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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론> 교육 갈등에서 교육자가 지켜야 할 자리

서로의 진정성 인정이 대화와 상생의 출발점
정치와 교육은 다른 것, 구분할 용기 가져야

외형상으로 보면 지난 한 해 사회 다른 분야의 이념적 갈등이 교육계에까지 투영되어 더욱 혼란해진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그 안을 들여다보면 희망의 씨앗도 보인다. 희망의 씨앗은 적절한 조건이 만들어져야만 싹을 틔울 수 있다. 갈등이라는 무성한 잡초 안에서 희망의 씨앗을 찾아내고 가꾸어가는 것은 교육계가 해야 할 중요한 역할이다.

인간 삶을 들여다보면 경제 분야에서는 더 많은 자원을 차지하기 위해 상호경쟁이 치열하다. 정치 분야에서는 개인과 집단의 이익을 반영하기 위해 목소리를 높이기도 하고 크게 충돌하기도 한다. 이렇게 경쟁과 갈등이 심한 사회가 그래도 조화를 이루며 소위 말하는 발전이라는 것을 이루도록 돕는 분야가 바로 교육이다. 교육은 개인과 사회의 본질과 한계를 이해하고, 나아가 지식의 지평을 넓히고 깊이를 더함으로써 개인과 사회의 발전 및 조화를 이루도록 돕는 분야이다.

교육에서마저 조화와 발전의 가능성을 찾을 수 없을 때 그 사회는 수명을 다 하게 될 것이다. 교육이 인간과 인간사회를 조화와 발전으로 이끄는 역할을 하도록 하기 위해 교육계가 해야 하며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교육계가 우선 받아들여야 할 것은 자기 자신과 마찬가지로 상대방도 교육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점과 접근 방법은 다양할 수 있다는 점이다.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유세 기간의 연설에서 이라크 전쟁에 대해 찬반으로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미국 국민들을 향해 “이라크 전쟁에 반대하는 애국자도 있고, 이라크 전쟁에 찬성하는 애국자도 있습니다”라는 상징적인 말을 남겼다. 이 말은 전쟁에 반대하는 입장에 서 있든 찬성하는 입장에 서 있든 미국민은 모두 다 나라를 사랑하는 사람임을 깨닫게 해주는 명언이다. 서로가 서로의 진정성을 인정하는 것이 대화와 상생의 출발점이다. 다만 접근 방식에 대해 의견 차이를 보일 뿐이라고 믿을 때 다양한 자료 및 실험에 근거한 논의가 가능해진다.

우리 교육과 관련해서도 관점이 첨예하게 대립되고 있는 고교 평준화, 체벌 및 인권조례, 무상급식 등등을 지켜보면 찬성하는 쪽에 선 사람이든 반대하는 쪽에 선 사람이든 모두 우리 교육이 잘 되기를 진심으로 바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우리 교육이 망가지기를 바라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이를 받아들이고 자신과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들의 진정성을 믿는다면 갈등과 논쟁은 지금과는 다른 모습을 하게 것이다.

다음으로 받아들여야 할 것은 인간의 불완전성이다. 불완전한 인간이 모든 변수를 고려하며 완벽한 사고를 하기는 어렵다. 즉, 상대방뿐만 아니라 자신의 주장도 많은 오류를 가지고 있을 것이라고 가정하는 것이 타당하다. 서로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서 논쟁을 하고 해결책을 모색해야 하는 이유는 서로가 상대 관점의 불완전성은 객관화시켜 쉽게 들여다볼 수 있기 때문이다. 교육계는 논쟁의 목적이 이 과정을 통해 자기주장의 한계를 발견해 보완하고자 하는 것임을 깨닫기를 기대한다.

셋째로 교육계는 정치집단과는 구분되는 행동 양식을 보임으로써 우리 사회를 깨어나게 해야 한다. 정치계의 경우 심지어 자기 정당이 먼저 주장했더라면 찬성했을 것을 논의의 주도권을 다른 정당이 갖게 되면 어쩔 수 없이 당론에 따라 반대하는 경우도 많다고 한다. 이렇게 행동하는 개인이나 조직은 교육자나 교육계가 아니라 정치가이며 정치집단임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상대가 생각하는 방식이나 정책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되면 갈등하는 데 에너지를 소모하는 대신 심도 깊은 토론을 통해 상대가 제안한 정책이 가져올 문제점을 지적하고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보완책도 제시하며, 나아가 교육적 실험도 허용하는 것이 교육계가 보여주어야 할 자세이다.

마지막으로 교육계 사람들은 어느 한 정치적 집단에 발을 딛고 서서 그 이익을 대변하는 정치인처럼 행동하는 가짜 교육계 사람을 단호하게 배척하는 용기를 가져야 한다. 대학교수에게 정년을 보장해주는 원래 이유는 실직의 두려움 없이 옳다고 믿는 바를 주장함으로써 사회가 나아갈 길을 바르게 제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우리 사회가 교원들의 정년을 보장해주는 이유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다. 교육자에게 이러한 특권을 준 본래의 취지를 살려 행동하고 발언할 때까지만 우리는 교육자이자, 교육계 사람으로 인정받게 될 것이다.

아직도 한국 사회는 교사와 교수를 사회적 지도자로 인정하고 있다. 비판은 기대에 부응하지 못한 데 대한 실망에서 비롯된 것일 뿐이다. 한국 사회의 교원과 교육계 인사들이 사회가 나아갈 바를 밝히는 스승으로 거듭나기를 새 학기를 맞이해 기원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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