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상세검색

교양

[마음챙김 상담소] 교직이 제 길이 아닌 것만 같습니다

 

 

Q. 저는 교육경력 8년 정도 된 교사입니다. 초임시절부터 지금까지 그만두고 싶다는 생각을 항상 해오고 있습니다. 첫 번째 학교에서는 학생들과 관계 형성이 잘 되지 않아 학급 운영이 어려웠습니다. 해마다 방법을 바꿔보기도 했지만 3번의 학교폭력 사건이 발생했고 학부모의 불만과 항의에 시달려야 했습니다. 저는 너무 힘들었습니다.

 

문제가 발생할 때마다 어떤 말을 해야 하는지,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구체적인 방법을 모르겠더라고요. 제가 생각하는 교사는 공부를 가르치는 사람이었을 뿐이었으니까요. 제 길이 아니라고 생각하고 그만두겠다고 하면 주변 사람들은 극구 말렸습니다. 모든 교사들이 다 저와 같은 과정을 겪었고 시간이 지날수록 노하우가 쌓여 잘 해낼 거라면서요. 학교에 계신 선생님들이 모두 교직이 잘 맞아서 하고 있는 건 아니라며 그냥 직업처럼 생각하면서 다니라고도 하셨습니다.
 

다행히도 두 번째 학교에서 첫해는 괜찮았습니다. 아이들과도 잘 맞고 저도 행복하게 생활했어요. 그런데 다음 해는 정말 끔찍했습니다. 여학생들 사이에 따돌림 사건이 발생한 겁니다. 저는 학생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며 문제를 해결하고 싶었지만 피해자라고 주장하는 학부모의 생각은 달랐습니다. 제가 담임으로서 받아들이기 어려운 요구를 했고 받아들이지 않는 제게 고함을 쳤습니다. 어느 날은 수업 중이던 제 교실로 찾아와 아이들이 다 들을 정도로 큰소리를 치기도 했습니다. 퇴근 후에도 자꾸 걸려오던 항의 전화로 휴대폰 벨소리가 들리면 반가운 기분보다 두려움이 먼저 듭니다. 그 학생과 학부모를 생각하면 불안하고 우울해집니다. 
 

1년이 지났지만 아직도 그 사건에서 완전히 빠져나오지 못했습니다. 담임을 하기가 두렵습니다. 담임을 하면 학부모와 상담해야 하니까요. 저는 어떤 식으로 학부모를 상대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이런 마음에 사로잡혀서일까요. 새학기가 전혀 기대되지 않고 의욕이 없습니다. 작년에는 교과전담을 맡았는데 올해까지만 일하고 그만두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을 수도 없이 했습니다. 지금도 마찬가지입니다. (31세·여자)

 


A. 초임 시절부터 그만두고 싶다는 생각이 들 만큼 힘들었음에도 불구하고, 8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교단을 지켜 내신 선생님의 각고의 노고에 위로와 격려의 마음을 전해드립니다. 그간 얼마나 가슴 졸이며 고군분투하셨을지, 아침에 눈을 뜨고 새로운 하루를 시작하면서 얼마나 많은 생각을 하며 한숨을 쉬었을지, 풀리지 않는 실타래처럼 느껴지는 학교로 향하는 발걸음이 얼마나 무거우셨을지 짐작이 됩니다. 이제는 그만하고 싶어 학교를 떠나고 싶지만, 그럴 수 없었던 선생님의 마음은 얼마나 답답하셨을까요. 시커멓게 타들어가셨을 테지요. ‘교직이 제 길이 아닌 것만 같습니다’라는 선생님의 깊은 고민에 대해 함께 나눠 보고자 합니다.

 

선생님의 마음결을 지켜주세요

 

교직이 선생님의 길이 아니라면, 과연 선생님이 가야 할 길은 어디일까요? 더 구체적으로, 무슨 일을 해야 할까요? 내 길인지, 아닌지 어떻게 판단할 수 있을까요? 그냥 직업처럼 생각하며 다니라는 동료 교사들의 위로와 조언은 선생님의 고민을 말끔하게 해결해주지는 못했던 것 같습니다. 왜일까요? 선생님은 교사라는 직업을 그냥 직업으로만 생각할 수 없는 마음결을 가진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어떤 것이 옳다 그르다는 관점을 떠나 사람들마다 각자가 가진 마음결이 있는 것 같습니다. 어떤 이는 이렇게 살아야 자신의 삶이 만족스럽고 살만하게 느껴지며, 어떤 이는 저렇게 살아야 만족스럽고 살만하다고 느끼지요.
 

선생님은 어떻게 살아야 살만하다 느끼실까요? 다시 말해 어떤 교사로 살아야 만족스러우실까요. 스스로 이렇게도 질문해볼 수 있겠습니다. 어떤 교사가 되고 싶었는지, 지금은 어떤 교사인지, 또 앞으로 어떤 교사가 될 수 있을지 말입니다. 교직을 시작하면서 선생님이 생각했던 교사는 ‘공부를 가르치는 사람’이라고 했습니다. 아이들에게 어떻게 하면 공부를 잘 가르치고 잘 전달할 수 있을지 연구하고 고민하는데 에너지와 열의를 쏟으셨겠지요. 그리고 잘 가르치는 데에 선생님만의 강점을 갖고 계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렇지 않았다면, 선생님이 교사라는 직업을 선택할 수는 없었겠지요. 
 

이런 맥락에서 생각해본다면, 교직생활 동안 겪은 어려움 때문에 더이상 교직이 자신의 길이 아닌 것 같다는 고민도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고, 다른 각도에서 진지하게 고민해볼 수 있습니다. 아이들 간의 문제를 충분히 해결하지 못한다고 해서, 또 그러한 어려움이 반복된다고 해서 교사의 길이 선생님의 길이 아니라고 볼 수는 없겠지요. 단지 선생님은 아이들 간의 문제를 충분히 해결해주지 못한 채 교직생활을 지속하는 것이 무겁게 느껴지고, 이 때문에 고통을 겪는 마음결을 지닌 사람이라는 것입니다. 교육 현장에 꼭 있어야 할 교사로서의 마음결을 바라봐 주시고 지켜주셔야 합니다.

 

전문가의 코칭으로 시야 넓혀보길

 

학생들과 관계를 형성하고 잘 다지는 것, 또래 갈등과 따돌림의 문제들을 해결하는 것, 학부모들의 요구를 중재하는 것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때마다 ‘어떤 말을 해야 할지’, ‘어떤 행동을 해야 할지’ 등 구체적인 방법을 찾는데 어려움을 겪었다고 하셨지요. 교직생활 동안 선생님이 겪은 어려움들은 대부분 관계 문제와 갈등 해결에 관한 것인 듯 보입니다.

 

선생님은 공부를 가르치는 데에 강점이 있지만, 관계 문제를 해결하는 데 익숙하지 않거나, 유연하지 않을 수 있고 혹은 관계 문제가 발생할 때 경험하는 주관적 고통감이 다른 사람들보다 더 큰 사람일 수도 있습니다. 어떤 교사는 새로운 것을 이해하고 학습하는데 능숙할 수 있고, 어떤 교사는 자신이 알고 있는 것 이상을 가르치는 데 능숙할 수 있으며, 어떤 교사는 행정영역에, 어떤 교사는 아이들과 관계를 맺고 갈등을 해결하고 중재하는데 능숙할 수 있습니다.
 

다시 질문을 드려봅니다. 선생님은 어떤 교사이기 원하시나요? 어떤 교사로 존재할 수 있을까요. 선생님 안에 그 해답이 있습니다. 아이들의 갈등을 충분히 잘 해결하지 못한다 할지라도 교사일 수 있습니다. 선생님께서도 아시다시피, 교사의 역할은 매우 다양합니다. 아이들이 원하는 교사도 다양하지요. 아이들과 학부모들이 원하고 기대하는 교사의 역할이 다를 수 있듯 교사도 다양할 수 있고, 또 다양한 교사가 필요합니다. 어쩌면 이미 알고 계실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이 사실을 선생님 자신에게 적용하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일까요. ‘교사라면 이래야 해’라는 당위성에 집중하면 어떤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논리도 자기 자신에게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당위적인 생각을 잠깐 멈춰보면 어떨까요? 그래도 교직을 떠나는 것이 최선일까요?
 

시간이 지날수록 노하우가 쌓여 잘 해낼 수 있을 거라는 동료 교사들의 조언은 일부는 맞고 일부는 틀릴 수 있습니다. 각자 가진 자원이 다르기 때문에 누군가에게는 시간이 지나면서 쉽게 습득될 수 있는 노하우도 누군가에게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선생님의 마음결을 지키면서 선생님의 강점을 가장 잘 드러낼 수 있는 역할로 교단에 서면 어떨까요. 그리고 선생님에게 부족한 또 다른 역할에 대해서는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아보면 어떨까요. 
 

고통에 압도된 사람들은 터널비전(Tunnel Vision)을 갖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캄캄한 터널 끝의 한 줄기 빛이 유일한 길이 돼 그곳을 향해 달릴 수밖에 없는 것처럼 고통 속에 있으면 협소한 시각을 갖게 되고 다른 방도를 찾을 수 없게 되는 것입니다. 때문에 전문가와의 만남을 통해 고통을 덜어내고, 확장된 새로운 시각으로 문제를 바라보는 기회가 필요합니다. 더 나아가 8년간의 교직생활 동안 각고의 노력을 해봤지만, 관계 및 갈등 문제를 해결하는데  어려움이 여전하고, 구체적인 방법이 지속적으로 부재하다면 이런 영역에서 코칭해 줄 수 있는 전문가의 실제적인 도움도 유용할 것입니다.

 

더 나은 것이 보일 때 떠나십시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직이 선생님의 길이 아니라고 생각되실 때는 과감히 떠나셔도 좋습니다. 그전에 지난 시간 교단을 떠나지 못한 이유를 다시 한번 생각해보세요. 지난 시간 그 자리를 지키게 만들어준 힘은 무엇이었는지도 생각해봐야 합니다. 그런 다음 교직이 아니라면 나의 길은 무엇일까 생각해보는 것입니다. 지금 떠오르는 것이 없다면, 새로운 길이 보일 때까지 머무르기를 권해드립니다. 갈 곳이 떠오른다면 지금 있는 곳은 떠날 곳이 맞겠지요. 그렇게 되면 지난 고통의 시간들은 떠날 곳, 다시 말해 평생 머무를 곳을 찾을 수 있게 만들어준 귀한 시간이 될 것입니다. 고통이 새로운 의미를 가지는 순간이지요.

 

그러나 갈 곳이 떠오르지 않는다면 일정 시간을 두고 머무르며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그 기간을 교직생활 10년으로 잡으셔도 좋고, 또 다른 인생의 시점이어도 좋습니다. 사람들은 흔히 처한 상황이 힘들 때, 떠나는 것을 선택합니다. 무엇인가를 피해서 떠나기보다, 갈 곳이 보여서 떠난다면 삶이 더 의미 있지 않을까요? 무엇을 피하는 것이 아니라 더 나은 것을 찾아 나서는 살 맛나는 삶이 될 것입니다.  김민녀 임상심리전문가·교권침해 교사상담

 

-----------------------------------------------------------------------------------------------------------------

선생님의 고민을 나눠주세요. 비슷한 문제를 겪고 있는 선생님들께 힘이 될 것입니다. 상담에 선정된 분께는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보내주실 곳: event@kfta.or.kr
분량: A4 반장 정도

배너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