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⑦ 초짜를 배려(?)해주는 아이들

초등학교 교사들은 모든 과목을 가르치지만, 모든 영역에 걸쳐 고루 재능을 갖춘 소수의 인재들을 제외한다면 잘하는 영역과 못하는 영역의 구분이 있을 수밖에 없다. 불행하게도 본인 역시 그러한데, 글을 읽고 쓰거나 어디 단상 위에 올라가 무엇을 발표하고 토론하는 자리에 올라가라고 하면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으나 갑자기 어떤 재료로 미술 작품을 조형하라고 하거나 음악 공연을 하라고 하면 적잖이 당황하게 한다. 초등교사라면 자신의 능력 조합에 맞지 않는 현장에 한 번씩은 서게 된다. 
 

화성시에는 관내 학교들이 참여해야 하는 ‘화성오산 어울림한마당’이라는 종합예술제가 있다. 음악, 미술은 물론이고 학생 백일장까지 갖춰져 교과 교육의 틀 내에서 마음껏 발휘하기 힘들었던 다방면의 재능을 뽐낼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우리 학교에서는 문화 예술 담당이 매년 이 대회에 음악 공연을 출품해온 모양이라, 신규교사에 처음 음악전담을 맡아 본 본인으로선 엉겁결에 자세한 곡절과 영문도 모르고 대회 준비를 떠맡게 되었다.
 

온갖 업무와 6개 학년 4개 교과 전담과목 수업에 치이면서 부랴부랴 짬을 내 공연 준비를 하는데 당황스러울 수밖에 없었다. 하라는 사람은 있어도 어떻게 하라고 가르쳐주는 사람은 없는 것은 둘째 치고라도 교회조차 다닌 적이 없어 어떻게 합창이나 합주를 지도해야 할 지 전혀 감이 오지 않았다. 우선 만일의 사태에 음악 교육과정에 피해가 가지 않도록 음악 수업의 기악지도와 겸할 수 있는 합주를 출전 종목으로 채택하기로 했다.
 

여기저기 할 줄 아는 악기를 가지고 시청각실로 오라고 하니 내가 지도할 수 있는 악기라고는 리코더밖에 없었다. 그 리코더조차 고학년 아이들 중에는 나보다 잘 부는 아이가 많았다. 지휘라고는 애국가랑 교가밖에 그것도 꽤 서툴게 해 본 경험이 다였는데 이 아이들로 플루트에 바이올린, 피아노가 갖춰진 악단을 구성해 지휘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니 눈앞이 아득했다.
 

딱 봐도 아무것도 모르는 초짜 선생이 당황하는 게 눈에 보였나본지 아이들은 기민하게 움직이기 시작했다. 알아서 악기별로 나뉘어 각자 연습하기 시작했고 스스로 질서를 만들어 나가기 시작했다. 
 

일에 쫓기다 어울림 준비를 한다고 산더미처럼 막 복사된 악보를 가져와 낑낑 대며 분류하는 내 곁으로 와서 악보 분류를 도와주고 악기 편성이나 곡 표현에 대해 음악을 좋아하는 아이들이 활발하게 의견을 발표했다. 
 

공연을 해 본 경험도, 악기에 대해 조예도 별로 없는 나는 그 의견을 최대한 수용할 수밖에 없었다. 나는 지휘자보다는 사회자에 가까웠고 공연은 아이들이 스스로 꾸려나가는 것에 가까운 형태가 되고 있었다. 얼마 남지 않은 공연이 아이들을 스스로 움직이고 있었다. 
 

‘꽃피는 봄이 오면’이나 ‘스윙 걸즈’, ‘노다메 칸타빌레’ 같은 것을 보면 음악에 조예가 깊은 지도자들이 시골의 꿈 많은 학생들이나 잔뜩 기대에 부푼 입문자들을 잘 이끌어 훌륭한 공연을 하도록 만드는 장면들이 많다. 여러 악기를 다룰 줄 알고 편곡이나 작곡을 척척 해 내는 음악에 재능 많은 선생님이 지도했더라면 이 아이들이 좀 더 멋지게 해낼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하면서도 기죽지 않고 힘을 합쳐 자기들의 공연을 해내려는 아이들이 기특해 한동안 열심히 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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