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일)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상세검색

현장

'수업헌장'으로 사제간 예의 중시

울산 삼산고등학교

교실 붕괴와 공교육 불신, 사교육 의존 등 교육현장을 비난하는 말들이 각종 언론의 헤드라인을 장식한 것은 오래전부터의 일이다. 그러나 학교는 학교 수업에 대해 특별한 처방을 내놓지 못한 채 우왕좌왕해왔다. 교사의 권위에 의존하는 전통적인 방법으로는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자란 세대들을 지도하기 어려워진 까닭이다.

이제 주입식 교육이 아닌 창의적 상상력을 바탕으로 종합적 사고력을 길러야 하는 시대가 왔다. 이에 2006년 삼산고(교장 조용대)는 교사의 일방적 권위가 아닌, 학생 스스로의 판단으로 자신들의 행동을 규율할 수 있는 ‘수업헌장’을 제정했다.

삼산고는 학년 초가 되면 전교생이 모인 가운데 교사와 학생 대표가 강단에 올라 ‘좋은 수업 만들기 수업헌장 다짐식’을 갖는다. 수업에서 서로가 지켜야 할 기본적인 자세를 정리한 수업헌장을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하는 자리다. 수업헌장의 서약은 곧 교사와 학생이 함께 수업을 점검하고 반성하며 관리하겠다는 약속이다. 자발적인 약속으로 스스로를 규율하면서 지속적으로 관리한다는 것은, 교사와 학생 사이의 소통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우리의 학교문화를 새롭게 바꾸는 시발점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하기도 한다. 수업이 바로 선 교실에서 교사와 학생 사이에 이루어지는 온전한 소통은 교육력 강화를 통해 공교육이 부활할 수 있는 희망의 씨앗이기 때문이다. 수업헌장은 학교헌장의 제정으로 이어졌으며, 수업헌장의 정신은 3無(낙서·쓰레기, 분실·파손, 학교폭력·일탈) 3多(인사하기, 칭찬하기, 배려하기) 운동, 그린마일리지(상벌점제)와 연계한 ‘삼산고 모의법정제’, 학생·학부모·교사가 다 함께 참여하는 청렴교육 등 인성교육 프로그램으로 계승되고 있다.






‘좋은 수업 위한 약속과 다짐’
삼산고 교사와 학생들은 학교생활에 있어서 가장 소중한 것은 수업이라는 점을 깊이 인식하고, 바람직한 학교 수업을 만들어 가기 위해 ‘수업헌장’을 제정해 지켜나가고 있다.

우리 삼산고등학교 교사들은..
모든 학생들에게 친절한 태도로 수업을 진행하며, 학생들의 질문에는 성심을 다해 설명하겠습니다. 같은 교과 담당 교사들끼리 공동으로 수업 연구를 하겠습니다. 수업에 집중하지 않는 학생이 있으면 반드시 주의를 환기시키면서 수업을 진행하겠습니다. 수업과 관련하여 학생의 흥미를 끌 수 있는 내용들을 항상 준비하겠습니다. 늘 학생들의 수업 이해 상태를 점검하면서 수업을 진행하겠습니다.

우리 삼산고등학교 학생들은...
수업 종이 울리면 즉시 교실로 들어와 차분히 수업 준비를 갖추겠습니다. 수업시간에 교사의 질문에는 분명히 대답하며, 이해되지 않는 부분은 서슴없이 질문하겠습니다. 수업과 관련한 교사의 지시에 언제나 예의 바른 태도로 따르겠습니다. 수업시간에 수업과 관련 없는 일체의 사적인 행동은 하지 않겠습니다. 수업시간에 잠이 오면 교실 뒤쪽에 나가 서서 수업을 듣고, 잠을 깬 다음 자리에 돌아와 앉겠습니다.

교사는 학교수업에 불성실한 학생에 대해서는 교사 개인의 판단이 아니라 헌장에 명시된 약속을 바탕으로 수업에 충실할 것을 요구한다. 만약 교사와 학생 사이에 이견이 발생할 경우 교감과 학부모가 개입해 중재하게 되며, 학생들의 건의 내용을 바탕으로 교직원회의를 통해 자신의 수업을 총체적으로 반성하고 점검하는 과정을 거쳐 수업을 개선해나간다.

학생들은 토요일에 행해지는 자율활동과 자치활동 시간에 ‘지난 기간 동안 우리는 좋은 수업에 대한 약속에 충실했는가’를 학급회의의 고정된 주제로 삼아 논의하고, 교사들에게 수업에 대해 바라는 내용을 정리해 건의한다. 수업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개인적 소통 경로는 중앙 현관에 마련된 ‘좋은 수업을 위한 건의함’에 교사의 이름을 적어 밀봉한 봉투를 넣어두면 교감이 수시로 개함해 해당 교사에게 전달하는 방식으로 운영한다. 이는 바람직한 수업을 위한 교사와 학생의 개인적 소통 경로를 마련하면서 그 부작용을 최대한 예방한다.

학교 홈페이지에 ‘좋은 수업 만들기’ 난을 개설해 학교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건의사항과 교사들의 요구사항을 게재하고, 교사와 학생의 의사소통의 경로로 활용한다.





삼산고의 비전 ‘PRIDE 정신’
“나는 ‘열정(Passion)’을 가지고 ‘책임(Responsibility)’을 다하며 ‘지혜(Intelligence)’와 용기로 ‘꿈(Dream)’을 실현하는 ‘예의(Etiquette)’바른 사람이 되겠습니다” 삼산고가 2011년 제정한 이 PRIDE 정신은 모든 교육활동에서 강조되는 비전이다. 이를 위한 실천 프로그램으로 학교는 일곱 개의 ‘자신만만 역량개발 프로젝트 SELF-CONFIDENCE 7 PROJECT’를 만들었다. △‘나에게 맞는 학습방법’-학습플래너 활용, 나의 공부법 찾기 △‘열정과 배려의 글로벌리더’-중국어집중과정개설, 전교생리더십캠프, 1인3기(예능, 체육, 외국어) 체득 △‘나의 꿈을 찾아가는 진로비전맵’-학부모와 함께하는 진로탐색 워크샵, 진로 프로파일 작성 △‘공부와 수업에 날개달기’-맞춤형 수준별 수업, 선택형 방과후학교 △‘끼와 열정의 창체 활동’-다양하고 창의적인 체험·동아리 활동 △‘나를 표현하는 입학사정관제’-포트폴리오 만들기 경진대회, 입학사정관 초청 진학설명회 △‘끌어주는 선생님, 밀어주는 학부모’.

삼산고는 ‘자주, 창의, 성실’이라는 교훈 아래, 교육과정의 다양화, 특성화를 통해 학생들의 다양한 교육적 수요를 만족시키고, 학생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능력과 소질에 맞는 맞춤형 수준별 수업,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으로 ‘미래 세계를 선도할 창의적이고 참된 인재 육성’이라는 교육목표를 달성하고자 한다.






학교헌장으로 새 학교 만들기
‘수업헌장’의 운영이 교실수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자, 삼산고는 2012년 ‘학교헌장’을 공표했다. 학교헌장은 학교헌장위원회와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제정했으며, 교육감의 승인을 받았다. 학교헌장은 SELF-CONFIDENCE 7 PROJECT를 비롯해,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인성교육과 진로지도 강화방안, 학사관리 등의 세부조항을 포함하고 있다.

삼산고는 학교헌장을 통해 학생, 학부모, 지역사회 주민에 신뢰와 만족을 동시에 줄 수 있는 새로운 학교문화를 창조하는 데 모든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생동하는 학교, 즐거운 학교, 꿈이 있는 학교’를 지향하고, ‘연구, 노력하는 교사, 사랑을 실천하는 교사, 신뢰와 존경받는 교사’라는 교사상을 정립하고, ‘예의바른 학생, 창의적인 학생, 실력 있는 학생’을 육성해 삼산고를 일반계 고교의 새로운 모델로 성장, 발전시키고자 한다.

다양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운영
삼산고는 인성교육 영화 상영, UCC 대회, 학급별 ‘칭찬샤워’ 행사, ‘고맙Day 미안하Day 카드쓰기’ 등의 주제로 월별 1인성 브랜드 실천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 ‘바른생활 홍보단’이란 이름의 학생자치활동을 조직해 등교시간, 쉬는 시간 등에 교내 바른생활 실천운동을 전개·홍보하는 활동을 진행한다. ‘좋은 아침 봉사단’ 동아리 학생들은 교내 텃밭을 가꾸며 학교환경조성과 인성 순화교육활동에 앞장선다.
 
또 삼산고는 학교폭력 예방 차원에서 매주 과목별 첫 시간을 활용해 ‘수업머리 인성교육’을 펼치고 있다. 전 교과 선생님들이 감사, 칭찬, 긍정, 협동, 배려 등 주별로 제시되는 주제에 대해 학생들에게 훈화와 메시지를 전달한다. 이로 인해 학생과 교사 간 상호존중문화와 유대감이 형성되고 학생들은 타인의 감정에 공감하고 갈등을 자율적으로 해결해가는 등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다. 삼산고는 ‘수업헌장’을 통해 교실수업을 바로잡고, 이를 계기로 형성된 3無(낙서·쓰레기, 분실·파손, 학교폭력·일탈) 3多(인사하기, 칭찬하기, 배려하기) 운동과, 그린마일리지(상벌점제)와 연계한 ‘삼산고 모의법정제’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자정 및 자치 능력과 바람직한 인성함양을 위해 노력 중이다. 또 다양한 체험학습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공동체 의식 및 협동정신을 길러 주고 있으며, 계획에서 실행, 결과 정리에 이르기까지 자율적으로 실시하는 동아리 활동의 활성화를 통해 자기주도적인 과제 탐색과 문제해결력을 배양해 창의적 사고능력을 키워주고 있다.

창의적 체험활동 지원
창의적 체험활동(자율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의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운영을 통해 학생의 전인적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학생 개개인의 소질과 적성을 계발할 수 있는 다양한 동아리를 개설하고 계획에서부터 실행까지 자발적인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며, 학생 스스로 규율을 제정·운영하고 규제·심의하면서 학생들의 자치능력을 길러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할 수 있는 학생자치회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수업헌장으로 희망 생겨”



학교가 붕괴된다, 교권이 추락했다 등 학교의 위기에 대해서 말이 많은 상황에 수업헌장이 무슨 소용이 있겠느냐고, 형식적인 것 아니냐고 반문할 수도 있겠지만 제 경우에는 자기제어가 되는 것 같아요. 학교도 많이 변했어요. 우리가 가진 에너지를 좋은 방향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체험활동 영역을 넓혀 가고 있어요. 그리고 나도 꿈을 갖고 열심히 노력하면 인생을 바꿀 수 있다는 희망이 생겼어요. 최진형 3학년




“지속가능발전 위한 교육할 것”



삼산고는 올해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실시하는 융합교실 구축사업에 선정돼 다양한 지속가능발전교육(ESD)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가치, 행동, 삶의 방식을 배울 수 있도록 사회문화, 환경, 경제 영역의 다양한 인성소양교육활동을 펼칠 예정입니다. 삼산고 인성교육의 또 다른 출발이죠. 조용대 교장






“스스로 당당한 학생되길”



원하는 목표와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3년이라는 시간이 그리 길지 않다는 것을 학생들에게 항상 강조합니다. 자신을 돌아보았을 때 부끄럽지 않고 당당할 수 있도록 꿈을 향해 정진하길 독려하죠. 꿈이 있어야 열정을 가지고 인생을 살아갈 수 있으며, 열정이 있어야 매사에 최선을 다할 수 있지 않을까요? 조두진 교감


배너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