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개관하는 경기도 의정부시 녹양초등학교 내 도립 녹양도서관에 로봇체험관이 마련돼 눈길을 끌고 있다.
이 도서관의 로봇체험관 입구에는 '안내로봇'이 등록된 관람객의 얼굴을 인식해 반갑게 인사하며 도서관과 로봇 현황 등을 설명해 준다.
이어 '감성로봇'이 웃는 표정, 우는 표정 등 다양한 감정을 표현하며 감성 섞인 목소리로 동화책을 읽어준다.
또 인간의 모습을 한 '로봇사피언', '휴머노이드', '로보노바', '서비스로봇' 등이 주인 대신 인터넷을 연결하고 집안일을 도와준다.
체험관 한쪽에서는 '거미로봇' '뱀로봇' 등을 직접 조종할 수 있고 1.5m 높이의 '승마로봇'을 타고 시속 60㎞로 달릴 수도 있다.
이밖에 나는 로봇인 '사이버드', 싸우는 로봇인 '배틀로봇' 등 12종 로봇 31대가 전시돼 무료로 체험할 수 있다.
녹양도서관 관계자는 "경기북부지역 최초로 공공도서관에 로봇체험관을 설치, 어린이를 비롯한 지역주민들에게 도서관 이용을 극대화하는 한편 첨단과학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됐다"고 밝혔다.
한편 도립 녹양도서관은 31일 지하 1층 지상 3층 전체면적 2천92㎡(510석) 규모로 개관하며 어린이 자료실, 종합자료실 등에 장서 2만2천여권과 자료 2만여권을 비치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