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상세검색

오피니언

첫 마음에 전화를 걸다

 

“승규(가명)가 다쳤다.”
며칠 전 한동안 움직일 수 없을 정도의 큰 사고를 당해 집에서 쉬면서 치료를 받고 있다는 소식이 들렸다. 갑자기 승규가 보고 싶다. 수업을 왕따시키고 하루 종일 만화를 그리던 녀석, 연습장에 그린 만화가 친구들에게 인기를 얻어 번호표를 받고 순서를 기다리게 만들었던 녀석, 왠지 모를 우울함에 젖어 창밖을 자주 바라보던 녀석이다. 때론 장난을 치다가 갑자기 화를 내서 친구들을 당황시켰고, 단단히 화가 나면 눈빛이 변하고 아무도 말릴 수가 없는 감정 조절의 문제를 가진 녀석이다.

 

미납자 명단.
교과서 대금이 미납되어 전체 예산을 처리할 수 없다는 행정실의 최후 독촉을 받고 승규를 떠올리게 된다. 2학년 담임을 맡으면서 승규와 처음 만났다. 승규의 부모님은 이혼하셨고, 아버지가 아들을 양육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아버지는 조금의 수입을 위한 일거리를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최근 교통사고를 당해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집에서 쉬고 있는 상황이었다.
 

첫 상담에서 “저는 꿈이 없어요. 모든 것이 재미가 없고, 살아가는 이유도 모르겠어요.”라고 말하던 승규의 말이 가슴에 박혔었다. 현재 자신을 둘러싼 모든 것들에 불만을 느끼고 있었다. “내가 무엇을 해야 세상을 바라보는 승규의 시선을 바꿀 수 있을까, 어떤 도움을 줘야 승규가 꿈을 찾고 즐겁게 하루하루를 보낼 수 있게 될까?” 초보 교사에게 어려운 과제였다.
 

미납자 명단을 몇 차례 받은 승규는 친구들의 장난에 화를 내고 수업을 나가버렸다. 운동장 벤치에서 아픈 미소로 죄송하다는 승규의 손을 꼭 잡고 옛이야기를 펼친다. 다섯 식구가 단칸방에서 생활하며 자신의 꿈을 그리던 아이, 바보 같아서 부유한 친구들과 자신을 비교할 줄 몰랐던 아이, 그 아이의 이야기를 한참 동안 함께 한다.
 

“그래, 선생님의 아버지는 채소 장사를 하셨어. 가난이 무엇인지 몰랐지만 정말 어렵게 자랐단다. 하지만 그것이 나의 인생을 결정하는 것은 아니야. 내가 어떤 꿈을 가지고 어떻게 준비하느냐가 중요한 것이지! 선생님이 너의 꿈을 도와줄게. 미래의 승규가 어떤 모습이 되어 있을지 함께 그려보자.”
 

승규는 작은 목소리로 화가가 되어서 자신만의 화풍으로 세상을 그려내고 싶다고 했다. 승규가 즐겁게 꿈꿀 수 있도록 돕기로 했다. 왜냐하면 승규의 미래를 함께 꿈꾸는 것이 내가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다음 날 교과서 대금 미납자 명단에 승규의 이름은 없었다. 미래의 화가에게 먼 훗날의 초상화를 부탁하며 고맙다는 인사는 받지 않았다.
 

그 이후 미술 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미술학원의 일을 도우며 무료로 학원에 다닐 수 있도록 소개해주었다. 승규는 미술학원에 다니면서부터 화를 내는 일도 줄어들고 학교에서 잠을 자는 경우도 거의 없었다. 수업에 집중하는 것은 아니었지만 작가의 시선으로 진지하게 세상을 바라보고 쉬지 않고 표현하려고 노력하고 있었다. 자신의 미래에 대한 꿈을 꾸기 시작한 것이다. 승규가 꿈꾸기 시작하는 것은 나의 행복이요, 가슴이 뛰는 이유가 되었다.

 

가정통신문.
 “꽃피는 봄이 왔습니다. 학사계획에 따라 제주도로 수학여행을 갑니다. 가정에 평안과 축복이 있길 기원하며 30만 원을 입금해 주세요.” 승규의 가정에는 평안과 축복이 사라졌다.
 

꽃 피는 봄이 오고 수학여행이 다가왔다. 처음 비행기를 타는 친구들에게 “비행기를 탈 때는 신발을 꼭 벗고 타야 한다.”라고 강조를 했다. 새 옷을 산다고 신난 친구들 사이의 승규는 수학여행을 가지 않겠다고 했다. 이유를 묻지 않았다. 화가 났고, 눈물이 났고, 마음이 답답해서 가슴을 쳤다. 승규의 아버지가 미웠다.
 

교무실로 돌아와 승규의 아버지를 떠올리게 된다. 세상의 모든 아버지는 자신들의 행복을 포기하고 자녀들을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교통사고를 당해 누워있는 승규의 아버지가 할 수 있는 일은 아무것도 없다는 것을 알고 있다. 하지만 웃고 있는 승규의 눈빛이 나의 가슴을 쳐서 한숨을 닦으며 고개 숙여 쉬는 시간을 보낼 수밖에 없었다.
 

마음이 불편한 저녁이다. 근심 가득한 표정의 이유를 설명하자 “담임 선생님이 도와줘야죠. 당신이 꿈꿔오던 선생님의 삶을 사세요.”라는 아내의 대답을 듣게 되었다. 고민의 해답을 찾은 것이다.
 

“승규야, 수학여행 가자. 학교에서 체험학습 비용을 지원하는 학생을 선발했어.”
  “……”
  “선생님이 추천서를 너무 잘 써서 네가 선발되었어. 선생님 잘했지?”
  “선생님!”
 

승규가 부담을 가지지 않도록 조용히 나의 통장에서 30만 원이 출금되었다. 제주도 수학여행 단체 사진에는 우리 반 한 명도 빠짐없이 모두의 얼굴이 웃고 있었다. 천지연 폭포로 걸어가며 함께 노래 부르고, 성산 일출봉 정상까지 경주를 하며, 우도의 해변에 우리들의 발자국과 시간과 사진을 남겨 두었다.
 

선생님의 응원이 힘이 되었던 것일까? 승규는 온갖 재미있는 표정으로 교실에 웃음 바이러스를 퍼트렸고 성적도 조금씩 좋아졌다. 교내 미술대회와 지역의 예술제에 참가하여 좋은 성적으로 수상하며 자신의 꿈에 한 발짝 다가가고 있었다. 성규가 행복해질수록 나의 행복도 커져갔다.
 

11월 선생님의 생일, 승규는 그림보다 더 큰 미소를 지으며 나의 초상화를 내밀었다. 아무 말도 필요하지 않았다. 왜 눈시울이 따뜻해지는 것인지 모르겠다. 아이들의 인생에서 중요한 순간을 함께 걸어가는 교사가 되었다는 안도감이었는지 모르겠다.
 

처음 선생님이 되어 가출한 학생을 찾으려고 새벽까지 온 동네 pc방을 돌아다녔고, 학교에 오지 않는 아이들의 집을 찾아다녔고, 말썽부리는 아이들과 함께 밥을 먹고, 슬픔에 빠진 아이들과 함께 울었다. 승규의 선물을 받고 ‘조건 없이 끝까지 사랑하겠다.’는 기도로 출근하던 첫 마음을 떠올린다. 시간이 흐를수록 사람들에게 좋은 선생님이라는 인정을 받고 싶은 마음으로 변해가던 나를 반성하게 만든 생일이었다.

 

벌써 승규가 잊혀질 만큼 오랜 시간이 지났다. 나는 변함없이 좋은 선생님이 되기 위해 최선의 노력으로 살고 있다고 자부하던 어느 날, “억울하면 꿈이 아니다.”라는 어느 강사의 이야기를 듣고 갑자기 눈물이 났다. 나는 사범대에 가기 위해 학원에 다니며 재수를 했다. 새벽부터 수업을 듣고 자율학습에 빠지지 않고 늦은 시간까지 공부하여 대학에 입학했다. 4년의 대학 생활도 좋은 학점을 유지하기 위한 치열한 삶이었다. 졸업하고 교사가 되기 위해 공부하던 시절이 떠오른다. 아침부터 다음 날 새벽까지 화장실도 가지 않으며 공부하고, 시간을 아끼기 위해 매일 종류별로 편의점 삼각김밥을 먹으며 공부를 했다. 교사가 된다는 꿈이 나에게 힘듦이 아닌 행복을 주던 시절이었다.
 

이렇게 교사가 된 지금의 나는 아이들의 미래를 꿈꾸는 것이 아니라 퇴근 시간과 주말을 기다리는 직업인이 되어 있다. 업무관리에 쌓이는 공문의 숫자에 지쳐가고, 나의 업무가 너무 많은 것 같다는 생각에 억울하고, 학급 아이들 관리에 피곤함을 느끼고 선생님의 사랑에 반응하지 않는 아이들에게 나의 사랑이 억울하고, 각종 연수에 참여하고 연구해서 열심히 수업하는데 학생들이 수업에 즐겁게 참여해주지 않아서 억울하다. 꿈도 없이 의욕도 없이 공부도 하지 않고 버릇없이 행동한다고 “저 녀석은 왜 저럴까?”라며 아이들 탓을 하는 나의 모습을 보게 된 것이다. 그렇게 꿈꾸던 교사가 되어 가슴 뛰게 수업하고, 아이들의 미래를 함께 꿈꾸며 하루하루를 살고 있지 않은 나의 모습이 슬펐다.
 

“승규가 다쳤다.”
오늘 승규를 떠올리며 ‘나는 내가 꿈꾸었던 선생님의 모습으로 살고 있나?’ 다시 한번 점검하게 된다. 아이들의 미래를 함께 꿈꾸며 학생들 마음속의 자랑스러운 선생님이 되고 싶던 첫 마음이 시들어가던 오후, 전화를 건다.
  “여보세요. 승규야.”
  “선생님!”
  “그래. 선생님이다!”
 

나는 승규의 선생님이다. 예전에도, 지금도, 내일도 나는 아이들을 조건 없이 끝까지 사랑하는, 수많은 제자의 마음속에 간직될 자랑스러운, 아이들의 미래를 꿈꾸는 선생님이다. 억울하지 않다. 사랑해서 행복한 꿈 꾸는 선생님이다. 학교가 꿈동산이 되도록 즐겁게 다시 한번 뛰어보자. 끝까지 달려가자.

------------------------------------------------------------------------------------------------------------------

2020 교단수기 공모 - 동상 수상 소감

꿈꾸는 선생님

 

선생님들의 ‘보람’은 잘 지내고 계십니까?

첫 마음은 그때뿐이야. 이제 나도 나이가 …. 시대가 변했고, 나의 역할이 변했잖아. 많은 이야기들을 들으며 변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에 대한 고민 중에 교단 수기를 읽게 되었습니다.

 

수기 속의 선생님들의 열정과 헌신에 가슴이 뛰기도 했고, 때론 눈물 흘리기도 했습니다. 나의 작은 열정도 누군가의 식어가는 가슴에 작은 불씨가 되고 싶다는 바람을 가지고 부끄럽지만 교단 수기에 공모하게 되었습니다.

 

수기를 쓰면서 승규와 수많은 제자들을 떠올리며, 정작 “아이들의 행복이 커질수록 나도 행복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라고 과거형으로 표현할 수밖에 없는 스스로를 되돌아보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교단 수기 공모를 통해 첫 마음을 기억할 수 있는 큰 상을 받았는데 수상하게 되어 더욱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나와 함께 했던 승규와 수많은 아이들을 사랑했고, 지금도 사랑하고 있다는 인정을 받은 것 같아서 기쁩니다. 하지만 앞으로도 변함없이 사랑할 것에 대한 과제를 부여받은 것 같아서 수상의 기쁨은 커다란 부담이기도 합니다.

 

“이 과제를 잘 할 수 있을까?”
부족한 열정에 박수를 보내주시는 여러 선생님과 소중한 사람들의 응원을 받으며 잘 할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을 가집니다.

 

감사합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