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상세검색

문화·탐방

대신 읽었습니다- 코로나 사피엔스

책으로 읽는 코로나 정국
불안과 분노의 사이에서 가치를 찾는다
자신에게 집중하는 내면을 위하여

코로나 사피엔스를 읽고, 코로나 이후를 생각한다

 

코로나가 다시 확산세가 되니 우리는 그냥 '위드 코로나(with CORONA)'로 살아야 하는 모양이라고 다들 자조해요. 분명한 것은 코로나 이전으로는 돌아가기 힘들겠다,라고 다들 인정하고 있다는 것이죠. 어떻게 보면 그까짓 바이러스 하나에 전 세계 인간이 이리도 전전긍긍하고 있으니, 우리는 그동안 참 허세 떨면서 살았어요. 인간 위에 신이 있다면 모든 것을 주관하시는 어떤 신이, 어쩌면 우리 인간을 아주 호되게 혼내고 있는 것은 아닌가, 그런 생각을 하게 됩니다.

 

코로나가 확산되면서 발 빠르게 관련 책들도 참 많이 쏟아졌어요. 저는 여기에서 <코로나 사피엔스>를 소개하려고 해요. 시중에 나온 코로나 관련 책을 대부분 읽었으나 이 책을 소개하는 이유는 평소 많이 고민했던 자기 분야에 대한 담론이라 두루 읽으면 좋겠다는 사심을 담았어요.

 

 

코로나 사피엔스

CBS 정관용의 시사자키 기획 방송물 책으로 엮어

문명의 대전환, 대한민국 석학 6인들이 신인류의 미래를 말한다

 

<코로나 사피엔스>는 애초 책보다 방송으로 먼저 나온 기획물이었어요. CBS 정관용의 시사자키에서 '문명의 대전환, 대한민국 석학 6인들이 신인류의 미래를 말한다'라는 부제를 달고 방송을 했었어요. 각 분야마다 각각 고유의 주장들이 있었으나 공통분모도 있었지요. 자연에 대한 예의, 자본주의에 대한 새로운 자각, 결국은 인간이 교만해진 그 환경 안에 바이러스는 침투했다. 이제는 환경과 경제, 우리들 일상을 재정비해야 한다는 공통된 의견에 차리리 숙연했어요. 때로는 메모도 하면서, 때로는 유튜브에 댓글도 달아가면서 참 진지하게 들었던 방송이었지요. 최재천, 장하준, 최재붕, 홍기빈, 김누리, 김경일 6인의 석학들의 답변과 시사자키 정관용의 질문으로 이어지는 기획 방송이었어요.

 

그러다 책이 나왔다는 것을 알았어요. 엄청 반가웠어요. 방송에서 못다 들은 이야기들을 책으로 다시 재편집했을 것이니, 저 책은 소장이 각이다,라는 주문을 하면서 정말 주문했어요. 아, 그런데 세상에, 이 책은 문어체로 재편성된 글이 아니라 방송에서 했던 구어체 말투 그대로 되어 있는 거예요, 책이라서 더 내용이 보충된 것이 아니라 그냥 방송에서 했던 내용을 그대로 편집해 두어서 1초간 실망했어요. 그럼에도 다시 정독했어요. 방송 들으면서 놓쳤던 부분을 다시 정리하는 의미도 있었고, 그렇지, 그렇구나,로 다시 고개 끄덕이는 그런 힘을 문장에서 다시 느꼈어요.

 

 

최재천 교수는 진짜 자연을 건드리지 않는 것이 좋다,라고

이화여대 에코학부 석좌 교수

 

평생 자연을 관찰해 온 생태학자인 최재천(이화여대 에코학부 석좌 교수) 교수님은역시나 환경 문제를 심각하게 이야기하죠. 바이러스 주기가 5년, 3년으로 짧아지고 있는데 어쩌면 앞으로는 1면 단위로 신종 바이러스가 창궐할 수 있다는 말에 간담이 서늘해졌어요. "생태 백신, 행동 백신이 궁극적인 답이라"라고 강조해요. "코로나 바이러스 원인은 결국 인간"이라고. "진짜 자연을 건드리지 않는 게 더 좋다"라고 최재천 교수는 강조해요. 저는 정말 공감 되었어요. 정말 자연을 건드리지 않고, 인간이 살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런 대재앙에 휘둘릴 수는 없어요"라고 단호하게 이야기하는 그 방점을 책에서 다시 또 보게 되었을 때, 차라리 슬펐어요.

 

 

장하준 교수, 2008년 금융위기 보다 더 큰 위기 올 수 있다

케임브리지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저에게는 경제학자의 교수 면면보다 <나쁜 사마리아인들>의 저자로 더 기억하고 있는 장하준(케임브리지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교수의 경제론은 "1929년 대공황과 2008년 금융위기 때보다 더 큰 위기가 올 수 있"라고 하는데요, 요즘의 2차 확산을 보면서 2008년 보다 더 한 위기인 것은 사실이겠다 싶어요. 사실 2008년 금융 위기는 미국의 모기지론을 중심으로 한 금융 위기라 저는 그렇게 큰 위험지수를 못 느꼈어거든 요. 그런데 지금의 경제 위기론은 피부에 착착 감기지요. 이러다 정말 굶어 죽을 수도 있겠다, 하는 그런 압박감이 와요. 여러 경제적인 담론은 여기 제 글 읽는 분들이 직접 책으로 접하시라고 여백을 남기고요, 실제로 산업 구조가 바뀔 것이다는 것, 정말 또 공감해요. 최근에 100년 비즈니스가 무너질 것이다,라고 하는데 충분히 그럴 수 있어요. 그만큼 산업이 통째로 위치 이동하고 있다 거죠. 교육, 유통이 제일 크게 바뀌는 산업구조인데 그 덕분에 배달 앱과 집에서 영화 보기 플랫폼이 연일 대박을 치고 있어요. 어느 한 쪽에서는 죽는다, 죽는다 하고. 어느 한 쪽에서는 잘 살고 있거나 더 큰 기회를 보고 있는 것이죠. 이 역시도 무섭게 변하고 있지요.

 

 

최재붕 교수, 새로운 문명을 통하여 새로운 일자리 만들어야

성균관대학교 서비스 융합디자인학과 교수

 

'문명을 읽는 공학자'로 알려진 최재붕(성균관대학교 서비스 융합디자인학과 교수) 교수도 역시 유통의 변화를 이야기하지만 "새로운 문명은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어낸다"라고 이야기해요. 그 사례로 아마존은 직원을 더 뽑아서 교육하고 있다. 인공지능이니 4차 산업으로 일자리가 자꾸 없어진다고 하는데"없어지는 일자리를 걱정할 일이 아니라는 얘기입니다. 새로운 문명을 통해 새로운 일자리를 계속 만들어야 수급의 균형을 맞출 수 있다는 거죠"라고 강조해요. 그렇지요. 언제나 일자리는 또 그 사회 변화에 맞추어서 만들어지기 마련이겠지요. 다만 그 환경의 변화 속에서 무엇을 준비하고 챙겨야 하느냐, 그것이 숙제라고 저도 생각했어요.

 

 

홍기빈 소장, 어떤 가치를 중시할 것인가, 어떤 미래를 만들어야 하는가

칼 폴라니 사회경제 연구소 소장

 

칼 폴라니 사회경제 연구소 홍기빈 소장이 전하는 메시지는 가치예요. "불확실한 상황에서 우리가 미래를 대하는 방식은 '결단'이라" 말해요."어떤 가치를 중시할 것인가, 어떤 미래를 만들어야 하는가, 어쩌면 지금이야말로 우리가 꿈꾸던 대안적 질서와 체제를 제대로 구현할 기회인지도 모른"라고 해요. 참 의미 있는 이야기들이지요. 우리가 그동안 너무 정신없이 살아왔는데, 이제는 제대로 돌아보고 둘러보아야 할 '결단'을 내려야 하는 것이지요. "무한 경제 성장이 아닌 인간과 자연과 사회 모두가 좋은 삶. 이러한 방향으로 경제를 전환하자는 거"라고 조목조목 이야기하는 부분에서는 저는 울컥했어요. 제가 이런 삶의 방향이나 가치에 유달리 마음을 담는 이유이기도 하고요.

 

 

김누리 교수, 야수 자본주의에 안녕을 고하라

중앙대학교 독어독문학과 교수

 

요즘 독일통 교육으로 각광받는 김누리(중앙대학교 독어독문학과 교수) 교수도 "야수 자본주의에 안녕을 고하라"라고이야기해요. 야수 자본주의, 참 섬찟한 단어예요. "이번에 코로나19를 겪으면서 가장 충격적으로 생각하는 게 미국에 대한 생각입니다. 한국에서는 사실상 미국에 대한 비판적 시각이 거의 없었거든"요. 그랬지요, 그러나 이 또한 또 바뀌고 있어요. 선진국이든 어디든 부의 편중으로 바이러스가 이름표 달고 다니지 않는다는 반증이지요. 김누리 교수는 "우리의 저력이 대단하다는 것, 상황은 희망적이라는 요지에는 변함 없다"라고 이야기합니다. "한국은 전환적 사고의 계기를 맞았"고, "그만큼 세계관과 사고가 넓고 깊어졌음을" 강조하고 싶다고 해요. 희망적인 메시지이지요.

 

 

김경일, 혼자만의 시간이 주는 힘. BTS와 기생충의 힘

아주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분노가 아니라 불안이다"라고 김경일(아주대학교 심리학과) 교수는 코로나 사태의 감정을 이야기해요. "코로나 때문에 '불안'한 거"라고 이야기해요. 어, 그런데요 교수님, 저는 불안보다는 분노가 요즘은 더 크게 자리 잡고 있는데 어쩌죠?

"코로나 사태 이전에는 우리는 이것도 가져야지, 저것도 가져야지 하면서 끝없는 만족감의 사이클을 돌았어요. 그러다 이번 사태로 혼자만의 시간을 갖게 된 사람들이 자기만의 라이크가 생긴 거예요"라고 이야기하는 부분에서는 벌떡 기립 박수를 보낼 뻔했어요. 분명한 것은 혼자 시간을 가지면서 자신에게 집중할 수 있는 시간 부자가 된 것은 사실이지요. 덕분에 저는 미친 듯이 책만 읽었어요. 덕분에 다시 자신에게 집중할 수 있는 여백이 생긴 것은 사실이에요.

 

 

코로나 사피엔스

 

6인 석학들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다시 책으로 읽으면서 정말 우리는 코로나 이전으로는 돌아갈 수 없구나를 다시 실감하고 인정해야 하는구나를 느껴요. 그 실감과 인정을 누가 빨리, 누가 건강하게 하느냐에 따라서 우리들 미래는 또 달라지겠다 생각해요. 사는 것은 언제나 종이 한 장 차이인데 그 차이 안에 자신이 느끼는 체감의 변화를 잘 버티고 뛰어넘느냐가 관건이다는 진부한 논리를 또 쓰게 되네요.

 

아무리 'with 코로나'라고 해도 이제는 확진자 문자가 그만 오면 좋겠어요. 조금씩 추이가 내려가서 완전한 예전 같은 날들은 아니더라도 숨 쉬고, 호흡할 수 있는 일상 가까이에 가고 싶네요. 모두들 같은 마음 일 것입니다. 저는 이 코로나 정국에 열심히 읽고 메모로 남기려 합니다.

다음에는 <코로나 이후의 세계>는 어떤지 '제이슨 성 커'의 미래예측으로 또 봬요.

 

글쓴이 / 나우리 

읽고, 쓰고, 보는 일로 강의를 만들고, 문화를 만드는 기획자입니다.

세상에 태어나 싫증을 내지 않고, 꾸준히 지속이 행하고 있는 유일한 것은, 책 읽기입니다.

코로나 정국 6개월 동안 180여권의 책을 읽었습니다. 읽은 책을 정리하고 요약하면서 미래와 문화를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대신 읽었습니다

배너

관련태그

코로나사피엔스  코로나이후  대신읽었습니다  코로나책  미래예측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