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이 시작되면서 거어스 히딩크 감독이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다. 정치나 기업 경영 같은 분야에서는 히딩크의 지도력을 본받으려는 움직임도 일어나고 있다. 심지어는 지자체 선거에 나온 후보들마저 히딩크의 인기를 활용하여 선거운동을 하기도 했다.
답답하기만 했던 우리 한국 축구를 선진축구로 확실하게 바꿔 놓았던 히딩크 감독의 리더쉽은 온 세계를 깜짝 놀라게 할만큼 충분했다. 그러므로 그의 뛰어난 리더쉽을 잘 살펴보면서 우리 학급경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원리들을 찾아서 적용해보는 것은 무척 의미있는 일이라고 하겠다.
첫째, 히딩크는 기초 체력을 중시했다. 팀 실력을 향상 시켜나감에 있어서 우선 순위를 명확히 하고서 튼튼하게 내실을 다진 후에 새로운 전술과 기술을 접목시키려고 했다. 3월 초 새학기에 담임이 가장 유념해야 할 부분이다. 담임들은 새 학기를 맞이하면서 아이들을 맞이하기 위해 여러 가지를 준비하고 계획할 것이다.
그러나 이때 다른 것보다도 먼저 생각해야 할 것이 기본 학습훈련과 생활훈련이다. 서로 다른 스타일의 선생님과 1년을 함께 지내온 아이들이 새로운 선생님을 만나서 함께 학습하며 생활해 나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학습 방법과 학교 생활에 있어서 지켜야 할 가장 기본적인 것들에 대해 철저한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그래야 1년 동안의 학급경영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가 있는 것이다.
둘째, 히딩크 감독은 선수 선발과 기용에서의 투명성 있게 했다. 히딩크는 선수 선발에 있어서 로비나 학연, 지연 등에 영향을 받지 않고 실력 하나만을 기준으로 인재를 선발했다. 그리고 모든 이해 관계를 벗어나서 선수 기용을 공정하게 했다. 우리 나라 선수들이 히딩크 감독의 지도력을 철저하게 믿고 따르게 된 가장 큰 힘이 바로 이 부분이다.
우리의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선생님은 공부를 재미있게 잘 가르쳐 주는 선생님보다도 차별하지 않고 공정하게 대우해 주시는 선생님이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아주 사소한 것일지라도 공정하게 처리하려는 마음 가짐은 아이들에게 깊은 신뢰와 존경심을 갖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절대 잊어서는 안 된다.
셋째, 히딩크 감독은 스타플레이어보다는 조직력을 강조했다. 유명한 스타플레이어들 몇 몇에 의존하는 축구가 아니라 모든 선수들의 기량을 향상시켜서 조직적으로 활용하는 축구를 구사하고 있다. 우리가 자칫 잘못하면 학급에서 담임의 가르침에 순종하고 공부를 잘하는 소수의 아이들을 중심으로 학급을 이끌어가기가 쉽다. 그러나 그것보다는 1인1역과 어린이 자치회 등을 잘 활용하여 모든 아이들이 함께 꾸려가는 공동체적 학급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넷째, 멀리 앞을 내다보는 비젼이다. 히딩크 감독은 바닥까지 내려가는 절박한 상황 속에서도 낙심하지 않고 흔들리지 않는 희망을 가지고 있었다. 지난 해 5월 컨페드컵에서 프랑스에 5대0으로 지고나서 팬들로부터 오대영 감독이라는 비난을 받을 때도 그는 흔들리지 않았다. 그는 자신의 지도력을 믿고 충실하게 따라주는 선수들의 모습에서 내일에 대한 비젼을 발견했던 것이다.
좁은 교실에서 아직은 철없이 행동하는 어린 아이들을 바라보면서 우리 교사들이 가져야 할 태도는 지금은 어리고 행동하는 것이 마냥 부족해 보이지만 이 아이가 자라나서 나라와 민족을 위해 큰 일하는 인물이 될 수 있다는 비젼을 가져야 한다.
다섯째, 히딩크의 선수훈련 원칙은 무한경쟁이다. 지나친 경쟁은 선수들의 몸을 굳게 만드는 부작용을 일으킨다는 지적이 있었지만, 그는 취임초부터 포지션별로 2~3명씩을 묶어 늘 경쟁을 붙였다. 당연히 선수들은 감독의 눈에 들기 위해 최선을 다했고, 한방울이라도 더 땀을 흘려야 했다.
학급에서도 아이들이 선의의 경쟁을 통해서 서로의 실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담임이 적절하게 경쟁을 유도하는 방법도 필요하다. 무조건적으로 경쟁은 좋지 않다는 자세는 피해야 할 것이다. 영국의 데이비드 베컴이나 마이클 오언 같은 선수를 평준화를 통해서는 절대 키울 수 없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우리가 히딩크 감독의 리더쉽에서 얻을 수 있는 교훈은 많이 있을 것이다. 훌륭한 리더쉽을 발휘하여 한국 축구를 급성장시켜 준 히딩크 감독을 뛰어난 축구인의 한 사람으로서만 보지 말고 그의 지도 방식을 본으로 삼아 우리의 학급경영에 하나씩 적용해 나간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