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9 (일)

• 맑음동두천 27.5℃
기상청 제공
상세검색

문화·탐방

태항산대협곡/ 석가장 여행 - 구련산

하나라도 더 많이 보고 느끼는 여행을 하려면 부지런해야 한다. 일찍 일어나 숙소인 풍성중주호텔을 나섰다. 아내와 주변을 산책하며 휘현사람들이 아침을 맞이하는 모습을 구경했다.

이시진은 우리나라의 허준처럼 중국 역사에서 가장 존경받는 의학자로 본초강목을 지었다. 사거리에 서있는 이시진 동상 주위에서 요가를 하거나 노점상에서 아침을 사먹는 사람, 길거리를 빗자루로 쓸거나 차로 쓰레기를 치우는 청소부, 문이 닫힌 우체국과 열무처럼 단으로 묶은 옻순도 보였다.

아홉 송이 연꽃이 피어오르는 모습처럼 높이 1700m의 9개 봉우리로 둘러싸여 있는 구련산을 구경하기 위해 아침 식사 후 호텔을 출발해 1시간 정도 회룡으로 이동했다. 주차장에 도착하니 자주 빵빵거려 빵차로 불리는 소형봉고차들이 줄지어 기다린다.

비좁아 편하게 앉을 수 없는데다 한창 공사 중인 비포장도로를 빠른 속도로 30여분 달려 엉덩이마저 의자에 붙어있을 새가 없다. 다시 전동카로 갈아타고 천호폭포와 엘리베이터가 있는 구련담까지 20여분 가다보면 주변의 풍경들이 감탄사를 연발할 만큼 아름다워 눈이 호강한다.

전동카에서 내린 후 길을 따라 200여m 올라가면 높이 120m의 천호폭포와 구련산 정상 부근의 서련촌과 서련사로 가는 엘리베이터가 나타난다.

주차장에서 앞쪽 작은 언덕을 넘어서면 선지협에서 흘러내리는 천호폭포의 물줄기와 폭포에서 흘러내린 물들이 모인 구련담이 한눈에 들어온다. 천호폭포는 하늘에서 보면 주전자처럼 물이 쏟아진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비가 내리는 날은 어떤 모습일까’를 상상해본다. 폭포 주변이 전부 추억남기기에 좋을 만큼 멋진 풍경이다.

999개의 계단을 걸어서 오르면 힘이 들겠지만 탑승구 벽에 방문객을 환영한다는 한글안내문이 있는 엘리베이터를 타면 유리를 통해 천호폭포와 구련담, 하늘 문처럼 생긴 천문구와 아름다운 폭포가 이어지는 선지협을 구경하며 순식간에 높이 160m 위쪽의 상부하차장에 도착한다.

서련촌과 서련사는 도원명의 무릉도원처럼 웅장한 산속에서 자신들만의 문화와 역사를 일궈나가고 있다. 우리나라도 한때 전원주택이 붐을 이뤘었다. 멋진 풍경이 이곳 사람들의 행복지수를 높여준다. 길가에 터를 잡고 소박하게 살고 있는 서련촌 사람들이 관광객에게 물건을 파는 모습도 이색적이다.

서련사는 동한시기에 유구가 구련노모의 생명을 구해준 은혜를 보답하기 위해 세워진 민간사찰로 도교와 불교가 결합하여 독특하다. 서련사는 큰 사찰이 아니지만 입구에 들어서면 음식을 가져와 신에게 바치고 음악에 맞춰 춤을 추며 신들의 노고에 고마워하는 사람들을 많이 만난다. 사찰의 지붕 위로 보이는 구련산의 높은 봉우리들이 아름다움을 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