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삶을 살면서 많은 사람들을 만나면서 살아간다. 그 가운데는 무언가를 위하여 약속을 하여 만나는 경우가 많다. 학교에서도 학생들을 만나기 위하여 여러 가지 사유로 약속을 하기도 한다. 그런데 그 가운데 약속을 잘 지키는 아이와 그렇지 않은 아이로 뚜렷하게 구분이 된다.
얼마 전에 단순한 식사가 아니고 상당히 한국에서는 수준 높다는 사람들이었다. 그런데 놀라운 것은 한결같이 바쁜 분들인데도 약속 시간을 잘 지킨 것에 감동을 받았다. 쭉 봤더니 연봉 순서대로 나타나는 것이 아닌가! 10억 짜리가 제일 먼저 나타나고 나중에 보니까 연봉 2천만원 짜리가 제일 나중에 나타나는 것이다. 그걸 보면서 “아 역시 성공한 사람들은 다르구나. 약속 시간은 칼같이 지키는구나. 다른 사람의 시간을 굉장히 소중히 하는구나”라는 그런 생각을 하는 계기가 되었다.
미국의 퓨처리스트라는 잡지가 있다. 거기서 지난 5년 동안 도대체 성공하기 위해서는 청춘에 무엇을 해야 하느냐, 어떤 사람들이 성공 했느냐 라는 것을 굉장히 큰돈을 들여서 조사시켰다. 저명한 학자들로 하여금 조사를 한 것인데, 성공하기 위해서는 가장 핵심적인 것은 '좋은 습관'이라는 것이다. 좋은 습관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약속 시간을 잘 지키는 것, 하기로 한 일을 하는 것이다. 우리 학생들이 성공하기 위해서 시간 약속만큼 중요한 것이 없다. 이는 아주 사소한 것일지도 모른다. 만일 회의시간이 된다면 미리 가서 기다리는 것이다.
무엇보다 우리가 시간을 잘 지켜야 하는 이유는 그것이 상대방한테 좋은 인상을 주기 때문이다. 프랑스 속담에 이런 속담이 있다. “사람들은 기다리게 하는 자의 결점을 계산한다.” 만일 누구를 기다리면 계속 그 사람에 대해 “맞아. 그 친구 지난 번에도 늦었어. 내가 그럴 줄 알았어.” 이렇게 계속 생각할 수도 있다. 결국 그 사람에 대해서 좋지 않은 것을 생각하게 된다. 그러한 것들이 쌓여서 어떤 사람들은 실패하게 되고, 어떤 사람들은 성공하게 되는 것이다. 모임 약속이 있을 때 미리 나가서 기다리는 것, 앞자리에 앉는 것, 굉장히 사소한 것 같지만 사람들은 사실 이러한 것들이 축적되어 인생을 결정할 수도 있다는 사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