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7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상세검색

정서적 결핍이 학습부진 초래, “자신감부터 심어 주세요”

난독과 경계성 지능, 학습부진에 시달리는 학생들은 교실 속 ‘외로운 섬’과 같은 존재다. 교사들 역시 그들의 고통을 모르는 것은 아니지만 현실적 한계에 종종 무력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일년 내내 붙잡고 씨름을 해도 학습능력을 끌어 올리기 쉽지 않기 때문이다. 원격수업 이후 학습격차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지금, 난독과 경계선 지능, 학습부진, 교육격차에 대한 교육현장이 고민을 살펴보고 그들을 위한 효과적 교수 · 학습방법을 모색해 본다.

 

학습장애는 지능이 정상범주에 속하지만 읽기 · 쓰기 · 수학과 같은 특정 영역에서 학습의 어려움을 크게 보이는 학생을 말한다. 즉, 지능이 IQ85 이상이지만 읽기 또는 쓰기, 수학 중 어느 특정 영역에서 자기 학년 수준보다 2학년 이상 낮은 수준을 보이는 경우다. 실제로 5학년 이지만 읽기 쓰기 수준이 3학년 수준이면 학습장애로 생각해 볼수 있다. 학습장애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은 기본적인 신경정보처리과정상의 어려움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언어 이해 및 사용과 관련된 결함을 주고 가지고 있다.

 

반면 경계선 지능 학생은 기본적으로 인지능력이 평균 이하 수준을 나타낸다. 기억, 주의, 지각 등 정보처리과정의 어려움은 물론이고 추상적 사고나 논리적 사고에 큰 어려움을 느낀다. 따라서 경제선 지능은 낮은 지능으로 인해 모든 학습영역에서 낮은 학습능력을 보이는 학습 지진현상을 드러내고 있다.

 

난독과 경계선 지능 등의 영향으로 학습부진에 놓여 있는 학생들을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는 교육 현장의 오랜 과제였다. 교사들이 가장 고충을 호소하는 경우도 이들 학생에 대한 지도법이다. 오랜시간 노력과 정성을 기울여도 뚜렸한 효과가 나타나지 않아 더욱 힘들어 한다.

 

이번 호는 학습부진 유형별맞춤식 지원, 학습, 심리·정서 등 다양한 영역에 걸친 종합적 지원을 통해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도 배움의 즐거움을 느끼고 행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안을 함께 고민해 보고자 한다.

 

최근 기초학력 미달 학생의 비율이 증가하고 있다는 점은 학생 개인적 차원의 커리어 관리나 국가적 차원의 교육경쟁력 측면에서 중대한 우려를 낳고 있다. 2016년 말 발표된 PISA(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 2015년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경우 전 영역에서 하위 수준에 해당하는 학생 비율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또한 교육부(2019.3.28.) 차원의 중·고교생 대상의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 결과도 기초학력 미달 학생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학습부진학생의 실태와 원인

학습부진은 읽기·쓰기·셈하기 능력이 결손된 기초학습부진학생과 진단평가를 실시하여 파악한 교과학습부진학생을 모두 포함한다. 학습부진의 개념은 학자마다 다양하지만, 종합해보면 가정·학교·수업 등 환경적 요인으로 학습결손이 누적되고 학습동기가 낮거나 학습습관이 잘 형성되지 않아 학생의 능력에 비해 기대한 성취가 나오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특히 초등학교의 학습부진은 중·고등학교에 가서도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는 연구결과를 고려하였을 때 초등 학습부진학생에 대한 개입은 중요하다(김은영 외, 2017). 학습부진 유형에 맞추어 진행했던 학습부진 상담의 실제 사례를 몇 가지 소개해 보면 다음과 같다.

 

● 기초수학 부진 _ ○○초 2학년 선생님

 

이 학생의 경우 먼저 기초적인 수학개념 익히기를 통해 접근하였다. 수의 순서, 수 세기, 수의 크기 비교, 짝수와 홀수, 0의 개념을 익히도록 도와주었다. 진행과정에서 수 세기에 오류가 있으며 짝수와 홀수에 대한 개념이 부정확하고 연산에 어려움이 있음을 알게 되었다. 또한 “틀려도 돼요?”, “저는 못 해요”라며 자신의 능력에 대해 부정적이고 회의적인 모습이 많이 보였다. 틀리고 못 하는 것에 대한 불안 때문인지 자주 자리 이탈을 하는 등의 주의산만한 모습이 많고 과제수행 시 쉽게 포기하는 모습을 보였다.

 

중간단계에서는 지속적인 학습을 통해 기초적인 수학개념을 이해하여 적용하였다. 부분적으로 손가락을 사용하기는 하지만 ‘이어세기’나 ‘세어오르기’ 전략을 적용하여 연산을 하고 수행속도가 빨라졌다. 또한 덧셈뺄셈에 대한 자신감이 많이 향상되어 독립적으로 연산하려는 노력을 많이 하는 모습이 보였다.

 

후반부에는 받아올림과 받아내림이 있는 덧셈과 뺄셈, 곱셈구구의 원리와 구구단의 계산방법을 알고 스스로 해결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또한 구구단을 스스로 암기하고자 노력하는 모습이 보였다. 계산속도가 상당히 빨라졌으며 자신감이 매우 향상된 모습을 보였다.

 

 

 

 

 

 

 

● 복합적 요인으로 인한 학습부진 _ ○○초 5학년 선생님

 

먼저 언어능력이 많이 부족한 학생을 위해 자신을 잘 표현할 수 있도록 하고, 환경적으로 불안한 학생을 정서적으로 안정되게 하는 것을 초기 목표로 잡았다. 조그마한 목소리로 말을 많이 하는 학생은 말이 서로 엉겨서 발음이 정확하지 않았다. 말을 정확한 발음으로 하도록 하기 위해 읽기 유창성 훈련을 통해 글을 천천히 정확하게 읽는 훈련을 반복했더니 조금씩 발음이 정확해졌다.

 

하지만 여전히 주의가 산만하고 집중력이 부족해 계속 딴생각이 든다고 호소하였다. 그래서 시간을 정해놓고 집중력 훈련을 실시했다. 시지각·청지각·주의집중훈련을 하니 흥미 있어 했다. 주의집중 활동지에 있는 여러 가지 훈련을 통해 집중력이 늘어나는 시간을 스스로 느끼도록 알려주는데 주력했다.

 

웬만큼 학습분위기가 형성되자 한글부터 차근차근 시작하기로 하였다. 특히 글씨의 획순이 맞지 않았고 맞춤법이 많이 틀리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자주 틀리는 ‘ㄷ’, ‘ㅁ’, ‘ㄹ’의 글씨 획순 등을 바르게 적도록 연습하였고, 읽기 이해 영역 활동을 하면서 계속 틀리는 맞춤법을 바로잡도록 반복하여 지도하였다.

 

이런 학습지도 상담프로그램을 통한 가장 두드러진 변화는 학생의 자신감 향상이었다. 또 쓰기를 싫어하는 학생이었지만 읽기 이해 영역 활동을 통해 지문을 읽고 쓰는 연습을 반복하니 글로 표현하는 능력이 신장됐다.

 

“선생님, 저 집중력 진짜 많이 늘었죠? 오늘은 숙제할 때 시간재면서 했는데, 집중시간이 5분 더 늘어났다고요!”라며 즐거워했다. 학부모도 “학습상담사와 상담을 통해 그동안 몰랐던 아이의 다른 부분을 알게 됐다”며 “못한다고 다그치기만 했던 자신의 모습을 반성하게 되고 아이를 좀 더 이해할 수 있었다”는 반응을 보였다.

 

 

학습부진학생 이렇게 도와줘요!

학습부진학생은 반복된 학습에서의 좌절 경험 및 부족한 성취 경험으로 인해 학업성적과 자기효능감이 낮다. 또한 누적된 학습부진으로 인해 우울 및 불안, 분노 혹은 공격성, 사회성기술 부족, 주의력 결핍, 낮은 학습동기, 읽기 이해 어려움 및 전반적인 의욕 저하 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경험하는 경우가 많다. 학습부진학생을 지도하는 방법은 부진의 요인마다 다르고, 학생의 특성마다 다르지만 몇 가지 제안하고자 한다.

 

● 먼저 학생의 기본 학습능력을 파악하자.

기본 학습능력은 크게 일반학습과 관련된 부분, 그리고 교과학습과 관련된 부분으로 구별할 수 있다. 일반학습과 관련된 기본 학습능력은 한글 문해력과 학습전략으로 파악할 수 있다. 교과학습과 관련된 기본 학습능력은 각 교과마다 차이가 있는데, 예를 들어 수학의 경우 연산능력이 대표적인 기본 학습능력이 된다. 일단 각 부분에 있어 어떠한 어려움이 있는지 확인한 이후에는 이러한 결손 내용 중 어떠한 내용을 먼저 다루어야 하는지 우선순위를 정할 필요가 있다. 학생이 해독과 읽기 유창성에서 어려움을 나타낸다면 우선순위는 해독이 될 것이다. 물론 이러한 우선순위는 절대적인 것이 아니며 학생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조절되어야 한다(최진오 외, 2020).

 

● 다음으로 학교뿐만 아니라 학부모·지역사회의 유기적 지원을 활용하자.

다음으로 학생의 부진 원인이 단순한 학습결손의 누적이라면 담임선생님의 노력으로 향상이 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복합적인 요인으로 인한 학습부진이면 지도하기 힘든 부분이 많다. 이런 경우에는 각 시·도교육청에서 운영하는 각종 센터에 지원을 받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대표적으로 학습종합클리닉센터가 있다. 학습종합클리닉센터는 전북을 제외한 16개 시·도교육청에 설치되어 있으며, 교실과 학교에서 지도가 어려운 학습부진학생의 복합적 요인을 밝혀서 지역사회와 함께 체계적이며 집중적인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운영되고 있다. 학습종합클리닉센터는 학습부진의 원인을 학습, 정서·행동 등 다양한 영역에서 종합적으로 밝혀내어 학교뿐만 아니라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함께 참여하여 유기적으로 지원함으로써 학습부진학생도 배움의 즐거움을 느끼고 행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학습종합클리닉센터의 운영 목적이다.

 

● 마지막으로 긍정적 동기를 만들어 주자.

마지막으로 담임교사의 작은 칭찬이나 관심이 학생에게 큰 동기를 만들어 줄 수 있다는 것도 기억하자. 학습부진학생들 중 일부는 인지적 능력의 문제라기보다는 가정에서의 돌봄을 받지 못해 형성된 정서적 결핍이 학습의욕 저하의 원인인 경우가 있다. 이럴 때 담임교사의 작은 칭찬이나 관심이 학습부진학생에게 긍정적인 동기를 만들어 줄 수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