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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언·칼럼

필자의 취미는 ‘드라마 몰아보기’다. 머리의 휴식이 필요할 때 널직한 소파에 누워 오른쪽으로 왼쪽으로 몸을 움직여 풀어주고 자다깨다를 반복하며 이틀은 연속적으로 볼 수 있다. 심장에 무리가 될 수도 있으며, 신체의 머리는 아플 수는 있으나, 남이 공들여 만든 작품을 그저 보기만 해도 되므로 정신의 머릿속은 힐링 그 자체이다.

 

최근에 몰입하여 시청한 드라마는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이다. ‘였다’가 아니고 ‘이다’라고 표현한 이유는 네 번을 보았음에도 여전히 음악은 누가 담당했나, 자폐아에 대한 조언은 누구로부터 들었을까 등등 배우에서부터 음악, 해외의 반응까지 여전히 궁금한 것이 많아 더 샅샅이 뒤져보며 볼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주변에서 재미있다는 추천을 들었을 때 또 정의 타령하는 ‘변호사겠지’ 하며 귓등으로도 듣지 않았다. ‘너나 잘하세요’의 삐딱한 심사.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는 사람, 모르는 사람, 그저 옆에 앉아있었던 사람 등등이 재미있다고 했고 머리 식힐 일이 생겼으므로 다시 소파에 앉았다.

 

깊이있는 내용을 어쩌면 저렇게 동화처럼 풀어냈을까. 배우들은 또 어쩌면 저렇게 연기를 잘할까. 멸종위기에 처해있는 고래에 대한 관심유도를 위한 작가와 연출자의 어여뿐 의도인가. 음악은 또 어쩌면 저렇게 배우와 한 몸이 되어 찰떡같이 표현했을까. 서로의 못난점을 들추어 상대를 공격하여 이겨야 하는 법의 전쟁터를 재미있게 교훈까지 곁들여 그려낼 수 있다니 감탄무한대이다.

 

정신을 차리고 주제로 돌아가 보자. 사건을 이야기하다 고래만 나오면 고래로 돌아가는 주인공에 전염된 탓인가. 아무튼 드라마에서 눈여겨본 것은 ‘봄의 햇살 최수연’과 주인공과 단짝인 ‘동그라미’ 캐릭터이다.

 

‘낙원구 행복동 주민’, ‘우리는 행복합니다’라는 현수막이 걸린 회색빛 동네. 언젠가 읽은 소설에서 나온 글이다. 현실의 어두움을 감추기 위한 덧칠이었다. 오프라인에서 왕따, 은따가 디지털 세상이 됨으로 그 어두움은 더 짙어졌다는데 ‘봄에 햇살 최수연’과 ‘동그라미’는 어두운 현재에 대한 덧칠, 반어법인가 혹은 밝고 따듯한 드라마오프닝처럼 희망을 말하고 있는 것인가.

 

필자가 경험한 현재에는 왕따와 은따 더 나아가 모함과 이간으로 죄를 만들어 씌워서라도 상대를 무너뜨려 자신의 속풀이를 하려는 새까만 어두움이 있었다. 왕따의 친구는 자신이 왕따가 되어 험한 일을 당할 각오를 해야 가능하다. 괴롭힘과 귀챦음을 감내해야 하는 것이다.

 

한국 사회는 ‘끼리끼리’ 의식이 강하다. 그 안에 속하지 않고 혼자 떨어져 있으면 동물의 왕국에서 흔히 보듯 천적의 목표물이 된다. 왕따와 더불어 천적에게 목덜미를 내놓아야 할 수도 있는 위치가 왕따의 친구이다.

 

필자는 남에 대한 관심이 없는 편이다. 눈치가 없다는 말을 늘 듣고 산다. 그렇다고 남에게 피해를 준 일이 있었는가? 모르는 사이에 누군가 피해를 입었을지는 모르지만 의도적으로 남에게 해를 끼치려 한 적은 없었다. 피해는 고사하고 도움을 주고도 고마움커녕 비난을 받은 경우가 있었다. 이유를 살펴보니 힘의 역학 관계가 있었다. 그 사람들은 늘 촉각을 다른 곳에 두고 있었다. 힘의 향방을 향한 솜털 안테나를 온 몸에 휘감고 자기를 괴롭히더라도 힘있는 괴물에게 다가갔다. 약자의 생존법인가. 그러하므로 완장들의 힘은 더 강대해진다.

 

일본사람들은 한 때 경제동물이라 불리웠다. 그렇다면 한국사람들은 무엇일까? 필자는 완장동물이라 생각한다. 완장을 차면 권력이건 금전이건 다 가질 수 있는 전근대가 오래지 않은 탓인가.

 

왕따는 어느 사회에서나 있을 수 있으나 왕따에 가하는 괴롭힘의 수위는 집단이 강한 사회, 완장의 지배력이 강한 사회에서 더 높다. 일의 성취를 위한 능력개발보다 집단안에 들어가려는 노력이 더 많은 보상을 받는다. 그러므로 집단안을 향한 경쟁은 치열하여 과잉, 혹사, 짓밟음 등의 무리함이 따르고 이는 사회 전반을 비효율, 비인간화로 내몬다.

 

필자는 한국사회가 오랜 개발도상국을 너머 경제, 사회 전반적으로 선진국화되려면 곳곳에서 행해지는 ‘갑질’ 행태부터 고쳐져야 한다고 생각했다. 조그마한 구두수선집의 수선공도 파이내셜잡지를 손에 들고 있는 한국민은 ‘갑질’에 대한 철퇴에 힘을 실어주었고, ‘을질’이라는 용어로 불리는 또 다른 형태의 ‘갑질’에도 매서운 저울을 들이대며 균형을 요구하고 있다.

 

한국인의 정신적 기반은 유교사상, 선비정신이다. 선비정신은 人情과 인간의 도리를 중시하여 强扶弱(억강부약), 강한 자에 대척하여 약자를 보호하는 정신을 근본으로 삼는다. 신분이 엄격했던 조선사회에서도 안방마님이 거처하는 안채 마당을 비질하는 소작인 아낙의 심중을 헤아리어 보리 몇 되를 담아주어 허기를 면하게 해주었다. 언제부터 이 좋은 정신이 훼손되었을까?

 

‘드라마 우영우’에서 고등학교에서 장애인에 대한 폭력이 행해지는 장면이 나온다. 30세가 넘어선 필자의 아들은 고등학교 시절에 장애인이나 병을 앓는 친구를 무시하는 학생들은 있었어도 폭력은 없었다고 하였다. 폭력을 행사하면 ‘인간쓰레기’로 외면당했단다. 아이들의 심성이 피폐해지다 못해 괴물이 된 모양이다. 아이들은 그 사회의 문화를 그대로 따를 뿐이다. 그 사회가 괴물인 것이다.

 

필자는 학회참석이나 연수 등으로 여러 나라를 다녀보았다. 모든 나라가 국가의 운영에 정성을 다해야 하겠지만 이스라엘과 싱가포르는 국가의 존립을 위해 늘 긴장을 해야 하는 나라이다. 한 명의 아이를 백 명의 아이를 대하듯 키워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한국은 더 긴장해야할 상황아닌가? 왕따라는 용어가 있다는 것 자체에 화들짝 놀라며 대응을 해야하거늘 아직도 조그마한 마을 공동체 크기의 심성으로 앞집, 뒷집만이 경쟁상대이다. 서로 시샘하며 서로를 끌어내린다.

 

미국에서 교환교수로 있을 때 거리에서 본 글귀가 인상적이었다. ‘one step forward’(한걸음 앞으로). 진취적인 사회이다. 아이나 어른이나 남 눈치보며, 왕따 당하지 않을까 걱정하며 살아가는 사회가 정상인가? 세상에 완벽한 사람이 어디있을까? 불완전하게 인간을 창조하신 조물주는 서로서로 돕고 살라고 조금씩 모자라게 설계하지않으셨을까.

 

아직 한국 사회는 무리밖 이방인을 난도질함에 크게 죄스러워 하지 않는다는 것이 필자의 경험이다. 왕따의 친구는 영웅적 용기가 있어야 가능한 일이다.

 

너그러움과 포용력은 자신감에서 나온다. 한국민은 수많은 기적을 이룬 대단한 사람들로 스스로를 자랑스러워 해도 좋을텐데 여전히 못살고 배고픈 식민지국민처럼 주인의 눈치를 보며 힘세면 잘해주고 저보다 못하면 짓밟으려 한다.  눈치는 예의상 필요하다. 지나침을 경계하는 것이다. 

 

‘멋짐’은 드라마에나 있을 뿐인가. 잘못엔 엄벌이 있어야 하고, 잘함에 칭찬이 주어져야 하는데 잘못해도 그저그저 넘어가고, '사촌이 땅을 사면 배아프다'의 속담처럼 잘나고 앞서가는 사람은 시샘움에 고통을 받는다. 잘나도 못나도 고통을 주는 문화. 목적이 무엇인가? 한국붕괴?

 

부러워하며 동경하던 저 넓은 세상이 이제 한국을 선망의 눈으로 바라보고 있다. '봄날의 최수연' '동그라미'같은 왕따의 친구가 그저 일상의 도처에 있어 '왕따'라는 용어가 사라지기를 바란다. 저출산이 문제가 아니라 생명을 존중하지 않는 문화가 문제이다. 왕따의 친구는 생명을 구하는 따듯한 애국자다. 인구절벽, 저출산으로 한국이 없어질지도 모른다는데 한 사람을 살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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