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02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상세검색

문화·탐방

말의 위력

운명도 바꿀 수 있는 말의 놀라운 힘 50가지

최상의 언어는 침묵


"꽃의 매력 가운데 하나는 그에게 있는 아름다운 침묵이다." -헨리 데이비드 소로


일상에 지친 사람들이 산 찾아 물 찾아 떠나는 여행을 좋아하는 것은 자연이 주는 위로 때문입니다. 자연의 침묵이 주는 편안함과 여유로움 덕분일 것입니다. 나아가 인간마저 자연의 일부이니 자연으로 돌아감을, 그 위대한 침묵으로 귀향하는 연습일 것입니다.


말을 하지 않고도 가르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을 자주 하곤 합니다. 인간의 위대함이 말하는 능력에 있다고 본다지만, 역으로 그 말 때문에 상처 받고 사는 것 또한 인간입니다.  향기로 말을 거는 치자 꽃처럼, 까만 눈 껌뻑거림만으로 마음이 통하는 아기 고양이처럼, 작은 손짓 하나만으로 살랑대며 배를 내보이는 강아지와의 교감이 인간끼리도 통하면 얼마나 좋을까요?


저는 아침 출근할 때 기름을 넣는 게 습관이 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단 하나, 단골로 가는 주유소에 강아지가 있기 때문입니다. 손님 차가 들어오면 무조건 짖는다는 그 강아지는 제 차를 보고는 짖는 법이 없습니다. 멀리서도 제 차를 보면 꼬리를 내리고 앉아 조용히 응시하다가 차에서 내리면 묶인 목줄을 끊을 듯 뜁니다. 그렇게 반가워하는 강아지를 보고 있노라면 말이 없어도 통하는 강아지와 나는 친구라는 생각에 행복함을 만끽합니다.


만약에 인간 세상에서 말이 사라진다면? 지금보다 더 행복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말로 해도 통하지 않는 사이, 말귀를 못 알아먹는 사람, 말의 진의를 모르고 시비 거는 사람, 생각 없이 내뱉는 말로 상처를 주고도 반성은커녕 되받아치는 사람이 많은 게 현실이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상습적인 거짓말과 진심이 담기지 않은 포장된 언어를 남발하는 사람, 책임지지 못하는 말을 하는 사람, 험담이나 불평이 아니면 들어줄 말이 없는 사람 등을  생각하면, 말하는 그 입은 재앙의 문이 분명합니다.


말이 없어도 향기로 말하는 꽃, 표정으로 몸짓으로 말하는 반려견, 말없이 그 자리에 서서 할 일을 다 하는 한 그루 나무만도 못한 사람들 때문에 지쳐 있을 때 읽는 책이 있습니다. 저자가 권하는 50가지 거울에 제 언어생활을 대입해 보고 자성하곤 합니다. 인간의 몸에서 가장 죄를 많이 짓는 곳이 입이요, 혀라는 사실을 잊지 않으려고 자주 들여다봐야 하는 책이기도 합니다.


운명도 바꿀 수 있는 말의 놀라운 힘 50가지  


01. 자신의 운명은 자기가 한말에 따라 변화한다. 자신의 말을 분석해보라.
02. 말씀 언(言)변에 이룰 성(成)이 정성 성(誠)이다. 정성스럽게 말하라.
03. 기도는 절대자에게 전하는 말이다. 천지창조도 말로 했다.
04. 사랑 가득한 의사는 힘든 환자도 쉽게 살린다. 좋은 파동 때문이다.
05. 어린아이 코를 풀 때 "흥~"하라고 시킨다. 부모의 염원이 담겨있다.
06 자녀에게 좋은 말을 가르쳐라. 말의 힘이 위대한 자녀로 거듭 나게 한다.
07. 많은 사람이 스트레스 속에 살아간다. 모두가 말의 파동 때문이다.
08. 전자파가 암을 일으킨다. 말의 파동은 전자파보다 3300배나 더 강력하다.
09. 천지만물에게 사랑의 말을 들려줘라. 말에 따라 감응이 달라진다.
10. 말에는 메아리의 법칙이 있다. 자기가 한말은 자기에게 10배의 영향을 준다.


11. 수도 물을 컵에 담고 "약수 물"하고 말해보라. 그 자리에서 약수 물로 변한다.
12. 악담하는 엄마의 젖을 먹은 아이는 장애아나 문제아가 된다. 놀라운 보고서다.
13. 악담하는 순간 피 1cc에서 17명을 죽이는 독소가 나온다. 말이 약도 되고 독도 된다.
14. 아내를 기쁘게 하라. 기뻐하며 만드는 음식은 모두가 보약이 된다.
15. 불행은 불평의 말 때문에 생겨난다. 힘들어도 '나는 행복해'하고 말해보라.
16.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언어를 사용하라. 인생역전이 가능하다.
17. "감사합니다."가 생활용어가 되게 하라. 감사할 일만 생겨난다.
18. 유쾌하고 상쾌한 말을 사용하라. 나부터 즐거운 인생이 펼쳐진다.
19. 약 대신 말을 처방하여 죽을병도 살려낸다. 그것이 언어요법이다.
20. 암전문의 중에 암환자가 많다. 사용하는 용어의 파동 때문이다.


21. 약속을 어기는 사람은 불행이 닥쳐온다. 진실과 거짓의 충돌 때문이다.
22. 죽는 소리 하는 것도 습관이다. 습관을 고치지 않으면 불행이 겹친다.
23. 남에게 말로 상처주지 말라. 말에는 부메랑 효과가 있다.
24. 선한 말로 복덕을 쌓아라. 복덕의 주인공에게 부귀공명이 따른다.
25. 험한 말하는 사람을 경계하라. 좋지 않은 파장을 몰고 다닌다.
26. 남을 칭찬하라. 칭찬은 기적을 만드는 강력한 에너지다.
27. 불화가 많은 집은 흉가가 된다. 집 살 때 유념하라.
28. 힘들면 성직자 영능자를 초청하라. 축복하면 좋은 기로 바꿔진다.
29. 망한 집에 이사하지 말라. 주인만 바뀌었지 나쁜 기운은 상존한다.
30. 화장실에서 기도하라. 집안에서 가장 좋은 기운은 해우소다.


31. 남을 배려하는 말을 사용하라. 좋은 기류가 형성된다.
32. 훌륭한 부모는 말 습관이 다르다. '널 믿어' '잘 한다' '훌륭해'.
33. 남이 잘 되도록 도움을 줘라. 그 복이 자신부터 이뤄진다.
34. 드라마 주인공은 배역과 같은 운명이 된다. 대사가 그렇게 만든다.
35. 험담 악담하는 사람은 100% 불행하다. 말의 파장의 영향이다.
36. 없는 말 지어 험담하는 사람을 가까이 말라. 흉한 에너지에 피폭된다.
37. 성인의 말씀이나 저서를 읽으면 운명이 달라진다. 파동의 영향이다.
38. 온달에게 평강은 "장군 님"이라고 불렀다. 바보가 장군으로 변신했다.
39. 만나면 편한 사람이 되라. 말로 복을 지으면 인상과 체질도 변한다.
40. 원망과 원한은 병을 만든다. 한(恨)의 파동이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41. 길흉화복도 말이 관장한다. 같은 말을 1만번 반복하면 그대로 된다.
42. 불평이 나오려하면 혀를 깨물어라. 그래도 그 고통이 훨씬 작다.
43. 공치사. 공염불. 공수표를 발행 말라. 공씨 3형제는 불운의 동업자다.
44. 저주의 사슬을 끊어라. 저주의 사슬은 지옥의 사슬보다 더 무섭다.
45. 쌀쌀맞은 사람은 몸도 냉하다. 피가 엉겨 붙어 온갖 병을 끌어 모은다.
46. 온화한 황희 정승을 보자. 35세 평균수명의 시대 90세를 사셨다.
47. 희망찬 노래만 불러라. 고생 끝 행복 시작이다.
48. 훌륭한 멘토를 모셔라. 훌륭한 스승에게서 은혜로운 파장이 나온다.
49. 부자가 되려면 부자 줄에 서라. 부자에게서 나오는 파동이 공유된다.
50. 남을 도우면 그도 나를 돕는다. 이것이 세계평화의 시작이다.
                이상헌의 <흥하는 말씨 망하는 말투>에서


제자의 인생에 지대한 영향력을 지닌 선생님의 언어 사용법


이 책은 선생님에게, 직장인에게 필독서로 보입니다. 다 알면서도 실천하지 못하는 금과옥조들이 가득합니다. 거울을 들여다보지 않고도 자신의 얼굴에 묻은 티끌을 찾아낼 수 있는 사람은 드뭅니다. 학교교육이 끝나면 책과 담을 쌓고 사는 사람이 많은 것도 현실입니다. 의사소통이 힘들고 공감하지 못하는 풍토 또한 책을 읽지 읺고 자기계발을 소홀히 함에 기인한다고 봅니다.


말은 학생들에게도, 동료 교직원에게도 가르침과 의사소통의 통로입니다. 위의 50가지 덕목에 스스로를 비추어 한 개도 걸리지 않는 사람이라면 그는 성인, 군자가 분명합니다. 보통사람인 저는 말의 그물에 걸리지 않기 위해 새로울 것도 없는 이 책의 소중함을 다시 발견하고 있습니다. 고치지 못하는 항목은 입에 자물쇠를 채우는 심정으로 받아들이고 싶습니다. 그러니 하루 한 번씩 50가지 항목을 읽고 하루를 시작해야겠습니다. 나이가 들면 입은 닫고 지갑은 열라는 오래된 금언을 가슴팍에 새기면서!


선생님의 하루는 말로 시작해서 말로 끝납니다. 특히 선생님의 말은 학생들의 인생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는 점에서 그 어느 직장인의 말과 다릅니다. 한 생명의 정신을 살릴 수도 있고 깊은 상처를 줄 수도 있는 것이 선생님의 언어 사용임을 생각하면 말의 위력은 그 크기를 가늠할 수 없습니다. 그러니 50가지 금과옥조를 자경문으로 여겨야 한다는 생각이 들어 추천해 올립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