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상세검색

인터뷰

"아동학대·인성교육…선생님 존경 풍토가 해법"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이제훈 회장

가족 해체로 밥상머리 교육 기대 어려워
교사가 주체적 역할하게 자긍심 높여줘야
학대 아동 신고 즉각 출동…교원 관심을


"우리 아이들을 위해 선생님이 존경받는 사회적 풍토를 만들어야 합니다."

15일 서울 중구 무교동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본부에서 만난 이제훈 회장. 이 회장은 차분하지만 단호한 목소리로 ‘존경받는 선생님’을 거듭 강조했다. 교원단체도 아닌 아동복지전문기관의 회장이 교권확립을 강조했을 때 처음에는 내부 직원들조차 의아해했다고 한다. 하지만 이 회장에게 ‘교권’은 35년 간 언론에 몸담으면서 얻은 혜안을 통해 도달한 아동 문제의 해법이었다. 버려지는 아이들, 학대받는 아이들, 범죄를 저지르는 아이들이 생기는 원인을 인성교육의 부재에서 찾은 그는 "가족이 해체되는 상황에서 이를 해결할 수 있는 힘은 결국 학교, 교사에게 있다는 결론을 내리게 됐다"고 설명했다.

-최근 아동학대가 심각하다. 원인이 무엇이라고 보는가.

"아이를 낳을 준비가 안 된 상태에서 낳는 경우가 많다. 아이를 낳고 베이비 박스에 버리는 세상이 돼버렸다. 게다가 자기중심적인 사회가 되다보니 가족 해체 현상도 심각하고 아이에 대한 애정이나 사랑도 옛날보다 식었다. 연간 결혼이 33만 건인데 이혼이 11만 건이라고 한다. 예전에는 이혼하면서 자녀 양육권을 서로 가지려고 했는데 요즘은 안가지려 다툰다고 한다. 가족이 해체된 채 경제적으로 쪼들리고 우울증이 생기면서 아이를 사랑할 여유가 없는 것이다. 이러한 사회 구조 속에서는 아동학대가 늘어날 수밖에 없게 된다. 결국 아동학대는 사회구조적 문제로 인식하고 풀어나가야 한다."

-그렇다면 해결방안은 무엇인가.

"아동학대는 어느 한 곳에서만 노력한다고 해결되는 게 아니다. 가정과 정부, 사회적 시스템이 함께 나서야 하는 부분이다. 그런데 최근에는 가족 공동체가 제대로 작동되지 못하는 상태라 가정에서 해결책을 기대하기가 쉽지 않다. 그래서 학교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선생님이 더 애정을 갖고 아이들을 돌보고 올바르게 자라날 수 있도록 북돋아주는 역할을 해주셔야 한다. 그러려면 주체적 역할을 해주실 선생님이 자긍심과 사명감, 보람을 느낄 수 있어야 하는데 현실이 그렇지 못하다. 선생님이 존경받는 풍토를 사회가 만들어야 한다."

-초록우산도 여러 가지 활동을 펴고 있지 않나.

"이전에는 빈곤가정 아이들, 정부 지원의 사각지대에 놓인 아이들을 돕는 데에 비중을 뒀다. 그런데 요즘에는 아동 학대, 아동 인권이 존중받지 못하는 상황을 해결하는 데에 역점을 두고 있다. 초록우산 내에는 아동학대 예방 전문기관이 있다. 아동 학대 신고가 들어오면 밤늦은 시각이라도 나가서 아동을 부모로부터 격리시켜 심리치료를 하고 있다. 선생님들도 학교 현장에서 도움이 필요한 학생을 발견해 연락주시면 도움을 드리겠다. 자녀는 부모의 소유물이 아니라 그 존재 자체로 존중받아야 한다는 것을 알리기 위한 애드보커시(권리 옹호) 캠페인도 하고 있다. 부모의 생각을 바꾸고 일반 국민의 경각심, 정부의 관심을 불러오려는 차원이다."

-해외 아동 복지·교육에 지원을 넓히는 것으로 안다.

"초록우산에서 돕고 있는 국가가 20개국이다. 결연 아동에 대한 경제적 지원뿐만 아니라 학교나 직업훈련소도 만들어주고 있다. 세계에서 가장 빈곤한 국가로 꼽히는 남수단에는 초등학교를 지어줬고 지난 2월말에는 직업 훈련소를 개소했다."

이 회장은 지난달 23일 남수단 보르의 직업훈련소 개소식에 참석했다. 올해 희수를 맞은 그는 18시간이 넘는 비행시간, 한낮에는 40도가 넘는 뜨거운 날씨에도 끄떡없는 노익장을 과시해 주변을 놀라게 했다고 한다.

"컴퓨터 교육과 재봉 기술, 영어 교육 등의 과정을 마련했는데 기술을 가르쳐 줄 인적자원이 없어 남수단에 파병된 한빛부대 장병들이 자원봉사로 강의를 해주고 있다. 남수단에서 해외 봉사를 하겠다는 의지를 가진 퇴직 교원이 있으시면 환영한다."

-아동복지전문기관인데 인성교육에 관심이 큰 것 같다.

"3~4년 전 병영 내 총기사건이 언론에 많이 나와 큰 문제라고 느꼈다. 어릴 때부터 인성교육이 제대로 되지 못한 게 그 원인이라고 생각했다. 어렸을 때 제대로 사랑이나 인성교육을 받지 못하다보니 배려나 사회성이 떨어져 남의 충고나 야단에 대해 소화를 못시키고 충동적으로 반응하는 것이다. 그래서 2013년부터 인성교육 캠페인을 벌였다. 재단 내의 아동복지연구소에서 인성교육 교재를 만들어 제공하기도 했다. 그러다 인성교육을 제대로 하려면 결국 학교, 선생님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게 됐다."

-인성이라는 개념이 너무 추상적·포괄적인데 인성교육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그는 펜을 들어 종이에 한자를 직접 써 보이며 설명을 시작했다. "사람 ‘人’자는 사람이 혼자서는 살 수 없고 서로 의지하고 도우면서 살아가야 한다는 것을 상징한다. 인성이라는 것이 바로 남을 생각하고 존중하고 어울려 사는 것을 말한다. 밥상머리 교육에 주목했다. 어른이 먼저 수저를 뜨기를 기다리고 나눠서 먹고 하는 밥상머리에서 인생을 배우게 되는 것이다. 그런데 가족이 해체돼 아이도 혼자 밥을 먹다보니 밥상머리교육이 되지 않는다. 그래서 아이가 자기 혼자만 알고 남이 중요하다는 건 모른다."

그는 초록우산이 내걸고 있는 캐치프레이즈 ‘인성밥상’을 직접 정하기도 했다. 대중들에게 쉽고 명확하게 다가갈 수 있는 문구로 캠페인의 효과를 높이는 데 언론인으로서 그의 역량이 발휘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또 하나, 어질 ‘仁’자는 두 사람이 살아가면서 서로 지켜야 하는 것을 의미한다. 인성이라는 것이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내가 중요한 만큼 남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서로 배려하고 존중하며 어울리는 품성을 기르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교총과 MOU를 맺고 협력하게 된 것도 인성교육과 연관된 건가.

"인성교육에 있어 선생님의 역할을 강조하다보니 교총과 인연을 맺게 됐다. 부모의 역할을 기대하기 힘든 상황에서 아이들을 위해서는 공교육이 바로 잡혀야 한다고 생각했다. 선생님에 대해 촌지나 받는다며 지탄하고 선생님이 야단치는 걸 학생이 핸드폰으로 찍어서 알리는 분위기에선 교육이 제대로 될 수 없다. 학교 선생님이 존경을 받아야 한다. 부모가 ‘내 아이는 선생님한테 맡기겠으니 잘 키워주십시오’라고 하는 사회가 만들어져야 한다. 선생님을 위해서뿐만 아니라 바로 우리 아이들을 위해서 그런 풍토를 만들자고 했다. 그러기 위해서 우리 주변의 존경받는 선생님들을 널리 알리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해 문화일보와 ‘선생님, 선생님, 우리 선생님’ 캠페인을 1년여 동안 하고 있다. 교총에서도 존경받는 선생님들을 많이 알려주셨으면 한다."

-삶에 영향을 준 스승이 있나.

"고등학생 때 이성구 교장 선생님이 기억에 남는다. 당시 지방에서 서울로 유학을 온 학생들이 많았는데, 부모님이 보내주신 반찬 단지가 없어져 문제가 됐다. 그때 교장 선생님이 전교생을 운동장에 다 모아놓고 무릎을 꿇고 앉아서 학생들을 잘 가르치지 못한 책임감으로 벌을 받는다고 하셨다. 진정한 교육자셨다."

-지난 2월 국내 55개 대북지원단체로 구성된 대북협력민간단체협의회 신임회장으로 선출됐다. 경색된 남북관계 속에서 중대한 역할을 맡게 됐는데.

"초록우산은 10여년 동안 북한 아동 돕기를 하고 있다. 평양에 빵 공장을 지어 아동 식량을 제공하고 인민병원 소아과 병동에 의료 기자재를 제공하고 있다. 밤이 깊으면 새벽이 온다는 말처럼 북한의 변화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인도주의적 차원에서 지원이 지속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이제훈 회장은
△1940년 출생 △서울대 사학과 졸업 △중앙일보 편집국장 △중앙일보 사장 △한국 BBB운동 회장 △한국자원봉사포럼 회장 △경기도 자원봉사센터 이사장 등 역임
배너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