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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리포트(미분류)

<나의 미국체험> 미국 성인교육 및 평생교육학회

2005년 11월 6일에서 8일에 개최된 CIAE of AAACE에 참석하고 논문을 발표하고 게재하였다. AAACE는 미국성인 교육 및 평생교육 학회( American Association for and Continuing Education)로 이 학회내에 국제성인교육부 즉 CIAE( Commission on International Adult Education)가 있으며 세계의 여러 나라 학자들이 참석하여 자신들의 연구물을 발표한다.

일요일 저녁 7시부터 9시까지 진행된 개막일정에는 회장의 환영인사와 “침묵의 가치와 의미” 라는 주제로 기조강연이 있었다. 강연의 내용은 침묵은 사색과 관찰 즉 깊은 사고를 가져올 수 있다는 측면과 강요된 침묵의 부정적인 측면, 無念의 가능성 등이 거론되었다. 활발한 토론이 있었는데 나는 침묵보다는 대화가 중요하다는 입장에 있었으며, 대화에 있어서 상대방에 대한 예의를 갖추는 것이 중요한 덕목이라고 어설픈 영어로 토론에 끼여들어 호응을 받았다. 미국도 한국과 마찬가지로 남자 교수들은 말많은 사람 특히 여자들은 ‘질색’이라고 하여 웃음바다가 되었다.

일반적으로 한국은 대화의 문화가 빈약하다는 말을 듣는다. 그럴까? 대화의 문화가 빈약한 것이 아니고 대화를 통한 통합을 이루어내는 문화가 빈약한 것은 아닌가? 조선시대 내내 정파를 나누어 시시비비를 가리고, 지금도 골목의 복덕방 할아버님들, 명절에 만난 형제들도 한 주제에 대해 견해를 달리하여 분주히 자신들의 주장을 펼친다. 예전에는 남성들이 주로 대화를 나누었으나 요즈음은 여성들 즉 여자 형제나 마나님들도 관심있는 주제에 대해 TV를 함께 보며 자신들의 생각을 전달하고, 선거에 투표를 하는 데에도 자신의 선택을 중시한다.

토론은 무성하고, 주장은 난무한데 서로를 인정하고, 상대에 대한 예의를 갖추며, 각 주장의 장점을 받아들여 서로의 주장과 양보를 통해 최선의 선택을 만들어가고, 만들어진 선택이 비록 차선이라도 결정이 되었으면 결정을 따르는 자세가 부족한 것은 아닌가? 1년의 짧은 기간동안 체험한 나의 작은 경험에 기대어 미국문화에 대해서 판단을 내리는 것은 무모한 일이나 나의 체험과 이곳에 오래 거주한 다른 분들이 전해주는 말에 의지하면 미국은 상대방이 비록 나와 다른 의견을 가졌으나 인정할 만하다고 여기면 바로 경청을 하고, 오히려 타인의 다른 생각이 나의 시각을 넓혀준다고 장려하는 사회분위기를 지녔다. 남녀노소를 막론한 이러한 유연성이 내가 미국에서 배우고자하는 몇몇 덕목 중의 하나이다.

나는 침묵하기보다 대화의 기술과 타협의 기술을 배우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침묵을 지지하는 분들의 의견 즉 쓸데없는 말들이 너무 많아 깊이 사색할 여가가 없으며, 타인의 시간과 에너지의 낭비를 초래한다는 측면도 대화를 장려하는 사람들이 참고해야 할 중요한 지적이다.

내가 관심있게 들었던 발표중의 하나는 대만의 현장대학 교수로 계신 스님이 발표한 이민여성들을 위한 프로그램과 대학교육과의 연계이다. 현재 대만도 한국과 마찬가지로 많은 사람들이 다른 나라로 이민을 가고 있고, 또한 아시아의 다른 여러 나라에서 이민을 오고 있으며, 저출산으로 고민이 많고, 대만 사람과 다른 아시아계 사람과의 결혼으로 인해 발생한 많은 문제점들을 가지고 있단다.

발표의 내용은 국제결혼의 양적증가와 질적인 변화, 국제결혼 양상의 발달과정과 문제점, 국제결혼자를 위한 교육에 대한 관심의 증가와 교육정책 및 프로그램의 필요성, 이민자(移民)의 다문화적 시각에 기초한 교육서비스의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것이었다. 이 대학에서는 이민자 그룹을 위한 학과목을 설정하고 구체적인 교육과정을 마련하여 학생들이 이들을 만나 서로의 경험을 교환하고 이해하고 그러한 과정에서 시민으로서의 책임감을 증가시키고, 이들을 돕기 위한 실제 활동을 찾아보게 하고자 하였으며, 이 활동이 학생과 지역사회, 대학과 정부 그리고 프로그램 관리자 및 조정자에 영향을 주어 변화가 일어나기를 기대하고 있었다.

대만에서는 유치원을 비롯한 고등학교까지 이민자와 국제결혼자들의 자녀의 학교교육을 돕는 프로그램이 학교내에 있었다. 미국의 ESL 수업과 같은 형태가 아닐까 하고 생각하였다. 대만은 중국과 마찬가지로 교육에 있어서도 실용적인 측면이 강하다는 인상을 받았다. 한국의 경우에는 공주대학 학생들이 자원봉사자가 되어 돕는 ‘코시안’ 즉 한국 사람과 아시아계 사람들 사이에 태어난 아이들의 학교 공부를 도와주는 프로그램을 학생들이 인터넷 프로그램에 올려 소개한 적이 있다.

또 다른 발표자는 미국 교수로 러시아의 Magadan시의 여성센터의 프로그램을 소개하였다. 이 시의 여성센터는 폭력방지뿐 아니라 장애아와 장애부모를 위한 프로그램, 임신부를 위한 프로그램(의사와 미국 교환학생이 참가하였다), 아기(baby)를 위한 프로그램, 여성을 위한 컴퓨터 교육, 부활절 파티를 위한 장식, 공예 교육을 실시하고 있었으며, 새로운 자격증 코스를 개발하고 있었고, 여성들이 차를 마시면서 정보를 공유하고 수다로 여유를 즐기는 방이 있었다. 그리고 또한 젊은 여성리더와 조정자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과 여성 리더들간의 협력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었다.

나는 한국의 유치원 아동 및 아동의 부모 그리고 대학생을 위한 효과적인 영어 습득 교수방법을 소개하며 외국어를 배우거나 가르치는 다른 연구자들에게 시사점을 주기를 기대하였다. 미국 국제성인 및 평생교육 학회는 미국을 비롯한 중국 교수, 사프러스 연구원, 대만 교수, 현재는 미국 시민이지만 나미비아인 교수, 독일 교수가 참여하였다. 중국과 대만은 세 명의 교수가 참석하여 중국어로 서로 도움을 주고받아 부러웠다.

나는 미국의 있는 동안 두 곳의 유아관련 학회, 한 학자의 이론을 기반으로 유아로부터 고등학교까지의 연계교육을 지향하는 학회, 학자들보다 비즈니스맨이 주로 많은 e-learning 연합회, 그리고 두 곳의 성인교육학회에 참석하였다. 이들 모임의 특색은 발표자와 참여자간의 토론이 대단히 활발하다는 것이다. 특히 비즈니스맨들의 모임이었던 연합회는 발표자와 참여자간의 토론보다 오히려 참여자와 참여자간의 토론이 더 많은 경우가 종종 있었으며, 발표자는 듣기만 하고 참여자들은 한 마디라도 더 말을 하려다가 시간이 다 되어 아쉽게 헤어지기도 하였다. 발표에도 일정한 형식이 있는 것이 아니며, 내용의 실제적 적용에 주된 관심이 있었다. 한국의 인문사회계의 논문은 정형화되어 그를 조금만 벗어나도 인정하지 않으려는 경우가 많다. 발표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다른 학자들의 글만을 인용하는데 급급한 지루한 글과 내용보다는 내가 살고 있는 세계에 대한 방향이나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거나 실제적 적용의 사례와 도전에 관심이 많은 내게 위 학회들의 참석은 대단히 많은 도움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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