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상세검색

라이프

잘난 척하지 마

아직 우리의 토론문화는 충분이 성숙되지 못했다. 그래서 토론 막바지가 깔끔하게 정리되지 못하고 감정적인 말로 좌초되어 버리는 경우가 많은데, 그때 자주 나오는 말이 “잘난 척하지 마”다.

 
  초 · 중등학교에서 학교장(학교당국)이 학생의 휴대전화 내용을 검문검색하거나 문자를 지울 수 있도록 허용하는 법안이 의회에서 논의될 예정이라고 한다. 우리나라에서가 아니라 영국에서 들려오는 이야기이다. 2011년 2월 4일 영국의 BBC 방송이 보도한 바에 따르면, 영국 잉글랜드 및 웨일즈 지방에서 교실 내 휴대폰 사용에 대한 제한 조치를 법으로 강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대한 논의를 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수업하는 교실에서 휴대전화를 사용하는 아이들이 많아서 골치 앓기는 영국도 마찬가지인 것 같다.

이 보도를 누군가 어떤 자리에서 언급했더니, 자리에 있던 사람들의 견해가 다양하게 표출되었다. 학생들을 현장에서 지도하는 선생님들은 대체로 그 필요성을 인정하는 듯했다. 그러나 인권의식을 강조하는 분들은 반드시 그렇지는 않았다. 현장 선생님들은 수업 운영의 실제적 어려움을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다는 점을 강조했고, 더러는 휴대전화 문제로 교권이 수난을 겪는 일도 있다고 했다. 반대론자들은 자칫 학생들의 문자 내용에까지 관여하는 데로 나아간다면 그것은 별개의 문제라는 것이었다.

이 뉴스를 보도한 BBC 방송도 이 문제에 대한 영국 사회의 논쟁들을 비교적 소상하게 전해 주었다. 현재도 이들 지역의 학교에서 휴대전화를 압수하는 것은 허용되지만, 학생의 동의 없이 내용을 보는 것은 위법으로 되어있다고 한다. 그런데 새 법안에 의하면 학교장은 학생의 휴대전화나 학교에서 금지한 소지품이 범죄나 폭력, 기물파괴에 연루될 수 있는 정황이 있으면 이를 검문하거나 압수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특히 휴대전화 문자를 이용한 따돌림 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학생들의 문자를 임의로 삭제할 수 있도록 한 것이 새 법안의 중심 내용이라는 것이다. 영국에서도 이 조항에 대해서 문제 제기가 많다고 한다. 휴대전화를 압수하는 차원을 넘어서, 통화나 문자 내용에 개입하는 것은 인권 침해이며 테러방지 법안에나 어울린다는 우려도 대두되고 있음을 방송은 전했다.

휴대 전화가 일상을 지배하기는 우리가 영국보다 앞섰다. 당연히 우리로서도 이 문제는 보편적 관심을 가지기에 충분한 것이었다. 영국에도 그런 일이 있는가 하고 단순한 관심을 보이던 좌중은, 누군가 인권문제에 대한 우리들의 인식이 너무 미약하다는 말을 하면서 금새 토론이 후끈 달아올랐다. 비록 영국의 일이지만 이 법안의 문제점을 강하게 제기했다. 그러자 자연스럽게 이 문제를 교실 현장의 파국에 대한 문제해결의 노력으로 보아야지, 인권문제로만 보아서는 안 된다는 반론이 이어졌다.

이러한 입법 취지에 대한 찬성론자들은 수업이론과 학급경영, 인성교육 등에 대한 전문적 식견과 경험을 가지고 주장을 강화해 나갔고, 반대론자들은 인권존중의 보편 가치와 학교문화가 진보적 비전을 가져야 한다는 견해를 피력했다.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지만, 현실론과 이상론으로 분화되는 것 같기도 했고, 보수적 가치와 진보적 가치로 대분되는 것 같기도 했다. 물론 중간적 입장에서 문제를 보려는 사람도 있었다.
그런데 이 토론이 자연발생적으로 시작되기는 했으나 그 마무리는 그렇게 산뜻하지 못했다. 우리 토론문화가 대체로 그러하듯이 결론은 건설적 입지를 찾지 못하고 좌초되었다. 강경한 목소리를 가진 사람이 절제되지 않은 감정으로 언성을 높이거나 갑자기 냉소주의적인 태도를 취하면 토론은 감정의 쓰레기를 최종 처리하는 터미널처럼 되어 버리기 때문이다. 이 토론도 결국 그런 한계를 넘어서지 못했다. 한쪽이 변증과 논리에 밀리면 토론의 판을 흩어버리기 때문이다. 그럴 때 흔히 하는 말이 있다.

“잘난 척하지 마.”
또 있다. 상대가 진지한 현실 체험 사례들을 증거로 토론에서 막강한 설득력을 발휘하고, 그것에 밀리게 되면, 상대의 진정성에 찬물을 끼얹고 먼저 자리를 뜨는 모습도 흔히 볼 수 있다. 그럴 때 하는 말도 바로 이 말이다. “잘난 척하지 마.”

일반적으로 우리가 ‘잘난 척하는 사람’이라고 손가락질하는 사람은 어떤 사람이었던가. 대개는 좀 단순한 사람이다. 자신이 단순한 만큼 상대에 대해서도 그렇게 섬세하게 배려하지 않는다. 대신, 스토커처럼 상대를 괴롭히거나 그러지는 않는다. 단순하기 때문이다. 잘난 척하는 사람들은 대체로 낙천적이다. ‘욕이 배따고 들어오나. 내가 좀 잘난 척하면 어때. 욕하려면 하라지’ 하는 심리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그러니까 ‘잘난 척하는 사람’은 자기도취형에 가까운 편이다(다 그런 건 아니지만).
그리고 어떻게 보면, 마음 한 구석에 어디선가 상처 받은 열등의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으로 보아도 좋다. 그 열등의식 때문에 ‘나 못난 사람 아니야!’ 하는 방어기제가 작동하는 것이다. 또 잘난 척하는 사람은 조금만 칭찬해 주면 칭찬 내용보다 훨씬 더 적극성을 보이면서 일을 해낸다. 잘난 척하는 사람을 극구 옹호할 생각은 없다. 그러나 좀 더 다가가서 보면 아주 이해 못해 줄 것도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그렇다고 해서 잘난 척하면서 살라고 권장할 일은 더더구나 아니다. 잘난 척하는 것이 인성적 덕목이 될 수는 없기 때문이다. 잘난 척함으로써 손해 보는 것이 너무 많다. 너무 잘난 척하면 인심을 잃는다. 사람들이 싫어한다. 이는 자명한 이치이다. 자기 잘난 척하는 것으로 끝나면 좋겠는데, 마침내는 상대에게 열패감과 상처를 가져다 안기기 때문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안다. ‘잘난 척하는 사람’을 ‘정말 잘난 사람’이라고 여기는 경우는 거의 없다. 묵묵히 말없이 앉아 있는 다수의 사람들도 누가 잘난 척하는지는 대충은 안다. 잘난 척하는 사람만 자신이 진짜 잘난 줄 안다. 바로 이 대목에서 잘난 척하는 사람의 비극성이 있는 것이다.

잘난 척하는 사람이 윗사람이나 강자에게는 의외로 아첨꾼이거나 비굴 모드로 바뀌는 경우도 적지 않다. 다른 강자의 권위와 힘에 기대어 자기의 잘남을 과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래서 잘난 척하는 사람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자신이 잘난 근거를 자기 자신에게서 내세우기보다는, 자신과 강자와의 각별한 관계에서 찾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니 잘난 척하는 사람은 진정한 ‘자아’가 약하다. 결론삼아 말하면 잘난 척하는 사람은 잘나지 못한 사람이다. 세상사는 지혜가 모자라는 사람이다.
잘난 척하는 사람의 마음을 이해도 해 보고, 잘난 척하는 행동의 어리석음을 비판도 해 보았다. 그런데 이런 걸 다 안다고 해도 ‘잘난 척하는 마음’에서 자유롭게 벗어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문제는 어떤 실천 모드를 내 마음 안에 설정해 두고 살 것인가 하는 것이다.

이런 말을 입에 달고 다니는 사람을 본 적이 있다. “나는 잘난 척하는 사람이 제일 밉더라.” 농담처럼 말하고 다니지만, 꼭 농담만도 아니다. 실제로 그런 인식을 강하게 지니고 있는 사람이다. 잘난 척 하는 사람을 용납하지 못하는 심리란 무엇이겠는가. 너 잘났다고 하는 것이 별 것 아니다. 내가 보기에는 우습다. 이런 뜻 아니겠는가. 그러니까 자신이야말로 시시비비를 정확히 가리는 분별력 있는 심판자라는 의식이 바로 남 잘난 것을 못 봐주는 심리이다. 이 ‘심판자 의식’이란 무엇이겠는가. 그것이 곧 ‘잘난 척하는 마음’이다. 요컨대 ‘잘난 척하는 것’을 못 보아 주는 심리가 바로 ‘잘난 척하는 것’이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토론의 결말을 ‘잘난 척하지 마!’로 가져가는 것은 토론 방법 중 ‘하지하책(下之下策)’이다. ‘잘난 척하지 마’라고 말하는 순간 나도 똑같이 ‘잘난 척하는 사람’이 되는 것이다. 더 부연하면 이런 심리이다. ‘너만 잘난 줄 아느냐. 나도 잘났다.’라고 말하는 것과 꼭 같다. 이런 심리야말로 저열한 감정에 휘둘리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소통의 품격과 아름다움을 아는 사람이라면 금방 후회할 말이 바로 이 말이다.

생각이 다르면 생각이 다르다는 것을 담백하게 인정하고, 경험이 다르고 느낌이 다르면 그 다르다는 것을 인정하는 데서 그치면 그것으로 토론은 족하다. 언제 다시 만나서 한 번 더 이야기해 보자 하는 정도로 소통의 기회를 열어놓으면 그것으로 훌륭하다. 그러므로 지혜의 격률은 너무도 자명하다.
“잘난 척하지 않도록 스스로 노력할 것, 그러기 위해서는 남에게 ‘잘난 척하지 마’라고 말하지 말 것.” 이렇게 정리가 되는 셈인가.
배너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