아르투르 루빈스타인은 폴란드가 사랑한 낭만파 피아니스트다. 루빈스타인은 다른 위대한 음악가들처럼 타고난 천재였다. 하지만 그는 자신이 천재라는 사실에 만족하지 않았다. 그는 천재라는 재능조차도 언젠가는 바닥이 나는 것이며 끊임없는 연습과 자기 충전을 통해서 심화된 재능만이 그 천재성을 유지시켜준다고 믿고 부단한 노력을 기울인 사람이다. 그리고 그 노력이 루빈스타인이란 이름을 만들어줬다.
보통 사람들은 천재를 부러워한다. 그리고 내가 천재의 능력을 가지지 못했음을 한탄한다. 하지만 루빈스타인은 그 천재성도 노력에 의해 유지돼야 함을 몸소 보여준 것이다.
신사만 품격이 있는 것이 아니다. 노력에도 격이 있다면 창의적인 노력이 가장 최상의 자리에 위치하지 않을까 싶다. 지금까지 자신이 경험해온 틀을 그대로 고수하는 노력, 그리고 누군가 가르쳐주는 방법을 그대로 따르기만 하면서 기울이는 노력은 하수의 노력이다. 그것은 이미 세상에 나타나 있는 결과를 넘어설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런 노력을 기울인 사람은 이미 누구나 알고 있는 기술을 잘 시연하는 숙련가일 뿐이다.
잘 숙련된 전문가는 공업화 시대에 적합한 인물일지 몰라도 지금 현재 그리고 미래의 창의성 시대에 부응하는 인물은 아니다. 이제는 내가 가진 인식의 틀을 벗어던지고 변화하되 새로운 의미를 창조하는 창의적인 노력이 필요한 시대다. 바로 그런 노력이 나의 경쟁력이 되고 나의 경쟁력이 내게 삶을 살아갈 용기를 준다.
노력하라. 내 삶의 목표를 창의적인 노력으로 완성시켜가는 그 곳에 결코 공허하지 않을 내 인생이 있다. 타고난 천재도 노력만이 그 천재성을 유지시켜줬다. 하물며 보통 유전자를 가진 필자라면 더욱더 그러할 것이다.
요즘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킨 창의적인 노력의 아이콘이 있다. 바로 가수 싸이다. 그는 한 발 늦게 케이팝 스타의 대열에 합류했다. 하지만 그의 인기는 앞서간 그들을 뛰어넘는다. 지금까지 케이팝 열풍을 일으켰던 가수들은 한 사람이 춤추듯 완벽한 군무와 세련된 의상과 조각 같은 외모로 대중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하지만 그리 출중한 외모도, 완벽한 근육질의 몸도 없는 싸이는 자유로운 그의 영혼에서 탄생된 코믹하고 재치 있는 춤사위로 유튜브 1억뷰라는 기록을 세워나가고 있다.
싸이의 콘서트는 늘 새로운 시도로 가득하다. 싸이에게 있어 새로움은 대중을 즐겁게 해주기 위한 고민과 노력들의 부산물이다. 콘서트에서 남자인 싸이가 여장을 하며 노래를 부르는 모습은 대중에게 즐거움을 주기 위한 그의 치열한 노력의 예가 아닐까 한다.
답습에서는 새로움이 탄생하지 않는다. 다른 아이디어를 더하기 위해 고민하는 곳에서 세상의 귀와 눈을 집중시키는 새로움이 탄생한다. 대중의 마음을 사로잡은 싸이의 춤사위는 머물음을 거부하고 끊임없이 새로운 생각으로 발전을 추구하는 그의 정신세계에서 나온 것이다. 그 누구도 흉내 내지 못할 그 만의 독창적인 노력의 결과로 싸이는 새로운 대한민국 문화 수출의 효자 아이콘으로 떠올랐다.
그의 노래 강남 스타일을 자세히 들어보면 동방예의지국으로 불렸던 우리나라 정서로 받아들이기 힘든 과감한 표현들이 있다. 하지만 그의 노래를 향해 점잖은 이들이 던지는 야유조차도 싸이는 당당함과 솔직함을 담은 자신의 노래를 통해 멋지게 승화시키고 있다.
강남 스타일의 안무는 일견 촌스러워 보이지만, 사실 그런 춤을 추고 있는 싸이야말로 진정한 강남스타일이다. 외모보다는 사상이 멋진 사람이 진짜 멋쟁이이기 때문이다. 근육이 멋스러운 몸매를 만들어주는 필수요소라면 싸이는 솔직함과 당당함이라는 울퉁불퉁한 사상의 근육으로 똘똘 뭉쳐진 가수다. 그리고 지금 남과 다른 내 사상을 노래를 통해 당당하게 외치고 있고 이젠 한국을 넘어 세계가 그의 사상에 열광하고 있다.
울퉁불퉁한 사상은 하루아침에 뚝딱 만들어진 것은 아닐 것이다. 그렇다고 싸이가 울퉁불퉁한 사상이 위력을 발휘할 시대를 예견하고 미리 준비한 것 같지도 않다. 다만 그는 자기가 좋아하는 춤과 노래를 계속 즐겼을 뿐이다. 그는 자신을 바라보는 사람들을 즐겁게 해주기 위해 노래를 부르기 시작했다. 그리고 즐거움을 더하기 위해 끝없이 남과 다른 새로움을 추구했다. 그 노력의 결과가 지금 그의 이름이 됐다.
그렇다. 싸이는 뛰는 놈과 나는 놈을 넘어서 뭘 좀 아는 놈이다. 외모보다는 사상이 멋진 진짜 멋쟁이다. 그리고 그의 자유스러운 사상이 그의 외모를 더욱 빛나게 만든다. 그래서 그는 모든 사람의 강남 오빠가 될 수 있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