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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직대비

[교육학] 기능론과 결과평등과 예술적 교육과정

[문제] 다음 제시문을 참고하여 (1) 기능론의 교육적 관점과 인간자본론을 논하고, (2) 교육과정 사회학의 기본입장과 문화재생산이론을 설명하시오. (3) 결과적 평등 차원에서 교사와 학교 및 정부의 역할을 논하고, (4) 재개념주의적 관점에서 아이즈너(E. W. Eisner)의 예술적 교육과정 운영 방안을 논하시오.【총 20점】

[제시문]
 · 기능론이란 한 사회를 부분들의 총체 또는 유기체로 간주한다. 모든 생명체는 유기체로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유기체를 이루는 각 부분이 각각의 기능을 잘 수행해야 한다. 그리고 이런 각 부분의 기능은 전체와 뗄 수 없는 필연적 관계에 있다. 교육사회학의 창시자인 뒤르켐(Emile Durkheim)은 사회통합과 사회화를 강조하였다. 그가 말하는 사회화란 개인을 사회적 존재로 만드는 일이며, 교육은 사회의 존속·유지를 위해 개인을 사회화시키는 일이다. 사회화에는 보편사회화와 특수사회화가 있다. 보편사회화란 사회 구성원이라면 누구나 갖춰야 할 공통적 품성을 지니게 하는 과정이고, 특수사회화란 특정 직업적 기능이나 관련 소양을 갖추게 하는 과정이다.

 · 갈등론은 교육이 민주주의·사회이동·평등·정의 등을 실현한다는 전제를 의심한다. 대신 학교가 지배집단의 가치나 이데올로기, 서열화된 기존 계급구조를 재생산한다고 본다. 또 가장 공정한 장치라고 여기는 업적주의 또는 능력주의가 구조적 모순을 은폐하는 허울에 불과하고, 갈등의 주원인이 재산이나 자원의 불평등한 분배에 있다고 간주한다. 학교는 경제적 기회나 분배의 불평등을 만들어내고, 사회적 지위를 세습시키는 기구로 자리 잡고 있다는 것이다.

 · 신교육사회학의 대표자인 영(Young)은 과거의 교육사회학이 교육에 관한 기존 생각들을 그대로 답습해 왔다고 비판하였다. 기존의 생각이나 전제들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기는커녕 그것들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기만 했다는 것이다. 예컨대 노동자 계급의 자녀들이 학교에서 성공하지 못한 현상을 설명할 때, 과거의 교육사회학은 교사가 잘못 가르쳤다든가 그 아동의 능력이 부족하다는 식으로 전통적 결손 모형에 의존하였다는 것이다. 영은 이러한 태도를 잘못된 것으로 보았다. 대신 그는 학교에서 가르치는 교육내용의 본질뿐만 아니라 학교 교육의 모든 측면과 과정을 문제시해야 한다고 보았다. 

 · 아이즈너는 스탠퍼드대학의 교육과정학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교육과정 프로젝트를 다양하게 수행하였다. 그는 자신의 경험에 기초하여 저술한 <교육적 상상력>을 통해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을 선보였다. 아이즈너는 행동주의 목표를 중심으로 개발되는 교육과정 구성, 개발 절차의 엄밀성을 어느 정도 인정한다. 그러나 학교 교육과정에서 의도하는 교육적 결과는 그보다 훨씬 다양하고 광범위하기 때문에 교육적 의도에 맞게 우리의 ‘교육적 상상력’을 동원하여 최선의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교육제도를 사람의 역할 행동을 규제하는 시스템적인 측면에서 바라보자면, 아이즈너의 교육과정 개발관에서는 사람을 도외시한 시스템은 완벽할 수 없다. 그는 교육과정 개발에서 사람에 대한 탐구를 중요시했다. 이러한 그의 교육과정관은 ‘수업(teaching)은 예술(art)이다’라는 말로 축약된다. 아이즈너는 학교 교육과정에서 관습적으로, 그리고 전통적으로 선택되는 것뿐만 아니라 배제되는 것들에도 주목한다. 그는 교육을 기술적이고 처방적이기보다는 확산적이고 예술적이라고 본다. 그래서 교육과정 개발과정을 ‘교육적 상상력’을 발현하는 과정으로 본다.

 · 답안의 논리적 구성 및 표현 [총 4점]
 · 논술의 내용 [총 16점]
- 기능론의 교육적 관점과 인간자본론 설명 [4점]
- 교육과정 사회학의 기본입장과 문화재생산이론 설명 [4점]
- 결과적 평등 차원에서의 교사와 학교 및 정부의 역할 각각 2가지 [4점]
- 재개념주의적 관점에서 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운영방안(목적, 내용, 방법, 교사역할) [4점]

1. 서론
교육은 위대한 평등장치이다. 학교는 능력주의에 따라 누구에게나 교육기회를 제공하여 개인에게는 계층 상승의 기회를 부여하고, 국가발전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해 주기 때문이다. 그러나 비판적인 입장에서는 학교가 지배계층에 유리한 내용을 선정하여 가르침에 따라 계층 간 교육격차와 사회 불평등을 심화시킨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교사는 교육격차의 원인을 분석하여 해소하고, 만인의 수월성을 위한 교육기회 제공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2. 본론
1) 기능론의 교육적 관점과 인간자본론 설명 [4점]
기능론은 사회유기체설 입장에서 사회는 여러 요소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요소는 전체 존속을 위해 각 기능을 수행한다고 본다. 이러한 기능론을 교육적 관점에서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는 사회의 일부로서 기존 사회 유지와 발전을 위해 기능한다고 본다. 둘째, 사회구성원에 의해 합의된 보편적이고 누구에게나 가치 있는 내용을 가르친다고 본다. 셋째, 학교는 사회 구성원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함양시키는 사회화의 역할을 수행한다. 넷째, 학교는 누구에게나 능력에 따라 사회적 지위를 획득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여 공정한 선발장치의 역할을 한다고 본다. 이러한 기능론의 하위이론인 인간자본론에서는 교육을 인간자본의 투자로 본다. 인간자본에의 투자는 학력과 생산성을 증대시키고 소득 증가에 기여하므로, 교육을 통해 계층상승이 되고 사회가 발전할 수 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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