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토)

• 흐림동두천 1.0℃
기상청 제공
상세검색

문화·탐방

하트해변 만나는 비금도, 그림산과 선왕산 산행

지난 3월 21일, 청주아름다운산행에서 KBS 월화 드라마 봄의 왈츠 촬영지 비금도로 섬 산행을 다녀왔다. 목포에서 서쪽으로 약 54㎞ 떨어진 비금도는 흑산도와 홍도를 연계하는 서남해의 관문으로 천사의 섬(유인도 72개, 무인도 932개) 신안군에 위치한다. 섬의 모양이 큰 새가 날아가는 것 같아 비금도(飛禽島)라 부르는데 천재 바둑기사 이세돌의 고향이자 섬초(시금치)가 전국적으로도 유명하고 서남문대교가 완성되며 이웃하고 있는 도초도와 같은 생활권이 되었다.

큰일이라도 하러 떠나는 사람들처럼 자정을 막 넘긴 시간 청주종합운동장 앞에서 출발한 관광버스가 중간에 회원들을 태운 후 목포로 향한다. 선잠을 자다 하품을 하고 억지로 눈을 비비며 기지개를 켜는 사이 호남고속도로 정읍녹두장군휴게소와 서해안고속도로 함평천지휴게소에 정차했던 버스가 3시 50분경 유달산 아래 달성공원 주차장에 도착했다.

헤드랜턴을 챙긴 덕분에 어두운 밤길을 헤치고 유달산 정상 일등봉(해발 228m)과 두 번째 높은 봉우리 이등봉에 올랐다. 낮에 몇 번 오른 곳이지만 유달산의 밤풍경이 색다르다. 일등봉과 이등봉에서 내려다보는 목포시내의 야경이 멋져 시간가는 줄 모르다가 일행들이 아침식사를 끝내고 뒷정리까지 마친 후에야 내려왔다.

5시 40분경 차로 15분 거리의 목포연안여객선터미널로 이동해 아내와 항구 주변의 풍경을 둘러봤다. 목포에서 비금도까지는 쾌속정으로 50분, 페리호로 2시간 거리다. 7시가 되자 대흥페리9호가 여행객들을 태우고 출항한다. 미세먼지 때문에 하늘이 뿌연데다 바람이 세게 불어 갑판은 흡연자들 차지가 되었다. 배위에서 해돋이를 보고 아침을 맞이하는 목포항국제여객터미널과 유달산의 풍경을 카메라에 담았다. 목포대교 아래를 지날 때는 해무가 다리와 연결된 고하도용머리의 멋진 풍경을 반쯤 가려 아쉬웠다.

장좌도, 율도, 달리도, 외달도를 스쳐 지난 여객선이 한참동안 먼 바다를 달려 안좌도의 읍계선착장과 팔금도의 백계선착장에 들른다. 안좌도와 팔금도를 잇는 신안1교를 통과하고 상사치도와 상수치도를 지나 비금도의 가산선착장에 도착한다. 산행을 하려면 배위에서 그림산과 선왕산을 바라보며 도초도와 비금도를 잇는 서남문대교 아래편의 수대선착장까지 가야 한다.

9시 30분경 수대선착장에 도착해 등산로 입구까지 아스팔트길을 걷는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먼저 천일염을 생산한 곳이라 선착장을 벗어나면 광활하게 펼쳐진 염전이 맨 먼저 눈에 띈다. 공공근로사업기념비 뒤편으로 바위산인 그림산과 선왕산이 한눈에 바라보이고 염전에서 일하는 모습도 구경한다. 염전이 끝나는 곳의 등산로 입구에서 국립공원관리공단 직원들이 산행안내를 하고 준비운동을 도와주며 환경정화 캠페인을 했다.

상암마을 입구에서 그림산 정상, 죽치 우실재, 선왕산 정상, 하누넘해수욕장(하트해변)으로 이어지는 산행을 시작한다. 비금도는 다도해해상국립공원으로 지정될 만큼 바다가 깨끗하고 기암절벽이 아름답다. 또한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지정된 생태관광지이다.

한반도 지형을 닮은 지도바위를 건너면서 비금도의 멋진 풍경과 마주한다. 산세가 그림처럼 아름답다는 그림산까지 아기자기한 암봉과 암능길이 이어진다. 정상(높이 226m)에서 ‘그림산'이 써있는 나무판대기를 들고 인증샷을 남긴다.

섬이지만 비교적 등산로가 잘 정비되어 자연과 벗하며 호젓하게 산행을 즐길 수 있다. 그림산에서 선왕산까지 군데군데 솟은 바위봉우리들이 멋진 풍경을 만든다. 선왕산(높이 255m)은 등산 애호가들에게 널리 알려진 다도해의 대표적인 명산이다. 기암절벽들이 곳곳에 절경을 펼쳐놓아 감탄사가 저절로 나온다.

오른편으로 북쪽의 금천저수지를 바라보며 능선을 따라가면 아기자기한 바위들이 많다. 길게 이어진 산줄기와 리아스식 해안도 아름답다. 일제강점기의 군사시설 흔적을 만난 후 서쪽 해변방향으로 산을 내려온다. 만개한 꽃을 실컷 구경하고 1시 50분경 하누넘해수욕장에 도착해 해변을 돌아보고 전망대로 간다.

봄의 왈츠 촬영지로 유명한 하누넘해수욕장은 이름에 ‘산 넘어 그곳에 가면 하늘밖에 없다’는 뜻이 들어있다. 구불구불한 도로 위의 전망대에서 아래를 내려다보면 눈앞에 보이는 해안선이 하트모양을 만들어 하트해변으로 불린다. 버스로 이동하며 내촌마을의 돌담(등록문화재 제283호)과 시금치 밭을 구경한다.

지루하게 기다리다 3시 30분 출항하는 페리호에 올랐다. 건너편에 있는 도초도의 화도선착장에 들렀던 여객선이 왔던 길을 되돌아 목포로 향한다. 목포항에 도착할 때까지 갑판에서 시간을 보냈다. 그 덕에 배위에서 멋진 해넘이를 구경했다.

목포연안여객선터미널 옆 제주식당에서 국물이 시원한 꽃게탕으로 저녁을 먹고 7시 10분 청주로 향했다. 서해안고속도로 고인돌휴게소와 호남고속도로 벌곡휴게소에 들르며 부지런히 달려온 관광버스가 10시 45분경 출발장소였던 청주종합운동장 앞에 도착하며 23시간이 걸린 섬 산행을 마무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