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6 (목)

  • 흐림동두천 6.0℃
  • 흐림강릉 9.2℃
  • 서울 7.6℃
  • 대전 8.9℃
  • 대구 10.9℃
  • 울산 10.3℃
  • 흐림광주 10.9℃
  • 구름조금부산 13.7℃
  • 구름많음고창 ℃
  • 맑음제주 15.0℃
  • 흐림강화 8.1℃
  • 흐림보은 9.8℃
  • 흐림금산 9.5℃
  • 맑음강진군 13.3℃
  • 흐림경주시 10.6℃
  • 구름많음거제 13.8℃
기상청 제공
상세검색

현장소식

학습력 신장에는 사이버 가정학습이 최고!



요즘 들어 스스로 학습이니 자기주도적 학습이니 하는 용어의 뜻은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공통된 의미는 학습력 신장을 위한 학습이라 생각한다. 

평소에 학생들의 학습력 신장을 모범적으로 운영하는 성남 검단초(교장 백승룡)에 김유희 부장교사의 사이버 가정학습 교육 성공 사례를 소개하니 학습력 신장에 참고해 보면 좋겠다.

먼저 사이버가정학습 운영을 위한 여건 조성을 위해서 첫째, 창의적 재량활동의 자기주도적학습 시간을 활용하여 사이버가정학습을 안내, 가입토록 하였다. 학급홈페이지의 공지사항 메뉴 상단에 등록하여 학생들이 사이버가정학습에 쉽게 접근하도록 하며 지속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둘째, 가정과 학교의 연계 교육 기반을 마련하였다. 학부모총회 때 학부모님들을 대상으로 사이버가정학습에 대해 소개하고, 학교 학습 활동과 연계하여 사이버 가정학습을 운영할 것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셋째, 컴퓨터 활용능력을 증진기켰다. 컴퓨터 재량 시간을 이용하여 단계적으로 컴퓨터 활용능력을 지도하였다. 또한 이 시간을 통해 다높이 2.0과도 친숙해 질 수 있도록 동기부여를 하였으며 이 과정을 통해 얼마 지나지 않아 자유롭게 인터넷에서 필요한 자료나 사진을 저장할 수 있고 원하는 형식으로 한글이나 파워포인트를 작성하여 첨부파일을 올리는 등 다양한 활동들을 할 수 있는 모습으로 발전하였다. 이로 인해 사이버 가정학습이 학생 위주로 활발히 진행되고 이해력도 높일 수 있었다.

그 다음 활동으로 사이버가정학습의 참여율과 흥미를 높이기 위한 활동으로 첫재, 오프라인 스티커를 부여한다. 다높이 2.0을 활용하여 단원별 학습을 마치면 단원별 스티커를 주어 오프라인 상태에서 수업 진도율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하였다. 온라인 상에서의 확인만을 통해서는 진도율이 저조한 아동을 격려하기에는 부족한 점이 있었다. 각 단원별 학습을 끝내면 교실에서 스티커를 받을 수 있고, 그것을 모든 아동이 한 눈에 볼 수 있는 스티커 판에 붙이는 것이다. 주기적으로 확인하여 진도율이 높은 모둠에 여러 가지 보상이 이루어졌다. 각 모둠 친구들은 서로 격려하며 진도율을 높일 수 있도록 하였다. 이 제도를 통하여 관심이 적었던 아동들도 더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사이버 가정학습에 참여하게 되었고, 서로 열심히 하려고 노력하게 되었다.

둘째, 사이버왕 선발한다. 스티커제도와 같은 맥락으로 다높이 2.0을 살펴보면 학생들의 종합 성적을 알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는데, 이를 통해 매달 사이버가정학습을 가장 열심히 한 학생에게는 사이버왕을 시상하여 학생들이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사이버왕에게는 급식 먼저 먹기/청소 면제/상품 받기 등의 보상이 주어지고, 학습 성적이 좋지 못한 학생에게는 좀 더 관심을 두어 사이버가정학습을 더욱 열심히 하게 되었다.

셋째, 사이버가정학습을 통한 다양한 의사소통 활동을 전개한다. 쪽지방을 통하여 고민이 많은 학생들의 문제꺼리, 또는 선생님과 학교에서 있었던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도록 생활 상담을 해 주었다. 특히 내성적인 학생들은 고민이 있어도 쉽게 말하지 못하고 혼자만 걱정하고 있는데 온라인의 특성상 얼굴을 맞대지 않고 자신의 고민을 말할 수 있어서 교실에서 내성적인 학생들이 이곳을 많이 이용했다.

위와 같은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학습흥미도와 자기주도적 학습력이 향상되었다.

반복 학습과 보충학습이 가능한 사이버 가정학습 지원 체제로서, 학교 안의 수업을 보충하는 자료로 사용된 다높이 2.0을 한 학기 동안 활용한 후 변화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가정에서 스스로 공부해야하는 사이버 가정학습의 특성 상 이를 꾸준이 활용한 학생들은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이 길러졌다.

*사이버가정학습 다높이 2.0을 통한 온라인 학습과 과제, 평가 등의 사이버상의 학습을 통하여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이 신장되었다.

*학습 방법의 다양화로 학습자 중심의 수준별 개별학습 실현이 가능하게 되었다.

*다양한 상호작용과 협동 학습을 통한 사이버가정학습 운영으로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흥미와 참여도를 높일 수 있었고, 학생들 스스로 공부하는 방법을 찾아가게 할 수 있었다.

*쪽지, SMS, 공지사항 등을 활용한 질문과 답을 통해 학생들과 활발한 상호작용으로 학습공동체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었고, 그 관계가 Off -Line의 교실 수업까지 연계되어 교실 수업에 대한 참여도와 학습 의욕이 높아졌다.

*구성원들간의 적극적인 상호 작용을 통하여 문제 해결에 대한 자신감 고취 및 발표력과 자신감이 신장되었다. 게시판, 쪽지, 채팅 학습 등을 통하여 평소에 말이 없던 학생들도 친구들과 적극적으로 상호 작용하고 학습 모니터제와 묻고 답하기를 통해 학습에 적극 참여하게 되었다.

*다높이 2.0의 운영은 특히 가정형편이 어려운 아동들에게 도움이 되었다. 사교육을 받고 싶어도 받지 못하는 아동들에게 충분히 그 대역을 해 주었고, 결손 가정 아동들의 어려움과 고민을 상담할 수 있는 충분한 창구가 되었다.

그 다음으로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가 향상되었다.

기초학력 진단평가 및 국어, 수학단원평가의 결과에서 60점 미만 아동은 상시 2명이었으나, 사이버가정학습을 통한 꾸준한 단원별 복습을 통하여 1학기 성취도 평가 결과 60점 미만 아동이 1명도 없게 되었다. 전체 성적 또한 1학기 중간평가 결과 국어 84점, 수학 82점이었으나 학기말 성취도 평가 결과는 국어 89점, 수학 90점으로 상승하였다.

무엇보다 중요한 시사점은 사교육을 통해서만 학업성취도가 상승할 수 있다는 편견을 버릴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다. 다높이 2.0을 통한 예습과 복습의 과정으로 충분히 학교 수업을 따라가고 보충, 심화할 수 있다는 생각을 교사, 아동, 학부모 모두 할 수 있게 되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