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화)

  • 흐림동두천 6.7℃
  • 구름조금강릉 11.5℃
  • 흐림서울 8.6℃
  • 대전 11.9℃
  • 맑음대구 13.1℃
  • 구름많음울산 12.6℃
  • 구름조금광주 14.1℃
  • 구름많음부산 13.4℃
  • 구름많음고창 10.7℃
  • 맑음제주 15.6℃
  • 구름많음강화 7.9℃
  • 흐림보은 9.9℃
  • 흐림금산 9.7℃
  • 맑음강진군 14.8℃
  • 구름많음경주시 13.8℃
  • 맑음거제 13.8℃
기상청 제공
상세검색

온라인 학교에서 배움을 즐기자

코로나 19는 우리사회에 엄청난 변화를 몰고 왔다. 사상 초유의 개학연기에 이어 온라인 개학과 원격수업까지 얼마 전만 해도 상상하기 힘든 일이 현실이 됐다. 코로나19는 이제 우리 사회 전반에 상수로 자리잡았다. 원하든 원치 않든 우리는 불가피한 변화를 요구받고 있다.

 

교육도 예외는 아니다. 온라인 수업이 정착된 이후부터 학교 교육에 빠른 변화가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온라인 수업을 일상적으로 활용하게 되면, 학생들은 학교라는 제한된 물리적 공간을 넘어서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수업을 들으며 공부할 수 있다는 인식을 갖게 될 것이다. 달리 말하면 학교라는 공간에 대한 인식을 더 이상 오프라인에 집합하는 공간으로만 국한하지 않게 될 것이다.

 

교사에게도 인식 변화를 가져오게 할 것이다. 여러 가지 방식의 온라인 교육 기법에 대해 연구하고 적합한 방식의 교육 콘텐츠를 활용하여 학습자와 피드백 수업하는 교수학습모형을 적용해야 한다는 인식을 갖게 될 것이다. 이는 이번 온라인 개학 경험을 통해 이미 겼었지만 앞으로도 대비해야 한다는 인식을 갖게될 것이다.

 

사회에서는 지식 내용 보다는 스스로 학습하는 능력과 문제 해결하는 능력을 보다 중요시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현재의 ‘교과’ 구분은 약화되고 여러 교과 지식을 융복합적으로 문제해결에 사용하는 실용성을 좀 더 중시하게 될 것이다.

 

교수-학습방법도 마찬가지다. 교육과정은 근본적인 변화를 요구받게 될 것이다. 예를 들어 국어, 수학, 사회, 과학 등의 분과적인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아니라, 보다 실용적이고 융합적인 프로젝트 경험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워 줄 수 있도록 재편하는 상황에 직면할 것이다. 다시 말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 학교 교육은 기존의 ‘지식 내용 습득’에서 ‘문제해결 능력’을 육성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게 될 가능성이 크다.

 

이번 호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한국교육은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지를 짚어본다. 교사의 역할부터, 교육환경의 변화, 교육과정의 변화, 그리고 교실 수업의 새로운 변화를 현장교사와 전문가들의 다양한 관점으로 접근했다.

 

‘코로나19’로 ‘온라인 수업’ 준비를 하고 있다

코로나19 위기 상황으로 온 누리의 학교들은 문을 닫았다. 언제 닥칠지 모를 전쟁 이상의 어려운 상황을 맞았기 때문이다. 우여곡절 끝에 가까스로 온라인 개학을 하게 되었다. 온라인 개학을 어떻게 봐야 할까? 학생과 교사(수)들은 온라인 화상 방송 수업이 낯설다.

 

서로 직접 만나지 못해 초, 중등을 비롯해 대학(원)에 이르기까지 모든 교육 기관이 한꺼번에 온라인 수업으로 바뀌었다. 누구랄 것 없이 상당 기간 온라인 수업을 하게 된 교육자들은 비유하면 ‘방송’ 출연과 제작까지 하는 셈이다. 쌍방향은 생방송, 단방향은 녹화방송이다.

 

당장은 온라인 수업에 서툴고 막연한 교사들의 원성이 카톡방에 자자하다. 교사들은 화상 강의(수업)의 운영 틀인 쌍방향을 익히거나 단방향 강의안을 올리는 등 바쁘게 진행되고 있다.

 

‘화상 강의 온라인 수업’을 어떻게 봐야 할까?

교육부에서 권장하는 플랫폼인 교육방송 온라인 교실은 3백만 명이 동시 접속할 수 있도록 확장했단다. 고3의 경우는 당분간 교육방송에서 과목별로 열어둔 강좌를 끌어올 수 있을 것이다. 온라인 수업을 하게 되니 먼저 드는 생각은 ‘학교’와 ‘교사의 할 일’이 무엇인가란 것이다.

 

서로 얼굴을 마주 보며 함께 공부하는 등교 수업이 아닌데도 학교일까? 교사마다 나름의 수업과 평가계획이 있을 텐데, 똑같은 수업을 들어야 한다면 학교에서 교사가 하는 일이 대체 뭐냐는 이야기가 나올 수밖에 없다. 등교 수업이 기준이면 온라인 수업은 보조재라 할 만하다. 하지만 교사에게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된 화상 강의 온라인 수업은 다르다. 교사들은 ① 실시간 쌍방향 ② 콘텐츠 활용 ③ 과제 수행 ④ 기타 온라인 수업을 하지만 큰 흐름은 화상 생방송(생방송) 수업이다. 아마 여느 사교육 인터넷 강의보다 우수한 강의가 나올 수 있을 것이다.

 

‘화상 강의 온라인 수업’을 해보니

화상 강의로 몇 달 만에 학생의 얼굴을 보고 목소리를 들을 수 있었다. 여러 사람의 얼굴이 화면을 꼭 채웠다. 동영상 버퍼링처럼 도중 끊길 때가 있고 화상과 말이 전송되는 속도가 집중력을 흩뜨리기도 했다. 하지만 이전보다 학생들이 살아 숨 쉬고 경청한다.

 

모든 교사의 화상 강의가 괴롭기만 할까? 교사 개인의 신상 유출이나 저작권 침해, 촬영과 편집, 기자재 활용 지원 등은 차근차근 풀자. 학생들이 같은 문제를 다르게 보는 시야와 생각의 틀을 넓히고 스스로 배우고 익히면서 저마다 관심사를 살리니 어찌 소중하지 않은가?

 

강의 영상은 플랫폼 용량 제한 탓에 유튜브 채널에 올릴 때엔 교사로서 기꺼이 유튜버가 되어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 유튜브로 세상을 보는 아이들과 만나니까. 학생, 부모와 교사가 서로 늘 소통하며 배우는 광장이니 온라인 수업이야말로 배움 혁명의 방아쇠라 여겨진다.

 

노르웨이의 온라인 학교는 일상이다

노르웨이 학교는 이미 일상에서 온라인 교실에 익숙하다. 입학하자마자 학생들은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받아 학교 수업에 필요한 것을 찾아 공부한다. 온라인 교실에서도 알림이나 교과 학습 과제 등을 나누고, 과제를 내고 갈무리 등을 할 수 있다.

 

교육청은 하나의 플랫폼을 마련했다. 학생들이 드나들기, 지속하기, 효율 면에서 편하게 쓰도록 도왔고, 교사들에게는 언제든 쓸 수 있도록 했다. 새로운 기기나 공부 방식으로 생산성을 높이려 하기보다 온라인 교실을 꺼리는 교사마저 절로 들게 했다.

 

교사와 학생들은 수업시간과 방과후에도 즐겨 썼고 학부모도 쉽고 빠르게 정보를 확인했다. 어디서든 연결하고 기기를 빌려 쓰는 환경이 좋다. 도서관에서 과제를 하는 중·고생들 모습도 종종 볼 수 있다.

 

호주의 온라인 수업 준비는 사흘 만에

호주 학교는 어떨까? 호주 교민은 3월 말 폐쇄령 속에서 자녀가 가을 방학(3월 30일~4월 13일)이 끝나고 개학 못 할 경우의 온라인 수업 알림을 메일로 받았단다. 온라인 수업 때 학생 간의 소통 계획 등과 구글 클래스룸 설치 안내와 접속 방법이었다.

 

멜버른에 사는 한 교민은 휴교령이 내린 지 3~4일 만에 교육 주체 간(교육부-학교-학부모·학생) 소통이 이메일 몇 통으로 이뤄졌고, 온라인 수업 대비가 끝난 셈이라 했다. 자녀들은 날마다 구글 클래스룸에 들어가 친구들의 일상을 확인하고 본인의 일상도 올린단다.

 

담임과 자녀가 날마다 화상으로 만나고 과제 안내와 제출은 구글 클래스룸을 활용한다. 학기(1년 4학기)별로 주제 수업을 한다. 발표는 구글 슬라이드로, 과제는 구글 독스로 낸다. 구글 드라이브로 교과과정과 연계하면 가정에서 부모가 따로 학원을 보낼 필요가 없게 된다.

 

새롭게 21세기 배움을 지원하자

코로나19 대재앙 시기에 단연 돋보인 노르웨이나 호주 등의 온라인 수업을 보면서 대한민국 선진 방역체계와 의료 체제를 떠올린다. 2015년 메르스 이후 노력한 덕분에 확진자 경로 공개나 드라이브 스루 검진, 마스크 쓰기, ‘떨어져 지내기’(사회적 거리두기) 등이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그렇다면 교사와 학생의 온라인 활용 능력은 일상에서 높일 순 없을까? 20여 년 전 ‘교실 선진화’나 ‘스마트교육 추진 전략 실행 계획’(2011년) 추진은 어떠했던가? 세계 최강의 인터넷 강국임을 자랑하지만, 학생들의 디지털 기기 활용 비중이 30개 조사 대상 나라 중 29위다.

 

활용역량 인식도나 스스로 기기 다루기, 남들과 공유하는 사회적 활용은 꼴찌 수준이다. 학교에서 디지털 배움을 제대로 하지 않았고 태블릿, 노트북, 발표 프로젝터 등 인프라 보유도 평균 이하다. 제대로 반성하고 기기와 연결망(Wi-Fi)을 늘려 새롭게 21세기 배움을 지원하자.

 

온라인 수업만 해야 할까?

왜 ‘교육/학습’의 틀인 ‘교육방송 교과 강의’에 얽매여야 할까? 수능 대비용 강의를 교사들이 변형하여 올리는 교과 수업이 바람직한가? 교과 학습 과제 중심의 틀로 주입식 강의로 운영해야만 할까? 창체의 진로, 봉사, 동아리 등도 형식에 그쳐야 할까?

 

21세기 온라인 교실에서 학생과 교사들이 묻는다. 학교에서 ‘교육방송 강의’로 시험을 대비하는 학습이 참다운 배움인가? 이미 있어 온 평가지침대로 적용해야 할까? 온라인 학교의 학생이나 부모들이 의미 없는 줄 세우기의 ‘공정성’보다 ‘자발성’을 살린 학점 인정에 나설 때다. 21세기 온라인 학교는 수업 후보다 수업 전 학생의 물음으로 수업을 열면 어떤가? 학생의 관심사(주제)를 살리려면 보고서를 자연스레 발표하고 토론하는 쌍방향은 기본이다. 학생부는 소논문 보고서를 올리거나 발표와 토론, 토의를 스스로 관찰하여 기록하는 배움형이 어떤가?

 

학생들이 배움을 즐기도록 돕자

“넌 관심사(주제)가 뭐니?”, “무슨 공부가 하고 싶어?”라고 학생에게 먼저 묻자. 스스로 배움의 자세로 유튜브 동영상을 만드는 학생들이 아닌가? 배움의 당사자인 학생은 더 많은 기회와 자유를 누리며 참 배움을 즐겨야 한다. 사교육 번성의 맞춤 배움을 내세운 학습 혁명은 안 된다.

 

화상 수업의 보편 실시는 배움 혁명의 방아쇠다. 스스로 깨쳐 질문하는 학생과 새롭게 답을 함께 찾아가며 그들을 돕는 교사는 이제 지식(저작권)의 생산자로서 거듭나야 할 때다. 교사는 학생들이 저마다 관심사를 살려서 성장하고 진로를 준비하게 도울 때다. 학생은 관심사(주제)에 대해 남다른 실력을 쌓아가야 한다. 부모들도 줄 세우기 입시지옥을 벗어나 사교육이 필요 없는 나라를 이룰 기회이다. 늘 배움의 자세로 학생들을 돕고 다 함께 배움을 즐기는 배움 혁명에 동참하자.

 

학교는 혁신과 소통의 광장이다

21세기형 학교란 ‘등교 학교’에 ‘온라인 학교’가 합친 것이다. 21세기에도 학생과 교사가 주어진 질문의 해당 범위 안에서 정답을 골라야 할까? 교사는 학생, 부모들과 함께 학생의 소질과 적성을 계발하는 학교로 바꿔내자. 스스로 ‘나’를 발견하고 제대로 삶을 가꾸게 돕자.

 

인공지능(AI) 시대에 발맞춰 교사와 학생들이 함께 나서서 마음껏 배움을 즐겨야 한다. 녹화방송인 단방향(EBS 온라인클래스, 에듀넷, e-학습터) 수업과 독후감, 학습지(자료) 등 과제 중심 학습보다 생방송인 쌍방향(줌, 유튜브 라이브, 네이버 밴드)으로 수행평가도 하자.

 

교사는 세상의 숱한 자료들로 맛깔난 음식을 차려내는 힘을 길러 학생이 학년, 학급 수준까지 넣어서 모둠 활동 등에서 노력한 만큼 기록을 저마다 할 수 있도록 돕자. 21세기형 온라인 학교는 교사, 학생, 부모들이 기술과 환경에 익숙해질수록 혁신과 소통의 광장이 된다.

 

교육/학습 아닌 배움으로

학교에서 서로 얼굴을 마주 봐야 제맛이라지만 그동안의 대한민국 학교에서 보람이 넘쳤던가? 학생에겐 배움의 기쁨이 없고 두렵고 짜증 나는 곳이었다. 줄 세우기 ‘경쟁시험’ 틀의 19세기 근대학교가 제자리를 찾도록 과정평가(초), 자유학년제(중), 학점제(고)를 전면 실시하자.

 

코로나19로 인해 시작된 온라인 수업을 계기로 줄 세우기 입시교육 굴레를 벗기자. 주어진 물음의 교육/학습에서 새로운 물음의 배움으로 관점부터 바꾸자. 21세기 학교는 인공지능(AI)을 활용하여 누구나 맞춤 배움을 누리고 발표, 토의, 토론, 체험의 서로 배움을 일으켜야 하니까.

 

21세기는 배움의 시대다. 누구나 제대로 ‘배움’의 권리를 누리게 헌법에서 밝혀두자. ‘교육/학습’을 내세워 등급 내고 줄 세웠던 중간, 기말이나 대학입학 시험부터 없애자. 온 나라와 광역시도, 시군구 자치단체도 집 안에서 대화하고 늘 배움에 힘쓰는 시민의 삶을 가꾸게 돕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