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상세검색

인터뷰

⑧ 부산 - “교원이 주도하는 입시설명회 함께 합시다”






안양옥=수능 전날(9일)이라 분주하실 텐데 귀한 시간 주셔서 감사합니다. 거의 1년 만이지요. 반갑습니다. 부산교육청에서도 입시설명회를 하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교총의 많은 선생님들께서도 입시컨설턴트로 활동하고 계시고 진로와 진학에 대한 제대로 된 정보를 사교육기관이 아닌 교육청과 교총, 대교협이 연결해 입시설명회를 하면 어떨까하는 생각을 내려오면서 했습니다. 교육감님,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임혜경=안 회장님도 더 좋아지신 것 같습니다. 내려오시면서 그런 멋진 생각을 하셨군요. (웃음) 진로와 진학에 초점을 맞춘 실력 있는 교사들이 나서 입시서비스를 하는 것은 공교육 신뢰를 위해서도 큰 도움 된다고 생각합니다. 좋습니다. 같이 해봅시다.

김진성=부산교총에서도 최대한 돕겠습니다. 이런 기획이 부산에서부터 서울까지 쭉 이어지면 좋겠습니다.

안양옥=“정학보다는 체벌이 낫다”는 화끈한 발언을 하셨을 때도 그랬지만 역시 임 교육감님은 시원시원하십니다.(웃음) 시도마다 인권조례를 제정하려는 움직임이 큰 가운데 전적으로 교사에게 위임한다고 말씀한 교육감은 임 교육감님 한 분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교권의 추락과 학교 폭력 증가, 교권사건 소송 등 지금 학교는 참 어지럽습니다. 교총이 교권보호법 제정을 위해 입법청원을 한 것도 이 때문입니다. 주위의 압박도 컸으리라 짐작되는 데 교육감님께서 교총에 힘을 실어 주실 수 있는 좋은 의견 주셨으면 합니다.

스마트러닝 등 교육과정 다양화 자율화 앞장
“정학보다 체벌이 낫다”…교사 ‘권위’ 가져야

임혜경=말씀하신 것처럼 학생과 학부모의 교사 폭행 등 교권침해 사건은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어제만 해도 교감선생님이 학생에게 폭행을 당한 사건이 알려지지 않았습니까. 정말 참담합니다. 저희 부산에서는 교권법률지원단, 교권보호도우미 119, 교권보호사이버상담센터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교생활규정을 엄격히 적용하도록 하고 해당 학생을 전문기관에 위탁해 상담, 치료 및 특별교육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교육청, 교원단체, 학교 등 교육공동체가 협력해 교권보호를 위한 매뉴얼을 제작 보급하려고 합니다. 안 회장님과 김 회장님께서 도와주실 거라 믿습니다.

김진성=학생을 올바로 지도하려고 해도 학부모의 항의가 두려워 그만두곤 한다는 선생님들이 많습니다. 이를 방치하면 학교는 수업만 하는 곳으로 전략하고 맙니다. 요즘 학생들은 수업 중에도 태연히 잡담이나 잠을 잡니다. 못하게 해도 잘 듣지 않습니다. 학부모나 학생에게 욕을 먹어가면서 생활지도를 할 교원이 어디 있겠습니까. 교과부와 교육청은 교원이 안심하고 학생을 열심히 가르칠 수 있도록 학생지도에 대한 경제적, 법적 안전망을 구축하고, 교권보호법 제정에 앞장서야 합니다.

안양옥=맞습니다. 두 분 말씀처럼 이젠 교권추락이 학교 내에서 해결할 수 있는 도를 넘어섰습니다. 가정, 학교, 사회가 모두 나서서 그 심각성을 인식하고 문제를 직시하지 않으면 안되는 지경임을 알려야 합니다. 교총이 교권보호법을 제정하고 ‘(학교)교육바로세우기 범국민 실천운동’(가칭)을 전개하려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교육감님께서 힘 실어주시니 교총이 더 노력해 교권 회복 반드시 이뤄내도록 하겠습니다. 앞서도 말씀드렸지만 임 교육감님은 겉모습과 달리 참 강인하신 것 같습니다. 첫 여성 민선교육감이라는 꼬리표가 부담스럽기도 하실 것 같은데, 더 화끈하시지 않습니까. 곽 교육감 사태이후 교육감직선제에 대한 여러 의견들이 나오고 있는데요. 교총은 초중등교육 경력이 교육감 출마자의 자격 조건으로 필요하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김진성=여성 특유의 살림꾼 정신으로 교육청 사업을 분석하셔서 전시 행정적‧중복사업 등을 통폐합하신 점, 학교의 행정적 부담을 줄이는 교육감님의 노력에 대해 부산 교원들은 높이 평가하고 있습니다. 교육청 사업이 줄어든 반면 교과부 주도의 각종 사업이 많습니다. 역량 있는 학교를 지원해 사업의 효율성과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했으면 좋겠습니다. 교육감선거의 후보 자격 요건에 초·중등 교육경력 10년 이상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합니다. 대표성 문제에 휘말리지 않고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교육계와 정치권은 보다 나은 선거제도를 만들어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임혜경=두 분의 격려 감사합니다. 더 노력하겠습니다. 직선제 이후 지역주민들의 교육에 대한 관심과 참여가 증가한 것은 확실합니다. 선거의 부정적인 면은 정책의 성과가 설명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교육감은 학교교육의 실제를 알아야 하므로 교육현장 경력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초중등 경력까지 법으로까지 강제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경험해보니 교육감에게는 ‘교육, 행정, 정치능력’이라는 3박자가 모두 필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 부분에 대한 판단 역시 유권자에게 맡겨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교육감이 하는 일과 권한에 대해 제대로 알릴 필요는 있습니다.


캐나다 토론토大 학생 부산서 교육실습 추진
“예비교사 해외교류 등 교원 글로벌화 노력”

안양옥=
부산의 학생 수가 다른 지역보다 급격히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압니다. 소규모 학교 통폐합이 진행되고 있고 교․사대의 교원 임용선발 인원도 타 시도에 비해 많이 줄었습니다. 부산교대도 이번에 타 지역보다 임용 티오가 많이 줄어서 구조조정 과정에서 내홍을 겪기도 했습니다. 적정 규모의 학교와 학급, 교원 수급 등의 문제를 어떻게 풀어 가실 지 궁금합니다.

임혜경=부산이 타 지역보다 그동안 학생 수가 급격히 감소한 것은 사실입니다. 다행히 내년을 기점으로 점차 감소율이 줄어들어 초등 수급은 점차 나아질 전망입니다.(신규 임용인원 2011년 130명, 2012년 225명) 중등은 매년 8000~1만4000명 정도 학생 수가 감소하고 있어 당분간 교원정원이 감축되리라 예상됩니다. 2012학년도 신규임용은 전년보다 7명 감소한 90명을 선발할 예정이나, 2015년을 정점으로 점차 나아질 것 같습니다. 학급당 학생 수를 줄여 교육의 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교과부에 적정 정원배정을 요구하는 등 정원확보에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김진성=맞습니다. 선진국의 경우 학급당 학생 수는 20명 이내입니다. 이를 맞추려면 교원 임용 선발 인원을 늘려야 합니다. 학교가 밀집되어 학생 수가 과소화 되어있는 지역과 신흥 주거지역으로 학급당 학생 수가 과밀 되어 있는 지역 간에는 과감한 이전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주셨으면 합니다.

안양옥=교총도 법정정원 확보를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며칠 전(10월 26일~11월 4일) 북미를 순방하고 오셨지 않습니까. 현지 고용된 부산 수학·과학 교사 현황을 살펴보고 향후 교사교류 방안을 논의하고 오셨다 들었습니다. 교총이 지금 한국국제협력단(KOICA)과 임용 대기자 등 예비교원의 해외 파견을 통한 교육교류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교원 수급 문제도 해결하고 교원의 견문 확대에도 크게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교육감님 의견은 어떠신지요.

임혜경=저는 캐나다 토론토대 학생들의 실습을 부산 초중고에서 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왔는데, 역으로 우리 예비교사들을 동남아시아 등 봉사가 필요한 지역으로 보내 우리나라 교사의 우수성을 알리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라고 생각합니다. 교육청에서 임용 시 가산점을 주거나 대기자의 경우 경력 인정을 해 준다면 참여하려는 학생도 늘어날 것 같아요. 교육감협의회 등에서 논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안양옥=감사합니다. ‘고교계절학기’제를 도입하고 스마트교육에도 앞장서고 계신 것으로 압니다. 2009 교육과정에 따라 고교교육이 선택으로 바뀜에 따라 많은 변화가 예상되지만 실질적으로 아직 학교는 크게 달라지고 있는 것 같지 않습니다. 현장을 자주 방문해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보신다고 들었습니다. 현장의 변화가 느껴지시는 지요.

임혜경=고교 교육과정 다양화 지원 사업 등을 통해 학생 과목선택권을 확대함으로써 학교 현장 변화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창의적 체험활동을 지원하는 창의성 개발 프로그램 서머스쿨, 학생들이 요구하는 과목을 개설하는 고교 계절제학기, 제2외국어 위탁교육 등이 그것입니다. 교원수급 등 맞춤형 교육과정의 걸림돌도 있지만 최대한 지원할 생각입니다. IT강국이라고 하지만 활용부분은 미흡합니다. KT 등과 MOU를 체결해 스마트러닝 환경구축을 위한 통신시스템, 아이패드, 전자칠판 등을 지원하고, 아이패드 및 교육콘텐츠활용 교사 연수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김진성=일반계 고교가 변하고 있습니다. 맞춤식 교육과정을 도입하고 방과 후 스포츠클럽 활성화 등으로 학력과 인성교육 모두에 성과를 올려 학생과 학부모의 만족도가 높아져 지원을 희망하는 학생이 늘어나는 등의 결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교육청에서는 이러한 학교들이 더 성장할 수 있도록 인사, 정책 등에서 배려하고 지원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안양옥=보조교사 도입 등 잡무경감에도 노력하고 계시지요. 부산교원의 피로도가 높다는 말은 몇 년 전부터 회자되곤 했습니다. 교육감님의 교원정책을 부산교원들은 어떻게 보고 계시는지요.

김진성=학교평가의 간소화라든가 공문서의 생산 감축 등 잡무경감을 위해 교육청에서는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고 봅니다. 부산시교육청 차원의 자체 사업들 중 중복되거나 예산의 비효율적 집행이 예상되는 사업들도 정비된 듯합니다. 부탁드리고 싶은 것은 매년 5월에 부산교총 주최로 교직원체육대회를 개최합니다. 몇 몇 시도의 경우 지역교육청에서 공동주최해 힘을 실어주셨으면 합니다.

임혜경=그렇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외화내빈(外華內貧) 전시성 행정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조금 성과가 늦게 나타나더라도 그렇게 할 것입니다. 교원정책의 핵심은 전문가가 되도록 돕는 것입니다. 교육청에서는 열정을 바칠 수 있는 학교분위기 조성 을 위해 지원하고 공정한 인사 시스템이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선생님은 교육전문가입니다. 어려운 시기이지만 학생 한 사람 한 사람이 가진 가능성을 최대한 키워주시기 바랍니다. 교육의 성과는 학생의 변화로 입증됩니다. 세계를 선도하는 인재육성에 함께 힘을 모아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안양옥=오늘 참 기분이 좋습니다. 외유내강 첫인상 그대로 변함없이 그대로인 모습으로 반겨주시고 힘 실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입시설명회도, 예비교사 해외파견도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더 노력하겠습니다.

임혜경은 1948년 경남 마산 출생. 경남여고와 부산교대를 졸업한 뒤 부산대 교육대학원에서 교육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경성대 대학원에서 사회복지학 박사과정을 밟고 있다. 1968년 부산 동삼초등교를 시작으로 20년간 초등교단에 섰으며 93년 교육전문직 공채 1기(장학사)로 교육행정직에 발을 내디뎌 부산시교육청 특수교육 담당 장학관(2000~2001)도 지냈다. 2006년 12월 용호초등교 교장을 끝으로 학교 현장을 떠났다. 장학사 시절 ‘똑순이’라는 별명을 얻었을 만큼 부드러우면서 추진력 강한 경영을 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김진성은 부산고·동아대를 졸업했으며, 경상대 대학원에서 농학박사와 일본 벳부대에서 명예 교육학 박사를 받았다. 동아대 식품과학부 교수로 28년간 재직한 뒤 2005년 3월부터 학산여고 교장을 맡고 있는 김 회장은 일본 벳부대 객원교수, 부산자유교육연합 상임대표 등을 지냈다.
배너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