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30 (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상세검색

현장

학생중심 활동으로 소통하는 학교 문화

인천정각중학교




1학년 담임교사 8명은 뮤지컬 형식으로 노래를 부르며 학생들을 맞고, 재학생은 밴드 공연으로 후배들을 환영한다. 무대에는 신입생들의 꿈이 적힌 영상이 신입생들의 사진과 함께 흐르고, 교사들은 그 꿈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겠다고 다짐한다. 인천정각중은 형식적이고 지루하던 입학식 문화의 틀을 깨고 축제의 장으로 변화시켰다. 졸업식도 마찬가지다. 학부모들은 자녀의 졸업을 축하하는 의미로 뮤지컬 공연을 준비하고, 교사들은 교복을 입고 무대에 올라 학생들에게 멋진 노래를 선물한다. 밀가루와 계란세례는 없다. 감동이 있을 뿐이다.

인천정각중은 2008년 개교할 때부터 자발적인 학생중심 활동을 통해 소통하는 학교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 방법은 간단하다. 행사가 있을 때마다 학생회 주관 학생준비위원회를 구성해 행사를 준비하면서, 교사들은 방향만 제시하고 모든 과정을 학생들에게 맡긴다. 교사가 가르쳐준 것은 잊을 수 있지만, 느끼게 해 준 것은 결코 잊을 수 없다. 인천정각중은 학생들에게 꿈을 심어 주고 꿈을 통해 노력하는 과정이 학창시절이라는 사실을 일깨워 주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는 곧 교사와 학생이 생각을 더하고 느낌을 나누며 바르게 소통하는 길이기도 하다. 가장 어렵지만 가장 필요한 것이 기다려주는 교육이라 했던가. 이런 자치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감과 추진력을 가져야 앞으로 인생을 살아가며 마주할 위기에서 현명하게 빠져나올 수 있는 지혜를 갖게 된다는 것을 알기에, 인천정각중은 학생 자치 영역을 확대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교육 공동체가 만족하고 신뢰하는 학교로의 발전을 꿈꾼다.





완전 소통을 위한 프로그램
학생들 스스로 안전지킴이를 구성해 아침 교문 지도, 점심식사 배식 도우미 등 봉사활동을 하고 있다. 특히 아침 교문 지도는 강압적인 방법을 버리고 상호 존중하는 태도로 생활지도를 하기 위해 선후배 간 경어를 사용하도록 하고 있다.

학생회 토론문화도 활성화돼 있다. 훈육·훈계 규정을 만들 때도 학생회 토론을 거쳐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대의원회와 안전지킴이 회의를 통해서도 적극적으로 학생들의 의견을 듣고 있다. 또 졸업 예정 학생이 후배들에게 깨끗하게 세탁한 교복을 물려주는 교복 물려주기 나눔터를 학생들이 직접 운영하고 있다.

전문가를 초빙해 간부 학생을 대상으로 교내에서 여는 리더십 연수는 민주적이고 창의적인 글로벌 인재로 기르는 발판이 되고 있으며,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된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다양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매월 1회씩 학교폭력 예방 설문조사를 하고, 전문강사를 초빙해 학교폭력 예방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학부모 대상 연수와 가정통신문 발송 등 가정과 연결시켜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려 노력하고 있다.

학생 각각에 맞춤식 생활지도
인천정각중은 체벌 없는 선도 위주의 학생 생활지도를 위해 학교생활 평점제(상벌점제)와 인성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체력 단련 위주의 프로그램으로 운영되는 타 학교와 달리 인천정각중의 인성학교는 생각하는 글쓰기 활동을 통해 자신의 행동을 돌아보고, 부모님이나 친구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을 키울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

학생들이 만드는 동아리와 축제
인천정각중의 동아리는 학생 스스로 개설하고 회원을 모집한 후 담당 교사를 섭외해 학생들 스스로 활동 계획안을 구성한다. 또한 학생중심의 학생축제준비위원회를 구성해 학생이 주인이 되는 동아리 페스티벌을 개최하고, 1년 동안의 동아리 활동 결과물을 발표한다. 부모님 참여 공연으로 학습공동체 간에 공감대를 형성하고, 사제가 함께하는 공연으로 사제 간 거리 좁히기도 시도한다.







아이들이 꿈꾸는 학교

청소년기에 행복한 미래를 설계하고 가꿔나가는 것은 소중한 일이다. 그러나 자신의 존재에 대한 깊은 성찰과 미래에 대한 신념을 다지기보다는 시대의 흐름에 편승하면서 각종 규범이나 유대관계, 미래에 대한 인식에 무신경한 경향이 많다.

인천정각중은 학생들이 존재감을 인식하고 자신의 적성과 능력에 맞는 꿈을 찾아 그 꿈이 이루어지도록 ‘꿈지도’를 만들어 실천하고 있다. ‘꿈지도’란 자신의 꿈에 대한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한 것으로, 방에 붙여두고 사진으로 찍어 휴대폰에 저장해 두는 등 잠재의식 속에 선명하게 새기도록 한다.



‘나도 Sports Star!’
운동은 신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나’와 ‘너’가 아닌 ‘우리’라는 개념을 심어 주며, 더불어 살아가는 데 반드시 필요한 인성도 함양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운동은 몸에 쌓인 에너지를 긍정적으로 발산시킬 수 있기 때문에 학교폭력을 감소시키는 데에도 효과적이다. 이에 인천정각중은 아침 및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을 비롯해 동아리별 체육활동,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체육활동 등 스포츠클럽을 다양하게 운영하고 있다.

학교에서 스포츠 능력을 내보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전체 학생들이 신체활동에 스스로 참여하여 다양한 신체적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 조직화·전문화된 심화과정 학생들은 학교스포츠클럽 선수로 등록해 체계적으로 관리한다. 각종 스포츠클럽, 토요스포츠데이, 점심리그, 교내·외 스포츠클럽 대회, 사제동행 지리산 종주, 스포츠 경기 관람 등을 운영하고 참가한 학생에게 스포츠 점수를 부여하며 목표에 도달한 학생들을 학기 말에 ‘나도 Sports Star!’로 인증한다. 학교 각 층 게시판에 인증자를 등재하고 시상하여 개인은 물론 전체 학생의 박수를 받음으로써 스포츠 활성화와 더불어 목표에 대한 열정의 의지까지 북돋는다.

‘좋은수업만들기 7-UP!'
인천정각중은 수업 내실화와 학급 분위기 조성을 위해 ‘정각 7-UP! 좋은수업만들기’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교실 청결, 수업 준비, 수업 태도, 과제 수행 여부 등 7가지 평가 항목에 대해 매시간 교과 담당교사가 학급 분위기와 태도를 판단해 점수를 부여한다. 매 수업시간마다 이루어지는 평가는 월말 총 심사를 통해 점수가 높은 2개 반과 점수가 많이 향상된 1개 반을 선정하고 상품을 지급한다. 우수반과 향상반으로 뽑힌 반은 한달 간 별도의 팻말을 부착해 학생들 스스로 노력에 대한 자긍심을 갖게 한다.





“단 한 명의 학생도 끝까지 보살피는 학교”


교사들이 가장 고민하는 것은 훌륭한 수업을 하는 것보다 학생들과 소통하는 방법에 대한 것입니다. 우리학교는 동아리 활동부터 축제, 졸업식과 입학식 등 학교 행사를 자발적 학생중심 활동으로 전개하고 있습니다. 학생중심 활동문화는 곧 소통하는 학교문화를 의미합니다. 교사와 학생 간에 소통이 원활해야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학교 문화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우리학교는 단 한 명의 학생도 끝까지 보살피는 학생지도에 최선을 다하는 교사들이 계신 곳입니다. - 임경숙 교장


“‘꿈지도’로 내 꿈을 찾아가요”
전에는 꿈이 뭐냐고 물으면 조금 망설이다가 대답했어요. 수시로 바뀌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진짜로 내가 원하는 건지, 또 될 수는 있는지 생각했거든요. 그런데 ‘꿈지도’ 그리기를 한 다음부터 목표가 확실해졌고, 망설이지 않고 꿈에 대해 얘기할 수 있게 됐어요. - 구가을 3학년

“내가 직접 동아리를 만들어요”
저는 학교에서 학생과 학생회 이야기에 귀 기울여서 건의사항을 해결해 주는게 좋아요. 자치활동에서 결정된 사항에 대해 학생 입장에 서서 학생들의 의견을 무시하지 않고 존중해주거든요. 우리가 원하는 동아리를 직접 개설하고 자신의 특기와 적성에 맞는 동아리 활동을 할 수 있는 것도 우리학교의 큰 자랑입니다. - 김민정 3학년

“수업분위기도, 우정도 UP!"
‘정각 7-UP!’ 제도로 수업시간이 즐거워졌어요. 다른 반이랑 선의의 경쟁을 하면서 우리반 친구들과는 더욱 끈끈하게 단합할 수 있고 수업시간에 집중도 잘돼요. 게다가 상품도 받을 수 있으니까 1석 3조네요. - 김현진 2학년

배너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