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입니다. 세상이 곱게 물들여졌습니다. 어디를 보아도 형형색색 고운 빛깔에 가슴 설렙니다. 바라보는 시선 따라 가을 빛깔에 물들여집니다. 가을을 바라만 보아도 가을 물감에 물들여지는 계절입니다. 이렇게 좋은 가을에 어린이 여러분들은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이 좋은 계절에 책 읽은 즐거움을 만끽하고 있는지 묻고 싶습니다.
책 읽는 즐거움.
책 읽는 즐거움을 아는 어린이는 아름다운 어린이입니다. 책을 읽을 수 있는 특권을 가진 이는 이 세상에 사람밖에 없습니다. 이런 특권을 가지고 태어났음에도 책 읽은 즐거움을 누리지 못하는 사람은 바보입니다. 책을 읽는 즐거움을 마음껏 누릴 수 있어야 합니다. 어린이 여러분들도 책 읽는 즐거움을 마음껏 누렸으면 좋겠습니다.
책 속에 또 다른 세상이 있습니다. 우리가 알지 못하고 있던 새로운 세상이 있습니다. 책을 통해 들어선 새로운 세상은 경이로움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세상의 문제를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는 지혜를 얻을 수 있습니다. 책을 통해 해결하지 못할 일은 아무 것도 없습니다. 아무리 풀기 어렵고 난해한 문제라도 책을 읽게 되면 해결할 수 있는 단서를 찾을 수 있습니다.
형형색색 곱게 물들여진 가을에 책을 읽는 즐거움을 누릴 수 있다면 이보다 더 행복한 일은 없습니다. 책을 읽음으로서 마음에 지혜를 그득 채울 수 있습니다. 책을 읽음으로서 깊은 감동을 맛볼 수 있습니다. 책을 통해 새로운 세상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책 읽는 즐거움을 누릴 수 있는 어린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책을 읽는 일은 돈이 들어가는 일도 아닙니다. 도서관에 가면 얼마든지 책을 읽을 수 있습니다. 교실에는 우리가 읽을 수 있는 많은 책들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서가에서 꺼내 책을 읽기만 하면 됩니다. 책을 읽게 되면 즐거움을 저절로 따라옵니다. 착의 삼매에 빠지게 되면 지혜를 얻고 삶의 즐거움을 배가시킵니다.
가을이 가기 전에 책을 읽읍시다. 책을 읽는 즐거움을 만끽하는 어린이가 됩시다. 책을 읽는 즐거움은 다른 사람에 가져다주는 것이 아닙니다. 스스로 알아서 터득하는 즐거움입니다. 책을 읽는 즐거움은 독특합니다. 개인마다 얼굴이 다르듯, 사람마다 다릅니다. 책 읽는 즐거움은 어린이 각자의 개성과 같은 것입니다.
책 읽는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는 어린이가 됩시다. 이 좋은 계절에 책 읽는 즐거움에 푹 젖어봅시다. 어린이 여러분들이 책 읽는 즐거움에 젖어 있으면 지적인 성장이 저절로 됩니다. 어린이 여러분 자신도 모르게 어른이 되어버립니다. 마음을 자유롭게 해주는 것이 책 읽기입니다. 마음을 더욱 더 키워주는 것이 바로 책 읽기입니다. 책 읽기를 즐기는 어린이가 됩니다.<春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