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향초 학생 여러분, 안녕하세요. 어제 여러분에게 ‘꿈으로 가는 길’ 주제로 진로수업을 한 순천동산여중 교장 선생님입니다. 이 수업이 여러분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는가요? 교장 선생님은 여러분을 사랑하기 때문에 인생에서 중요한 꿈을 중심으로 수업을 하였습니다. 꿈은 그냥 주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여러분이 찾아야 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지원하는 사람이 있어야 합니다. 부모님, 선생님이 가장 먼저 도와주실 것입니다. 이제 여러분이 꿈을 가지고 좋은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충분한 조건을 갖추고 있는 순천동산여중에 오기를 바랍니다.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자신의 꿈을 먼저 세상에 이야기 하기 바랍니다. 그리고 그 꿈을 메모하여 매일 확인하변 그 꿈이 여러분을 안내할 것입니다. 또 그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누군가를 만나야 하지요. 선생님이 되고 싶다면 초등학교 시절부터 좋은 선생님에게 가까이 가 이야기도 나누고, 질문도 하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중요한 것은 포기하지 않는 것입니다. 무슨 일이든지 하다보면 여려움이 닥치게 마련이지요. 이때 포기한 사람은 절대로 꿈을 이루지 못할 것 입니다. 동산여중 선생님들은 이꿈을 이룰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 입니다.
첫째, 무엇보다도 우리 학교는 급식이 매우 맛있는데 여러분이 직접 와서 먹어보지 않으면 믿을 수 없겠지요. 급식이 좋으면 행복감을 느낍니다. 급식체험을 할 생각이 있다면 기회를 만들어 주겠습니다. 더욱더 맛있는 급식제공을 위하여 노력을 하고 있답니다.
둘째, 요즘 대부분의 학부모님들은 “요즘 먹고 살기 바빠서 애들 다닐 학교에 갈 시간이 없어요, 학교가 뭐 다 그렇지 않나요?”라면서 아이들의 성적에는 관심이 많지만 정작 아이가 생활하는 학교 환경에는 그다지 관심을 가지지 않습니다. 그런데 정작 이런 부모님들도 자기 집이나 사무실은 아름답게 꾸미시더라구요. 우리 학교는 숲과 건물이 잘 어울린 아름다운 공간입니다.
셋째, 우리 학교는 학생 수가 적은 학교가 아니라 매우 적정한 학교입니다. 학생 수가 너무 많은 학교는 학생들이 생활하면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됩니다. 또 전에는 우리 학교도 2천명 수준이었는데 지금은 여유교실을 모두 학생들이 잘 배울 수 있도록 교과별 교실을 모두 만들었습니다. 작년에는 6억 6천만원이라는 많은 돈을 들였습니다.
넷째, 인생 100세 시대에는 건강이 매우 중요합니다. 건강을 위하여 체육학습을 잘 받아야 합니다. 남녀공학이 아니기 때문에 오지 않겠다는 학생이 있는데 남녀공학 학교에서는 남학생들이 주도권을 갖고 있어 자동적으로 체육에 대한 여학생들의 관심이 낮아 활동이 약화될 가능성이 많습니다. 실제로 체육활동에 어떻게 참여하고 있는가 학교를 방문하여 수업을 확인해 보는 것도 이해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또 스포츠클럽 활동도 활발하여 연식야구는 전국대회에서 2위를 하였고 15일에는 창작댄스팀이 전남대표로 울산에 가서 시합을 할 정도로 수준이 높습니다.
무엇보다 여러분은 부모님과 함께 우리 학교를 방문하여 확인하여 보고 다른 학교보다 뒤떨어진 점이 발견된다면 어쩔 수 없는 일이지만 학교가 조금 멀다거나 다른 친구가 동산여중을 안 가니까라는 이유 등으로 학교의 교육활동 모습을 살펴보지 않고 다른 학교를 선택하기 보다는 확인 후 중학교 진학을 결정하여 주면 좋겠습니다.
순천동산여중은 여러분을 위하여 여러분 한사람, 한사람이 모두 성공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여러분의 인생 기초를 만드는 일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