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상세검색

“내 마음이 가는 제3세계 그 어떤 곳도 내 교실이 될 수 있어요”

영화 ‘부당거래’에서 류승범이 “호의가 계속되면 그게 권리인 줄 안다”라는 명대사를 남겼다. 야박하게 들릴지 몰라도 우리는 어려운 사람들에게 구호물품을 지원하며 이것이 그들의 의존성만 높이고 잠재력 개발을 해치는 것이 아닐까 우려하기도 한다. 스스로 생존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은 없을까? 2008년 이미 그 답을 ‘교육’에서 찾아 프로젝트를 시작한 사람이 있다. ‘호이(HoE)가 계속되면 아프리카 아이들의 미래가 자라난다’는 박자연 대표다.

 ‘HoE(Hope is Education) 프로젝트’의 탄생 배경이 궁금합니다.
아프리카 케냐의 북부 코어는 가뭄과 기근이 일상적인 곳으로 케냐 사람들조차 사람이 살 수 없다고 생각하는 척박한 지역입니다. 이곳에 학교가 세워졌는데 정부의 무관심 속에 방치되어 운영예산이 절대 부족한 상태였죠. 저는 2007년 NGO 해외 봉사단원으로 한국의 후원자와 아프리카 어린이의 1대1 결연 사업을 오픈하러 들어가게 됐고요. 아시안은 제가 유일해서 현지 렌딜렌 부족과 캐나다, 남아공 국적의 백인들 사이를 오가며 글로벌하게 지내야 했어요. 그 중 코어에서 30년을 산 백인 할머니가 계셨는데 일주일 동안 속성으로 제게 아프리카를 가르쳐주면서 특히 이 지역 사람들에게 교육이 얼마나 중요한지 일깨워주셨어요. 고등학교를 졸업하자마자 트레이닝도 없이 아이들을 가르치게 된 선생님들은 KCSE(우리나라 수능시험에 해당) 성적도 충족하지 못 했을뿐더러 술을 마시고 수업에 빠지거나 교실 비품을 마음대로 집에 가져가는 등 제대로 가르침을 줄 수 있는 상황이 아니었죠. 이 사람들이 가난을 극복하고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한 마지막 희망은 ‘교육’에 있는데, 학교에 교사다운 교사가 없으니 누군가 교육자를 육성하는 프로젝트를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현재 호이 프로젝트의 주된 사업은 사범대학을 정식으로 졸업하지 않은 아프리카 교사들이 교육현장에서 아이들을 효과적으로 잘 가르칠 수 있도록 진행하는 단기집중교사연수 ‘스틱(STIC·Short Term Intensive Course for school teachers)’과 현지 학생들에게 사범대학 등록금을 지원해주는 ‘하트(HEART·Higher Education for African Teachers)’다.

현지에서 한국 교사들과 코어 교사들의 소통은 잘 이루어졌나요?

처음 코어에 도착해 양국의 선생님들이 만나는 자리를 마련했는데 코어에선 교장, 교감 선생님들만 의견을 내시고 여자 선생님들은 아무 말도 안 했어요. 그러다 2회, 3회 프로그램을 진행하니까 적극적으로 바뀌더라고요. 아무래도 한국에서 여선생님들이 많이 가니까 동기 부여가 된 거 같습니다. 한국 선생님의 역할은 화두를 던져주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아프리카의 환경이 열악하고 선생님들도 고등학교만 졸업했다고 하니 우리가 그들을 채우고 가르쳐야 한다는 생각을 할 수 있거든요. 현지에 머무르는 시간이 짧아서 교과를 전반적으로 다루는 것보다 철학 쪽으로 방향을 잡는 게 효과적이기도 합니다. ‘무엇이 과연 교육의 기본일까?’, ‘교육이란, 교사란 무엇인가?’, ‘교실 안에서 내가 어떤 사람으로 서 있을 것인가?’, ‘나는 미래를 바꿀 리더가 될 수 있을까?’ 이런 추상적인 질문들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면서 양국 선생님 모두 배우는 게 많았습니다.

케냐 사람들의 교육에 대한 열의는 어느 정도 인가요?

렌딜렌 부족은 뭐든 빨리빨리 배우는 똑똑한 사람들입니다. 처음에는 제한된 영역에서만 살려고 하고 그 지역을 벗어나는 걸 상당히 두려워했죠. 그러다 고등학교 진학을 위해 다른 지역으로 가면 어마어마한 문화쇼크를 경험하면서 삶의 격차를 온몸으로 느끼게 됩니다. 빨리 배워서 그들을 쫓아가야 한다는 의지가 매년 더 강해지는 것 같아요. 이번에 코어에 갔을 땐 초등학교 아이들이 졸업시험을 준비한다고 한 달 전부터 교실에서 합숙을 하고 있더라고요. 선생님들도 아침 7시에 출근해 11시까지 아이들 공부를 봐주고요. 그 모습이 매우 대견스러워 고기 사주면서 기운을 북돋아 줬습니다.
2009년 8월 처음 실시한 스틱은 한국 현직 교사들이 직접 연구해서 준비한 주제와 교재로 매년 8월 케냐 코어에 열흘 정도 머물면서 직접 세미나를 진행한다. 현재까지 30여 명의 교사가 참여했다. 하트를 통해서는 케냐 교사 3명이 사범대학을 졸업했고 3명이 대학 재학 중이다.

이화여대 법대를 졸업하고 사법고시를 준비하다 구호활동을 시작하게 되셨는데요.
법대랑 안 맞는 정도가 좀 심했어요. 학점은 좋았지만 늘 마음이 채워지지 않아 허한 상태였죠. 그러다 마음이 이끄는 대로 자유를 즐겨 보자는 생각에 음악, 그림, 사진 등 고시생 신분에 맞지 않는 취미에 몰두하기 시작했고 이렇게 흥미로운 것들이 많은 세상에 나에게도 다른 길이 있지 않을까 싶어 고시공부를 그만뒀습니다. 내 시나리오대로라면 새로운 길이 ‘짠!’하고 펼쳐져야 맞는데 3년 동안 취직이 안 되더라고요. 대학 간판과 영어 성적 빼고는 이력서에 적을 만한 게 아무것도 없었으니까요. 왜 나는 공부만 하고 살았을까? 왜 사람들과 관계가 안 되지? 고민을 거듭하면서 가치관이 조금씩 바뀌었어요. 지금 당장 취업이 중요한 게 아니라 오늘을 바르게 살아야 5년 후, 또 10년 후가 달라질 거라는 생각에 대대적인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그러던 중 한비야의 <지도 밖으로 행군하라>를 읽게 되었고 국제 구호활동에 대한 생각을 키워가다 인도네시아로 단기 해외봉사를 갈 수 있는 기회를 잡게 된 거죠.


책과 현실 사이엔 엄청난 괴리가 있었을 텐데요.
저도 실제 현장에서 겪어보면 흥미를 잃을 수도 있다는 생각을 했는데 기우였어요. 그 자리가 원래 내 자리인양 편했거든요. 더 고민할 것 없이 한국에 돌아와 기아대책 국제부에 지원했죠. 그 당시 스물아홉 살이라 신입으로 들어가기 어려운 나이였지만 기꺼이 뽑아주신 팀장님이 있었습니다.
어렵게 얻은 기회라 혼신의 힘을 다해 열심히 했더니 또 다른 곳에서 기회가 찾아왔고 나를 원하는 데라면 어디든 밑바닥부터 시작해 쭉쭉 올라갈 수 있었어요. 하고자 하는 일의 방향이 명확해지고 거기에 경험이 쌓이면 다음 단계 가는 게 어렵지 않아요. 평범한 스펙으로 일관성 없는 지원을 계속하니 3년 동안 취업이 안 됐던 거였죠.

아프리카는 대표님께 어떤 의미인가요?
그렇게 원하던 일을 찾아 열심히 하고 있었지만 어느 순간 많이 지쳐있는 저를 발견했어요. 한국에서 최대한 멀리 떠나보고 싶었죠. 당시엔 아프리카 관련 자료들도 거의 없어서 정말 TV 속 단편적인 이미지만 보고 간 겁니다. 아프리카로 떠난다고 하면 대부분 나를 버리고 내 삶을 헌신한다는 의미겠지만 저는 아무것도 없는 상태나 마찬가지니 그곳에서 가득 채워오자는 마음가짐이었죠. 도착해보니 기후, 사람, 음식 모든 것이 잘 맞았어요. 마치 아프리카에 최적화된 사람처럼 하나씩 하나씩 알아가는 재미로 힘든 줄 몰랐습니다. 정해진 체계 안에 갇혀 있는 것보다 새로운 걸 찾고 경험하는 게 적성에 맞는 사람이라는 걸 다시 한 번 깨닫게 해준 고마운 땅입니다.

이 인터뷰로 스틱과 하트에 관심이 생긴 교사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요.
선생님들이 자신의 교실을 한국만으로 국한하지 말고 내 마음이 가는 제3세계의 다른 곳도 내 교실이 될 수 있다고 생각했으면 좋겠어요. 그 교실이 딱 한 번의 방문으로 많이 바뀌진 않을 겁니다. 처음 케냐에 가면 자신을 그 지역에 적응시키기 바쁘고 두 번째 가야 그곳 선생님들이 보이기 시작하거든요. 세 번째는 돼야 비로소 자기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다음 단계로 나가기 위해서는 개발협력에 대한 공부도 필요하고요.

한국 교육이 훌륭하니 무작정 따라오라고 하는 게 아니라 그들의 잠재력을 키워 줄 수 있어야 합니다. 선생님 풀(pool)이 지금보다 커져서 고경력·저경력, 초·중·고등에 상관없이 다양한 선생님들이 섞여들면 새로운 것들을 더 많이 만들어 낼 수 있을 겁니다. 또 현지 선생님들은 사범대학에 가고자 하는 욕구가 굉장히 큽니다. 하트를 통해 한 명의 선생님을 지원하면 향후 1500명의 아프리카 어린이들이 더 좋은 교육을 받을 수 있어요. 많은 관심과 지원 부탁드립니다.
배너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