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상세검색

전국 초·중·고 교사 배드민턴 동호회 ‘엘레민턴’

“좋은 운동을 좋은 사람들과 함께 셔틀콕 주고받으며 친목 다지죠”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배드민턴은 생활체육으로 인기가 높다.

특히 KBS ‘우리동네 예체능’에 소개된 이후로 관심이 더욱 집중되고 있다.

그런데 교사들 사이에선 이미 9년 전부터 배드민턴의 진가를 알고 실력을 키우고 있는 동호회가 있

다. ‘엘레민턴’ 이야기다. 이들은 배드민턴 ‘좀’ 한다는 교사들 사이에서 꽤 유명한 소의초등학교 체육관에 모여 꾸준히 그 실력을 연마해 왔다. 덕분에 각종 대회마다 수상자 명단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바쁜 교직생활 중에도 한 데 모여 구슬땀을 흘리고 있는 엘레민턴, 그들을 만났다.



사진 ㅣ 김성용·이효상




배드민턴을 사랑하는 사람들

소의초등학교(교장 심영면) 체육관에 들어서니 찬 겨울 공기를 뜨겁게 달구는 배드민턴 경기가 한창이다. 네트 하나를 사이에 두고 대치한 두 사람이 서로 매서운 눈초리로 셔틀콕을 응시하고 있다. 눈은 셔틀콕에 고정돼 있지만, 손과 발은 좌우로 앞뒤로 움직이느라 바쁘다. 팽팽한 시합 속 계속되는 랠리가 보는 이의 손에 땀을 쥐게 한다. 관중들은 두 사람의 모습에 모두 숨을 죽인 채 긴장 속에서 경기를 바라보고 있다. ‘쉭쉭’하고 셔틀콕이 바람을 가르는 소리만 체육관에 울려 퍼진다. 셔틀콕을 한 번 칠 때마다 나는 소리가 꽤 크다. 5g밖에 안 되는 셔틀콕은 작지만 위력이 상당하다.


배드민턴 라켓에 맞은 셔틀콕의 순간 속도는 250~300km/h가 넘는다고 한다. 시합이 끝나자 서로 격려하는 악수를 나누며 경기에 대한 예를 다한다. 또 ‘예전보다 자세가 더 안정적이다’, ‘상대방의 허를 찌르는 날카로운 서브였다’ 등의 칭찬과 조언도 아끼지 않는다. 이들의 경기를 보니 단순히 배드민턴을 즐기는 수준이 아니었다. 길게 이어지는 랠리와 무섭게 내리치는 스매싱이 하루 이틀 쌓은 실력이 아니란 것을 증명하고 있었다. “여기 회원 대부분이 ‘서울특별시 초등배드민턴연구회’ 강사진들이에요. 교사들을 대상으로 연수하는 만큼 실력이 꽤 높은 편이죠.”동호회의 실질적 운영을 맡고 있는 김대수 교사(서울 소의초)는 연구회 회원으로서 강의를 담당하다 보니 정작 본인이 운동을 즐길 기회가 적은 것이 아쉬워 2005년도에 배드민턴 실천 모임인 ‘엘레민턴’을 결성했다고 말했다. 이렇게 동호회를 만들고 나니 친한 사람들끼리 토요일에 산발적으로 모였던 것이 화·목요일 저녁에 정기 모임을 갖게 됐고, 5명이던 회원은 정기적으로 모이는 회원이 30명, 엘레민턴대회에 참가하는 회원이 300~400명, 그리고 인터넷카페 회원은 1000명을 넘어섰다. 또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시작했던 모임도 지금은 초·중·고로 확장됐다. “매주 이틀씩 모여서 배드민턴을 치려면 이동 거리를 무시할 수 없잖아요. 때문에 정기적으로 모이는 분들은 서울근교 분들이 많아요. 대신에 대회 때는 지방에 계시는 교사들도 많이 참석하시죠.”

엘레민턴은 순수하게 배드민턴을 즐기고 싶은 마음에서 결성된 동호회답게 매주 화·목요일 저녁에 모여 친목 도모를 위한 배드민턴을 치고 있다. 매달 열리는 월례회에는 팀을 나눠 배드민턴 게임을 하는 청백전을 연다. 회원들을 위한 ‘엘레민턴 배드민턴 대회’도 일 년에 두번씩 개최해 전국 각지의 교사들이 모여 실력을 겨룬다. 이 대회는 벌써 16회를 맞았다. “우리 동호회는 회원들끼리 배드민턴을 즐기는 것 외에도 일 년에 두 번, 여름·겨울방학 때 배드민턴 연수를 하고 있어요. 초등학교 특성이 교사가 모든 과목을 가르치는 것이잖아요. 그런데 일반교사가 체육을 가르치는 것은 한계가 있거든요. 물론 체육 전담교사가 있는 학교도 있지만 대부분이 그렇지 못해요. 그런데 본인이 운동을 싫어하고, 할 줄 모르면 학생들에게도 가르쳐 줄 수 있는 부분이 적죠. 그래서 연수를 할 때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네트형 게임을 알려주고 있어요. 교육과정에 보면 네트형 게임, 농구형 게임, 피하기형 게임 등이 있는데, 그중 배드민턴과 같이 네트를 쳐 놓고 즐기는 탁구, 배구, 테니스와 같은 운동을 학교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교육해주죠.” 엘레민턴 회원들은 워낙 운동을 좋아하는 탓에 직무연수 외에도 각 학교에 스포츠클럽을 만들어 자발적으로 교사들에게 배드민턴을 가르친다.

피나는 노력에 실력도 선수급

년에 두 번씩 개최하는 ‘엘레민턴 배드민턴 대회’는 회원들에겐 하나의 축제로 자리 잡았다. 팀은 여자복식과 남자복식으로 꾸리며 실력에 따라 다시 초심, 초급, 중급, 상급으로 나눠 경기를 진행하는데, 우승자에게는 시상도 하고 있다. 회원들은 자체 대회 말고도 일반 동호인들이 나가는 대회 참가도 많이 하는편이다. “자랑으로 들릴지 모르겠지만 회원들 수준이 상당해서 우승도 많이 거머쥐고 있어요.” ‘2012 눈높이 제1회 한국교총회장배 전국교원배드민턴대회’에서도 엘레민턴 회원인 신경화(서울 소의초), 최선아 교사(서울 청구초)가 여자복식에서 우승을 거뒀다. 신 교사는 각종 대회에 출전해 다수의 우승 경험을 갖고 있는 실력자로, 이 대회 혼합복식에서도 김대수 교사와 함께 준우승을 차지했다. 여자복식에서 우승한 신 교사와 최 교사는 서울교대 동기로 27년 지기 친구 사이다. 이제는 서로 눈빛만 봐도 통할 정도라며 환상의 팀워크를 자랑한다. 엘레민턴 회원들이 휩쓴 대회는 이뿐만이 아니다. 단식, 복식 모두 강하지만 특히 사제동행 팀의 실력도 막강하다. “전국교직원배드민턴연합회에서 여는 사제동행배드민턴대회가 있어요. 이 대회에 나가려면 같은 학교의 제자와 함께 나와야 한다는 조항이 있죠. 그런데 여기서 우승하면 학생이 교육부 장관상을 받게 돼요. 제가 데리고 나간 학생이 우승해서 상을 받은 적도 있었죠.”


사제동행대회는 작년 서울시교육청의 스포츠 창의·인성주간 때도 열렸다. 인성교육을 강조하는 요즘, 체육활동은 인성을 기르는 최고의 방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김 교사도 인성교육에 운동만 한 것은 없다고 말한다. “교육현장에서 교사는 가르치는 입장이고, 학생은 배우는 입장이잖아요. 그런데 사제동행 대회를 나가면 우승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위해 뛰게 돼요. 열심히 노력하고, 함께 연습하는 시간만큼 자연스레 사제간 융화가 이뤄지죠. 서로 이해하게 되는 마음도 생기고요. 그래서 저는 교사와 제자가 함께 운동을 즐기는 것 만큼 좋은 인성교육은 없다고 생각해요.”
좋은 사람들과 함께하는 운동은 언제나 즐거워
배드민턴은 학생들 인성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한 시간에 315kcal가 소모돼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고, 전신운동이어서 근육을 골고루 발달시킨다. 그래서인지 회원들은 모두 날씬한 몸매를 자랑했다. 중년층의 고민이라는 복부비만도 이들에게는 그저 남의 이야기일 뿐이다. 또 교사들의 삶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엘레민턴 초창기 때부터 회원인 신경화 교사는 배드민턴을 통해 제2의 삶을 얻었다고 말한다. “낮에는 학교에서 교사로서 학생을 가르치고, 저녁에 집으로 돌아오면 아내와 어머니로서 집안일을 하다 보면 하루가 그냥 지나갔어요. 매일 똑같이 반복되는 삶이 무료하게 느껴졌죠. 그런데 배드민턴을 접하게 되면서 생각이 달라졌어요. 연습할수록 점점 늘어나는 실력을 보면 살맛이 나요.”
엘레민턴 동호회에는 ‘좋은 운동을 좋은 사람들과 함께’라는 슬로건이 있다. 배드민턴 자체도 재미있지만, 이 운동을 교사라는 같은 직업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 즐기자는 것이다. 그리고 서로가 가지고 있는 기술과 지식을 많은 이들과 함께 공유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그래서인지 엘레민턴 회원들은 모여만 있어도 웃음꽃이 핀다. 다들 바쁘고 힘들지만 모임을 지속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한번은 우리 회원 전체가 한 반이 돼서 홍성배 배드민턴 대회를 나간 적이 있어요. 여기서 우승을 하면 상품으로 대하를 주더라고요. 대회 우승과 준우승을 휩쓸어서 경기하러 갔다가 대하를 배불리 먹고 온 기억이 있어요.” 매주 이틀씩 꾸준한 연습과 오랜 세월을 같이 한 탓일까? 서로를 살뜰히 챙기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취재 내내 셔틀콕과 라켓을 손에서 놓지 않던 엘레민턴 회원들은 “앞으로 교사들을 위한 대회와 연수를 활성화해 학교생활을 건강하게 할 수 있도록 돕는 동호회가 되고 싶다”고 밝혔다.

배너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