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교육청은 입학전인 3월 이전에 이사를 해도 주거지와 가까운 학교에 배정받을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후기 일반계고 신입생 전ㆍ편입학제도 개선 시행요강을 18일 확정, 발표했다.
이에 대한 궁금증을 문답풀이로 알아본다.
-- 현재 강남구 압구정동에 살고 있지만 1월중 서초구로 이사할 예정인데 재배정을 신청할 수 있나 ▲ 강남구와 서초구는 동일 학교군인 강남학교군이기 때문에 재배정 및 전입학 대상자가 아니다.
참고로 행정자치구를 학교군별로 보면 중랑ㆍ동대문구가 동부, 은평ㆍ마포ㆍ서대문구가 서부, 영등포ㆍ구로ㆍ금천구가 남부, 도봉ㆍ노원구가 북부, 종로ㆍ중ㆍ용산구가 중부, 강동ㆍ송파구가 강동, 강서ㆍ양천구가 강서, 강남ㆍ서초구가 강남, 관악ㆍ동작구가 동작, 성동ㆍ광진구가 성동, 강북ㆍ성북구가 성북이다.
-- 노원구에서 공동학군에 지원했으나 집안사정상 다음달 5일 송파구로 이사할 예정이다. 이런 경우 공동학군의 학교에 반드시 진학해야 하나 ▲ 본인이 공동학군내 학교를 희망하면 진학할 수도 있고 강동학교군내 고교를 원하면 재배정을 신청, 거주지 인근 학교로 갈 수도 있다.
-- 전남 소재 후기일반계고교에 진학을 했는데 아버지 직장관계로 2006년 2월초 전체가족이 서울로 이사를 왔다. 서울시 교육청의 재배정 제도를 잘 몰라 기간내에 신청을 하지 못했다. 이런 경우 다시 재배정을 받을 수 있나 ▲ 재배정을 신청할 수 없으며 전ㆍ편입학 접수기간에 신청한 후 학교 간 전입학 수속절차를 밟아야 한다.
-- 사정상 올해 3월6일 이후 전ㆍ편입학 신청을 할 예정이다. 이런 경우 집에서 가까운 학교에 배정받을 수 있나 ▲ 일부 학교의 전ㆍ편입학 배정정원이 초과할 수 있기 때문에 부득이하게 집에서 조금 떨어진 학교에 배정될 수도 있다.
-- 제주도에서 일반계 고교에 배정을 받았지만 전체 가족이 3월3일께 서울로 이사를 해야 한다. 일단 제주도 소재 고교에 입학한 뒤 3월초 서울지역 일반계 고교로 전학하려고 한다. 이사한 후 학교 배정을 바로 받을 수 있나 ▲ 3월2일부터 3월3일까지 신입생에 대해 전ㆍ편입학 접수를 받지 않는다. 따라서 6일 이후 서울시 교육청에 서류를 제출하면 즉각 학교 배정을 받을 수 있다.
-- 성북구에 거주하면서 서부학교군내 학교에 선복수 지원신청을 해서 배정을 받게 됐고 2월 중순에 전체 가족이 서부학교군내로 이사를 가게 됐다. 그렇지만 배정받은 학교와 거주지가 멀기 때문에 집과 가까운 학교에 전학을 희망하는데 가능하나 ▲ 동일학교군내에서는 전학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가능하지 않다.
-- 서울 소재 중학교 졸업예정자로 특수목적고교에 합격해 등록을 한 상태이다. 3월초 일반계 고교로 전학을 할 수 있나 ▲ 3월초에는 전학이 불가능하다. 서울소재 중학교 졸업자가 특목고와 특성화고(대안교육 실시고교), 다른 시ㆍ도 일반계고에 진학한 경우에는 최소 1개월 이상 해당 학교에 재학한 후 전학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