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5.03 (금)

  • 맑음동두천 16.0℃
  • 구름조금강릉 17.4℃
  • 맑음서울 17.0℃
  • 맑음대전 14.6℃
  • 맑음대구 17.9℃
  • 맑음울산 19.9℃
  • 맑음광주 14.8℃
  • 맑음부산 22.0℃
  • 맑음고창 15.3℃
  • 맑음제주 20.5℃
  • 맑음강화 16.7℃
  • 맑음보은 14.3℃
  • 맑음금산 14.0℃
  • 맑음강진군 17.4℃
  • 맑음경주시 18.7℃
  • 맑음거제 19.7℃
기상청 제공

학교경영

[중등 - 통합과학] 잠자는 교실 깨우는 학생참여형수업 수업나눔 ①

중학교에서 3년을 근무하다 비평준화 지역의 고등학교로 발령을 받아 근무하게 되었다. 중학교 내신 점수 190점대의 하위권 학생들이 대부분으로 이루어진 인문계 고등학교에서 강의식 수업은 ASMR 그 이상의 효과였다. 충격적인 현장의 분위기를 접하고 난 뒤, 내 수업 시간만큼을 학생들을 깨어있게 만들고 싶은 오기가 생겼다. 우리 학교에서 적용 가능하다면 분명 다른 학교에 일반화도 가능할 것이라는 생각도 들었다.

 

그래서 협동학습에 기반을 두어 학생이 참여할 수 있는 수업을 중심으로 교재연구를 하였다. 본 글에서는 고등학교 수업사례를 중심으로 통합과학의 협동학습 기반 학생참여형수업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통합과학에 적용한 비주얼씽킹, 갤러리워크, 추리게임

협동학습은 소집단으로 구성된 학생들이 공동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함께 활동하며, 학습목표에 도달하는 학생 주도적인 교수·학습방법이다. 소집단 구성원 간 끊임없는 대화와 참여를 통해 이뤄지는 협력적인 문제해결과정 속에서 구성원들의 인지적 성장이 일어난다. 또한 학생들은 공동과제를 완성하기 위해 소집단 내 다른 구성원 간의 관계가 공동과제에 미치는 영향을 직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다. 이때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과제는 실제적 맥락 속에서 적용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회가 되어야 한다.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새로운 지식과 기능을 획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배운 내용을 적용하고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

 

학생참여형수업의 유형은 크게 비주얼씽킹, 갤러리워크, 추리게임, 스피드퀴즈, 학생참여형 문제해결이 있으며 이번 장에서는 비주얼씽킹과 갤러리워크, 추리게임을 통합과학에서 어떻게 적용하였는지 설명하고자 한다. 그리고 수업에서는 포스트잇 이젤패드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였다.

 

▶ 물질의 탄생을 비주얼씽킹으로 표현하기


[자세한 내용은 월간 새교육에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