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화)

  • 구름많음동두천 7.4℃
  • 구름조금강릉 10.5℃
  • 구름많음서울 7.9℃
  • 구름많음대전 7.7℃
  • 흐림대구 9.1℃
  • 흐림울산 11.2℃
  • 구름많음광주 10.6℃
  • 흐림부산 11.9℃
  • 맑음고창 11.4℃
  • 구름많음제주 13.8℃
  • 흐림강화 7.8℃
  • 흐림보은 6.3℃
  • 구름조금금산 8.5℃
  • 구름많음강진군 11.7℃
  • 구름많음경주시 11.6℃
  • 흐림거제 12.3℃
기상청 제공
상세검색

누구도 가보지 않은 학교 가는 길

코로나 19는 우리사회에 엄청난 변화를 몰고 왔다. 사상 초유의 개학연기에 이어 온라인 개학과 원격수업까지 얼마 전만 해도 상상하기 힘든 일이 현실이 됐다. 코로나19는 이제 우리 사회 전반에 상수로 자리잡았다. 원하든 원치 않든 우리는 불가피한 변화를 요구받고 있다.

 

교육도 예외는 아니다. 온라인 수업이 정착된 이후부터 학교 교육에 빠른 변화가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온라인 수업을 일상적으로 활용하게 되면, 학생들은 학교라는 제한된 물리적 공간을 넘어서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수업을 들으며 공부할 수 있다는 인식을 갖게 될 것이다. 달리 말하면 학교라는 공간에 대한 인식을 더 이상 오프라인에 집합하는 공간으로만 국한하지 않게 될 것이다.

 

교사에게도 인식 변화를 가져오게 할 것이다. 여러 가지 방식의 온라인 교육 기법에 대해 연구하고 적합한 방식의 교육 콘텐츠를 활용하여 학습자와 피드백 수업하는 교수학습모형을 적용해야 한다는 인식을 갖게 될 것이다. 이는 이번 온라인 개학 경험을 통해 이미 겼었지만 앞으로도 대비해야 한다는 인식을 갖게될 것이다.

 

사회에서는 지식 내용 보다는 스스로 학습하는 능력과 문제 해결하는 능력을 보다 중요시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현재의 ‘교과’ 구분은 약화되고 여러 교과 지식을 융복합적으로 문제해결에 사용하는 실용성을 좀 더 중시하게 될 것이다.

 

교수-학습방법도 마찬가지다. 교육과정은 근본적인 변화를 요구받게 될 것이다. 예를 들어 국어, 수학, 사회, 과학 등의 분과적인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아니라, 보다 실용적이고 융합적인 프로젝트 경험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워 줄 수 있도록 재편하는 상황에 직면할 것이다. 다시 말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 학교 교육은 기존의 ‘지식 내용 습득’에서 ‘문제해결 능력’을 육성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게 될 가능성이 크다.

 

이번 호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한국교육은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지를 짚어본다. 교사의 역할부터, 교육환경의 변화, 교육과정의 변화, 그리고 교실 수업의 새로운 변화를 현장교사와 전문가들의 다양한 관점으로 접근했다.

 

로버트 프로스트의 시 중에 ‘가지 않은 길(The Road not Taken)’이란 시가 있다. 한꺼번에 두 길을 갈 수 없기에 우리는 인생의 항로 중 늘 선택하게 되고, 그 길에 따라 모든 것이 달라질 수 있음을 이야기하고 있다. 지금 코로나19는 우리에게 한 번도 가보지 않은, 누구도 걸어보지 않은 길을 선택하도록 만들었고, 무엇을 바라보고 어떤 길을 가야 할지에 대해 많은 담론을 던져주고 있다.

 

미래사회에 대한 예측에서 주요한 키워드는 인구구조의 변화, 환경생태계의 위기, 첨단기술의 발달과 영향, 초연결사회, 세계화, 불확실성 등이다. 미래 교육 또한 시공간의 확장, 개별화 맞춤형 교육, 창의융합교육, 테크놀로지 활용, 불평등의 심화 등의 화두를 던지고 있다. 코로나19는 변화에 더디기만 했던 학교 현장에 미래에 대한 화두들을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강제소환해주었다.

 

이제 두어 달 정도 운영해 본 상황이라 교육적 효과에 대한 장단점을 논하기에는 시기상조일 수도 있지만, 누구도 가보지 않은 학교 가는 길을 한 발자국씩 내디디며 떠오르는 몇 가지 학교 현장의 화두들을 이야기해보려 한다.

 

에듀테크, ICT 활용의 의미

ICT 강국이고 초고속 5G 시대임에도 불구하고 교실에는 아직도 와이파이가 안되고, 메일과 SNS조차 제대로 쓸 수 없는 환경이었다. 아이들은 학교 오자마자 핸드폰을 반납하고, 학교 홈페이지는 아무도 들어가지 않는 공간이었다. 그런데 감염병 사태를 맞이하며 학교는 전체적인 교육과정 속에서 온·오프라인을 연결하는 수업을 해야 하고, 이에 맞춰 서둘러 학교 안에 기반환경을 갖추는 정책들이 필요하게 되었다.

 

에듀테크가 꼭 필요한 도구로 자리 잡게 될 학교 현장에 운영 콘텐츠, 유지·보수비용, 상주 직원, 지리적 접근성, 집진 및 방음 설비와 안전시설 구축 등에 대한 단계적이고 지속적인 지원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현재 교육청 구조 속에서 학교 안에 지속 가능한 운영인력을 배치할 수 없고, 유지보수비가 학교마다 책정되기 어렵다면 지자체나 마을기업, 대학과의 MOU를 통해 협력 지원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1학교 1온라인 시스템이 아니더라도 빅데이터의 축적을 위해 한 지역이 감당할 수 있는 온라인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전면 온라인 수업을 만들어 내며 도전했던 교사공동체의 경험이 그냥 사라져 버리지 않기를 간절히 바란다. 교사들이 각자 학교의 아이들에게 맞춰 함께 개발한 플랫폼과 교육 콘텐츠가 교사 교육과정으로, 학교단위 교육과정으로 정착되며 학교 자치의 경험, 에듀테크의 경험으로 교과서 안에 매몰되었던 수업에서 벗어나 규격화, 표준화되어 있던 네모난 학교의 모습을 바꿔 놓을 수도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해보기도 한다.

 

스마트 교육은 더이상 교육공학이나 기술 습득 차원을 넘어 지식정보화 사회의 많은 지식, 정보 중에 자기에게 필요한 정보를 찾아내고, 비판적으로 수용하며,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되어야 한다. 이전에는 수업 도입 부분에 흥미를 끌거나 수업의 중간에 정보를 검색하는 정도로 활용되었던 ICT 활용기술들이 주어지는 지식이 아닌 자신이 배우고 싶은 것, 필요한 것을 찾아 스스로 지식을 재구성하는 역량을 길러주는 데 활용되어야 한다. 국가 중심, 교과서 중심의 획일적 교육과정 운영에서 벗어나 ‘배움의 주도성을 누가 가져야 할 것인가?’라는 물음을 던져야 할 때이다.

 

 

개별 맞춤형 학습으로 배움의 자발성 회복

온라인 수업을 경험하면서 교사들은 아이들 한명 한명이 보이기 시작했다고 말한다. 이전에는 수행평가할 때나 한꺼번에 들여다보았던 30명의 답안지에 하나하나씩 피드백해주고, 따라오지 못하는 아이들에게 개인적으로 댓글을 달고, 통화를 하며 교무실은 하루종일 콜센터가 된다. 오프라인으로는 용기를 못 냈을 아이들이 “선생님, 이거 잘 모르겠어요”라며 말을 걸어온다.

 

온라인 학습을 통해 우리는 교과서의 지식은 이미 인터넷상에 공유되고 있는 많은 정보와 자료들로 채워질 수 있다는 것을 알아버렸다. 교실 안에서는 한 번밖에 들을 수 없던 선생님 수업을 온라인상에서는 귀에 쏙쏙 들어오게 요약정리해주는 인터넷 강의로 채우고 있는 강사들이 있다. 그런데도 교사들과 아이들에게 뭔가 부족함과 공허함을 느꼈던 지점은 무엇일까?

 

지식은 자기의 삶과 맞닿을 때 가장 의미 있게 다가오고, 배움을 통한 개인의 성장은 의사소통과 상호교류를 통해 얻어지는 것이다. 인터넷 강의가 채울 수 없는 부분은 지식을 아이들의 삶과 맞닿게 하는 부분이었다. 미래사회에 필요한 역량은 스스로 필요한 학습을 조직하는 능력과 그것을 실생활에 연결하며 직접 당면한 문제와 연결하고 해결하는 능력이고, 학교는 그것을 길러주는 곳이어야 한다. 그리고 어쩌면 학습을 잘 조직하고 설계하는 능력은 앞으로 AI가 대신해 줄 수도 있을 것이라는 상상도 해본다. 하지만 시시각각 변하는 아이들의 요구와 눈빛을 마주하면서 마음을 읽어주고 생각을 나눠주는 역할, 아이들의 성장을 바라보고 함께 해주는 교사의 역할은 AI가 쉽게 대치할 수 없는 능력일 것이다.

 

결국 교육은 학습자를 이해하고 관계 맺는 속에서 찾아지는 것이고 아이들은 배울 의지가 없었던 것이 아니라 획일화된 수업, 통제 속에 강요되는 학습 속에서 자기가 원하는 배움을 연결시키지 못했던 것은 아닐까? 학교는 학업성취도가 높은 일부 학생만을 위한 학교가 아니라, 누구나 가지는 저마다의 소질과 능력을 계발할 수 있도록 구조화되고 조장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과제이고 교육에 있어서 테크놀로지의 발전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학습동반자, 안내자로서의 교사, 플랫폼으로의 학교

네모난 학교가 다양해진다면 그 안에 들어가는 내용도 다양해질 것이 분명하다.

 

온라인 학습의 가장 큰 장점은 개별 맞춤형 교육이라 생각하고, 이 장점을 최대한 오프라인 교육에서도 받아들여야 한다. 교사는 온라인상에서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학습 자료들을 가져오지만, 그것을 취하고 받아들이는 주체는 결국 학습자 자신이다. 온라인 수업은 교실 안에서는 쏟아내기만 했던 지식 전달자에서 학습 관리자로의 전환이 필요함을 직접 느끼는 시간이었고 아이들이 주체적, 능동적으로 학습을 진행하도록 교사는 촉진하고 피드백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내어야 했다. 교실 외에도 다양한 공간과 시간이 사용될 것이며 정보가 쏟아지는 미래 교육환경에서 교사는 학습의 촉진자, 학습 파트너, 적절한 지원을 해주는 조력자(Facilitator)로서의 역할이 더 요구될 것이다. 하지만 그간 교사 교육 어디서도 이런 능력들은 배우지 못했다. 지금이라도 교사들의 정보통신매체 활용 능력과 교육과정에 대한 디지털 재구성 능력, 미래 교사의 역할에 대한 교사 재교육이 절실히 요구된다. 아이들을 학습의 주체로 바라보고 교육과정의 설계의 동반자로 세우는 연습이 필요하다.

 

시공간을 초월하는 학습의 시대를 넘나들고 연결시키는 교사의 역할과 플랫폼으로서의 학교의 재구조화는 꼭 필요한 과정이다. 이제 학교 교육을 넘어서 평생학습으로, 학교 공동체를 넘어 마을과 학교가 함께 성장하는 교육생태계의 확장으로 가야 한다. 거대한 국가 전체의 움직임을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교육격차 해소를 위하여 사각지대에 있는 아이들에게 작은 숨통을 틔워줄 수 있는 지역자치의 힘이 필요하다. 유연화된 교육과정과 학교 재구조화를 위하여 제도 개선과 통합적 지원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온라인 수업의 여러 가지 상상과 도전을 통해 그동안은 알지 못했던 장점들이 있음을 발견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간이 지날수록 온라인 수업이 대면 수업을 대신할 수는 없다는 확신이 든다. “진짜 교육”은 지식을 전달하는 것을 넘어서 교사와 친구들과의 만남, 온갖 갈등과 문제해결을 통해 배우는 의사소통과 지혜, 그것을 통해서 성장하는 모든 것들을 이야기한다. 학습 도구로서의 기술을 마치 기술이 미래교육의 전부인 양 이야기하며, 효율성에 관한 이야기를 교육의 ‘질적 차이’로 바라보고 그간 교사들이 다져온 관계를 기반으로 한 수업들이 폄하되지 않았으면 한다.

 

전환의 시대

코로나19 사태를 겪으며 우리가 깨달아야 할 것은 나비의 작은 날갯짓이 지구 반대편의 날씨 변화를 일으키고, 미세한 변화나 작은 사건이 추후 예상하지 못한 엄청난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사실이다.

 

내가 무심코 어긴 사회적 거리두기가 얼마나 많은 확진자를 만드는지 우리는 매일 뉴스를 통해 확인하고 있다. 초연결사회의 밀집된 도시와 연결망을 통해 순식간에 확산된 감염병은 바이러스 하나로 한순간 전 세계가 흔들릴 수 있다는 위기감과 함께 지구는 지속 가능한가에 질문을 던져주었다.

 

인간이 쉽게 생각했던 현대문명의 다른 면이 생태계에 영향을 미치고 어느 한순간 인간을 공격하는 수많은 사례가 이미 과거에도 있었고 빠른 속도로 반복되고 있다. 그리고 중앙방역대책본부에서는 이제 우리는 코로나 이전으로 돌아갈 수 없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지금은 코로나 이후의 사회, 코로나 이후의 교육을 준비해야 할 때이다. 학교의 목적, 교육의 이유는 개인이 자기 존재를 자각하고 행복한 자기 삶을 만들어 가며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 속의 개인으로 존재함을 알아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나에게로 다시 돌아오게 되는 연결선에 대한 감수성을 가지는 교육이 필요하고 새로운 사회, 새로운 교육, 근본적인 전환의 시작은 본질에 대한 물음부터 시작되어야 할 것이다.

 

혼자가 아닌 우리 앞에 한 번도 가보지 않은 길이 놓여있고 그 길은 개인의 선택을 넘어 함께 선택해야 함을 요구하고 있다. 그 선택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구성원들의 존중과 신뢰를 바탕으로 한 소통 속에서 함께 결정하고 책임지는 자세일 것이다. 사회의 곳곳에서 자신이 처한 위치에서, 공동체 안에서 소통과 성찰을 하며 새로운 사회로의 전환을 위해 다양한 상상과 도전이 일어날 수 있기를 바란다. 교육현장에서도 공동체의 집단지성으로 새로운 학교로 가는 길을 열어가야 한다. 혼자라면 두렵겠지만 함께 간다면 외롭지 않을 것이다.

 

우선적으로 이 길에 우리 아이들을 적극적으로 초대했으면 좋겠다. 결국 교육의 목적은 이들이 살아내야 할 미래에 있기 때문이다. 먼 훗날 오랜 세월이 지난 후 우리가 걸어왔던 길을 돌아보게 될 날을 떠올리며 지금 우리에게 닥친 위기를 기회로, 경험을 배움으로 만들어야 할 것이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