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상세검색

학교경영

서울 면목고, 학생 선택 교육과정·베트남어 개설 등 미래 교육 선도

한발 앞선 개방형 교육… 진로·진학 명문고로 우뚝

면목고등학교는 서울에서 유일하게 기숙사가 있는 자율형 공립고등학교라는 장점을 살려 ‘인성을 갖춘 창의융합인재 육성’을 목표로 중랑구 지역의 새로운 명문학교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학교 교육에 학생을 최우선에 두고 2018학년도부터 고교학점제 선도학교를 운영하고 있으며,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소프트웨어, 외국어, 독서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SW 선도학교인 면목고는 중학교 코딩교육을 바탕으로 1학년 정보, 2학년 정보처리와 관리, 3학년 컴퓨터 구조, 프로그래밍 등의 과목을 편성해 중·고등학교 간에 단절될 수 있는 SW 교육의 한계를 최소화했다.

 

특히, 외국어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베트남어’를 개설한 점이 돋보인다. 송현섭 교장은 베트남이 향후 기술·경제적 측면에서 경쟁력 있는 나라로 보고, 학생들이 중국어·일본어와 함께 미래지향적으로 베트남어를 배울 수 있도록 했다. 2020학년도부터 1학급이 개설돼, 베트남 관광청 대사가 1학기 동안 직접 학생들을 가르치게 된다.

 

면목고의 독서교육은 지난해 서울독서교육 대상을 받았을 정도로 정평이 나 있다. 사제동행 책읽기, 독서 멘토링, 한 학기 한 권 읽기 등은 물론 작가 초청 강연, 서평 쓰기, 토론 등 도서관 독서프로그램도 활성화됐다. 올해는 교육청 공간기획팀의 도움을 받아 도서관을 토론, 독서, 공부, 휴식을 할 수 있는 통합적 교육공간으로 확장 이전할 계획이다.

 

 

개방형 선택 교육과정으로 진학지도 만족도 향상

면목고는 2018년 송현섭 교장이 취임한 후부터 학생 선택 중심 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개방형 선택 교육과정을 편성했다. 이에 따라, 2학년은 인문사회·자연과학 등 진로선택 계열별로 필수이수과목을 포함해 최대 4과목을 선택하며, 3학년은 진로선택 과목 위주로 3과목을 선택하도록 했다. 이 같은 교육과정은 서울대를 비롯한 여러 대학의 수능 선택과목 지정, 대입 정시 가산점 운영 등 다양한 대입전형에 대응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특목고·특성화고 등에 개설된 전문교과도 일부 도입해 학습 역량에 맞춰 깊이 있는 학습이 가능하도록 했다. 외국어 계열에서 심화영어, 과학계열은 심화수학Ⅰ, 국제계열에서는 국제정치, 국제경제 등 2과목을 개설했다.

 

면목고의 교육과정에서 특히 주목해야 할 점은 소인수 선택과목이어도 개설할 수 있도록 했다는 것이다. 송 교장은 “교육에 있어서 하향평준화를 시킬 필요는 없다. 개인의 능력에 따라서 학습 능력의 차이는 있다”며 “그 차이를 교육을 통해 개선시켜 주거나, 질적으로 더 높여주는 것이 학교 교육의 본질”이라고 말했다.

 

올해는 학생들이 학습에 집중할 수 있도록 교실환경 개선에 초점을 맞출 계획이다. 송 교장은 “교과교실과 홈베이스 구성은 물론, 휴식, 독서, 자율학습, 인터넷 학습 등 각각의 목적에 맞는 공간을 새롭게 구성할 계획이며, 올해가 그 완성 단계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처럼 면목고의 고교학점제 기반 개방형 선택 교육과정 운영은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집중력과 학습 만족도가 높아지면서 2015 개정 교육과정 운영의 중심에 우뚝 섰다.

 

교원 업무 부담 줄여 학습지도·연구역량 제고

이 같은 학생 선택중심 교육과정이 성공적으로 운영된 측면에는 교원 업무 부담 감축이 있었다. 신학기에는 가급적 교사가 희망한 대로 부서 배치를 하며, 부장교사 중심의 학교 운영을 지향했다. 부장교사 회의는 일주일에 한 번, 전체 교직원 회의도 한 달에 한 번으로 줄이면서 전문성 향상을 위한 연수 중심으로 진행한다. 그 결과, 학습지도 능력 및 연구역량이 강화되고, 교원 전보에서도 면목고 희망교사가 이전보다 늘어나고 있다.

 

송 교장은 “교장이 학교 운영에 지나치게 관여하면 피곤한 조직이 되고 성과가 오르지 않는다. 무엇보다도 부서나 학년부 중심의 권한 위임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부서 중심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부분은 교장이 나서서 해결한다”고 말했다.

 

 

국제 경쟁력을 높이는 베트남어 교육

면목고의 차별성 있는 교육은 ‘베트남어’ 개설에서도 드러난다. 송현섭 교장은 “많은 기업이 베트남을 주목하고 있다. 인적·물적으로 경쟁력 높은 지역이 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베트남은 경제적 측면에서 주목할 만한 나라이며, 인구와 자원이 풍부하고 사람들도 성실한 편이다. 이에 현재 고1 학생들이 10년 후, 활용도가 높은 언어가 무엇인가를 생각해서 개설했다고 설명했다.

 

올해 1학급이 개설됐지만, 과목의 희소성으로 강사 모집에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고 한다. 이에 송 교장은 주한베트남관광청과 논의해 면목고에서 베트남어를 운영하는 동안 강사 초빙의 어려움을 해결해 주기로 협력했다. 특히 올해는 주한베트남관광청 대표부 리 쓰엉 깐 대사가 직접 학교에 방문해 코티칭(Co-teaching) 형태로 1학기 수업을 진행한다.

 

송 교장은 “베트남관광청이 흔쾌히 도움을 주셔서 중국어, 일본어에 이어 베트남어까지 다양한 언어를 가르칠 수 있게 됐다”며 “양질의 강사를 구할 수 있도록 교원 자격증이 없어도 해당 전공자가 특정 과목을 가르칠 수 있는 제도가 뒷받침되었으면 한다”고 전했다.

 

체력과 인성 모두 향상시키는 태권도

면목고는 학생의 학습능력 향상 외에도 올바른 인성을 갖출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는 남학교의 특성에 맞게 국기원과 협력해 1학년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태권도 교육’을 진행한다. 이를 위해 국기원은 교원 자격이 있는 사범을 학교에 파견하며, 도복도 무료로 기증하기로 했다.

 

송 교장은 태권도 교육을 토대로 베트남과의 국제 교류도 진행할 예정이다. 베트남어 교육을 담당하는 주한베트남관광청 대사와 연결고리를 형성해, 태권도라는 문화적 교류를 기반으로 국제교육 문화교류의 선도적 모델로 발전시킬 포부를 다짐했다.

 

또한, 학생들의 올바른 인성 함양을 위해 ‘기초질서 회복’을 목표로, 공식적인 학교 시험 패턴을 수능 시험 체계로 바꾸었다. 시험 시작종이 울림과 동시에 입실이 금지된다. 정해진 시간을 지키면서 바른 인성을 기를 수 있고, 향후 어떠한 조직에서도 인정받는 성실한 인재가 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아울러 배움이 느린 학생, 학교적응이 어려운 학생들을 위해 대안교실인 ‘넛지 클래스’를 운영하는 등 모든 학생의 행복한 학교생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학교장 대입 상담으로 공교육 신뢰도 높여

면목고 하면 빠질 수 없는 것이 진로진학지도다. 서울시교육청 진학지도장학사 1기인 송 교장은 서울중등진학지도연구회 회장, 서울시교육청 대학진학지도지원단 단장 등으로 활동하며 오랜 기간 진학지도를 위해 노력해 온 전문가다. 송 교장은 3학년 담임교사, 학년별 부장교사, 전직 입학사정관, 진학지도장학사 등과 함께 ‘진로·진학 내비게이션 팀’을 구성해 연중 수시로 학생 맞춤형 진로지도를 하고 있다. 대입전형 시기별로 다양한 진로진학지도 방법을 공유하며, 교육과정의 이해, 대입 전문성 향상 프로그램 등 교사 연수도 활발히 진행된다. 또한, 진학지도의 특성상 3학년 담임교사는 진학지도의 전문성과 대입 정보 연계를 위해 다수를 유임시키고, 기존 교사와 신규 3학년 담당교사가 서로 진학 멘토-멘티가 되어 진학지도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그 결과, 지난해 대입에서 서울대, 고려대, 포항공대, 의과대 등 우수 대학에 합격하는 고무적인 성과가 나타나기도 했다.

 

송 교장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학교장과 함께하는 수시 대입 상담’을 운영할 계획이다. 송 교장은 학업이 우수한 학생부터 진학 목표를 세우지 못한 학생까지 두루 상담하며, 학생 각자의 장점을 살려 진학할 수 있도록 지도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면목고는 개인별 직업체험, 인포그래픽 진로캠프 등의 맞춤형 진로지도, ‘면목 진로컨설팅 프로그램’으로 1:1 진로컨설팅을 하고 있다. 또한, 올해부터 지난 6~7년간 대입전형 결과를 데이터베이스화해서 학교와 지역사회의 특성에 맞는 대입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사교육의 영향력이 큰 진로진학지도를 학교에서 책임지기 위해, 학부모들의 진로진학정보 제공이 가장 시급한 일임을 깨닫고, 올해부터는 전체 학부모를 대상으로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이해와 대입 관련 정보를 집중적으로 안내할 계획이다.

 

면목고는 정부의 2025년 고교학점제 도입 및 자율고 폐지 정책에 따라, 2021학년도부터 자율형 공립고에서 일반고로 전환된다. 송현섭 교장은 이에 아쉬움을 전하며 “백년대계인 교육의 흐름을 사람이 바뀔 때마다 바꾸면, 코이의 법칙처럼 큰물에서 살아야 할 물고기가 조그만 물에서 살면서 개인의 능력 차이가 오히려 더 벌어질 수 있다”면서 “우리 사회가 능력 차이를 인정하면서, 교육 격차를 어떻게 줄일 수 있는가를 고민하는 것이 맞다”고 교육계에 울림을 전했다.

배너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