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만채 전남도교육감은 역대 최대의 성과를 거둔 전국 100대 인성교육 실천 우수학교장과 담당선생님을 초청해 간담회를 가졌다. 12월 14일(금) 11시부터 본청 5층 비즈니스실에서 열린 간담회에는 우수학교로 선정된 8개 학교장과 업무 담당교사가 참석했으며, 교육감을 비롯한 교육국장, 교육국 각 과 과장들이 모두 참석해 우수학교 선정을 축하하고 격려했다.
축하와 격려의 자리로 마련된 이날 간담회에서 학교별 인성교육실천 우수 사례를 들은 장 교육감은 학교 구성원들의 노고를 치하하며 "학교 특성을 살린 우수사례들을 일반화 해 어려운 교육현장을 개선하는데 앞장서 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교육과정운영계획 작성에서부터 운영까지, 서류 심사에서 현장 실사를 받으며 수고한 교사들에게는 그간의 노고를 치하하며 과정상의 어려웠던 일과 숨은 일화도 공개됐다.
2012년 전국 100대 인성교육실천 우수학교는 초등학교에서는 장성 약수초, 고흥 금산초, 화순 사평초, 순천이수초, 중학교는 장성여중(교장 김옥준), 영산포여중(교장 송용석), 광양여중(교장 김광섭), 고등학교는 목포혜인여고(교장 김은미)가 선정됐으며, 전남에서는 2010년 6개교, 2011년 5개교에 이어 올해에는 8개교가 선정돼 역대 최대 실적을 거뒀다.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 학교는 2003년부터 전국의 초·중·고·특수학교를 대상으로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질이 우수한 학교를 선정하는데 매년 선정 기준의 강조점이 다소 달라지기도 하고 새로운 기준이 추가되기도 하지만 전반적으로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전 분야에 걸쳐 선정 기준이 마련되며 시도 교육청이 자체 심사를 거쳐 교과부에 우수 학교를 추천하면 교과부에서 다시 보고서 심사, 현장 실사를 거쳐 선정하는 것으로 초등학교 50개교, 중학교 30개교, 고등학교 20개교이다. 단위 학교에서는 100대 교육과정 우수 학교로 선정되는 것을 무척 큰 영광으로 여기고 있다.
선정된 우수학교에는 교육과학기술부장관의 인증패 및 표창장이 수여되고, 일반화를 위해 자료집으로 발간돼 전국의 모든 학교에 소개될 예정이다. 전라남도교육청 관계자는 "‘바른 인성이 진정한 실력’이라는 생각을 바탕으로 학생중심 학교운영과 수업혁신 기본학력 정착, 소통하는 학교문화조성을 주요시책으로 추진해 온 결과가 학교 현장에 뿌리내려 얻어진 것으로 분석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