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상세검색

학교경영

소모적인 ‘말싸움’보다는 ‘선이해 후지도’ 전략을

함께하는 생활지도

“생활지도가 고통스러워요.” 2013년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가 교사 1,269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설문조사에서 교사의 68.6%는 ‘생활지도가 고통스럽다’고 대답했다. 최근 터져 나오는 끔찍한 여중생들의 폭행사건에서 보듯, 요즘 학생들의 행동은 교사의 ‘훈화’가 먹히는 범위를 넘어서 있다. 생활지도가 ‘어렵다’가 아니라 ‘고통스럽다’는 말이 가슴에 더 와 닿는 이유이다.


교사와 학생의 생각 차이가 만드는 갈등

학교에서 교사와 학생들이 가장 많이 부딪치는 부분은 교칙위반이다. 학교에서 정한 규칙과 학생자치위원회에서 결정한 규칙이 아무리 상식적이고 공동선을 위한 것이라고 해도 아이들은 규칙을 잘 따르려고 하지 않는다. 그런 규칙이 왜 필요한지 느끼지 못한 채 그저 자신들을 ‘통제’하려는 수단이라고 여긴다. 학교에서 규칙을 정한 이유는 분명하다. 규칙은 학교생활의 기본원칙이다. 집단을 통제하고, 학생을 괴롭히기 위해서 만들어진 것이 아니다. 교사와 학생 모두의 자유와 권리를 지키기 위해서 만들어졌다. 하지만 학생들은 오히려 규칙 때문에 자유를 억압받고 권리를 침해당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학생들은 교칙위반을 지적하며 훈화하는 교사에게 ‘아, 내가 잘못했구나’ 하는 반성의 모습 대신 ‘아, 짜증나’라는 분노 감정을 보인다. “왜 나만 지적해요?”라며 따져 묻거나 “그냥 벌점 주세요. 그러면 되잖아요!”라며 귀찮아한다.


왜일까? 교칙위반을 바라보는 교사와 학생의 핵심이 서로 다르기 때문이다. 교사의 핵심은 ‘잘못된 행동’에 있고, 학생의 핵심은 그 잘못된 행동을 할 수밖에 없었던 ‘자신의 상황’에 있다. 그래서 학생은 교사가 자신의 입장을 이해해 주기를 바라고, 교사는 반성의 기미 없이 자신의 입장만 늘어놓는 학생을 이해하기 힘들다. 서로 대화를 하고 있지만 사실 자신의 입장만 주장하고 있는 셈이다.


생활 변화를 이끌어 내는 ‘선이해 후지도’ 전략

학생 생활지도로 골치 아파하는 동료교사에게 강조하는 생활지도 전략이 있다. ‘선이해 후지도’로 이름 붙인 생활지도 전략에 대해 살펴보자. ‘선이해 후지도’ 전략은 학생들 이 호소하는 나름대로의 이유를 충분히 들어주면서 ‘그럴 수 있었겠구나’라고 먼저 인정(이해)해주고 난 후, 그에 따른 지도를 하는 것이다.


학생들이 규칙을 어길 수밖에 없었던 이유는 각양각색이다. 경우에 따라서 ‘납득 가능한’ 이유도 있지만, 많은 부분 ‘변명과 핑계’가 많다. 학생들의 ‘그럴 수밖에 없었던, 다급하고 그럴듯한 이유’를 듣다 보면 헛웃음이 나올 정도로 어이없기도 하고, 뻔한 거짓말에 노여움이 생기기도 하고, 변죽 좋은 애교에 감정이 사르르 풀리기도 한다. 이때 중요한 것은 처음부터 끝까지 학생의 상황에 초점을 맞춰 학생의 말을 들어주는 것이다. 아무런 연락도 없이 지각한 학생을 예로 들어보자.


 

  사례 _ 아무런 연락도 없이 지각한 학생 


▶ 흔한 교사들의 반응과 이에 따른 흔한 학생들의 반응


교사 : 오늘은 왜 또 지각했니?


학생 : 아팠어요.


교사 : 넌 어디가 그렇게 맨날 아프니?


학생 : 그걸 제가 어떻게 알아요. 아픈 걸 어떻게 해요.


교사 : 너만 아프니? 아프다고 다 너처럼 행동하지 않아. 지켜야 할 건 지켜야 할 것 아냐. 기본이 안 되어 있어, 기본이.


학생 : 그럼 아파죽겠는데 병원도 가지 마요? 사람마다 다 다르겠죠. 전 아프면 병원 가요.


교사 : 그럼 학교 끝나고 가도 되잖아. 왜 꼭 아침에 가야 하니? 우리 반에 감기 걸린 아이가 한둘이니? 그 아이들은 아파도 참고 오잖아. 왜 너만 그렇게 유난스럽니?


학생 : 제가 왜 다른 애들 아픈 것까지 신경 써야 해요. 걔네가 아프든 말든, 전 너무 아프다고요. 아파서 못 오겠다고요.


▶ ‘선이해 후지도’ 전략의 생활지도와 이에 따른 학생 반응


교사 : 오늘은 왜 또 지각했니?


학생 : 아팠어요.


교사 : 아팠어? 그랬구나. 어디가 아팠어? 감기? 지금은 괜찮아?


학생 : 아침에 병원 갔다가 약 먹고 좀 괜찮아요.


교사 : 아, 아침에 병원을 갔었구나. 그럼 병원 간다고 선생님한테 문자라도 하지 그랬어.


학생 : 병원 문 여는 시간까지 조금만 잔다는 게…. 일어나보니까 10시가 넘었더라고요. 어차피 늦은 거 그냥 갔다 왔어요. 혼날 것 같기도 하고….


교사 : 물론 혼나지. 그래도 선생님이 상황을 알고 있으니 조금 덜 혼내겠지. 그런데 아침에 널 깨워줄 사람이 없니?


학생 : 엄마가 출근하시면서 저를 깨워주고 가시는데, 가끔은 제가 다시 잠이 들 때도 있어서…. 오늘도 조금만 누워 있는다는 것이 그만 깜빡 잠이 들었어요.


교사 : 그랬구나. 그래서 네 녀석이 종종 지각을 했던 거구나.


학생 : 네.


교사 : 그럼 오늘처럼 병원 가야 하는 날에는 아침이 아니라 방과후에 가도 되잖아?


학생 : 학원도 가야 하고, 동생도 돌봐야 하고…. 예약을 안 하고 가면 병원에 사람도 많고…, 학교 끝나고 가면 병원 문 닫을 때도 있고…, 친구들이랑 약속이 생길 수도 있고…. 그냥 아침에 가는 게 좋아요.



사실 학생들의 사연을 듣는 데는 길어봤자 3분을 넘기지 않는다. 그리고 교사의 예상 처럼 대부분 자신의 이익은 포기하지 않으려는 ‘핑계’가 많다. 하지만 이 짧은 시간 동안 학생들은 자신의 이유(핑계)를 선생님이 혼내지 않고 들어준다는 것만으로도 마음의 경계를 푼다. 교사가 혼(공격)내지 않으니, 학생들 역시 반항(방어)할 필요가 없어지기 때문이다. 결국 교사와 학생은 싸울 필요가 없어진다. 더욱 중요한 것은 이유를 들어주는 과정에서 그 아이의 숨겨진 사연을 알게 되고, 그만큼 이해의 폭이 넓어진다는 것이 다. 처음엔 ‘어디 한번 들어나 보자’로 시작했던 마음이 어느 틈엔가 ‘공감’으로 바뀐다. 한 걸음 더 나아가 학생과 깊이 있는 상담이 진행되기도 한다. 학생 역시 교사에 대한 태도가 서서히 변하고, 교사의 진심을 받아들이기 시작한다.


이야기를 ‘들어준다’는 것이 ‘받아들인다’는 의미는 아니다

물론 교사들은 학생들과의 이런 대화에 관해 의심을 품기도 하고, 걱정을 표현하기도 한다. 아마도 미국의 교육심리학자 알피 콘(Alfie Kohn)이 지적한 것처럼 생활지도의 중심이 ‘어떻게 하면 학생이 교사의 말을 잘 따르게 할 것인가’와 ‘어떻게 하면 학급을 효율적으로 통제할 수 있을까’라고 생각하기 때문일 수도 있다. 학생을 교사가 관리해야 할 대상으로 본다면 학생의 행동 하나부터 열까지 모든 걸 교사가 통제해야 한다. 과연 가능할까? 담임교사가 담당하는 학생이 25명 남짓한 것을 고려한다면 더욱 현실성이 떨어진다. 올해 첫 2학년 담임을 맡은 신입교사가 2학기가 시작되면서 고민을 털어 놓았다.



신입교사 : 아이들 통제하기가 너무 힘들어요. 제가 뭐라고 지적해도 들은 척도 안 하고, 오히려 자기 주장만 하면서 억지를 부려요. 말도 안 되는 핑계를 대면서.


상담교사 : 특히 어떤 점이 통제하기 힘들어요?


신입교사 : 일단 지각생이 너무 많아요. 지각비도 걷어보고, 단체 벌도 줘보고, 개인적으로 불러서 좋게 이야기도 해봤지만 전혀 나아지지 않아요. 오히려 한 명이 통제가 안 되니까 다른 학생들까지도 지각을 하고 있어요.


상담교사 : 왜 지각을 하는지 이야기를 들어 봤어요?


신입교사 : 아프다, 늦잠 잤다, 버스가 늦게 왔다…. 뭐 뻔한 변명들이죠.


상담교사 : 아이들이 억울해하지 않던가요? 늦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 있었다고 하면서, 왜 선생님은 자기 말은 들어보려고 하지도 않냐고 하면서?


신입교사 : 그럴 때도 있죠. 그렇다고 아이들 상황을 봐주다 보면 한도 끝도 없잖아요. 너무 학생 편에서만 이야기를 들어주면 버릇이 더 나빠지기도 하고.


상담교사 : 그렇죠. 버릇이 없어지죠. 휘둘릴 수도 있어요. 하지만 아이들 상황을 ‘들어준다’는 것이 꼭 그 상황을 ‘이해하고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은 아니에요. 들어봐야 이해할만한 것인지, 받아들일만한 것인지, 얼토당토않은 것인지 알 수 있잖아요. 들어보고 정말 말도 안 된다고 판단된다면 학생을 위해서라도 ‘수정’해야죠. 이 모든 것이 들어봐야 아는 거니까, 일단 들어보는 거죠.


신입교사 : 그게 가능할까요? 그 버릇없고 의지 없는 아이들이.


상담교사 : 제 경험으로는 아이들은 이미 자신의 행동이 잘못된 것인지 알고 있어요. 혼날것도 알고 있죠. 다만 다른 방법을 모르거나, ‘이 순간만 넘기면 돼’ 하는 마음으로 계속 같은 행동을 반복하죠. 만약 혼날 줄 알았는데 안 혼나면 더 큰 일이죠. 점점 잘못된 행동은 커지고, 습관은 깊어질 테니까. 교사라면 당연히 학생의 잘 못된 행동을 혼내줘야죠. 지적도 하고, 잔소리도 하면서 버릇도 고쳐줘야 하고요. 다른 방법을 몰라 계속 행동을 반복하는 아이에게는 함께 대안을 찾아보고 선택하게 하고, 그 순간만 넘기려고 하는 아이에게는 악착같이 지적하면서 수정해야죠.


신입교사 : 지적하고, 잔소리하면 사이가 나빠지지 않나요? 지금까지의 방법이랑 다를 게 없잖아요.


상담교사 : 약간 느낌이 다를 거예요. 교사와 사이가 좋은 관계에서 지적하고 잔소리를 하면 아이들은 ‘자신을 위해서 하는 것’임을 직감적으로 알거든요. 우리도 그렇잖아요. 친한 친구의 지적에는 ‘그런가?’라고 반응하지만 별로 친하지 않은 사람의 지적에는 ‘별꼴이야, 자기가 뭘 안다고’ 하면서 불쾌해하잖아요. 중요한 것은 교사와 학생의 관계인 것 같아요. 그 관계를 부드럽게 해주는 첫 번째가 학생의 말 을 들어주면서 조금씩 이해하는 겁니다. 아이들이 선생님에게 경계를 풀고, 조금씩 마음을 열면 선생님의 잔소리가 자기가 싫어서가 아니라, 자신을 위한 것임을 알게 되죠. 물론 행동이 갑자기 변하지는 않지만 적어도 버릇없이 구는 행동은 조금 줄어들 거예요.



‘선이해 후지도’ 전략의 핵심은 ‘이해’가 아니라 ‘지도’

학생들의 말을 들어주면서 ‘그 상황을 이해’했다면 다음 단계는 ‘후지도’이다. ‘선이해 후지도’ 전략의 목표는 ‘이해’가 아니라 ‘지도’에 있다. 따라서 반드시 ‘교육적 지도’가 뒤따라야 한다. 교육적 지도의 내용에는 문제행동을 지적하는 것과 문제행동을 수정하는 문제해결방법이 포함되어야 한다. 행동수정을 위한 방법까지 합의되었다면 그 다음은 실생활에 적용해보고 계속 수정하는 것이다. 위의 사례를 예로 들면 다음과 같다.



▶ ‘선이해 후지도’의 문제행동 수정 전략


교사 : 음, 그랬구나. 그렇다고 병원 때문에 계속 지각을 할 수도 없잖아. 방과후에 가는 게 제일 좋을 것 같은데…. 네 상황이 그렇다니, 고민이다.


학생 : 네….


교사 : 그럼 우선 아파서 병원에 가야 하는 날에는 아침에 선생님에게 문자를 하자. 그러면 선생님이 너의 상황을 알 수 있으니까. 그건 할 수 있지? 아무 연락도 없이 학교에 늦으면 선생님도 너를 오해하게 되잖니. 아프다는 것이 핑계 같기도 하고.


학생 : 네….


교사 : 그리고 가능하다면 학교에 와서 보건실에서 약을 먹고 잠깐 휴식을 취하거나, 조금 일찍 조퇴해서 병원에 가도 좋을 것 같아. 네가 더 잘 알지? 조금만 아파도 ‘에잇, 좀 늦게 가지 뭐 ’ 하는 마음이 스멀스멀 올라온다는 거. 이런 게 습관이 되면 너에게 너무 안 좋잖아. 아파서 귀찮고 힘들겠지만 조금만 참아보는 연습도 한번 해보자구나. 그리고 아침에 어머니께서 출근하고 난 후 무엇을 해야 할지, 어떻게 시간을 보내다가 올지도 선생님과 함께 고민해보자구나. 분명 뭔가 좋은 방법이 있을 거야.



‘내가 이 녀석의 버릇을 고쳐놓겠다’고 생각하지 말기

아이들인지라 교사 앞에서 대답은 ‘네’ 하고, 전혀 변화가 없을 수도 있다. 문자만 한 통 보내놓고 ‘선생님이 하라는 대로 다 했어’라고 할 때도 있다. 선생님을 무시하고 골탕 먹이려고 그러는 것이 아니라 아직 어리고 몸에 배어있지 않아서 그렇다고 믿고 싶다. 동료교사들에게 당부하는 ‘선이해 후지도’ 전략에 임하는 자세의 핵심이 바로 이것이다. ‘한 번에 고쳐진다고 생각하지 말기, 그리고 내가 이 녀석의 버릇을 고쳐놓겠다고 생각하지 말기’이다.


사람의 습관은 다양한 원인으로 형성된다. 청소년의 경우 유전적인 부분과 부모님의 양육방식이 습관형성에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게다가 다양한 인간관계나 경험이 없는 학생들에게는 자신의 습관이나 태도 때문에 피해를 본 적도 별로 없다. 그래서 고치기 힘들고, 고치려고 하지도 않는다. 선생님들도 이 부분을 인정해야 한다. 교사의 말 한마디로 아이들은 변화하지 않는다. 한 번의 충고와 지적으로 태도를 고칠 수는 없다. 하지만 확실한 것은 자꾸 언급하면 인심 쓰듯 한 번쯤은 해준다는 것이다. 그리고 도 닦는 마음으로 “우와, 고마워. 선생님 말을 허투루 안 듣고 이렇게 실천해 주는 거야. 역시 나이는 괜히 먹는 게 아니야. 이제 철들었나 보다”라며 수정한 행동을 짚어주고, 격려해주고, 어른 대접을 해주면 점점 횟수가 늘어난다는 것이다. 가랑비에 옷 젖듯이 서서히 아이들은 변해간다.


한 가지 더 기억해야 할 것이 있다. 횟수가 늘어날 뿐, 완전한 행동수정은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이다. 욕심을 버리자. ‘선생님의 문제해결방법을 받아들이고, 행동으로 옮기려고 한 것 자체가 기특하고 예쁘다’고 최면을 걸자. 물론 쉬운 일은 아니다. 하지만 학생들을 조금만 여유있게 바라볼 수 있다면 교사는 지도의 강박과 피로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 학생들도 마음의 경계를 풀고, 교사와 관계를 회복하면서 신뢰하고, 교사의 지적과 훈화를 진심으로 받아들이게 될 것이다. 그래야 학생과 교사 모두가 행복해진다. ‘완벽’은 인공으로만 가능한 것일 뿐, 자연에서 완벽한 것은 없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기억하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