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일초에서는 교육적 배려 대상인 학생 멘티(5학년 7명)와 온·오프라인 멘토, 모니터선생님, 코디네이터로 구성되어 있다. 주2회 실하며 월요일에는 공부방에 모여서 EBS 학습동영상 강의를 듣고, 수요일에는 EBS 학습동영상 강의 시청과 함께 EBS 온라인멘토와 1:1 화상 멘토링을 통해 자기 주도적인 학습방법과 학교생활 전반에 관한 멘토링을 한다. 그 외 오프라인멘토와 모니터선생님을 통해 멘토링도 이루어지고 있다.

3달을 1섹션으로하여 EBS 학습동영상 강의 시청과 EBS 온라인멘토와 1:1 화상 멘토링, 그리고 봉사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어 학력 향상과 함께 나눔과 봉사의 실천으로 누구나 자신의 꿈을 실현할 수 있는 사회 구성원으로 참여할 수 있게 하여 폭넓은 사회통합을 이끌어 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안 교장은 “교육적 배려가 필요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화상통화를 통한 교과학습과 나눔을 실천하고자 하는 봉사활동으로 통해 학습에 대한 자신감 뿐만 아니라 꿈과 희망을 품고 키워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혜림 학부모는 “아이가 너무 좋아해요. 처음 EBS 화상학습멘토링 프로그램에 가입한 날 벌써 혼자서 공부를 시작했어요. 교재가 아직 도착하지 않았는데요. 학습하는 교과가 사회, 과학, 수학이지만 영어와 국어도 학습동영상강의를 듣고 싶어하여 교재를 사 주었어요. 온라인멘토와 1:1 화상 멘토링을 한 날은 친구처럼 많은 이야기도 나누고 모르는 부분도 가르쳐 주어서 이 프로그램을 하게 되어 매우 기뻐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