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상세검색

현장

저경력 교사 시기에 직면한 생활지도 문제 유형

1) 분노조절이 안됨
분노 조절이 안 되는 학생들은 소리 지르기, 폭력적 행동, 타인 공감 능력 부족, 거짓말하기, 반항적 행동, 고집 부리기 등의 행동 특성을 보인다. 학습 문제 해결을 위한 시간을 줄 때 갑자기 소리를 지르는 등 특별한 이유가 없어도 갑작스럽게 소리를 지르는데 그 상황은 다양하다. 짝이 위협감을 느낄 정도의 폭력적 행동을 하거나 책상을 걷어찬다거나, 숙제를 해오지 않아서 혼나고 들어갈 때 노트를 던지거나, 친구들로부터 하지 마라는 말을 들으면 그 친구에게 대드는 행동을 한다. 친구가 실수로 한 행동에도 윽박지르면서 순간적으로 화를 내는 행동을 하므로 다른 학생들과 자주 싸우게 된다.

분노 조절을 잘 하지 못하는 학생들을 보면 타인에 대한 공감 능력이 부족하다. 자신이 다하지 못하는 일을 짝꿍이 도와주면 감사하는 것이 아니라 ‘네가 뭔데 하라마라야?’ 하고 화를 내며, 수업이 중단되는 요인을 자주 제공하므로 학급 전체에도 정서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 또한 계산적인 생각이 빨라서 이기적인 행동을 하거나 게임을 할 때에 자신이 진 것을 친구들 앞에서 인정하려 들지 않기 때문에 경험이 있는 학생들은 같이 놀아주지 않으려고 한다. 그런데 본인은 자신이 욕을 잘하는 것에 대하여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분노조절이 잘 안 되는 학생은 친구들을 대할 때에도 자신이 했는데도 하지 않았다는 거짓말을 많이 하며, 교사 앞에서도 반성은 하지만 잘 고치지 못하고 말할 때뿐이다. 입 꼭 다물고 눈 치켜들며 교사를 기분 나쁘게 쳐다보기도 하는데, 말을 안 하기 시작하면 그 후 모든 활동을 하지 않으므로 힘이 든다. 맞벌이 가정인 탓에 친척 형과 지내는 횟수가 많은 2학년 아이는 사춘기 반항 행동을 모방하여 따라 하기도 한다. 고집이 매우 세서 상담을 계속 하여도 말을 따르지 않으며, 하기 싫으면 말을 아예 하지 않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에 상담 자체가 불가능한 경우가 많아 지도하기가 어렵다.

2) 관심 받고 싶음
관심받기 원하는 아이는 모른다고 대답하기, 감정 기복 심함, 불손한 말버릇, 수업 중 산만한 행동, 시선 끄는 행동 보이기 등의 행동 특성을 보인다.

관심 받는 것을 좋아하는 아이는 따돌림을 시키는 주동 인물이기도 한데, 묻는 말에 뭐든지 모른다고 대답하거나 아예 대답을 안 하기도 한다. 정말 모르는 것이 아니라 할 줄 알면서도 모른다고 말한다는 것을 경험으로 알게 되었다. 예를 들어 책을 가져오지 않아서 모른다고 대답하여 집에서 찾아보자고 했더니 다음 날 책을 가져오는 식이다. 관심 받고자 하는 아이는 학기 초부터 태도가 불안해 보였으며, 어리광을 부리는 행동을 하는 등 학생의 감정 기복이 상당히 심한 편이다. 타인의 감정을 알아채지 못하고 미안해하는 마음을 갖지 않으며, 겉과 속이 다르게 행동했다는 말을 본인이 말하기도 한다.

말버릇이 공손치 못한 모습도 자주 보이는데 선생님 하는 말에 따박 따박 말대답하거나 교사의 이야기를 자르고 들어와 이야기 한다거나, 친구들이 못된 짓을 많이 한다고 비난의 말을 전하기도 하며 자기 입장을 주장하는 말을 주로 하는 편이라 지도하기가 매우 힘들다.

수업에서는 집중을 하지 않고 그림 그리기를 좋아하며, 수업 중에 외모 가꾸는 일에 정신을 팔기도 하는데, 앞자리에 앉게 되니까 조용히 지내면서 튀는 행동도 하지 않는다. 관심 받기를 원하므로 파마를 해서 머리 스타일을 바꾸고 난 후 조용히 지내기도 한다.

3) 따돌림
따돌림은 주로 여학생들 사이에 발생한다. 따돌림 하는 학생들은 친하게 지내는 아이가 자주 바뀌고, 따돌림의 원인을 외부에 두며, 친구들 사이에서 주도권을 잡고 세를 보이려 한다. 또한 교사 앞에서의 행동에 진실성이 부족하므로 따돌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애타는 노력이 요구된다.

따돌림 시키는 아이들은 3월초에 원래 서로 친한 사이로 잘 지내다가도 시간이 지나면서 따돌림 시키거나 받는 사이가 된다. 따돌림 시키는 아이들을 보면 특정한 아이를 대상으로 한다기보다 노는 그룹이 매일 달라지는데 같이 놀던 아이들이 1주일 후면 변해서 다른 아이와 노는 식이다. 따돌림 시키며 욕을 하는 아이가 다시 같은 행동을 보이곤 하는데 다른 아이들이 자기 말을 잘 듣도록 길들이면서, 따돌림 시키는 학생이 계속 주도권을 잡고 자기네 세력을 보이고 싶어 한다. 그리고 친구에게 상처 주는 말을 아무렇지 않게 하고, 뒷담화도 자연스럽게 잘한다. 따돌림 시키는 학생은 6학년 때 노는 아이가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학기 초부터 문제 행동으로 상대방 기분을 나쁘게 만들거나 다른 아이들이 싫어할 만한 행동을 하고, 참을성이 부족하여 유별난 행동을 하다 보니 반 친구들에게 항상 따돌림을 당한다. 그러나 본인은 자기가 따돌림 당하는 것이 문제없다고 편하게 생각한다. 그리고 스스로를 항상 피해자라고 여기면서 다른 친구가 자신을 외롭게 한다고 생각한다. 따돌림 당하는 게 고착되면 진급한 후에 친구들과 어울리기 어렵고, 소문이 나서 힘들어지게 되므로 교사들은 안타깝다.

학급 내에 따돌림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고 담임으로서 지켜보기가 힘들어 몇 번의 상담기회를 갖고, 따돌림 시키는 학생들을 타이르기도 하고, 대상 아이들과 함께 따돌림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기도 한다. 학급 전체 학생들을 엄하게 대하면서 하루 동안 학생들끼리 말을 못하게 하고, 쉬는 시간도 밖에 못 나가게 하면서 하루 종일 혼자 지내게 한 후, 말을 못하고 하루를 지낸 소감을 적어보는 방법도 사용해 보았다.

그러나 따돌림은 쉽게 해결되지 않는다. 학생들을 지도할 때 크게 화냈더니 교사의 말을 따르는 것 같기도 하고, 따돌림 하던 아이들끼리 같이 다니는 모습도 보여서 따돌림이 해결된 듯 했으나 그렇지 않은 것을 알게 된다. 교사의 말에 수긍하면서도 학생들의 따돌림 문제는 그대로이고, 따돌림 문제가 다시 드러나게 되면서 따돌림 시키는 여학생 컨트롤하는 것도 어려워진다. 교사의 지도 방법이 효과가 없다는 것을 알게 되면 몹시 속상하다.

4) 게임 중독
게임에 중독된 학생들은 학습에 전혀 관심을 보이지 않고, 가정에서 학부모의 자녀 관리도 소홀한 편이다. 담임으로서 학생들의 게임 중독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너무 많은 시간과 노력이 요구되므로 지속적인 관심과 지도가 필요하다.

게임에 중독된 학생들은 대부분 맞벌이 가정의 자녀로 가정에서의 자녀 관리와 지도가 소홀한 편이다. 학교생활을 마치고 귀가한 학생을 돌보고 관리하여 줄 부모님이나 어른이 집안에 안계시고 혼자 집에 있게 되다보니, 게임이나 매스미디어에 무방비한 상태로 노출된다. 따라서 게임이 자유로운 환경이 자연스럽게 만들어지고, 아직 어린 학생들은 누군가의 간섭과 제재를 받지 않아도 되므로 게임을 자주 접하게 되면서 게임을 주로 하게 되고 자신의 의지만으로는 끊을 수 없게 된다. 또한 사람과 어울리는 것보다 게임을 자주 접하게 되면서 시기에 적절한 사회성을 형성할 수 있는 기회마저 갖기 어렵다.

습득된 게임 중독 현상을 개선하기 위한 방법을 찾다가 학생의 장래 희망을 찾아 꿈을 키워주는 방법을 통해 학습에 관심을 갖도록 해 보았다. 그러나 꿈 자체가 프로 게이머와 같은 게임 관련이기 때문에 꿈을 활용한 게임중독 개선 방법은 그다지 효율적이지 못했다. 그래서 게임을 못하게 하기 위해 친구들과 운동을 하게도 해 보았으나 게임만 하다 보니 사람과 어울리는 일에 관심이 적었다. 숙제를 전혀 안해왔기 때문에 수업이 끝나면 교실에 남아 숙제를 하고 가게 했는데도 안하고 가버린 적도 많았다. 그래서 학생이 숙제를 하도록 지켜보거나 교실에 데리고 있다가 집에 데려다 주기도 하고, 게임 시간을 줄이자고 약속도 하면서 지속적으로 1년을 지도한 결과 학기말 무렵에는 과제를 조금씩 해 오기도 하는 등 약간의 변화가 보였다는 점이 희망적이다.

5) 힘의 과시
저경력 교사들의 생활지도 경험 중에 학생들이 힘을 과시하는 행동은 다양한 방법으로 나타난다. 불손한 언어와 과격한 행동, 반항 행동이 지속되며 왜곡된 사고를 보인다는 것이며, 이로써 교사는 심리적ㆍ정신적 고통을 겪게 되지만 학생들은 너무 늦게 깨달으므로 교사들은 효과 없는 노력만 하는 것은 아닌가 하고 생각하게 된다.

힘을 과시하는 학생들의 큰 특성 중의 하나가 불손한 언어 태도를 보인다는 점이다. 특히 저경력 여교사들은 고학년 남학생들이 만만하게 보고 매우 짓궂게 장난을 걸거나 짓궂은 말을 하기도 하면서, 수업 중 한 학기 내내 교사가 곧바로 답을 주기 어려운 말로 트집을 잡기도 한다. 심지어 교사를 무시하는 건방진 태도로 ‘개 같네’ 등의 욕을 하면서 기분 나쁜 말을 혼잣말로 하는데 그것은 사실 교사 들을 수 있는 크기의 목소리로 중얼거리는 것이다. 또한 그 말투는 말 끝에 ‘요’만 붙일 뿐이지 어른에게 하는 말투가 아니며, 무슨 말이라도 하면 짜증을 섞어서 ‘왜 해요. 왜요?’ 하면서 하지 않겠다는 의미로 말하는 것 등이다. 때로는 오답 풀이 시간에 본인이 틀렸음에도 인정하지 않고 자신의 답이 맞다고 우기는 경험도 한다. 저경력 교사들은 10살짜리 학생마저 무시하는 말을 서슴없이 하여 자존심을 다치기도 한다.

과격한 행동을 보이는 일도 다반사이다. 이야기하는 중에 책상을 선생님 쪽으로 밀어버리거나 차기도 하고, 문을 쾅! 닫기도 한다. 일부러 반항하는 표정을 지어보이며 교사 앞에서 시험지를 구기기도 하고, 일부러 쾅!쾅! 힘주어 발소리를 내기도 한다. 자주 칭찬을 해 주니 오히려 자신을 과시하는 행동을 하는 학생도 경험했다. 예를 들어 중간 놀이 시간에 새천년 체조를 하는데 구석지고 다른 학생이 보이지 않는 곳에서 교사를 향해 발차기 동작을 하는 것이다. 복도를 쓸라는 교사의 말을 듣고 교사 앞에서 보란 듯이 자신보다 권력이 낮은 아이에게 시키는 학생도 있는데, 이러한 반항과 힘의 과시 행동은 다른 학생들이 있을 때 보란 듯이 더 거칠게 행동하는 경향이 있다.

이런 행동들은 대부분 한 번으로 끝나지 않고, 학기 초부터 1년 내내 반항하는 태도나 행동들이 자주 반복되며 고쳐지지 않는다. 남학생들이 저경력 여교사들에게는 이런 반항과 힘을 과시하는 행동을 보이면서 중견 남교사 앞에서는 태도가 돌변하여 바른 행동을 보인다는 것에 매우 어이없어 한다. 그러한 행동을 하는 남학생은 공부도 잘하고 체육 기능이 좋으며 아는 것도 많으나 인성은 좋지 못하다. 자신이 교사에게 도전하는 행동을 할 때 다른 학생들에게 쿨하고 멋있어 보일 거라고 생각한다.

좋은 선생님이 되고 싶은 소망을 가지고 시작한 교직 생활인데, 교사의 권위에 도전하는 행동들을 접할 때면 다른 문제 행동을 하는 것보다 굉장히 싫은데, 행동으로 반항할 때보다 말로 반항하는 것은 더 불쾌하다. 교사의 말을 따라주지 않는 태도를 보이거나 힘을 과시하려고 반항하는 행동은 선생님을 무시하는 태도로 보여 힘이 들고, 그런 행동을 하는 학생에게서 영악스러운 태도를 보기 때문이다. 신규 때 학생이 욕을 하는 것을 듣고 무척 당황스러워 못 들은 척 해야 하나 갈등하기도 하고, 자기를 과시하는 행동을 보이는 학생을 그냥 지나치면서도 생각을 많이 하게 된다. 욕을 사용하거나 거친 태도를 보이는 학생을 보면 교사로서의 자존심에 상처를 입게 되고, 그런 학생들과 지내는 것은 수업시간마다 스트레스가 된다.

어떤 학생은 수업을 할 때마다 교사가 곧바로 답을 주기 어려운 말로 트집을 잡거나 질문을 하곤 했는데 처음에는 그 때마다 답을 찾아서 알려주기도 했으나 이런 일이 계속되어서는 안 된다는 생각을 하였다. 교사로서 학생들이 보이는 그런 작은 행동 때문에 혼을 낸다는 것이 교사 스스로 싫어서 적절한 기회를 기다리다가 끝내 말을 못하고 한 학년이 끝나버린 경험도 있다.

교직 경험이 적은 저경력 교사 입장에서 힘을 과시하고 싶은 학생들과 대면할 때면 내심 두렵기 때문에 지도하기가 쉬운 일은 아니다. 그 학생만 남겨서 설득하고, 멋있는 아이로 생각하고 있다는 이미지를 보여주면서 모르는 척 해 보기도 하고, ‘왜 그러냐?’ 하면서 직접적으로 말하기보다 달래듯이 이야기하는 방법을 사용하면 선생님의 말을 따르기도 한다. 신규 발령 이후 경험이 쌓이면서 학기 초에 새 담임선생님에게 자신의 이미지를 관리하고 싶어 하는 심리가 보여 그것을 이용하기도 했다. 그러나 그들의 행동은 잘 바뀌지 않기 때문에 말투가 거친 행동을 보이는 학생의 경우는 여러 학생들이 보는 앞에서 문제화시켜 보기도 했다.

다양한 방법으로 반항하고 힘을 과시하던 학생들은 졸업할 때까지도 자신의 행동을 바꾸지 않는다. 그러다가 졸업 후 몇 년 지난 후 우연히 만나게 되면 자신이 먼저 선생님을 알아보고, 6학년 때와는 전혀 다르게 깜짝 놀랄만큼 공손한 태도로 인사하고 자신이 얼마나 잘못했는지 안다면서 자신들이 생각해도 반항 행동이 심했었다고 말하는 것을 경험하게 된다.

6) 특수아 생활지도
요즘은 한 학년에 1~2명 정도의 특수아가 있어서 특수아를 맡게 되는 경우가 더러 있다. 특수아 생활지도를 할 때에는 소통이 잘 안되어 어려움이 따른다는 점과 이로써 학급 구성원의 희생이 요구된다는 문제가 발생한다.

특수아는 대부분 자기만의 세계가 있어서 다른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하고 교사가 하는 말에도 거의 반응을 보이지 않아 교사가 하는 말이 잘 전달되고 있는지를 알아내기 어렵다. 비록 성격은 순하여도 큰 소리로 혼잣말을 하여 수업에 방해 행동을 하는 학생, 자폐아처럼 보이는데 눈을 맞추지 못하고 째려보듯 보는 학생, 지적 장애와 ADHD 성향이 섞여 있는 학생 등 다양한 유형을 경험하게 된다. 그들과 의사소통이 잘 안되니 어렵고, 무섭게 해서는 안 될 것 같은데 무섭게 하지 않으면 행동하려 들지 않으니 생활 지도하기가 상당히 어렵고 많은 갈등이 된다.

특수 학생들은 각 유형에 따른 문제행동을 보이거나 수업 도중 주변에 있는 물건들을 가지고 놀기 때문에 수업을 진행하는 데에 방해가 된다. 어떤 특수 교육 대상 학생은 유별나게도 교사에게 욕을 하는데 처음에는 상당히 당황스러웠다. 그 후로도 욕을 자주 하기 때문에 저경력 교사로서 어떻게 감당할지 많이 힘들고 애로가 따른다.

7) 집중하지 못함
집중하지 못하는 학생들은 짓궂은 장난, 학습 활동에 불참, 감정 조절 능력 부족 등의 문제 행동을 보여서 저경력 교사들이 수업을 끌어가는 데에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수업 중에 집중력이 떨어지는 학생들은 짓궂은 장난을 많이 한다. 예를 들자면 연필을 일부러 땅 바닥에 떨어뜨려놓고 짝꿍이 주워주면 장난스럽게 웃는다거나 체육 시간에 서있는 여자애 얼굴 앞에서 일부러 공을 던져 울게 만든다거나 하는 식이다. 또한 다른 학생이 하는 활동에 방해하는 행동을 자주 하게 되니 짝이 된 학생들은 너무너무 힘들어 한다.

또한 학습 활동에 함께 참여해서 그 때 그 때 해야 할 일을 하지 않고 나중에 대충대충 한다. 공부시간에 집중이 안 돼니 수업 중에 짝을 건드려 시끄럽게 하거나 연필을 들고 빙그르르 돌리다가 떨어뜨리기도 하는 등의 행동을 한다.

집중하지 못하는 학생은 감정과 행동에 조절이 잘 안되어 겉보기에는 바보처럼 보이는 행동을 하지만 시험 성적은 잘 나오는 편이다. 체육 시간에는 지나치게 과한 행동을 보이기도 하고, 해야 할 일을 일부러 안하려들기도 하는 등 감정 조절 능력이 부족하여 교사의 관심을 끄는 행동을 자주 하게 되니, 저경력 교사 입장에서 지도하기가 쉽지 않다.
배너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