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양산초(교장 임동석) 1~2학년 학생들은 지난 15일 교내 체육관에서 학부모 교육 볼런티어김성수님의 인형극 ‘위험해, 조심해’ 를 통해 생활 속에 도사리고 있는 안전사고를 알아보고 예방 혹은 대처 할 수 있는 방법을 배웠다.
학부모 교육 볼런티어 김성수씨는 극단 '인형극단 친구들' 대표로서 어린이들에게 성폭력 예방, 생활안전 등의 다양한 안전교육 인형극 공연을 하고 있으며 인지능력이 덜 발달된 아동들이 성폭력이나 안전사고 대한 예방 및 대처법을 거부감 없이 받아들이고 올바른 지식을 형성하도록 돕고 있다.

이날 공연된 인형극을 통해 학생들은 안전한 전기 사용 방법, 교통안전, 어린이 유괴 예방, 청결한 생활 그리고 지진 대피 방법을 배웠다.
또한 저학년 수준에 걸맞는 재미있는 이야기 전개로 학생들은 약 1시간 동안 인형극에 완전히 매료되었으며 등장인물인 행복이가 위험에 처했을 때 “조심해”, “그러면 안 돼”, “해치야, 도와줘” 라고 큰 소리로 외치는 등, 등장인물인 인형들과 소통하며 자연스럽게 생활안전을 습득 할 수 있었다.
임동석 교장은 학부모 교육 볼런티어 프로그램을 통해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학부모에게는 학교교육 참여의 기회를, 학생들에게는 다양한 학습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양산초는 인형극 이외에 실과 바느질 영역과 음식 만들기 영역, 미술 찰흙 영역 등에서 학부모 교육 볼런티어제를 실시하고 있다.
이날 인형극을 관람한 초등학교 교사는 "생활안전교육의 중요성은 느끼지만, 교육 방법에서 고민을 많이 한다"며, "인형극을 통해 재밌고 쉽게 생활안전교육을 할 수 있어서 매우 유익한 시간이 됐다"고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