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상세검색

[현장&이슈] “그들은 그렇게 교사가 되어간다”

1정 자격연수 후기

설레는 마음으로 교직에 첫발을 내디뎠던 것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4년 차가 되어 1급 정교사 자격연수(이하 1정 연수) 대상자가 되었다. 짧은 교직생활동안 시행착오도 많았고, 슬럼프도 겪어보고, 행복하기도 했으며, ‘이게 내 길이 맞나?’라는 생각이 들 만큼 좌충우돌하며 지냈던 것 같다. 1정 연수에 앞서 지난 3년 동안의 교직생활을 되돌아보며, 많은 사람의 의견을 들어보기도 하고, 그 고민을 가슴에 품고, 일말의 해답이라도 찾기 위해 3주간의 1정 연수를 시작했다.

 

전반적으로 만족스러웠던 1정 연수

1정 연수는 전반적으로 만족스러웠다. 먼저 연수를 받았던 선배 교사들에게 부정적인 이야기를 들었던 터라 은근 걱정했는데, 기대 이상으로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었다. 함께 연수를 받은 동료 교사들에게 부탁해 조사한 설문결과를 근거로 1정 연수에서 만족스러웠던 부분과 아쉬운 점, 그리고 개선방안을 함께 생각해 보고자 한다.

 

첫째, 만남과 인연이다. 교직생활 중 참여하는 수많은 연수 중 ‘비슷한 교육경력’을 가진 교사들이 ‘오랜 기간 의무적으로 함께 받는’ 집합연수는 흔치 않다. 교사에게 있어 만남을 통해 각자가 가진 경험과 고민을 공유한다는 것은 ‘1+1=2’가 아닌 ‘1+1=∞’의 의미가 있기에 1정 연수에서 나와 비슷한 교육경력의 선생님을 만나서 인연을 만들고, 고민을 나누는 것만으로도 많은 것을 얻어갈 수 있었다.

 

둘째, 연수 교육과정과 배움이다. 3주라는 시간 동안 교육철학을 비롯한 새로운 교육동향·수업방식·생활지도 등 그동안 학교업무로 소홀히 했었던 교육이론들을 집중적으로 온전히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는 점이 매우 만족스러웠다. 특히 고득점의 연수점수를 위해서가 아니라 교사로서 스스로 발전을 위해 배움에 대한 열정을 불태우던 동료 교사들의 모습은 아직도 기억 속에 깊이 남아있다.

 

셋째, 교육연수원의 지원과 친절함이다. 무더위 속에서 연수를 받고 있는 교사들을 지원하기 위한 교육청의 세심한 노력도 감동적이었다. 선생님들에게 힘이 될 수 있도록 커피를 비롯하여 아이스크림·과일 같은 간식을 제공하기도 했으며, 무엇보다도 연수생들의 입장에서 배려하고자 하는 모습이 느껴졌다. 연수원 직원분들의 친절은 1정 연수를 받는 내내 나름 활력소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쉬운 점

그러나 아무리 만족스러운 연수였더라도 아쉬운 점은 역시나 있기 마련이다. 우선 ‘평가’ 문제이다. 1정 연수의 평가는 지필평가(논술형 20점·서술형 50점), 수행평가(개별 10점·분임 10점), 근태(10점)로 구성되어 있으며, 상대평가를 통해 순위를 매긴다. 학교현장에서는 경쟁을 통한 ‘줄 세우기’를 지양하라고 하면서 정작 선생님들에겐 상대평가로 줄 세우는 평가가 존재하는 한, 1정 연수의 의미가 아무리 좋더라도 교사들에겐 ‘필요악’이란 생각이 든다. 더구나 1정 연수 점수가 교감 승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앞으로도 논란은 끊임없이 제기될 것이다.

 

둘째, 일정이 너무 빡빡했다. 총 15일 94시간 36가지의 교과, 그리고 평가와 분임토의까지. 아침 9~10시에 시작해 오후 4~5시에 끝나는 일정은 1학기를 마치고 지쳐있는 선생님들에게 쉽지 않은 과정이었다. 빡빡한 일정은 수업을 듣는 선생님들에게도 벅찬 일이지만, 강사들 역시 열정을 가지고 준비한 내용을 온전히 다 전달하지 못해 아쉬움이 남는 상황이었다.

 

셋째, 일부 강의의 경우 아쉬움이 많이 남았다. 전문성 부족·시간 배분 실패로 강의가 용두사미로 끝나버리거나, ‘연수생의 학급운영 방식이 잘못되었다’라는 전제하에 자신의 강의 내용을 강요하거나 자기 자랑으로 시간을 할애하기도 했다. 가장 불편했던 것은 정치적 색채를 띤 강의였다. 왜 1정 연수에서 이런 것을 배워야 하는지, 어떤 의도로 이런 강의를 1정 연수 교육과정에 넣었는지 의문스럽기까지 했다. 꼭 필요했다면 왜 이 강의를 넣었는지 간략한 설명이 있었다면 이해하기 쉬웠을 것 같다. 또한 아동학대 예방교육·교권보호·교원단체의 이해·다문화교육·코딩교육 등 이미 원격연수나 지역교육청별 집합연수로 많이 접했던 내용을 굳이 빠듯한 연수 일정에 넣을 필요가 있나 싶었다.

 

넷째, 지켜야만 했던 기본적 에티켓이다. 연수생 대부분은 매우 열정적이고, 매우 우수했으며, 태도 역시 모범적이었다. 하지만 몇몇 연수생들은 자신이 먹은 간식을 제대로 정리하지 않거나, 강의 내용보다는 시험출제 여부를 캐묻는 등 학생들에게 모범이 되어야 할 교사로서 ‘기본적 에티켓’을 지키지 못하는 것 같아 안타까웠다. 1정 연수 첫날, “선생님들께서는 비록 연수생 신분이지만, 학생처럼 행동하기보다 교사라는 마음가짐으로 연수에 임해주시기 바랍니다”라고 당부했던 말이 그제야 이해가 됐다.

 

그렇다면 1정 연수는 어떻게 달라져야 할까?

최근 1정 연수는 두 가지 이슈에 접해있다. 하나는 1정 연수 개선을 촉구하는 대자보이고, 다른 하나는 1정 연수 음담패설 논란이다. 전자가 1정 연수의 변화를 요구하는 연수생의 입장이라면, 후자는 강사의 자질문제라고 할 수 있다. 매년 여름과 겨울방학에 실시되는 1정 연수는 종료 후 연수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가 이뤄진다.

 

그런데 이상한 것은 수년째 비슷한 불만과 개선요구가 이어지지만 받아들여지지 않거나, 엉뚱한 방향으로 개선되거나, 또는 개선 속도가 너무 더디다는 사실이다. 만약 이런 점을 인지하고 있지 못하다면 앞으로도 제2·제3의 1정 연수 대자보나 음담패설 논란이 나오지 않으리란 보장이 없다. 그렇다면 1정 연수는 어떻게 달라져야 할까?

 

첫째, 평가방법의 개선이다. 기존의 시험점수에 따른 줄 세우기 식 평가가 아니라 절대평가 또는 P/F로의 전환이다. 개인적으로는 P/F가 가장 이상적이긴 하지만 그래도 굳이 평가해야 한다면 절대평가를 도입하는 것이 의미 있다고 생각한다. 더불어 지필평가 위주에서 벗어나 다양한 방식의 평가방법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 물론 1정 연수점수가 교감 승진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개선해야 한다는 것이 다수 선생님의 요구이기도 하다.

 

둘째, 연수 일정 및 내용의 간소화이다. 장황한 백화점식 연수에서 탈피, 선택과 집중을 통한 간소화가 필요하다. 교사들에게 꼭 필요한 것이 뭔지를 핵심적으로 다룸으로써 내용은 간소화시키되 양질의 연수를 실시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일 수 있다. 내용 간소화가 어렵다면 선택과목을 다양화함으로써 대학 강의 방식으로 수업을 골라 듣는 방법도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보인다. 또한 모든 내용을 집합연수로 진행하기보다는 일부 교육청의 사례처럼 학기 중 또는 주말을 이용하여 강의를 진행하거나 원격연수로 전환하는 등 연수 일정을 줄여가는 방안을 강구해 봐야 할 것이다. 3주간의 1정 연수를 받고 나면 일주일도 채 되지 않아 개학을 맞게 되기 때문에 교사의 재충전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는 의견도 많다.

 

셋째, 강의의 질과 전문성 있는 강사의 확보이다. 교육은 교육 그 자체로도 의미 있지만, 교육과 연관된 다양한 환경들을 이해하는 것 또한 교사가 더욱 발전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따라서 지역과 직업에 관계없이 양질의 강사를 섭외하고, 학교 밖 전문가들도 강사로 섭외한다면 다양한 시선으로 교육을 바라보고, 생각할 기회가 될 것이다.

 

넷째, 1정 연수 이외의 정기적 연수가 필요하다. 다수의 선생님은 1정 연수 경험이 소중하고, 의미가 깊은 만큼 이러한 연수가 교직생애주기에 정기적으로 제공됐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줬다. 최소한 5년 단위로 1정 연수처럼 진행하되, 강제성 띠지 않는 방향으로 진행하는 방식이다. 학교현장에서 교사학습공동체와 같은 모임을 통해 끊임없이 전문성을 신장시키는 방법도 있겠지만, 학교상황에 따라 잘 이뤄지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우리 교육의 희망, 열정 있는 선생님들이 있기에

누가 뭐래도 1정 연수는 교직생애주기를 통틀어 교사 개인에게 큰 전환점이기도 하고, 이 연수를 통해 교사로서 교직을 바라보는 방식이 달라질 수 있을 만큼 큰 의미가 있다. 이미 나 자신은 1정 연수를 들어오기 전에 스스로 고민했던 수많은 것들을 해결하기도 했고, 앞으로도 더 교사로서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을 것 같은 자신감과 열정이 생겼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이번 연수를 통해 열정을 가진 수많은 선생님을 만났다는 것만으로도 1정 연수의 목표를 달성했다고 생각한다.

 

비록 1정 연수의 현실이 녹록지는 않지만, 열정 있는 선생님들과 함께했던 지난 3주간의 시간은 ‘우리 함께 성장하며 한 걸음씩 나아가요’라는 희망의 메시지를 발견할 수 있어서 행복했던 시간이었다. 끝으로 이번 1정 연수를 통해 한 단계 성장한 열정 넘치는 충남 선생님들께 감사의 인사와 함께 현장에 돌아가서도 지금의 열정 오래도록 간직하며 힘냈으면 좋겠다. 오늘도 이 땅에서 우리 교육을 위해 애쓰시는 모든 선생님 화이팅!

배너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