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상세검색

자유학기제, 꿈 너머 꿈을 달다!

자유학기제 전면 시행 1년, 성과와 과제 ①

관건은 토론, 실습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한
학생 중심 수업과 학생의 전인적 성장을 돕는 과정 평가다.
교실수업과 평가제도의 개선이 자유학기제의 핵심이다.

국어 시간에 교실 안이 시끌벅적 ‘호호, 하하’ 학생들의 움직임으로 활발하다. ‘완득이와 함께 나를 찾아가는 여행’이라는 진로융합주제로 수업이 진행되고 있다. 이 시간에는 자신의 적성을 알고 친구의 적성도 찾아 주는 활동으로 59가지 적성카드 스티커로 서로의 적성을 찾아 붙여주느라 분주하다.

소설 속 주인공 완득이는 다문화 가정에서 사회적 약자인 난쟁이 아버지와 가난하게 살며 꿈을 가지지 못한 학교의 부적응 학생이다. 그런 완득이가 격투기 선수가 될 꿈을 키워가게 되고 집을 나갔던 엄마가 돌아오면서 다시 희망을 찾아 일어서는 과정이 소설 속에서 그려진다. 학생들은 소설 속 주인공처럼 자신의 적성을 찾아 자신에게 맞는 직업을 탐색하는 학생활동 중심 수업에 참여하는 중이다.

이렇게 교과 수업과 함께 그에 따른 진로 탐색 과정을 연계해 학생활동 중심 수업으로 진행하는 수업모형이 학교 현장에서 퍼지고 있다. 자유학기제가 시행되면서 학생 참여형 수업과 진로 탐색을 위한 융합수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결과다.

진로 탐색이 전부가 아니다

2016년 1월 21일 자유학기제 전면 시행에 앞서 교육부는 2013~2015년 시범운영을 한 42개 연구학교와 2437개 희망학교, 42개 일반학교의 교육적 결과를 비교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에 참여한 인원은 학생·교사·학부모 12만 1979명이었다. 

학생은 ‘다양한 활동으로 공부하는 재미와 친구 사이도 좋아졌다’는 의견이 주를 이뤘고 연구학교 학생의 만족도는 일반학교에 비해 1.9배 상승했다. 교사도 ‘동료 사이의 소통이 좋아졌고 가르치는 보람이 높다’며 만족도가 일반학교에 비해 1.6배 상승했다. 특기할 만한 것은 실제 수업에 참여하지 않은 학부모 집단이 ‘자녀와의 대화가 많아졌고, 자녀의 학습태도 변화에도 만족한다’는 의견을 내면서 일반학교에 비해 만족도가 2.8배 상승한 결과를 보여줬다는 것이다. 

이런 긍정적인 결과를 근거로 2016학년도부터 3200여 개에 달하는 전국의 모든 중학교에 자유학기제가 전면 시행된 지 1년을 맞은 이 시점에 다시 한 번 자유학기제의 교육적 의미를 짚고 넘어가야 하겠다.

자유학기제는 중학교의 한 학기 동안 학생들이 시험의 부담은 덜어내고 진로 탐색과 체험활동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그러나 진로 탐색과 체험활동이 전부가 아니다.

한국교육개발원 자유학기제 온라인정보시스템의 설명을 보면 이 점이 좀 더 분명해지는데 “자유학기제에서 자유의 의미는 시험부담으로부터의 자유를 뜻하며 학생들의 꿈과 끼를 발현할 수 있도록 토론, 실습과 같은 학생중심의 교육과정”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토론, 실습 등으로 유연하고 자유롭게 학생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는 학기란 의미다.

사실 ‘시험부담으로부터의 자유’라는 말도, 지필 정기고사를 말하는 것일 뿐이다. 자유학기 동안 지필 정기고사는 치르지 않으나, 대신 과정평가로 학생들의 활동 내용은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하게 되고, 비교과 영역으로 고등학교 입시에 반영까지 된다.

관건은 토론, 실습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한 학생 중심 수업과 학생의 전인적 성장을 돕는 과정 평가다. 다시 말해, 교실수업과 평가제도의 개선이 자유학기제의 핵심이다. 학생들은 한 학기 동안 시험의 부담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진로를 탐색하고 다양한 학생활동 중심의 수업에 참여하면서 자기주도적 학습이 이뤄지는 과정을 경험하게 된다. 말하자면 그간 비판받아온 강의 중심의 주입식 교육을 개선해 학생 스스로 자신의 미래를 진지하게 찾고 준비할 수 있도록 교육의 변화를 이끌겠다는 취지다. 

다양한 교육과정으로 다가선 학교의 자유

자유학기는 오전에는 기본교과 수업을 진행하고 오후에는 자율과정으로 주제선택 활동, 진로 탐색 활동, 예술·체육 활동, 동아리 활동 등으로 교육과정을 170시간 이상 편성해 운영된다. 시범운영 기간에는 학교별로 4가지 영역 중 어느 한 부분을 선택해 운영하기도 했으나, 전면 시행을 하면서 여러 결과를 종합해 자율과정 편성을 각 학교 여건에 맞게 맞춤형으로 혼합해 운영해도 무방하게 됐다.

주제선택 활동은 학생의 흥미나 관심사에 맞는 체계적이고 심층적인 학생 중심의 인문사회·탐구·교양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활동이다. 진로 탐색 활동은 학생이 적성과 소질을 탐색하면서 스스로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진로교육을 하는 활동이다. 예술·체육 활동은 다양하고 내실 있는 예술·체육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소질과 잠재력을 계발할 수 있도록 하는 활동이다. 동아리 활동은 학생들의 공통된 관심사를 기반으로 조직·운영된 학생 자치활동의 활성화와 특기적성 개발을 위한 활동이 중점적 내용이다.

이런 활동을 각 학교 상황에 맞춰 적절하게 혼합해 다양한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할 수 있게 돼, 사실 학생만 자유를 얻은 것이 아니라 학교도 교육과정 운영의 자유를 더 확보한 셈이 된다. 

교사의 수업 개선 열정 확산 

자유학기제의 수업은 기본교과 시간에서 1단위씩 내려 자율과정으로 편성하다 보니 교육과정 재구성이 필수적인 요건이 되고 있다. 예를 들어, 일주일에 5단위였던 국어수업을 4단위 안에 진행해야 한다는 얘기다. 따라서 교과서를 전반적으로 핵심성취기준에 따라 재구성하고, 교실수업 방법 개선을 교과별로 협의해 필수학습요소에 따른 기초학습내용 완전학습과 교과 핵심성취기준, 진도, 주제 등을 정한다. 이 과정에서 타 교과와 협의해 융합수업을 마련하기도 한다. 

지필고사가 없지만 학생의 성장·발달에 초점을 둔 과정중심 평가로 학생이 자유학기제에 어떤 활동을 했는지가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되기 때문에 발표수업, 조별 프로젝트, 토론·토의 수업 등을 진행하면서 학생의 성장 과정과 학업성취도를 기록해 줄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교사는 기존보다 더 적극적으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할 명분이 생겼고, 재구성할 수밖에 없게 됐다. 교사에게는 교육과정 재구성의 전문성이 더 요구됐지만, 교과서를 빼놓지 않고 진도 안에 다 가르쳐야 한다는 부담을 벗어나 교육과정 재구성과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할 자유가 생긴 것이기도 하다. 

이 과정에서 학교 현장은 어느 때보다도 교사들의 수업 개선에 대한 관심과 열정이 높아지고 있다. 그 결과 바람직한 수업 자료나 결과가 많이 산출되면서 자유학기제뿐 아니라 일반학기 전반에 강의식 수업이 아닌 학생참여형 활동 수업의 열기가 번지고 있다.

확산하는 자유학기제 효과

자유학기제 전면 시행은 교실 내의 변화에만 머무르지 않고 있다. 

먼저, 연구하는 교직 풍토가 조성되고 있다. 교사들의 자유학기제에 대한 이해와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교사 연수가 정부의 지원으로 활발하게 진행됐다. 이런 연수들은 그 내용 자체도 교사 전문성 향상에 도움이 됐으나, 교사 간 수업에 대한 정보 공유가 활발히 이뤄지면서 교수·학습공동체가 만들어지고 수업을 연구하고 실현하는 열린 분위기가 조성된 점이 더 긍정적인 부분이었다.

다음으로, 학부모와 지역의 교육 참여가 눈에 띄게 늘었다. 교육부는 2016학년도 2학기에 전국 4만 2370개 진로체험처와 8만 7556개 프로그램을 확보해 자유학기제 운영을 지원했다. 시·도교육청과 단위학교별로도 학생들의 체험 효율성을 위해 학부모 봉사단을 구성해 학교활동을 지원했다. 이렇게 지역 네트워크를 통한 자유학기제 진로체험처와 진로체험 봉사단 발굴을 지원한 결과 학교와 지역사회, 학부모가 공동으로 학교교육에 관심을 두고 참여하게 됐다. 지역 인프라를 활용하다 보니 학교 교육활동의 범위도 늘어났다. 

자유학기제의 가장 큰 핵심은 학생 각자의 꿈과 끼에 맞는 맞춤형 교육을 할 수 있도록 교실수업과 평가를 개선하는 데 있지만, 그 과정에서 교사들은 교과 내용과 연계한 진로융합 수업 등을 통해 진로교육까지 더 체계적으로 접근하는 기회를 얻게 됐다. 

연구하는 교사, 학교 자율성 존중 필요

자유학기제는 지필 평가 대신 과정 평가를 통해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에 도움을 주고자 했다. 과정평가와 함께 수반된 수업의 변화는 학생들의 창의성과 소통, 공감 능력,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문제해결력 등 핵심역량을 기르는 데 바람직한 교육 방법을 도입하고 공유하는 기회가 됐다.

지난날의 강의 위주의 수업과 주입식, 암기식 교육은 4차 산업혁명이 몰려오는 지금, 급변하는 시대를 쫓아가기에는 역부족이다. 자유학기제가 우리에게 던져 준 핵심은 ‘학생 중심의 교육’에 있다. 그러므로 자유학기제를 통해 다양한 과제들을 면밀히 분석해 자유학기의 성과가 한 학기만의 특별한 체험에 그치지 않고 중·고교 과정 전체와 맞물릴 수 있도록 현시대에 맞는 교육정책의 변화를 이끄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유학기를 토대로 진로, 동아리 활동 등을 연계해 학생들의 진로설계를 지원하는 것은 물론,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학생활동 중심 수업과 과정중심의 평가 등 교실수업을 개선하는 데까지 이어져야 한다.

외부 강사의 일회성 연수가 아닌, 교사 스스로 교실수업 개선에 대한 의지를 갖고 전문적 학습연구동아리를 만들어 공유하며 연구해 갈 필요가 있다.

교육 당국도 정책의 성공을 위해서는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학습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유연한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을 보장하는 방향으로 학교의 자율성을 보장해 줄 필요가 있다.

자유학기제가 중·고등학교 6년 중 한 학기에 국한된다는 것은 너무 아쉽다. 중학교 1학년에만 시행하고 다시 5년 6개월 동안 기존 방식의 교육을 받는 생활로 돌아간다면 과연 자유학기제의 실효성이 있을지 의문이다. 본교 1학년 학생의 말이 “선생님, 내년에 2학년 올라가면 수업이 재미없을 것 같다”는 것이다. 이런 현실에서 일반학기 연계 정책이 힘을 발휘하기를 기대한다. 

내년에는 2015 개정 교육과정도 중학교에 도입된다. 개정 교육과정은 과정중심 평가와 진로 탐색 부분을 강조하고, 새로운 지식을 창조하고 다양한 지식을 융합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사람이 바로 미래가 요구하는 ‘창의·융합형 인재’라고 제시하고 있다.

이런 교육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자유학기제의 장점을 잘 활용할 필요가 있다. 자유학기제의 장점이 일반학기에도 이어져 교육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가져오는 기회가 있기를 바란다. 자유학기제로 만난 꿈이 ‘꿈 너머 꿈으로’ 날개를 달고 교육 현장 깊숙이 희망이 되길 기대한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