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화)

  • 구름많음동두천 9.0℃
  • 구름많음강릉 10.1℃
  • 구름조금서울 8.4℃
  • 맑음대전 10.1℃
  • 대구 11.0℃
  • 구름많음울산 14.2℃
  • 황사광주 10.1℃
  • 구름조금부산 14.3℃
  • 맑음고창 8.5℃
  • 흐림제주 12.6℃
  • 구름조금강화 8.0℃
  • 구름많음보은 10.4℃
  • 구름조금금산 9.1℃
  • 맑음강진군 11.2℃
  • 구름많음경주시 13.7℃
  • 맑음거제 13.7℃
기상청 제공
상세검색

포스트 코로나 시대, 교사의 역할은?

코로나 19는 우리사회에 엄청난 변화를 몰고 왔다. 사상 초유의 개학연기에 이어 온라인 개학과 원격수업까지 얼마 전만 해도 상상하기 힘든 일이 현실이 됐다. 코로나19는 이제 우리 사회 전반에 상수로 자리잡았다. 원하든 원치 않든 우리는 불가피한 변화를 요구받고 있다.

 

교육도 예외는 아니다. 온라인 수업이 정착된 이후부터 학교 교육에 빠른 변화가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온라인 수업을 일상적으로 활용하게 되면, 학생들은 학교라는 제한된 물리적 공간을 넘어서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수업을 들으며 공부할 수 있다는 인식을 갖게 될 것이다. 달리 말하면 학교라는 공간에 대한 인식을 더 이상 오프라인에 집합하는 공간으로만 국한하지 않게 될 것이다.

 

교사에게도 인식 변화를 가져오게 할 것이다. 여러 가지 방식의 온라인 교육 기법에 대해 연구하고 적합한 방식의 교육 콘텐츠를 활용하여 학습자와 피드백 수업하는 교수학습모형을 적용해야 한다는 인식을 갖게 될 것이다. 이는 이번 온라인 개학 경험을 통해 이미 겼었지만 앞으로도 대비해야 한다는 인식을 갖게될 것이다.

 

사회에서는 지식 내용 보다는 스스로 학습하는 능력과 문제 해결하는 능력을 보다 중요시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현재의 ‘교과’ 구분은 약화되고 여러 교과 지식을 융복합적으로 문제해결에 사용하는 실용성을 좀 더 중시하게 될 것이다.

 

교수-학습방법도 마찬가지다. 교육과정은 근본적인 변화를 요구받게 될 것이다. 예를 들어 국어, 수학, 사회, 과학 등의 분과적인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아니라, 보다 실용적이고 융합적인 프로젝트 경험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워 줄 수 있도록 재편하는 상황에 직면할 것이다. 다시 말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 학교 교육은 기존의 ‘지식 내용 습득’에서 ‘문제해결 능력’을 육성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게 될 가능성이 크다.

 

이번 호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한국교육은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지를 짚어본다. 교사의 역할부터, 교육환경의 변화, 교육과정의 변화, 그리고 교실 수업의 새로운 변화를 현장교사와 전문가들의 다양한 관점으로 접근했다.

 

코로나19로 인해 교육 분야에서도 뉴 노멀(New Normal)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뉴 노멀(New Normal)이라는 용어는 과거를 성찰하며 새로운 질서를 모색하는 시점에서 자주 등장하는 용어이다. 원래는 경제학에서 통용되는 용어로 시대 변화에 따라 새롭게 부상하는 기준이나 표준을 의미한다. 지금 우리 교육 분야에서도 뉴 노멀(New Normal) 시대에 대한 준비가 필요하다.

 

코로나19가 언제 종식될지 불확실한 상황에서 이전과는 다른 방식의 수업 변화는 새로운 표준으로 학교 현장에 자리를 잡게 된다. 코로나19 상황에서 교육부는 학생들의 수업 결손을 최소화하기 위해 원격수업을 시행하였다. 이것은 결코 교사의 선택사항으로 진행된 것이 아니라 코로나19로 선택해야만 했던 교육의 모습이었다. 온라인 개학과 동시에 과거에는 일상적인 맥락에서 전혀 생각지도 못했던 원격수업 상황이 하나의 표준으로 자리를 잡은 것이다.

 

온라인 개학이 진행되면서 현장에 있는 교사들은 원격수업을 준비하고 운영하는 과정에서 많은 혼란이 있었다. 여러 가지 온라인 기기나 도구들을 활용해서 원격수업을 준비해야 했고 처음으로 운영되는 수업방식과 출결 확인, 학습 현황에 대한 피드백 방법 등 여러 가지로 새로운 시스템에 적응하며 교육활동을 펼쳐야 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분명한 점은 온라인 개학 초기에 혼란을 넘어 원격수업이 어느 정도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지금의 상황에서도 코로나19가 언제 종식될지는, 그리고 종식되더라도 언제 다시 찾아올지는 아무도 확신할 수 없다는 점이다.

 

따라서 코로나19로 인해 교육 분야에서 새롭게 맞이하게 된 지금의 상황을 바탕으로 미래의 교육에 대비하고 준비해야 하는 교육에서의 뉴 노멀(New Normal) 시대를 염두에 둬야 할 때이다. 이러한 시기에 교육의 최전선에서 수업을 운영하는 주체는 바로 교사 자신이다. 물론 원격수업이 진행되면서 학생들이 주체적으로 수업에 참여하여 질문하고 수업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보이는 등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능동적 참여도가 크게 확대된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이것을 전체적으로 컨트롤하는 주된 주체는 바로 교사이다. 따라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서 교사의 역할은 그만큼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교사의 역할은 어떻게 달라져야 할까?

 

 

원격수업을 하는 교사의 역할은 무엇일까?

코로나19로 인해 학교 현장에서는 기존의 면대면 수업방식에서 원격수업 방식으로 교육방식이 전환되었다. 사상 유례없는 온라인 개학이 진행되면서 교사는 새로운 온라인 도구를 익히고 원격수업 방식에 적합한 수업 콘텐츠를 준비하기 위해 많은 준비와 노력이 필요하게 되었다. 학교급별로 이루어지고 있는 원격수업의 형태는 크게 세 가지이다. 실시간 쌍방향 중심 수업, 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 과제 수행 중심 수업이 그것이다.

 

교육부가 지난 4월 27~29일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을 통해 실시한 설문 조사 결과에 따르면, 교원은 원격수업의 세 가지 방식 중에 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을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었다. 물론 세 가지 수업방식 중에서 최소 두 가지 이상을 혼합하여 운영하는 경우에도 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았다. 여기서 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이란 학생이 사전에 교사가 제작한 녹화강의 혹은 교사가 안내해주는 학습 콘텐츠를 시청하고 교사가 학습내용에 대해 피드백을 하는 수업을 의미한다.

 

교사들이 원격수업에서 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을 주된 수업방식으로 채택한다고 할 때 여기서 원격수업을 운영하는 교사의 역할은 무엇일까? 원격수업 콘텐츠를 학생들에게 잘 전달하기 위한 지식의 전달자일까? 아니면 기존에 만들어진 수업 콘텐츠를 학생들에게 공유하는 시스템 관리자일까? 그것도 아니라면 원격수업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출결을 확인하고 모르는 것을 알려주는 튜터로서의 역할일까? 인터넷에 존재하는 수많은 콘텐츠를 원격수업 자료로 사용하면서 교사는 자신의 역할에 대한 물음이 생길 수 있다. 그리고 어떻게 하면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것 이상으로 교육활동을 펼칠 수 있을까 하는 교육 철학적인 물음도 동반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단순히 지식 전달자로서의 교사의 모습에서 기존의 지식을 공유하고 이것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삶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지식 안내자로서 교사의 역할에 대한 고민이 다시금 생겨나게 된 것이다. 지식 전달자와 지식 안내자의 역할 중에 어떤 역할이 좋은 것인가 하는 논쟁은 차치하더라도 이러한 고민은 면대면 수업에서도 교사가 스스로 물음을 던질 수 있었던 내용이다. 역설적이게도 학교 수업에서 면대면 수업을 못 하게 되고 원격수업으로 전환되자 이러한 맥락의 물음이 더욱 환기된 것이다. 물론 원격수업에서도 면대면 수업의 요소를 원격수업에 끌어와서 수업을 진행하기 위해 현장 교사들은 구글 행아웃, MS팀즈, ZOOM, Webex 등의 플랫폼을 활용해서 실시간 쌍방향 중심의 수업방식을 활용하기도 하였다. 코로나19로 인해 ‘교사의 역할은 지식 전달자 외에 무엇일까?’하는 물음이 대두된 것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서 교사의 역할을 재정립하는데 가장 근원적인 물음이자 새로운 역할을 형성하는데 하나의 단초로서 작용할 것이다.

 

원격수업이 진행되면서 현장에서는 원격수업 방식에 적응을 잘하는 교사와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교사로 구분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구분이 가시적인 문제로 드러나 원격수업을 운영하지 못하게 되거나 이로 인해 학교를 떠나는 사례는 아직 없다. 분명한 점은 원격수업 방식에 빠르게 대응하는 교사와 원격수업 방식에 어려움을 겪는 교사가 학교 현장에 상존했다는 점이다. 물론 온라인 개학이 어느 정도 지난 시점에서는 원격수업 방식에 익숙하지 않은 교사들도 동료교사와의 협력을 통해 원격수업을 운영하는데 발생되는 어려움이 많이 해소된 상황이다.

 

이와 같은 문제는 교사들 사이에 존재하게 되는 디지털 리터러시(Digital Literacy)의 차이에 기인하게 된다. 디지털 리터러시(Digital Literacy)는 디지털 시대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정보 이해 및 표현 능력을 의미한다.

 

쉽게 말해 디지털로 된 도구를 다루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다. 물론 디지털 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이해와 활용 능력을 디지털 리터러시(Digital Literacy)라고도 한다.

 

교사에게 강조되는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

교육적으로 치환시켜 생각해볼 때 교사가 디지털 도구를 사용해서 어떠한 교육적 의미를 생산해낼 수 있는지 수업 속에서 고민하고, 수업에 디지털 도구를 활용하는 것 역시 디지털 리터러시(Digital Literacy)의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학생들에게는 여러 가지 역량들 가운데 디지털 리터러시(Digital Literacy) 또한 강조되는 역량 중 하나이다.

 

이러한 능력은 학생뿐만 아니라 교사에게도 요구되는 능력이다. 하지만 이러한 역량은 일반적으로는 학생들에게만 필요한 능력으로 여겨지는 경향이 많다. 정작 교사에게는 디지털 리터러시(Digital Literacy)가 디지털 도구에 대한 교사 선호도에 따라 갖추게 되는 능력 정도로 교사별 그 역량이 다르게 존재할 뿐이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이하여 교사는 변화하는 시대적 흐름을 교육적 맥락에서 읽을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급변하는 교육환경에 적응하여 이를 토대로 디지털 도구에 익숙해 있는 학생들에게 보다 다양한 수업 형태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교사가 함양해야 할 역량이 바로 디지털 리터러시(Digital Literacy)인 것이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교사는 면대면 수업과 원격수업을 적절히 활용하여 학생들이 디지털 교육환경의 변화를 동시에 경험하면서 학생들이 디지털 경쟁력과 책임감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이해서 교사가 고민해보아야 할 역량이자 역할 정립을 위한 힌트가 될 것이다.

 

원격수업 체제 속에서 교사들은 일반적인 면대면 수업 상황일 때보다 전화상담을 하는 횟수가 부쩍 많아지게 되었다. 학생들의 출결 확인에서부터 학생들의 학습 현황에 대한 피드백이 전화상담을 통해 매일 진행이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물론 온라인 사이트에서 댓글이나 쪽지를 통해 학생들도 소통하는 경우도 있기는 하다. 매일 매일 학생들과의 전화상담에 힘들어하는 한 선생님은 자기 자신이 마치 교사가 아닌 콜센터 직원인 것 같다고 농담 섞인 말로 푸념 아닌 푸념을 한 적도 있다.

 

맞춤형 수업을 위한 새로운 역할 포지셔닝 필요

원격수업에 대한 피드백을 진행하면서 교사가 관심을 기울이게 되는 학생들은 대부분 바로 원격수업 도구 활용이 어려운 학생들과 원격수업의 내용을 거의 따라오지 못하는 학생들이다. 그러다 보니 학생 개개인별로 각각의 수준을 고려하여 수업을 진행하는 맞춤형 수업에 대한 문제의식도 이전과는 달리 많이 생겨났다. 원격수업을 운영하면서 교사는 자신이 인지하지 못하겠지만 학생들 각자의 수준과 능력을 고려한 맞춤형 수업을 진행하고 있는 것이다. 면대면 수업에서도 교사는 맞춤형 수업에 대한 고민을 아예 하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원격수업이 진행되면서 맞춤형 수업에 대한 문제의식이 더욱 고조되는 계기가 된 것이다. 이에 교사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이해서 학생 개개인의 특성에 맞춘 맞춤형 수업을 진행하기 위해서 어떻게 수업방식을 적용하고 운영해야 하는지에 대한 새로운 역할 포지셔닝이 필요하다.

 

만약 하나의 교육 사이트에 원격수업에 대한 콘텐츠가 많이 제작되어 있고 이에 대한 피드백이나 학습 점검도 인공지능이 알아서 진행해주는 가상의 사이트가 있다고 가정해 보자. 여기서 교사는 어떤 역할을 해야 하고 그 존재는 어떤 의미가 있는 것일까? 수업내용에 대한 지식 전달은 교육 사이트에서 학생들이 회원가입을 통해 이루어지고, 이에 대한 출결과 피드백도 인공지능 튜터가 알아서 처리해준다고 생각해보자.

 

그렇다면 이러한 교육환경에서 교사는 필요 없는 존재이고 더 나아가 학교 자체도 존재할 필요가 없는 것일까? 이 부분에 대한 고민은 유튜브의 영상만을 콘텐츠로 활용해서 원격수업을 진행하거나 기존에 잘 만들어진 다른 교사의 콘텐츠만으로 학습 콘텐츠를 사용한 경험이 있는 교사라면 더욱 공감할 수 있는 물음일 것이다. 어느 순간부터 교육에서는 학생들의 배움보다는 지식 전달을 통한 대학 입시가 중요하게 자리 잡게 되고 그러다 보니 학교 교육에 대한 신뢰보다는 사교육에 대한 사람들의 맹신이 팽배해지게 되었다. 이렇게 종국적으로는 입시 교육을 위한 지식 전달자의 역할이 주로 강조되어 온 교사는 과연 어떻게 자신의 역할을 재정립해 나가야 하는 것일까? 교사가 지식 전달자로서 역할을 수행하는 시대는 저물고 있다.

 

이 부분은 원격수업을 준비하고 운영하면서 인터넷상에 존재하고 있는 무수히 많은 콘텐츠를 사용하는 교사들도 체감한 부분일 것이다. 교사는 단순히 학생들에게 콘텐츠 전달을 넘어서 학생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과거에는 스승과 제자 사이에 가르침과 배움이 존재하였지만, 지금은 단순히 교수·학습의 패러다임 속에서 진정한 배움과 가르침이 점점 자리를 잃어가는 형국이다. 즉, 교사는 학생들이 저마다 수업을 통해 알게 된 앎이 어떻게 생활 속에 적용되어 배움이 일어나고 그것을 지속적으로 어떻게 체득해 갈 것인지에 고민해야 한다.

 

그래서 단순히 지식 전달자가 아닌 학생들이 자신의 삶을 주체적으로 살아가고 자신만의 정체성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코로나19로 원격수업을 하면서 교사들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이해서 그동안 은연중에 떠올리고 있었지만 바쁜 학교의 일상 속에서 가려져서 생각하지 않았던 교사의 역할에 대해 다시금 고민해 볼 때이다. 그리고 원격수업의 경험을 바탕으로 시대적 흐름을 읽고 학생들의 교육환경에 적합한 수업방식에 대해 과감하게 도전하고 끊임없이 노력해야 할 것이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