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30 (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상세검색

현장

교사와 학생 함께 나아가다

경기 성남서중학교

성남서중학교는 성남의 구도심에 자리하고 있다. 1971년 개교한 지역중심 학교이지만, 분당·판교 신도시 등과 같은 행정구역에 속해 있어 상대적으로 시설과 환경 여건이 열악하다. 학생들의 학습력 차이가 심하고 맞벌이 가정이 많아 학교에서 돌봐야 할 필요가 있는 학생들도 많다. 이런 상황에서 성남서중이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단 하나, ‘학생과 교사가 함께 성장하는 학교’를 만들고 있기 때문이다.

성남서중은 학습력과 학습동기가 부족한 학생들을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을까 고민했고, 공부 의욕을 심어 주기 위해서는 교실 수업 및 학교 풍토를 혁신적으로 바꿀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 일반적인 수업 모형을 버리고, 학생들이 집중할 수 있는 수업을 만들기 위해 교사들이 먼저 배우기 시작했다. 전 교원이 60시간 직무연수를 받고, 수업에 대해 끊임없이 연구하여 학생들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수업 모형을 만든 것이다. 학생들은 새로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학습 능력을 키운다. 이런 선순환이 계속되면서 기초학력 부진 학생이 13.4%에서 5.4%로 대폭 감소되는 기적이 일어났다.

전국에서 유일하게 평일 중 이틀 연속으로 전일제 동아리 활동을 하는 학교, 일찍 등교하는 학생들을 위해 아침까지 챙겨 주며 책 읽을 공간을 마련해놓는 학교, 기초학력이 부족한 학생들을 개별 지도하기 위해 수준별 수업 시 하반(희망반) 학생수를 가장 적게 하는 학교. 학생들이 스스로 자라도록 도와주는 성남서중의 변화가 반가운 것은 이것이 학교 교육의 새로운 방향이 될 수 있을 거라는 희망 때문이다.





행복한 학교 ‘도담도담 교실’
학생들이 언제든 들러 쉴 수 있는 쉼터인 ‘도담도담 교실’에는 사회복지사가 상주하며 학생들의 마음을 보듬어 준다. 도담도담 교실은 저소득층 청소년의 출발점 평등을 통한 실질적 교육기회 보장을 위해 학교가 중심이 되고 지역사회가 지원하는 지역사회 교육공동체 사업이다.

저소득층 학생들뿐만 아니라 학습부진 학생들의 학력신장을 위해 교사와 학부모가 힘을 모아 1:1 개인교습을 진행하고, 토요일마다 문화체험 행사를 열며, 주기적으로 심리・정서 상담을 한다. 톡톡튀는 아이디어로 학생들이 직접 기획하여 진행하는 FunFun이벤트를 통해 지역주민들과 나눔 행사를 진행하고, 학교 주변 숨어있는 아름다운 곳을 찾아 우리 동네 8경을 만들어 학생들에게 즐거움을 주기도 한다.

또 교내 학부모님들이 모여 저소득층 아이들을 돕기 위해 밑반찬을 직접 만들어 지원해주고 있으며, 미술용품이나 체육용품, 우산 등 학생들이 미처 준비하지 못한 준비물을 무료로 대여해 주는 등 평등한 교육, 배려 깊은 교육을 실천하는 노력을 엿볼 수 있다.

지역사회와 운영하는 과학영재 학급
성남서중의 과학영재 학급은 지역사회와 공동으로 운영한다. 성남서중 2학년 학생 7명, 지역학교 영재 학생 13명으로 구성돼 있다. 각 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학생 중 영재성 검사와 심층 면접을 통해 선발된 학생들이다. 일주일에 두 번 방과 후 수업시간에 지도가 이루어지며, 여름방학에는 집중 수업을 받는다. 프로젝트 과제를 수행하고 학교 내 수업뿐 아니라 은행자연관찰원, 학교과학동산, 봉사활동(새하늘지역아동센터) 등 학교 밖의 여러 기관과 협력해 다양한 실험과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아침을 깨우는 ‘모닝도서실’
오전 7시 30분, 등교한 학생들이 가는 곳은 ‘모닝도서실’이다. 자연스럽게 책을 고르고 자리에 앉아 조용히 책을 읽는 모습이 사뭇 진지하다. 6년 전부터 시행되고 있는 ‘모닝도서실’은 아침 일찍 등교하는 학생들을 보호하고, 독서 습관을 길러주기 위해 마련되었다.

매일 오전 7시 10분이면 도서실 문을 열며 모닝도서실 참석을 예약하고 일찍 등교하는 학생에게 급식 대용 빵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맞벌이 가정이 많아 이른 아침 등교해야 하는 학생들을 그저 교실에 두지 않고 지도교사가 있는 도서실에 오게 함으로써 생활 및 안전 지도를 할 수 있음은 물론, 금쪽같은 아침 시간에 자기주도학습을 할 수 있는 습관까지 기를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매일매일 책을 읽는 습관이 든든한 삶의 바탕으로 다져지는 것 역시 큰 수확 중 하나다.



열정↑ 스트레스↓ ‘스포츠 리그전’
성남서중은 남학생들만 다니는 학교여서인지 에너지가 넘친다. 그래서 마련된 것이 바로 ‘학교 스포츠 리그전’. 1학년은 탁구, 2학년은 배드민턴, 3학년은 축구를 하는데, 5월에 시작해서 11월 말에 마무리되는 이 대회는 반마다 선수를 뽑아 팀을 만들고 대진표를 짜서 ‘리그전’으로 승자를 가린다.

수업 결손을 막기 위해 오전 8시부터 40분간 진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는데, 아침에 체력을 키우며 즐거운 스포츠 문화를 익힐 수 있어 학교 분위기가 한결 활기차다. 1년 동안 지속되는 반별 대항전이다 보니 결속력도 강해지고 학교폭력이 줄어드는 효과도 나타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인성이 그간 이기적이고 개인주의적인 생활에 따른 공공정신과 협동정신 부족으로 배려에 대한 이해가 모자랐으나 이러한 아침스포츠리그를 통해 인성교육 역시 증대되는 효과를 보고 있다.

성남서중의 행복한 아침스포츠리그전을 통한 대외적 결과는 더욱 화려하다. 성남시장배 배드민턴 대회에서 우승, 학교폭력예방 성남시 풋살대회에서 우승을 하는 등 성남서중 학생들의 스포츠에 대한 행복 지수는 매일 아침 올라간다.








“‘성남서중’이란 브랜드를 만듭니다”

사실 학교마다 블록타임제나 집중이수제 등 비슷비슷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우리는 그런 프로그램을 좀 더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방법이 무엇일까 고민했습니다. 그래서 내린 결론이 우리 학교만의 ‘브랜드’를 만들자는 것이었습니다. 다들 입는 옷이지만 어떤 브랜드냐에 따라 가치가 달라지는 것처럼, 어디에나 있는 교육과정이지만 우리만의 실정에 맞게 브랜드화하면 그 가치는 최대가 되지 않겠습니까? 모닝도서관, NTTP 교사연수, 원어민 화상강의, 전일제 동아리 활동 등이 우리 학교 교육과정의 대표적인 브랜드입니다. 이를 더욱 특화하여 꾸준히 실천함으로써 더욱 큰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 한수현 교장

“책 읽기도, 공부도 좋아졌어요”

1학년 때는 호기심에 가끔 왔는데 2학년이 되고부터는 매일매일 오고 있어요. 이른 아침 시간을 가장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거든요. 처음에는 만화책부터 읽기 시작했어요. 학습만화였는데 졸리지 않으면서 다양한 이론도 배울 수 있었어요. 그 후 책 읽기가 즐거워지면서 요즘엔 소설에 빠져 있어요. 빼곡히 꽂혀 있는 책 중에서 감동을 줄 것 같은 제목의 소설을 한 권 뽑아 읽는 재미, 해 보지 않은 사람은 모를 거예요. 앞으로는 부족한 과목인 역사에 대한 책도 읽으며 관심을 가져보려고요.
중간·기말고사가 다가오면 모닝도서실에서 시험공부도 할 수 있습니다. 교실과는 다르게 조용히 책을 읽고 공부하는 분위기라서 집중이 잘되거든요. 매일매일 조금씩 공부하는 게 무엇인지 알았습니다. 그래서 친구들에게 권하고 있어요. 이렇게 좋은 곳에서 함께 책도 보고 공부도 하면 성적도 오르지 않을까요? - 김만수 2학년

“마음이 아픈 아이 감싸줘야”

학교에는 분명 마음을 다친 학생들이 있습니다. 이들의 아픔을 들어주고 함께 해결해가는 역할 역시 학교가 해야 할 일 아니겠습니까? 우리 학교의 도담도담 교실은 바로 그런 곳입니다. 학교에 잘 적응하지 못하는 학생들을 보살피고 가정 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을 물심양면으로 도와줍니다. 마음을 주면 마음이 통하지요. 매일 눈을 마주치며 이야기하던 학생들이 어느 순간 의젓하게 변한 모습을 보면 참 뿌듯합니다. 물론 일반 학생들도 자유롭게 이용합니다. 오히려 격차를 두는 것은 위화감을 갖게 할 수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모든 학생에게 개방하고 있습니다. 겉으로는 내색하지 않고 한발 뒤에서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 김병훈 도담도담 교실 상주 사회복지사
배너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