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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

<심사평>글솜씨보다 진정성이 핵심

현장 교사들의 생생한 교육 경험을 나누기 위해 마련된 한국교육신문사의 ‘2015 교단수기’ 심사에 참여할 수 있게 된 것은 영광이자 행운이었다.

‘나는 살아있는, 실천하는 스승이다’라는 주제에 부합하도록 단순한 지식전달자로서가 아닌, 삶의 지혜를 가르쳐 학생들의 근본적인 변화를 시도하며 묵묵히 교단을 지켜온 수많은 선생님들의 노고에 저절로 고개가 숙여졌다.

특히 이번에 응모해주신 수기 가운데에는 교육현장에서 학생 및 학부모 등과 겪은 희로애락을 표현함으로써 학부모와의 교육 협력이 충분히 가능함을 시사해줬다. 그밖에 사회공헌 활동 및 해외 교육봉사활동 등으로 새로운 교사상을 정립하는데 좋은 본보기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오늘날 교실이 붕괴됐다느니, 공교육이 파괴됐다느니 하는 말들이 들려오지만, 이처럼 진정으로 제자들을 사랑하고 아끼는 훌륭한 교사들이 많이 있어 우리나라 교육의 미래는 밝다고 생각한다.

이번 심사의 기준은 무엇보다 진정성에 두었다. 교단 수기란 교사의 실제적인 삶과 체험을 진실하게 기록한 것이라 믿기 때문이다. 어디서 많이 들어본 것 같은 판에 박힌 미사여구나 매끈한 말솜씨보다는 직접 현장에서 체험한 생생한 스토리에 후한 점수를 줬다.

다음으로 교사로서의 헌신과 봉사에 방점을 찍었다. 현대의 교육은 말로만이 아닌, 몸으로 실천하며 보여주는 방식이 효과적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요즘 학생들은 권위만 믿고 호령하며 군림하려 드는 교사를 따르지 않는다. 일방적으로 훈계하며 가르치려 드는 선생님들에게는 본능적으로 거부감을 보인다. 때문에 비록 서툴고 어설프지만, 아이들 속으로 직접 뛰어 들어가 함께 호흡하며 함께 웃고 우는 교사의 스토리에 주목했다.

그리고 수기도 하나의 작품이기 때문에 일정한 분량 안에서, 최소한의 맞춤법 실력과 문장력 역시 중요하다고 보았다. 외람된 말씀이지만, 시간에 쫓겨 급하게 휘갈겨 쓴 작품이 간혹 눈에 띄어 슬픈 생각이 들었다. 적어도 누군가에게 보여줄 작품이라면 최소한의 준비와 숙성 기간이 필요할 거라 믿기 때문이다.

이번에 선정된 작품 외에도 좋은 작품이 무척 많아 심사하는데 어려움을 겪었다. 아무쪼록 선정된 작품에는 박수를, 탈락된 작품에는 심심한 위로를 보낸다. 아울러 이번 응모를 하나의 기회로 삼아 더 좋은 작품 쓰는 데 매진하시기를, 이 땅에 제자들을 더욱 아끼고 사랑하는 교사들이 많아지기를 기원한다.

심사위원장 강성률 광주교대 교수, 임하순 서울 광운중 교장, 박경선 대구대진초 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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