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상세검색

지식에 감성을 더한다, 생각하는 예술교육

선진국의 학교예술교육 현주소

2015년 「문화예술교육 지원법」에 종합계획 수립 의무화 시행 이후 학교에서 문화예술교육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문체부와 교육부가 다양한 활동들을 지원하고 있다. 문체부에서는 예술 전문가와 학교 현장의 학생들이 만나는 기회를 제공, 학생들이 다양한 영역의 예술을 통해 질적 성장을 도모하도록 하고 있다. 「문화예술교육 지원법」 시행 이후 ‘예술강사지원사업’이 학교예술교육 지원 면에서 양적인 성장을 거두었다고 할 수 있다.

 

정부에서는 학생오케스트라, 연극동아리, 학생 뮤지컬, 예술중점학교, 지역 연계 예산 지원 등 학 교 안과 밖에서 예술교육을 통해 학생이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체계를 다양하게 마련하고 있다.

 

그러나 정부의 ‘예술강사지원사업’은 교육의 패러다임이 바뀌면서 예술과 교과 간 연계를 통한 예술 기반 교육과정 운영과 국악·연극·영화·만화/애니메이션·무용·사진·디자인·공예 외 예술 장르(미디어·융합예술 등) 발생에 따른 새로운 예술교육 요구, 예술 장르 간 융합 필요성 등 다양한 문제에 부딪히며 양적 성장에 머무른다는 비판을 받게 됐다. 이에 따라 예술교육의 질적 성장을 위해 새로운 학교예술교육 지원 방향을 고민하고 수행해야 할 때다.

 

지금까지 정부의 ‘예술교육지원사업’은 소수 학생 중심으로 예술동아리를 지원해 예술동아리 학생들의 꿈과 끼를 펼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학생 동아리 발표로 많은 학생들이 함께 예술을 즐김으로써 예술에 대한 관심과 향유의 기회를 제공한 것은 긍정적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지역 연계 예술교육의 중요성을 부각하기 위해 예산을 지원, 지역 인프라와 문화 자원을 활용하여 학교 안 예술교육이 지역으로 확산되고 지역이 학교로 들어올 수 있는 방향을 다양하게 모색한 것도 긍정적이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역량 중심의 예술교육 확산, 문화 속 예술교육의 세계적 추세 변화, 다양한 장르 간 융합예술교육 요구를 담아내기에는 아직 부족한 점이 많다고 할 수 있다. 세계의 문화예술교육 사례를 통해 문체부와 교육부의 학교예술교육 지원의 긍정적인 면을 강화하고, 미래교육을 담아내기 위한 예술교육 방향을 영국과 노르웨이 사례를 중심으로 논하고자 한다. 그러나 해당국의 예술교육을 전반적으로 논하기에는 각국의 예술교육이 방대하다. 따라서 각 나라의 대표적인 예술교육 사례를 중심으로 우리나라의 학교예술교육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영국 플리머스 창의예술학교, 지역과 예술 기반으로 교육과정 운영해 2001년부터 2011년까지 영국에서는 CP(Creative Partnerships, 이하 CP) 프로 그램이 운영되었다. 예술가들과 교사들의 파트너십을 통해 다양한 교과에 예술을 적용, 학생의 창의성을 향상시켜 미래인재를 양성하고자 한 프로그램이었다. CP는 예술가와 학교, 예술가와 학생, 예술가와 교사가 어떻게 만나 학생의 창의 적인 성장을 이룰 수 있는지에 대한 도전이었고 영국 전역에서 이루어진 대규모 예술교육지원사업이었다. 한국의 ‘예술강사지원사업’과 노르웨이의 문화배낭 프로그램도 CP를 모델로 만들어졌다. CP는 다양한 문제로 중단됐지만 예술이 학교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지에 대한 가능성을 탐색하기에 충분한 시도였다고 볼 수 있다. 영국에서는 CP 정신을 이어받아 학교 교사들과 지역 예술가들을 중심으로 예술교육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플리머스 창의예술학교는 지역의 국방부 직할부대와 기관들(대학, 문화예술 기관, 지역 내 위원회)과 유기적으로 협력하여 예술교육을 실현하고 있다. 이 학교는 학생의 인격 형성에 주는 영향을 고민하며 유아교육부터 중등교육까지 연결하고, 생애주기를 염두에 둔 교육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학교의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학교 교육과 예술기관의 연결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는데 시사점이 크다고 할 수 있다. ‘나를 위한 생각’, ‘함께 배우기’, ‘불확실성의 포용’, ‘놀이와 실험’, ‘의도적인 연습’ 등 5가지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프로젝트 기반의 학습 중심 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그리고 교육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예술을 도구로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예술 기반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이 학교의 교육과정은 ‘만들고, 발견하고, 행하라’라는 어젠다를 제시하고 있다. 예술적·문화적 학습은 이해, 기술, 개인적 특질 발달에 관련되어 있으며 모든 교과 커리큘럼이 예술을 기반으로 운영되고 있다.

 

학교 입구에는 ‘예술이 답이다(ART IS THE ANSWER)’라는 예술교육의 가치가 분명하게 제시되어 있다. 이러한 가치에 기반하여 학교 건물도 학교 안 공간과 학교 밖 공간이 소통할 수 있는 구조로 만들어 학생들의 상상력을 키워줄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지역에 기반한 예술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지역 예술대학과 연계하여 커리큘럼을 함께 고민하고 학부모, 지역사회, 학교 협의체 등 다양 한 지역기관과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있다. 지역사회는 학교가 지역사회 커뮤니티 내에 존재한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학교가 지역의 학생들을 위해 추진하는 실험과 노력들을 공유하고 있으며, 지역공동체의 생태계가 건강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삶은 이론적 과정이 아닌, 전체 몸으로 무언가를 겪으며 진행되는 활동을 필수로 한다. 우리의 모든 잠재력을 발현시키기 위해서는 몸과 마음에 동시에 활동성을 띠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것은 우리가 다른 존재가 나 혹은 다른 누군가와 연결될 수 있도록 한다.’                     

                                                                        - 플리머스 창의예술학교 교육과정 소개 중-

 

플리머스 예술학교 사례는 지역과 학교가 어떻게 협력해야 하는지와 학교의 교육과정 속에 예술의 위치가 어떠해야 하는지에 대해 시사점을 주고 있다. 구체적으로 첫째, 지역과 학교는 단순히 지원하고, 제공하고, 참여하는 단계를 넘어서 지역사회를 발전시키고 구성원들의 변화와 성장을 위한 소통과 공감의 공간으로서 건강한 생태계를 구축해야 한다. 둘째, 학교 교육과정 속에서 예술은 도구교과가 아니라 지식 형성의 핵심이고, 예술 활동 자체에 창의성이 내포되어 있기 때문에 모든 교과에서 예술을 가르쳐야 한다.

 

노르웨이, ‘문화배낭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에게 양질의 예술교육 제공

이번에는 우리에게 조금 생소한 노르웨이의 예술교육 중 문화배낭 프로그램을 알아보고 예술가와 학교의 예술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찾아보고자 한다.

 

노르웨이는 복지를 우선으로 하는 국가로서 대학 진학률이 그리 높지 않다. 그러나 대부분 사람들이 자신의 직업에 대한 자부심이 높으며 직업에 따른 급여 차이도 별로 없다. 또한, 뭉크와 그리그 같은 유명한 예술가를 배출한 국가이기도 하다. 노르웨이의 대표적인 예술교육 프로그램인 문화배낭(Cultural Rucksack)은 2001년부터 문화부와 교육연구부가 함께 계획·시행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의 기본 취지는 노르웨이의 일반 학교에 전문 예술가를 파견해 학생들에게 양질의 예술교육을 제공하는 것이다. 초·중등부 저학년을 위한 문화정책으로 출발하여 중등부 고학년까지(6세부터 19세) 확대 운영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주정부의 문화 및 교육부서가 해당 지역 내 프로그램 조정을 담당하고 지역 자치단체에서 개별 프로그램을 고안한다. 이렇게 역할을 분담함으로써 참여당사자 모두 주인의식과 열의를 갖게 되고 지역적 다양성이 드러나고 있다(출처 : 아르떼 365, 2015).

 

문화배낭 프로그램은 공연예술, 시각예술 등 다양한 장르의 예술 전문가 참여를 통하여 양질의 예술교육을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학교 내에서 경험할 수 없 는 예술적 기회가 제공됨으로써 문화적 표현이 다양해졌다.

 

문화배낭 프로그램이 학생들에게는 현장과 밀착된 참여형 교육이 되고 예술가들에게는 학교 프로그램에 제약 없이 참여, 활동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2016년 상반기에 문화배낭 프로그램 주관이 기존 문화예술위원회에서 ‘콘서트 노르웨이(Concerts Norway)’로 이관됐다. 초창기에 비해 현재 문화배낭 프로그램에 참여하려는 예술기관과 단체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노르웨이의 문 화배낭 프로그램은 철저하게 관리된다고 볼 수 있다.

 

문화배낭 프로그램은 우리나라의 ‘예술강사지원사업’처럼 예술강사가 학교 교사와 협력수업을 하는 형태가 아니라, 예술가와 단체가 다양한 프로젝트 형태의 예술교육을 학교에 제공하는 것이다. 이러한 프로젝트 형태의 예술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양질의 예술적 경험을 할 수 있다. 참여 예술가와 단체도 철저한 프로그램 관리를 통해 질 높은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문화배낭 프로그램의 평가 기준 중 양질의 수업 제공 기준에 ‘본 문화예술 프로그램의 질은 우수해야 하며, 전문적인 수준을 갖추고 있어야 함’이라고 적시되어 있다. 또한 ‘음악, 연극, 영화 등 다양한 형태의 문화예술이 프로그램에 포함되어 있어야 하며 학교, 지방 자치단체, 지방정부는 본 프로그램에 대한 책임 및 주인의식을 갖고 있어야 한다’고 평가 기준에 포함돼 있다. 예술가가 하나의 장르로 참여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예술강사지원사업’에 시사점을 제시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예술가가 학교 교육에 참여할 때 예술교육 형태와 각 해당 기관의 책무성에 대해 생각해 볼 여지가 있다.

 

예술교육은 수월성 교육과 시민교육이 함께 이뤄져야

영국의 플리머스 창의예술학교와 노르웨이의 문화배낭 프로그램에서 보듯이 예술교육에 대한 문화적, 경제적, 역사적 상황이 각 나라별로 다르기 때문에 현재의 예술교육을 비교하기는 무리가 따를 수도 있다. 교육과정 내 예술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는 우리나라와 영국의 창의예술학교 교육과정, 예술가가 학교로 파견되는 우리나라의 ‘예술강사지원사업’과 예술단체가 학교로 찾아가는 노르웨이의 문화배낭 프로그램을 통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예술은 타 교과의 도구교과가 아닌 지식 형성 과정에 반드시 포함돼야 하며, 프로젝트 형태의 예술교육을 통해 학생이 스스로 배움을 만들어가는 교육이 이뤄져야 한다. 이러한 예술교육을 위해 지역의 문화자원과 인력풀을 제공, 활용하는 차원을 넘어 지역의 생태계를 형성해 가는 지역 기반의 교육과정이 운영돼야 한다. 이를 위해 지역의 예술기관과 지자체는 지역의 학생들에게 공간과 인력을 제공해야 한다. 학교는 마을의 다양한 구성원, 기관들과 협력적 관계를 유지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예술교육을 통해 지역의 문화를 만들어 갈 수 있는 문화교육으로, 관점의 전환이 필요하다. 또한 예술이 지식 생성의 핵심임을 이해하고 다양한 교과에 ‘생각하는 예술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돼야 한다.

 

둘째, 예술가와 학교의 협력적 파트너십은 각자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학생의 성장에 도움을 주어야 한다. 예술가의 예술적 상상력과 창의적 과정이 교육과정 전문가인 교사와 협업함으로써 학생들의 창의적인 사고력 향상, 삶을 바라보는 다양한 시선, 불확실성에 대한 도전과 해결, 건조한 지식에 감성을 더한 참지식 등 배움에 활력을 불어넣어 줘야 한다. ‘예술강사지원사업’도 다양화돼야 할 것이다. 다양한 장르의 융합, 새로운 예술 분야 수용, 타 교과 지식 형성에 예술로 도전하기 등 학생을 중심에 두고 시대에 필요한 예술교육으로 다각화될 수 있도록 모두가 노력해야 할 것이다.

 

백범 김구 선생은 문화강국론에서 “오직 한없이 갖고 싶은 것은 높은 문화의 힘이다. 높은 문화의 힘은 우리 자신을 행복하게 하고 나아가서 남에게도 행복 을 주기 때문이다”라고 했다.

 

예술교육은 수월성 교육과 시민교육의 두 가지 방향에서 함께 이뤄져야 한다. 수월성 교육은 예술에 재능 있는 학생이 꿈을 키울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다. 시민교육은 예술을 통해 삶을 성찰함으로써 건강한 사회를 창조해 나아갈 수 있는 역량을 키워주는 것이다. 필자는 예술은 모든 교과에서 선택이 아닌, 필수가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며 글을 마무리한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