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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시민교육 '왜, 무엇을 , 어떻게'

반기문 사무총장은 ‘보다 나은 미래에 대한 희망은 사람에 대한 투자에서 비롯되는 것’이라고 강조한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교육’이라는 것이다. 세계시민교육 역시 이러한 교육철학에서 시작되었다.

“이것은 침묵의 혁명(silent revolution)이다!”
UCLA 파울로 프레이리 연구소장 카를로스 토레스 교수는 제2차 유네스코 세계시민교육회의에서 특유의 허스키한 목소리로 세계시민교육을 설파했다. 이리나 보코바 유네스코 사무총장 역시 개회사에서 “새 시대에 필요한 새로운 역량”으로 세계시민교육을 표현하였다.
세계시민교육은 새로운 것이 아니다. 이미 1946년 유네스코 창립 이래 지속해 온 평화교육, 인권교육, 역사교과서 개편 등의 사업을 통합한 국제이해교육의 연장선이라고 이해할 수 있다. 유네스코 헌장 서문에는 ‘전쟁은 인간의 마음에서 비롯되는 것이므로 평화 또한 인간의 마음에서 구축해야 한다’는 유명한 구절이 있다. 이는 영구적 세계평화는 교육을 통해 가능하다는 철학이다. 이를 위해 유네스코는 전 세계 약 만개의 ‘유네스코학교’를 지정하고, 국제이해교육을 현장에서 실천하고 있다. 한국에도 250개의 ‘유네스코학교’가 국제이해교육을 활발하게 전개하고 있다.

반기문 사무총장의 주도로 출범한 ‘세계교육우선구상’
국제이해교육이 세계시민교육이란 이름으로 지구촌에서 다시 부상하게 된 데에는 ‘글로벌교육우선구상(Global Education First Initiative)’을 주창한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공의 크다. ‘교육이 우선’이라는 세계교육우선구상은 ‘첫째 모든 어린이는 학교를 다녀야 하고, 둘째 교육의 질을 높여야 하며, 셋째 세계시민의식을 함양해야 한다’는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이 중 가장 의미 있고, 새로운 제안은 세 번째인 ‘세계시민의식을 함양하자’는 소위 ‘세계시민교육’이다.
2012년 10월, 유엔 사무총장으로는 처음 유네스코 집행이사회에 참석한 반기문 사무총장은 “한국전쟁 동안 폐허가 된 학교 운동장에서 유엔과 유네스코가 지원한 교과서를 가지고 공부를 계속 할 수 있었고, 이러한 역경 속에서의 교육 덕분에 본인이 오늘날 유엔 사무총장이 될 수 있었다”며, “이제는 최빈국들에게 유엔 사무총장으로서 이를 갚아 나가는 세계교육우선구상을 주창한다”는 감동적 연설로 세계교육우선구상을 주창한 이유를 밝혔다. 이후 반기문 사무총장은 세계교육우선구상 추진 책임자 역할을 이리나 보코바 유네스코 사무총장에게 맡겼고, 이후 유네스코가 사실상 세계교육우선구상 추진 사무국 역할을 맡고 있다. 유네스코는 창설 이래 평화교육, 인권교육, 문화 다양성교육, 지속가능발전교육, 그리고 국제이해교육을 펼쳐왔는데, 이러한 전통과 토양에 새롭게 부상한 세계시민교육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인 것이다.

세계시민교육의 필요성
우리는 세계화 시대를 살고 있지만, 그에 걸맞은 가치와 윤리 체계를 아직 갖추고 있지 못하다. 상품과 금융 자본은 국경을 넘어 자유로이 이동하고 있으나, 인간은 여전히 국경의 장벽을 넘지 못하고 있다. 세계 곳곳에서는 민족주의와 영토 분쟁이 지속되고 있으며, 국경과 국적의 장벽 또한 여전하다.
오늘날 심각한 기후변화는 전 지구적 대응을 필요로 하고 있으며,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인한 범지구적 문화 교류와 소통은 이제 국경을 무색하게 만들고 있다. 이러한 새로운 21세기 현실을 반영한 새로운 가치와 사고가 필요한데, 전 세계적으로 여전히 국민국가의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것이 세계시민교육이 절실한 이유이다.
21세기 세계화, 지구화 시대를 맞아, 이제 국가 공동체를 넘어서는 세계 공동체, 지구 공동체에 대한 주인 의식을 가진 세계시민, 지구 시민을 길러내어야 할 때이다. 세계시민교육은 이러한 맥락에서 지금부터 시작해야하는 교육이다.


세계시민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1946년부터 유네스코는 평화교육, 인권교육, 문화 다양성교육, 지속가능발전교육, 국제이해교육을 추진해 왔다. 이러한 교육들, 특히 국제이해교육과 지속가능발전교육은 바로 세계시민교육의 토대이다. 국제이해교육은 평화, 인권, 다른 문화 이해 교육에서 시작하여, 지구 환경 문제에 대한 인식과 관용, 문화 다양성, 그리고 지속가능발전 교육 등으로 그 지평을 넓혀 왔다. 또한 2005년부터 2014년까지 지난 10년 간 추진해 온 지속가능발전교육은 세계적 환경위기와 무분별한 개발의 폐해를 줄이고자 하는데 초점을 둔 교육이다. 이 교육의 핵심은 세계를 하나의 단위로 보는 시각이며, 이는 바로 세계시민교육과 상통하는 내용이다. 따라서 세계시민교육은 국제이해교육과 지속가능발전교육을 바탕으로 그 연장선상에서 세계시민의식을 핵심으로 새롭게 정립하면 된다.

세계시민교육은 국민국가 공동체의 시민이라는 소속감과 정체성을 부인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국민국가의 시민이라는 정체성에 더하며 지구 공동체의 시민이라는 또 다른 정체성을 갖는, 소위 ‘다층적 정체성’을 추구한다. 따라서 세계시민교육은 한국 국민이면서, 동시에 세계 시민을 지향한다. 복수의, 다층적 정체성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세계시민교육은 인류 공동으로 직면하는 문제들에 대한 관심을 촉진하고, 지구촌 공동체에 대한 소속감ㆍ연대감ㆍ책무감을 고양하고, 인권ㆍ사회정의ㆍ다양성ㆍ평등ㆍ평화ㆍ지속가능발전의 가치를 내재화 하고, 오늘날 주요 글로벌 이슈 및 지구촌의 상호의존성에 대한 통합적 지식 및 비판적 이해의 바탕 하에, 인류 공동의 문제를 평화롭고 지속가능하게 해결해 나갈 수 있는 소통ㆍ협업ㆍ창의 및 실천의 기술을 습득하고 역량을 키워나가는 것을 목표로 하여, 이를 통합적으로 학습내용 및 학습과정에 담아내는 교육이다.
유네스코는 세계시민교육을 인지적 역량, 사회적ㆍ감성적 역량, 태도ㆍ행위적 역량의 세 가지로 분류한다. 인지적 역량은 주요 글로벌 이슈 및 국가ㆍ집단 간 상호연계성ㆍ상호의존성에 대한 지식, 그리고 통합적 이해 및 비판적 성찰 능력을 키우는 것을 뜻한다. 사회적ㆍ감성적 역량은 인류 공동체에 대한 소속감과 이에 대한 권리 및 의무감 고양, 그리고 공감 능력, 연대감 및 다름과 다양성에 대한 존중의식을 고취하는 것을 의미한다. 태도ㆍ행위적 역량은 보다 평화롭고 지속가능한 사회 구현을 위하여 지역, 국가 및 지구적 차원에서 효과적이고 책임감 있는 행동을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세계시민교육의 교육방법론은 다양성 존중 및 포괄적 교육 원칙, 대화 및 상호적 소통에 기반을 둔 교수, 학습, 비판적 사고력, 통합적 이해력 및 창의적ㆍ다면적 문제해결능력 촉진 원칙, 학습과정에 있어 학습자의 능동적 참여 및 학습자 간 협업 독려, 즉 학습자 주도적 체험학습, 프로젝트기반학습, 협동학습 등을 장려한다.


한국의 세계시민교육 현황
한국 교육부 역시 세계시민교육을 다음 세대의 핵심 교육 내용으로 하기 위해 밖으로 활발히 교육 외교를 전개하고 있으며, 안으로는 학교현장의 세계시민교육 역량강화를 위한 지원을 모색하고 있다. 이의 일환으로 최근 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 국제이해교육원(이하 아태교육원)과 함께 전국 시ㆍ도에서 2명씩 총 36명의 세계시민교육 중앙 선도교사를 선발, 연수를 실시하였다. 서울시교육청도 세계시민교육을 중요한 교육 정책의 하나로 추진 중이다. 세계적으로 증대되는 세계시민교육에 대한 관심에 부응하기 위하여 아태교육원은 유네스코 본부와 함께 세계시민교육의 좋은 사례들을 전 세계적으로 모아 놓은 디지털 도서관을 온라인상에 만들었으며, 범세계적 세계시민교육 커리큘럼 개발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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