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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탐방

'미국영화 톺아보기' 발간에 부쳐

평론집 등 총 48권(편저 4권 포함)째 저서인 ‘미국영화 톺아보기’라는 책을 최근 세상에 내놓았다. ‘한국영화 톺아보기’ 출간 6개월 남짓만에 펴낸 또 한 권의 영화 이야기 책이다. 이렇게 빨리 ‘미국영화 톺아보기’를 펴내게 된 건 순전 전라북도문화관광재단의 예술인재난극복지원사업에 선정된 덕분이라 할 수 있다.

 

아무튼 ‘미국영화 톺아보기’는 영화 이야기로만 국한하면 12번째 장세진 지음의 책이다. 직전 펴낸 ‘한국영화 톺아보기’와 짝을 이루기 위해서 제목을 ‘미국영화 톺아보기’라 했을 뿐 미제(美製)라면 사족을 못쓰는 그런 따위와는 단 1도 관련이 없다. 책 제목에 ‘미국영화’가 들어간 것은 2005년 ‘미국영화 째려보기’에 이어 15년 만의 일이다.

 

굳이 밝히자면 1992년부터 펴내기 시작한 12권의 장세진 영화평론집중 이번이 두 번째다. 다른 무엇보다도 이제 더 이상 옛날처럼 할리우드 블록버스터가 싹쓸이하는 한국 영화시장이 아니다. 단적으로 말하면 그만큼 한국영화가 막강한 경쟁력을 갖게 되었다는 얘기다. 책 제목이 ‘미국영화 째려보기’에서 ‘미국영화 톺아보기’로 변한 이유라 할까.

 

‘미국영화 톺아보기’라는 제목으로 책을 냈지만, 사실 나는 과거 운동권으로서의 반미(反美)까지는 아니더라도 미국을 탐탁찮게 여겨온 국수주의자라 할 수 있다. 문화면에서 그런데, 이른바 할리우드 블록버스터로 세계영화 시장을 꽉 잡고 있는 미국이라서다. 오죽했으면 첫 영화평론집 제목이 ‘우리영화 좀 봅시다’(1992년)였을까! 응당 이 책은 한국영화만 수록한 평론집이다.

 

이후에 펴낸 평론집도 한국영화만을 대상으로 했다. ‘한국영화 씹어먹기’(1995)ㆍ‘한국영화산책’(1996)ㆍ‘한국영화를 위함’(1999) 등이다. 할리우드 블록버스터 등 미국영화를 책에 싣기 시작한 것은 ‘영화읽기 프리즘’(2001)부터다. 여기저기 연재한 글을 싣다 보니 자연스럽게 미국을 비롯한 외국영화들까지 담는 책이 되었다.

 

지난 4월 펴낸 ‘한국영화 톺아보기’는 한국영화만을 대상으로 한 책이지만, 1990년대와 같은 의도가 있는 건 아니다. 단순히 원고 분량이 700쪽 넘게 나와 한국영화만을 우선 세상과 만나게 했다. 다행스럽게도 전북문화관광재단의 지원이 있어 ‘한국영화 톺아보기’에서 빠진 할리우드 블록버스터들과 외국영화들을 360쪽짜리 ‘미국영화 톺아보기’로 낸 것이다.

 

내친김에 하나 더 말할 게 있다. 바로 ‘영어 광풍’이다. 일례로 나는 조정래 장편소설 ‘풀꽃도 꽃이다’의 가히 역대급이라 할만한 영어 광풍에 대한 고발을 공감하고 지지한다. 이른바 ‘세계화’에 목맨 김영삼 정부의 초등학교 3~4학년 영어 가르치기부터 이명박 정권의 ‘오륀지’ 파동까지 영어 조기교육에 대한 신랄한 고발이 그것이다.

 

소설은 아예 ‘자발적 문화식민지1, 2’란 꼭지를 통해 영어에 환장한 이 땅의 성인 모습까지 보여주고 있다. 다름 아니라 여대생 남온유가 원어민 강사 포먼의 아이를 일부러 임신하여 자발적 문화식민지 일원이 되고자함을 통렬히 비판하고 있는 것이다. “미제라면 양잿물도 마신다”는 오래 전 속언이 스멀스멀 기어 나올 지경이다.

 

개인적으로는 일식집을 ‘왜식집’이라 부르는 작가의 대일본관과 함께 이러한 미국 인식에 너무 공감한다. 무릇 책읽기에서 감동 받지 않으려고 애쓰는 평론가인 나를 조정래 팬이 되게 만든 이유의 전부라 해도 무방할 정도의 민족주의라 할까. ‘우리것은 소중한 것이여’를 너무 심하게 신봉해서 그런 지도 모른다.

 

어쨌든 영어 본토 발음을 내려고, 맙소사! 어린이 혀까지 수술해대는 ‘어리석고 서글픈 한국적 코미디’의 나라라니, 할 말을 잃는다. 지금은 미국에 대한 국수주의적 생각이 많이 완화되거나 엷어졌지만, 영어는 그걸로 밥 벌어 먹고 살 사람들만 열심히 하면 될 외국어다. 48권의 책을 내면서 지금까지 한 번도 없었던 ‘발간에 부쳐’를 쓰는 이유가 거기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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