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상세검색

충북교사전자현미경연구회, 샘나

전자현미경으로 적게는 1000배, 많게는 30만 배까지 확대된 생태자료를 공유하면서 교사의 전문성 제고는 물론 수준 높은 학습자료를 제공하는 이 모임의 공식명칭은 ‘샘나(충북교사전자현미경연구회)’이다. 자연의 신비함과 흥미로운 과학의 세계를 만나볼 수 있는 샘나의 이야기를 담아왔다.


“이것 좀 보세요. 물매화의 전략이 놀랍기만 한데요?”
이종훈 교사가 연구실에 흩어져있던 회원들을 불러 모은다. 전자현미경과 연결된 모니터에는 범의귀과의 여러해살이풀 물매화의 확대된 이미지가 떠있다. 오늘 첫 발표를 맡은 이 교사는 물매화가 피는 시기, 분포 지역, 꽃의 생김새 등을 설명하는 데 여념이 없다.
“꽃이 피는 시기는 7~9월이고 꽃받침 조각은 5개, 긴 타원 모양이고 녹색입니다. 꽃잎에 난 세로줄은 곤충을 유인하는 도로 표지판 같은 역할을 하고요. 수술은 5개인데 수술대 중 하나가 먼저 자라서 암술머리를 덮으면서 성숙하여 꽃가루를 퍼트리고 나면 바깥으로 젖혀지고, 또 다른 하나가 자라서 암술머리를 덮는 식으로 5개가 차례차례 교대로 암술머리를 덮죠. 5개가 다 젖혀지면 4개로 갈라진 암술머리가 노출되는데, 이게 제꽃가루받이를 피하기 위한 물매화만의 전략인거죠.”
이 교사가 오랜 기간 연구하고 전자현미경으로 촬영한 데이터를 발표하자 회원들도 호기심 어린 눈빛으로 경청하면서 각자 자신이 조사한 내용과 비교하고 의견을 나누고 질문에 질문을 계속한다.

교사에게 생생한 현장경험을!
따스한 햇살에 절로 기지개가 펴지는 3월, 충청북도교육과학연구원에서 샘나 회원들을 만났다. 이날 모임은 회장을 맡고 있는 이종훈(원평중) 교사를 비롯해 신동선(목도고)·우래제(금천중)·윤삼수 (청석고) 교사와 장용숙(충청북도교육과학연구원) 연구사가 참여하여 각자 준비한 자료를 발표하는 것으로 시작됐다.
이 모임은 수억 원대의 최첨단 고가 장비인 전자현미경이 충청북도교육과학연구원에 처음 설치되었던 2000년에 교사의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학습자료 개발과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탐구활동을 목적으로 활동을 개시했다. 당시 초창기 회원으로 중추적 역할을 담당했던 신동선, 우래제, 이범모, 장용숙, 최종석 교사를 필두로 현재는 충청북도 내 과학교사 50여 명이 방과후나 주말을 활용하여 모임에 참여하면서 규모를 키워가고 있다.
“그때만 해도 전자현미경이라는 기자재는 최첨단 장비로 쉽게 접하기 힘든 장비였어요. 처음 전자현미경을 만져봤을 때는 신기함 그 자체였죠. 지금도 전자현미경실의 구조를 보면 아시겠지만 당시는 더더욱 아무나 접근해서 만질 수 없는 특별한 장비였죠. 그래서 전자현미경 및 각종 기자재 활용에 관한 연수를 시작으로 다양한 연수와 회원 간의 소통을 통해 모임의 전문성을 높일 목적으로 프로그램을 구성·운영했어요.”
장용숙 연구사의 말이다. 이 모임은 활동영역을 크게 5개로 분류·운영하고 있다. 생물교과연구학습지개발에 주력하는 연구부, 생태탐사를 담당하는 생태부, 각종 연수와 세미나 개최를 주관하는 연수부, 학생교육 및 생태학교 운영을 총괄하는 교육부, 사진전시회 개최 및 모임 활동사진을 전담하는 사진부가 바로 그것이다. 자신의 관심분야에 따라 부서를 선택하고 참여할 수 있다는 점 역시 이 모임이 갖는 특징 중 하나다.

정기 모임은 매주 목요일 저녁 7시에 갖고 이를 통해 현장생태탐사는 물론 현장자료 검토, 교육적 활용방안, 생물교과수업에 필요한 정보공유 및 토론 등이 이뤄진다.
“교사가 되기까지 대부분의 교사들이 이론중심의 교육을 받잖아요. 그렇다보니 교사 스스로 이론을 뒷받침할 수 있는 현장적용활동이 부족한 게 사실이거든요. 샘나의 역할이 바로 여기에 있어요. 현장경험을 강화시켜주는 것이죠.”
장용숙 연구사는 모임이 갖는 가장 큰 의미를 교사의 역량 강화로 꼽았다.
“초등학교 1학년 교과서에는 학교 뜰을 찾아가 봄에 피는 꽃을 찾아보는 활동이 있어요. 그런데 교사들도 학교 뜰에 있는 작은 풀꽃들이 꽃이라는 사실을 잘 모르는 경우가 많아요. 개나리, 영산홍, 백목련 정도만 있다고 생각하기 일쑤죠. 그런데 모임에 나오면서부터는 달라졌어요. 모임에서 식물에 대한 지식을 쌓고 학교 뜰로 나가보니까 무려 16가지의 크고 작은 꽃들을 발견할 수 있었어요. 덕분에 활동지를 만들고 아이들과 함께 신나게 꽃을 찾아보는 창의적 체험활동을 할 수 있었어요.”
다수의 교사가 참여하는 모임인 만큼 폭넓은 연구 및 다채로운 현장체험을 공유하면서 교사의 전문성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교사의 수업 질 제고는 자연스러운 결과이다.

만족도 높은 생태학교 프로그램 운영
이 모임은 교사의 역량 강화를 통한 전문성 제고 외에도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생태학교 프로그램 운영에도 주력하고 있다.
“매주 둘째 주 토요일에는 초·중·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생태학교 수업을 진행해요. 우암골자연생태학습공원에서 100분 블록타임제로 2시간 운영되고 넷째 주 토요일에는 정기 생태탐사를 실시하는데 학생들의 반응이 아주 좋아요.”
생태부에서 활동하고 있는 우래제 교사는 “자세히 관찰하고 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야만 볼 수 있는 자연현상이 있다”고 말하면서 이론만으로 알 수 없는 많은 변이들을 직접 탐사하면서 찾아내고 관찰하는 것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우암골자연생태학습공원에서 실시하는 생태학교는 매년 3월 온라인으로 참가신청을 받는데 신청 첫날 오전에만 모집 인원의 4배 이상이 신청할 만큼 인기가 많다. 또 비나 바람 등 기후가 나쁜 날에도 학생 출석률이 99%일만큼 참여율이 좋고, 모든 교육이 끝난 후 여는 평가회에서도 학생과 학부모의 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신동선 교사는 “물리나 화학 등의 과학교육과는 달리 생물은 자연에서 자연 그대로 접할 때 가장 가치 있는 자료가 된다”면서 “새롭게 변이를 일으키는 식물을 찾아 연구하고, 식물도감이나 유명한 교수들이 집필한 책을 보며 식물의 전략을 탐구하면 살아있는 지식을 갖게 되기 때문에 생태학교는 학생들에게 꼭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특별한 사진전 ‘비밀의 화원’
생태학교와 함께 이 모임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또 다른 핵심 활동이 있다. 바로 사진전시회 개최.
“작품 멋지죠? 자연의 아름다움은 언제나 감탄을 불러일으키죠.”
윤삼수 교사가 올해로 5회를 맞은 ‘비밀의 화원’ 전시장으로 안내하며 말한다. 전자현미경으로 적게는 1000배, 많게는 30만 배까지 확대된 꽃과 화초 등의 사진 40여 점이 전시장을 빼곡하게 채우고 있다. 2008년부터 생태탐사를 하면서 주제별로 촬영한 생태사진과 현미경사진을 모아 ‘비밀의 화원’이라는 전시를 열었는데 주변 반응이 좋아 회를 거듭해 열었던 것이 올해까지 이어져 5회가 됐다.
“일반현미경은 400배만 확대를 해도 이미지가 쉽게 깨지는 데 반해 전자현미경은 1만5000배까지 확대를 해도 선명한 화질이 유지돼요. 덕분에 꽃의 구조, 생식기관, 종자의 모습 등에 대한 정보를 정확하게 얻을 수 있어요.”
전자현미경으로 촬영한 이미지들은 학생들과 일반인들이 쉽게 접하기 힘든 자연의 신비로움이라고 말하는 윤 교사는, 전시를 통해 자연에 대한 경외감, 관찰의 중요성, 그리고 생물에 대한 잘못된 개념을 새롭게 알아가는 계기가 되고 있다고 전했다.

지속적 자기발전 꾀하는 모임
이미 충청북도교육청에는 많은 과학교사모임이 등록·활동 중이다. 하지만 그 중에서 생물교육을 집중적으로 다루는 과학교사모임은 샘나가 유일하다. 신동선 교사는 과학의 영역을 크게 물리, 화학, 지구과학, 생물로 나눠볼 때 4분의 1은 생물교사모임이어야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고 말하면서 그런 의미에서 샘나의 활동과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제 샘나는 생물교육 전반에 걸친 교육적 기능을 하기 위해 모이고 연구하고 토론하는 모임으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생태, 환경, 창의인성과 어우러지는 융합교육 측면에서 봐도 생물교육은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저희는 스스로 연구하면서 길을 닦는 교사가 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끊임없이 변하는 교육적 지식을 찾아 배우면서 공교육을 담당하는 자랑스러운 교사가 되겠다는 의지를 밝힌 샘나. 교사로서 자부할 만한 경력을 가진 이들이지만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지속적인 자기계발과 정보 공유, 토론 등을 통해 교사로서의 즐거움을 만끽하는 이 모임이 이름 그대로 ‘샘이 나도록 재미있는 모임’으로 발전하길 기대한다.
배너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