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상세검색

오피니언

손글씨로 전한 말 한 마디

 

제자들과 함께 학교생활을 시작한 지도 벌써 30년의 세월이 흘렀다. 1989년 처음 교단에 섰을 때, 제자들이 ‘선생님! 이라고 불러줄 때 너무 기쁘기도 했고 한편으론 내가 교사라고 불릴 만한 그릇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하여 생각하며 과분한 호칭이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성경에 보면 선생은 옳은 말을 하고 실천하지 못하는 경우가 잦다는 의미에서 ‘함부로 선생이 되지 말라.’라는 문구가 있다. 교사다운 교사로서 제자들 앞에 선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기에 늘 자신을 성찰하는 겸허한 태도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내가 군 생활을 하던 1980년대까지만 해도 컴퓨터는 특정 부서에만 있고 일반화되기 전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무실 업무는 타이핑 또는 손글씨로 처리하는, 그야말로 손글씨는 중요한 의사 전달의 수단이었다. 요즘에는 컴퓨터, 인터넷, SNS 등 편리한 매체가 등장하면서 손글씨의 중요성은 축소된 것은 사실이지만, 그래도 손글씨는 마음을 움직이게 하는 위력이 있는 듯하다.
 

건국대학교 부총장이었던 유태영 박사는 유학을 가기에는 불가능한 처지였지만, 이스라엘 국왕에게 영어로 쓴 손편지로 인해 이스라엘 국립대학인 히브리 대학의 국비 장학생으로 공부하여 학위를 취득하였고 대학교수가 된 경험을 밝히는 내용을 그의 책 「나는 언제까지나 꿈꾸는 청년이고 싶다.」에서 읽은 적이 있다. 손글씨로 전한 말 한마디가 인생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사례이다.
 

인생 여정에는 수많은 만남과 헤어짐이 반복된다. 어떤 만남은 오래도록 감동을 주기도 하고 과거에 만났던 사람들 중에는 다시 만날 수는 없지만, 꿈에서라도 다시 만나보고 싶은 사람이 있다.
 

나는 고교 2학년 시절 진로 문제로 고민을 했다. 당시에는 요즘 학교의 ‘Wee 센터’와 같은 상담 시스템이 없었고 제자와 선생님에게 상담 요청을 하기가 쉽지 않았던 기억이 난다. 고교 2학년 신학기에 독일어를 담당하는 꽃 같은 외모와 대비되는 반전의 카리스마를 가지고 계신‘위형님’이라는 선생님이 오셔서 자기소개를 하면서, “저는 형님도 되고 누나도 될 수 있으며, 여러분의 선생님도 되니까, 여러분이 고민이 있을 때는 언제든지 찾아와 상담을 요청하세요!”라고 말씀하셨다. 그 선생님과 만남은 지금도 여전히 감동의 여운이 남아있어서 꿈속에서라도 만나 뵙고 싶다. 매년 스승의 날이 오면 유난히 그 선생님이 그리워진다. 그 선생님을 만나 뵐 수만 있다면 지금이라도 찾아가서 큰절을 올리고 싶다.
 

나는 그 선생님께 진로에 대한 상담을 요청하고 싶었지만 그렇게 할 만한 용기가 없었고 주변 여건도 조성되지 않아서 결국 고민을 담은 편지를 보내기로 했다. 선생님처럼 독일어 전공을 한다면 어떤 길이 있는지 문의했는데, 위 선생님은 A4 용지 4매 정도의 장문의 답장을 보내주셨다. 비록 그 편지는 잃어버렸지만, 그 내용은 생생히 기억하고 있다. 진로에 대하여 자상하게 답변해 주셨을 뿐만 아니라 교훈적인 다양한 말씀을 해주셨다. “인생은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빠른 것이다. 인생은 언덕을 오르는 것 같아서 힘겨울 때도 있지만, 내리막길을 가듯이 수월한 경우도 있으니, 묵묵히 걸어가라… 건강은 소중한 재산이니 건강관리를 잘해야 한다. 등등…”
 

위 선생님에게 받은 감동의 영향으로 나는 1989년 교단에 서면서부터 지금까지 시간이 날 때마다 제자들에게 손편지 쓰는 것을 즐긴다. 외국 여행을 가거나 학생들과 제주도로 수학여행을 가면 아름다운 경치를 담은 엽서를 다량 구입했다. 제자들에게 손편지를 쓰기 위해서였다. 처음엔 엽서에 격려의 글을 쓰기 시작했고, 편지지에 격려의 글을 쓰기도 했으며 요즘엔 손글씨로 단풍잎 책갈피를 만들어주기도 한다. 정읍은 단풍의 고장이기도 하지만 단풍잎은 크기와 모양이 다양하기 때문에 책갈피에 활용하면 자연미가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최근에는 졸업한 지 25년이 지난 제자와 통화한 일이 있었고 문자를 주고받기도 했는데 당시에 받은 엽서를 기억하고 있었다. 비록 그 알맹이는 잃어버렸지만, 그 봉투를 앨범에 잘 간직하고 있다고 하면서 사진을 찍어 보내오기도 했다. 여름방학 동안에 당시 담임교사였던 내가 써서 보내준 편지라고 하면서 학창 시절의 추억을 되뇌기도 해서 잠시 행복에 젖기도 했다. 열흘 전에는 인천에서 사는 제자와 연락한 일이 있었는데, 여러 해 전에 받은 책갈피를 소중히 간직하고 있다고 했다.
 

어제는 졸업 후 20년이 지난 제자와 저녁 식사를 하면서 옛 추억을 나누었다. 당시에 담임교사로서 제자들의 생일 축하를 할 때 손글씨로 생일 카드를 써주고 선물로 좋은 책을 증정했는데 제자들은 졸업 후 20년이 지난 지금도 그때의 감동과 행복을 이야기하곤 한다.
말 한마디는 인생의 방향을 좌지우지하는 힘이 있는 것 같다. 인정·칭찬·격려의 말 한마디는 삶의 의욕을 불러일으키기도 하고 부정적인 말 한마디는 삶의 의욕을 상실하게 하거나 절망에 빠뜨리기도 한다.
 

올해에도 학기 초에 제자들에게 격려의 편지 또는 책갈피를 만들어주기 위해서 제자들의 프로필을 파악하는 용지를 나눠주었다. 그 내용은 자신의 꿈과 장점을 쓰게 하는 것이었다. 손글씨의 편지 또는 책갈피를 통해서 의욕적인 삶의 동기부여를 하게 하자는 취지로 시간이 나는 대로 손글씨로 편지를 쓰기도 하고 책갈피를 만들기도 하는데, 그 편지나 책갈피를 전달할 때 제자들이 기뻐하는 눈망울을 보는 즐거움은 말로 형용할 수 없는 기쁨이요 행복이다.
 

올해에 우리 학교 졸업반인 제자 중에는 특별한 만남과 교제를 이어가는 제자가 있다. 교사와 제자가 1:1 멘토링을 한다는 전제하에 대기업에서 제공하는 장학금 혜택을 받고 있는 이○○ 군과의 만남이다. 이○○  군은 동정맥 기형의 파열이라는 병명으로 초등학교 3학년 때부터 고등학교 1학년 때까지 4회에 걸쳐 뇌수술을 받았고, 그 후유증으로 우측 편마비 증상이 있는 장애인이다. 하지만 자신의 장애로 인하여 의기소침하거나 좌절하지 않고 꿈을 향해 도전하는 멋진 학생이다. 재활치료를 위하여 매주 하루는 재활병원에 가서 치료를 해야하기 때문에 충분한 학습량을 확보하기에는 한계가 있지만, 탁월한 지도력을 발휘하여 초·중·고 연속 학생회장직을 맡고 있고, 대학 입시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 모범적인 학생이다. 이○○ 군은 자신이 어려운 상황에 놓여있지만, 가정에서는 홀어머니와 외할머니에게 극진히 효도를 실천하고 주변의 할머니들에게 한글을 가르치기도 하는 등 봉사 정신도 투철한 의지의 한국인이다.
 

이○○ 군과의 멘토링은 대화로 하기도 하지만, 때때로 손글씨를 주고받기도 한다. 작년 연말에는 그 친구가 감사의 마음을 가득 담은 손편지를 보내왔는데 어찌나 감동적이었는지 그 편지의 봉투까지 소중히 보관하고 있다. 그는 오른손이 마비되었기에 연습에 연습을 거듭하여 왼손으로 눌러 쓴 손편지는 감동 그 자체였다. 나는 만년필 손글씨로 정성을 담아 답장을 보내기도 했다. 최근 대학수학능력시험 하루 전에도 격려의 손편지를 써서 의미 있는 책 한 권과 함께 전달했는데, 그 제자 또한 큰 감동을 하였다며 반응을 보여주었다.
 

디지털 시대의 편리성을 체험한 후부터 아날로그식의 불편함을 감내하기가 쉬운 일은 아닌 듯하다. 그러나 손글씨만큼은 아무리 매체가 발달한다 해도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수단으로서 최적의 도구가 될 수 있다.
요즘에는 수업 시간에 제자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피력하는 편지를 써보도록 권유하고 있다. 부모님, 선생님, 친척 그리고 친구에게, 또는 나에게도 손편지를 써보도록 가르치는 것이다. 좋은 책을 읽었으면 작가에게도 감사의 마음을 담은 편지를 써보도록 권유한다.
 

올해가 지나면 교직 생활은 4년 남짓 남게 된다. 남은 교직 생활을 어떻게 하면 의미 있게 마무리할까 생각해본다. 제자들에게 긍정의 마인드를 심어주고 격려의 말 한마디를 실은 편지쓰기와 단풍잎 책갈피 만들어주기를 열심히 하기로 마음먹었다.
 

오늘은 교장 선생님께 부탁드려서 단풍잎 책갈피 만들어주기와 편지쓰기 작업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조그만 공간을 마련하게 되었다. 그 공간 이름은 ‘나눔실’이라고 짓기로 했다. 기쁨은 나누면 두 배가 되고, 슬픔은 나누면 반이 된다는 동요가 있다. 그곳에서 제자들과 기쁨·사랑·행복·꿈을 나누고 싶고 손글씨로 그 마음을 제자들에게 전달하고 싶다. 제자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주고 역동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힘을 실어주는 말 한마디를 손편지로 전달할 수 있다면 그 제자들이 이 시대의 빛과 소금이 되리라는 기대감으로… 고교 시절 독일어를 가르쳐주신 ‘위형님 선생님’의 사랑이 또 다른 후대의 누군가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

2020 교단수기 공모 - 은상 수상 소감

수기를 쓰면서 교직 생활 반성의 기회로...

 

누구나 교단에 처음 설 때는 제자들을 위해 헌신적으로 봉사하며 가르쳐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매너리즘에 빠지기도 하고 때로는 자괴감에 빠지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한 사람의 인격 형성에 있어서 교사의 역할이라는 것은 낳고 기르는 부모 다음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습니다. 지나온 학창 시절을 되돌아봐도 제자의 인격을 존중해 주고 격려해 주며 긍정적인 자아관을 심어준 은사님은 평생 동안의 스승으로 남아 있음을 느낍니다. 교사가 감정에 치우치거나 사견에 치우치지 않고 한 사람의 인격 형성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역할을 수행 할 수 있다는 것은 참으로 의미심장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제자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불어넣어 주는 방법 가운데 의사 전달의 수단으로서 말도 중요하지만 ‘손글씨’ 써주기는 더욱 감동과 여운을 남게 해주며 학창 시절의 아름다운 추억을 안겨줄 수 있다는 사실을 저의 학창 시절을 통하여 착안하였기에, 저도 제자들에게 손편지 써주기 활동을 하여 제자들에게 좋은 영향을 준 사례를 수기로 썼고 또한 수상자로 지명해 주셔서 더욱 큰 기쁨이었습니다.
 

금번의 수상으로 인하여 교직 생활에 대하여 보람을 느끼게 되었고 교사로서 자긍심을 갖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또한, 수기를 쓰면서 30년의 교직 생활을 되돌아보며 반성하는 기회가 되어 좋았습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