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7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상세검색

라이프

파란 나라, 이집트

 

#1. 용감한 여자들

지리교사가 된 여자 셋이 모였다. 한 명은 동기였고 한 명은 선배였다. 넘치는 열정으로 여행지를 논의하던 중 지리교사라면 아프리카 대륙 한번 밟아 봐야 한다는 생각에 이집트를 택했다. 하지만 털털한 성격이 매력인 우리 셋은 6개월 전 비행기티켓만 구매해놓고는 아무 준비도 하지 않았다. 그래도 전공을 살려 이집트 지도를 펴놓고 여행사 패키지 코스와 가이드북을 참고하여 <카이로-바하리야 사막-아스완-아부심벨-룩소르-후르가다-다합-카이로> 이렇게 경로와 루트맵(route map)만 작성해 놓고 방치해두었다. 그리고 대망의 여행 당일, 1월 1일 새해 첫 일출을 비행기 안에서 맞이하고 카이로(Cairo)의 한인 민박 이름만 달랑 알아온 우리는 어두컴컴한 밤에 낯선 도시에 떨어져 헤매고 말았다.

 

당시 제일 무식하게 용감했던 내가 길을 물어보고 다니고 술병을 든 아저씨가 길을 알려줘 겨우 민박을 찾았는데, 나중에 일행 두 명과 민박 주인아주머니로부터 걱정 어린 질책을 잔뜩 들었다. 민박에 빈방도 없어서 셋이 나누어져 하룻밤을 지내기로 했다. 우리가 딱했는지 주인아주머니가 이집트의 길 다방을 체험하게 해줬다. 이슬람 국가인 이집트는 술집을 대신해서 길거리 찻집을 많이 볼 수 있다. 첫 숙소를 한인 민박으로 정한 덕분에 편하게 한국어로 여행 정보를 압축해서 들으며 주인아주머니의 추천으로 물 담배인 시샤(shisha)를 체험해보았다. 숯을 넣어 향료(주로 과일 향)를 태우고 물을 이용해 담배연기를 한번 걸러 흡입하기 때문에 담배 냄새는 나지 않았다. 이집트는 하루에 2천만 개비의 담배가 소모되는 엄청난 애연 국가인데 시샤는 담배를 피우지 않는 사람들도 즐겨찾기 때문에 히잡(hijab)을 쓰고 흡연하는 여성들도 쉽게 볼 수 있었다.

 

다음날에는 다행히 세 명이 한방을 잡고 이집트의 지하철을 이용해보았다. 두 개의 라인이 운행되고 있었는데 지하철을 타니 남자들이 “쓰읍- 쓰읍” 소리를 내며 눈치도 안 보고 끝까지 시선을 떼지 않아서 너무 부담스러웠다. 옆 칸을 보니 여자들만 있는 것 같아 이동했는데 내려서 살펴보니 바로 여성 전용 칸이었다. 전동차 외벽에는 여성 전용 칸을 알리는 스티커가 붙어있고 혹시나 남자가 잘못 타면 여자들의 날카로운 시선을 한 몸에 받을 수 있다. 이집트의 여자들도 점점 용감해지고 있나 보다.

 

#2. 한국 여자라면 25살의 나이차도 극복?

첫날 도착한 한인 민박의 주인아주머니와 얼핏 봐도 아들 뻘인 이집트 남자와의 결혼 예정 소식은 충격적이었다. 더구나 그 남자분의 친구는 내 이름을 ‘젊은 나’라는 뜻의 영어로 해석하고는 영~미~ 영~미~ 계속 부르며 내가 좋다고 카이로에 있는 내내 졸졸 쫓아다녔다. 나중에 한국에 돌아와서 안 사실인데 이집트에서는 남자가 결혼하기 위해서 여자 집에 결혼 지참금인 마흐로(mahr)를 보내야 한다고 한다. 평범한 가정의 남자들은 결혼하기 위해 평생 돈을 모으기도 한다니 적은 금액은 아닌 것 같다. 하지만 외국 여성을 아내로 맞이할 때는 결혼 지참금을 보내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가난한 남성들은 국제결혼을 탈출구로 생각한다고 한다. 날 탈출구로 이용하려 했다니 괘씸한 이집트 남자!

 

 

#3. 그곳에 가면 고정관념이 깨질 것이다!

바하리야(Bahariya) 사막에 가면 사막은 모래로만 이뤄져 있다는 고정관념을 깰 수 있다. 보통 카이로에서 1박 2일의 현지 투어를 이용하는데, 사륜구동 자동차를 타고 오아시스, 화산재가 사막을 덮은 흑 사막, 석회석으로 덮인 백 사막, 앨러배스터(alabaster)라는 돌로 이뤄져 유리처럼 반짝이는 크리스털 사막, 샌드 보드를 탈 수 있는 사구, 버섯 바위 지대를 탐방한다. 저녁에는 베두인(Bedouin)이 들려주는 음악과 함께 식사를 하고 쏟아지는 별을 보며 사막의 아찔한 일교차를 밤새 몸으로 학습하고 덜덜 떨며 일어나는 경험을 할 수 있다. 우리는 보기 힘들다는 전갈과 사막여우도 볼 수 있었다.

 

이집트의 랜드마크(landmark)인 스핑크스(Sphinx)는 상상의 동물로, 사람의 머리와 사자의 몸을 가지고 있으며 왕의 권력을 상징한다고 한다. 그런데 룩소르(Luxor)의 카르나크 신전(Karnak Temp)에서 양의 얼굴을 한 스핑크스를 보고 검색해보니 지역과 시대에 따라 모습과 성격이 다르다고 한다. 그리고 생각보다 숫자가 많고, 길거리에 널린 것이 스핑크스였다.

 

 

우리가 흔히 떠올리는 스핑크스는 카이로의 기자 지구에 있는 것으로, 가이드북의 설명에서 카프라 왕의 피라미드 앞에 있다고 되어 있고, 흔히 볼 수 있는 사진상으로도 피라미드 앞에 있는 것 같이 보였다. 그런데 피라미드 근처를 아무리 찾아보아도 스핑크스가 보이지 않는 것이었다. 심지어 선배가 몇 년 전 이집트에 홍수가 나 수몰 위험이 있기 때문에 스핑크스를 카이로 국립 박물관으로 이전했다는 논리적인 헛소문을 이야기해준 덕분에 스핑크스를 못 보고 돌아갈 뻔했다.

 

쿠푸 왕, 카프라 왕, 멘카우라 왕의 피라미드를 보고 내리막길을 내려오는 데 여자의 직감인지 여행자의 집착인지 왠지 스핑크스가 있을 것 같아 주변 사람들에게 수소문해본 결과, 우리의 생각보다 피라미드와 스핑크스의 거리가 꽤 멀리 떨어져 있었다. 그리고 피라미드라고 다 규모가 큰 것이 아니었다. 유명한 세 개의 대 피라미드 주변에 우습게 장난처럼 쌓아진 세 개의 돌무더기들은 멘카우라 왕의 왕비들 피라미드라고 한다. 또한 가자 지구의 유명 3대 피라미드들은 평균 2.5톤의 돌이 230만 개나 쌓아 올려 있고 각 능선이 정확히 동서남북을 가리키고 있으며 파라오의 미라가 놓이는 무덤이 정확히 무게 중심점과 일치해 불가사의한 건축물로 꼽힌다.

 

왕의 권력이 얼마나 강했으면 그토록 많은 사람들을 동원해서 이 크고 무거운 석재들을 옮기고 쌓았을까? 건축 과정에서 더운 날씨에 강도 높은 노동으로 사망하는 사람도 많았을 테니 당연히 강제 동원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이 피라미드 건설은 일종의 국가사업으로 나일강의 범람 기간 동안 농사를 지을 수 없었던 농부들을 구제하는 정책이었다고 한다.

 

#4. 걸레 빵과 코샤리

건조기후 지역인 이집트는 식재료의 한계로 다양한 음식을 맛보기 힘들었다. 대표적인 음식을 두 개만 뽑으라면 에이쉬(aish)와 코샤리(koshary)를 들 수 있다. 이집트 국민 음식인 에이쉬는 밀이 발효되고 화덕에서 익으며 부풀어 올라 겉으로는 두툼해 보이지만 안이 비어있는 빵이다. 무슬림(Muslim)들이 식사를 할 때 음식이 식지 않도록 에이쉬로 감싸기도 하고 손에 묻은 기름기를 닦는 것을 보고 걸레 빵이라고 이름 붙였다고 하는데, 우리나라 백반 정식의 쌀밥처럼 어디에나 빠지지 않고 잘 어울리는 음식이다.

 

코샤리는 쌀, 마카로니와 렌틸콩 위에 튀긴 양파와 마늘을 올려주고 토마토소스나 고추소스에 쓱쓱 비벼 먹는 음식인데, 향신료에 민감한 내 입맛에도 잘 맞았다. ‘핀잔’의 잘못된 표현인 일본어 ‘쿠사리’를 연상케 하여 여행 내내 우리의 말장난 대상이 되었다.

 

#5. 뭐니 뭐니 해도 머니

이집트에서는 더러운 돈은 받지 말아야 한다. 상점에서 물건을 사고 찢어진 돈을 받았다가 그 돈을 다시 사용하려고 하면 돈 상태가 안 좋다며 받기를 거부한다. 그리고 낙타, 배, 택시 등 교통수단을 타고 잔돈이 없으면 큰돈을 통째로 받으려는 ‘못된 심보’의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소액 지폐도 꼭꼭 챙겨야 한다. 피라미드 근처의 낙타 몰이꾼도 1달러만 달라고 하다가 점점 멀리 낙타를 몰고 가 10달러를 요구하고 큰돈을 내면 잔돈을 안 준다고 하니 조심할 것!

 

그리고 이집트에서는 유럽 식민지의 영향도 있고, 기독교의 11조와 비슷한 무슬림들의 의무 중 하나인 사회적 기부, 쟈카드(救貧稅) 영향도 있어서 여행 중에 쉽게 ‘박쉬쉬(Bakschisch)’라는 말을 들을 수 있다. 팁 문화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화장실을 갈 때도 박쉬쉬! 이집트의 기념품 구입의 성지인 칸 엔칼릴리(Khan al-Khalili) 시장에 가서도 박쉬쉬! 돈을 내고 배를 타도, 내릴 때 박쉬쉬! 심지어 지나가던 꼬마가 그냥 빈손을 내밀며 박쉬쉬!

 

 

#6. 파란 나라, 이집트

국토의 95%가 사막인데, 이집트 여행 후에 내 뇌리에 강하게 남은 이집트의 이미지는 파란색이었다. 파란 나라 이집트의 면모를 하나씩 살펴보자.

 

첫째, 4대 문명을 발생시킬 정도의 기적이라 일컬어지는 나일강(Nile river)! 연중 내내 마르지 않는 나일강은 이집트에겐 선물 같은 존재다. 하지만 석회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식수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물값이 기름값보다 비싸다.

 

둘째, 이집트에서는 물이 물을 부른다. 배수구 시설이 전혀 없기 때문에, 연 100mm도 안 되는 강수량이지만 비가 조금 많이 오면 물이 넘쳐나서 난장판이다. 보통은 금방 그치기 때문에 아무도 우산을 쓰지는 않았다.

 

셋째, 아스완(Aswan). 카이로에서 아스완까지는 야간 침대 기차(호텔 열차)가 있어 자면서 이동한다면 여행시간을 벌 수 있다. 아스완댐으로 유명해진 이곳은 ‘하얀 천과 바람만 있으면 어디든 갈 수 있어’라는 드라마 대사를 연상시킨다. 카이로에서 본 매연에 휩싸인 회색빛 나일강이 아닌 이집트 전통 돛단배인 펠루카(felucca)의 흰 돛과 대비되는 파란 나일강물을 볼 수 있다.

 

넷째, 아라비아반도와 아프리카 대륙을 나누는 곳에 위치해 있으며 지중해와 인도양 사이의 홍해를 느낄 수 있는 후루가다(Hurghada). 이곳에는 고급 리조트들이 많고, 각 리조트들은 전용 비치를 지니고 있어 한적함을 느낄 수 있다. 우리는 룩소르에서 육로로 이동했지만, 시간이 없고 여행경비에 여유가 있다면 카이로와 후루가다를 연결하는 항공편이 하루에도 여러 편 있으니 이용해도 좋을 것 같다. 근처의 재래시장 수크(souk)에 들러보면 시골 장터의 정겨움과 이집트의 향취도 느낄 수 있다.

 

끝으로, 이집트 시나이반도 남동쪽에 위치한 다합(Dahab). 시나이반도의 경비가 삼엄해 버스로 통과하며 총을 들고 보초 서는 군인들의 모습에 잔뜩 긴장했었는데, 세계 여행자들의 블랙홀이라 불리는 이유를 곧 깨닫게 되었다. ‘다합'은 아랍어로 금을 의미하는데 해안이 황금빛 모래로 덮여있어 이런 지명이 붙었다고 한다. 깨끗한 물 아래로 새하얀 산호초와 물고기들이 보여 스노클링을 하기 좋고 바람이 많이 불어서 윈드서핑을 즐기기에 적합하며, 세계적으로 유명한 다이빙 포인트 블루 홀(Bule hole)이 있어 한 번 들어오면 빠져나갈 수 없는 구멍(hole) 같은 관광지이다.

배너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