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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많은 학생 찾도록 문턱 낮출 것”

고학찬 예술의전당 사장

공연·전시 영상화…각급 학교 등에 보급
어린이 동요무대·견학 프로그램 등 마련



“어렸을 때 보고 들은 예술체험은 일생의 문화적 수준과 감수성을 결정지을 만큼 중요하지요. 더 많은 어린이들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문화예술 공간인 예술의전당을 찾을 수 있도록 계속해서 문턱을 낮추겠습니다.”

고학찬 예술의전당 사장(66·사진)은 현재 ‘땅 끝 마을 초등학생도 예술의전당 공연을 봅니다’라는 캐치프레이즈를 걸고 ‘싹(SAC) 온스크린’이라는 사업을 추진 중이다. 싹 온스크린은 전당에서 개최되는 공연․전시를 블루레이, 필름, DVD 등 각 시설에 맞는 방식으로 영상화 해 각급학교, 전국영화관, 지방문예회관, 공공도서관 등에 배포하는 사업이다.

부임 8개월 차에 접어든 고 사장이 대표적으로 내세우는 사업이 이러한 분야라는 것만으로도 그의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열정을 느낄 수 있다. 고 사장은 “공연의 경우 배우의 표정 하나까지 생생하게 볼 수 있도록 하고, 전시회도 재미있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을 곁들여 공연·전시장을 직접 방문한 것과 같은 효과를 지닌 문화예술교육 교재로 만들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12월에는 제주도 학생들을 대상으로 예술의전당 견학프로그램을 마련할 예정이다. 고 사장은 “종종 도서벽지 지역 아이들을 초청할 계획이며 제한된 엘리트 그룹이 아닌 일반 시민들의 보편적 문화 향유를 위한 공간이 되도록 예술의전당을 대중화시키고 싶다”고 밝혔다.

그는 음악시간이 자습시간으로 변질되거나 K팝은 따라 부르지만 클래식은 제목조차 모르는 등 학교 교실에서 어린이 동요나 가곡이 사라지고 있는 현실을 안타까워했다.

“내년 봄에는 어린이 동요무대도 열 계획입니다. 지난 8~9월에는 야외음악당에서 5차례 ‘가곡의 밤’을 개최하기도 했죠. 제가 동요와 가곡 보급, 청소년음악회, 관객주도형 공연기획, 청소년 무료 리허설 관람 및 당일할인티켓 제도 등을 적극적으로 운영하는 것도 모두 유·청소년기 문화 예술교육에 대한 관심과 맞닿아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고 사장이 항상 강조하는 말은 ‘친구 때리는 손에 북채를 쥐어주자는 것’이다. 그는 “청소년 폭력이 심각해지는 것은 가정환경, 학교생활에서 받은 상처가 제대로 치유되지 않아 정서적 불안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라며 “위기 청소년들이 자신의 에너지를 음악적으로 풀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양한 청소년 예술교육 커리큘럼을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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