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를 넘어 함께하는 교육

2020.05.11 11:02:15

제68회 교육주간 주제해설집

Ⅰ. 주제 선언의 의의 : 위기를 감당하는 교육의 힘
 

한국교총이 2020년 제68회 교육주간을 맞으며 선언한 주제는 ‘위기를 넘어 함께하는 교육’이다. 이는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세계적 감염 사태가 몰고 온 전 지구적 위기, 그리고 그 소용돌이에서 국가적 위기 극복에 진력하고 있는 우리의 모습을 반영하는 주제이다. 특히 이 위기의 과정에서, 국가와 국민을 떠받치고 있는 교육의 중차대한 사명을 새롭게 발견하고, 우리 교육의 주체들이 시대를 선도하는 지혜와 의지를 결집하기 위한 주제이다. 
 

오늘의 한국교육을 향하여 ‘위기를 넘어 함께하는 교육’이라는 주제를 발신하는 데에는 코로나 사태에서 우리 교육 현장이 보여준 변화의 힘을 주목하고, 그것의 가치를 의미 있게 확산하고자 하는 뜻이 있다. 2020학년도 시작과 더불어 코로나-19 감염 사태로 극심한 혼란과 고통을 겪으면서도 교육 현장에서 열정과 창의, 그리고 협치와 연대로 위기를 타개해 나간 교사들의 모습에 감사와 더불어 새로운 가능성을 보았기 때문이다. 이는 분명 현장 교사들이 보여 준 아래로부터의 변화 즉, 위기 속에서 교육 사랑과 교육 실천을 이루어내려는 것으로서, 우리 교육의 미래 가치를 자극받을 수 있다.
 

그러나 이 주제는 코로나-19 감염 현상에만 대응하여 그 해법과 처방을 다루는 차원을 넘어서는 주제이다. 주지하다시피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전 지구적 감염은 그것의 치료 및 예방 노력을 모색하는 동안, 인류의 생존 방식과 인간의 활동 방식에 대한 놀라운 변화를 불러왔기 때문이다. 코로나–19 이전의 세계가 유지하고 영위했던 질서와 체제, 그리고 그것을 지탱하던 사고와 패러다임은 해체되고 있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 코로나 사태 이전(Before Corona)과는 다른 코로나 이후(After Corona)의 새로운 세계의 세팅(setting)을 요청하고 있다. 새로운 상상력으로 구현되는 새로운 문화와 체제로 나아가지 않으면, 그 자체가 새로운 위기가 되는 국면을 맞이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위기를 넘어 함께하는 교육’이라는 이번 주제는 코로나–19 바이러스의 대유행으로부터 위기의 의제를 제기 받은 측면이 있으나, 유행성 질병의 감염이라는 위기에 국한되지 않는다. 오히려 각종 위험이 도사린, 가변성이 심한 현대사회에서 예기치 못한 도전이 불러오는 다양한 위기들, 달리 말하면 위기 일반에 대한 한국교육의 응전을 의미 있게 모색하고 공유하는 주제가 되기를 바란다. 
 

이 주제 선언이 궁극으로는 교육의 본질 및 역할의 위기에 대하여 국민적, 국가적 각성과 극복 능력을 기르는 데 기여하기를 바란다. 특히 안으로 잠재해 있어서 잘 드러나지 않지만, 가까운 미래에 치명적 위기로 등장할 문제들을 발견하고 대비하는 데에 살아있는 의제(agenda)로써 힘을 발휘하기를 기대한다. 

 

Ⅱ. 위기의 본질과 정체

  1. 위기의 구조적 총체성

 

위기는 사회의 구성 체제 전반을 빠르고 치명적으로 망가뜨린다. 현대사회에서의 위기는 고립적으로 발생하지 않고, 총체적으로 발생한다. 하나의 위험이 소멸하지 않고, 상호 영향 관계에 있는 인접 분야에 파상적으로 번져나가며, 마침내 ‘위기’를 만드는 것이다. 위기는 총체적으로 온다. 코로나-19 사태처럼 사회 각 분야가 이 사태에 피할 수 없이 말려들어 무너짐으로써 ‘대위기’가 된다. 위기의 총체성은 초연결의 사회(hyper-connected society)인 현대사회에서 더욱 확연하게 드러난다. 
 

따라서 위기의 극복 또한 총체적이어야 한다. 코로나 사태가 진단·방역의 문제로만 끝나지 않고, 정치, 경제, 무역, 교육, 복지, 문화 등의 분야로 연쇄되는 위기를 불러왔고, 우리는 총체적 대응을 하지 않을 수 없었다. 위기가 왔을 때, 극복의 동력을 발휘하는 사회란 ‘총체적 응전의 체제’가 작동하는 사회이다. 
 

이 총체적 응전의 체제 속에 교육은 언제나 중심 기제로 그리고 극복의 바탕 동력으로 작용해야 한다. 위기의 총체성 속에서 교육이 장기간 중단되는 위기는 사회를 침몰시킨다. 극복과 회복의 동력을 장기적으로 충전하는 역할을 교육이 감당하고 있음을 직시해야 할 것이다.

 

2. 위기의 심리적 가변성

 

‘위기’는 객관적 현상이면서 동시에 심리적 현상이기도 하다. 위기에 대한 두려움과 공포가 위기를 확대재생산 한다. 위기가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것과 별개로, 우리의 두려움과 공포가 크면, 위기도 증대한다. 그렇게 증대된 위기에 모두가 빠져들면, 심리적 현상은 객관적 현상이 된다. 그런 점에서 위기는 우리의 바깥에서 우리를 둘러싸고 있기도 하지만, 우리의 심리 내부에서 움직이며 존재한다. 위기를 어떻게 인식하느냐에 따라 위기는 변할 수 있다. 이 점은 위기를 극복하는 데에 대단히 중요하게 작용한다.
 

위기 극복의 의지와 소명을 가지는 데에는 위기를 심리적으로 다스릴 수 있어야 한다. 특히 위기에 대한 불필요한 공포를 제거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는 공동체 수준에서 반드시 강구되어야 할 노력이다. 
 

국가나 사회는 당면한 위기를 과학적으로 진단하고 예측하고 그 결과를 사회적으로 투명하게 소통하는 기반을 갖추어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위기가 사람들의 심리 내부에서 괴물과도 같은 공포로 자리 잡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이는 국민 전체가 위기를 다 함께 넘어가기 위한 필수적인 출발점이라 할 수 있다. 
 

교육은 사회가 당면한 위기를 심리적으로 다스리게 하고, 그 바탕 위에서 위기를 넘어설 수 있는 가치나 태도를 심어주고, 그것을 널리 공유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이런 효과는 평상시 교육에 대한 신뢰를 쌓아 온 사회가 누릴 수 있는 혜택이라 할 수 있다. 교육에 대한 믿음은 교육 내부와 교육 외부가 협치하는 과정을 통해 꾸준히 증진될 수 있다. 위기는 오랜 기간에 걸쳐 여러 요인이 누적되어 나타난다. ‘위기를 넘어서는 힘’ 또한 오랜 기간에 걸쳐 숙성시켜 둔 노력이 빛을 발한다. 


 3. 위기의 생산적 가능성

 

위기 안에는 그 위기를 넘어서게 하는 어떤 새로운 가능성이 숨어 있다. 이것이 ‘위기의 생산적 가능성’이다. 흔히 “위기는 기회이다”라는 말이 ‘위기의 생산적 가능성’을 입증한다. 위기는 생겨날 때도 어떤 특별한 발생적 계기를 가지지만, 그것을 극복하는 과정에서도 이전에 없던 새로운 가능성의 계기를 품는다. 전 지구적 감염으로 위기를 겪게 하는 전염병도, 바로 그 위기 때문에 언젠가는 예방 백신을 만들어 내는 생산적 가능성을 품는 것이다.
 

코로나-19사태가 여러 가지 발생적 요인을 가지고 우리에게 덮쳐 왔지만, 그것을 감당해내는 동안, 우리는 이전에는 생각할 수 없었던 새로운 가능성을 각 영역에서 발견하고 그것을 새로운 가치로 받아들인다. 이를테면 ‘온라인 수업의 새로운 가능성과 가치 확장’ 같은 것을 말할 수 있다. 
 

그러므로 위기를 대적하는 우리의 태도는 적극적이고 창의적이어야 한다. 수동적 도피나 패배주의는 금물이다. 이는 위기를 넘어 함께 가야 하는, 교육을 비롯한 사회 주체들에게는 시대 정신(Mentality)으로, 오늘을 사는 시민 각자에게는 시민 교양으로 자리 잡아야 할 것이다. 
 

위기의 생산적 가능성은, 그 위기에 뛰어들어 해결의 출구를 향해 구체적 실천을 시도하는 사람들에 의해서 발견되고 확장된다. 코로나-19사태에서, 닫힌 학교를 어떻게 해서든지 살려보려는 교육적 실천을 한 교육 현장의 자발적 적극성이 유난히 돋보인다. AI 시대, 위기를 대처하는 아래로부터의 연대와 협동이라는 관점에서 향후 우리 교육이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위기를 넘어 함께하는 교육’의 한 모습이 여기에 있다 할 것이다. 

 

Ⅲ. 위기 넘기와 교육의 자리

  1. 교육은 ‘인프라 그 이상’이다

 

국가 사회적 위기는 국가 차원의 총력적 대응을 필연적으로 요청한다. 여기에는 국가·사회적 생산 기반인 인프라(infrastructure)의 동원도 당연히 필요하다. 위기에 동원되는 항만, 전기, 도로 등 일반 인프라는 사회가 공공의 이익을 위해 사용하는 물적 시설로서의 기반이다. 교육이 관장하는 학교 체제는 시설 차원에서 국가 인프라이며, 이에 더하여 교육은 국민의 지력과 정신을 변화시키는 정신 문화적 인프라의 기능을 함께 가지고 있다. 이 점을 교육의 내부나 교육의 외부가 얼마나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가. 
 

우리 사회가 통념으로 가지고 있는 교육에 대한 정태적 이미지는 좀체 미래로 열려 있지 못하다. 교육을 상급 학교 진학의 과정 프로세스로만 여긴다거나, 학교를 단순히 수업하는 공간으로만 여기는 인식이 바로 그것이다. 교육의 잠재력에 대한 우리의 상상력 빈곤을 각성해야 한다. 
 

교육은 국가 사회의 주요 전략을 그 기반에서 추동하는 힘이다. 또 국가적 위기 등의 변동 사태를 질적으로 감당하는 거대한 인프라이다. 이는 교육이 정신과 문화, 그리고 태도와 가치에 미치는 큰 힘을 가지고 있음으로써 해 낼 수 있는 역할이라 할 수 있다. 마땅히 국가적 위기와 관련하여 교육의 위상을 새롭게 인식하고 공유하는 자각이 있어야 할 것이다. 
 

국가적 위기를 만났을 때, 그 위기를 단순히 대증적인 방식으로만 대처하는 사회는 선진 문명사회라 할 수 없다. 위기를 대처하는 국가 전략의 큰 기획(grand design)이 있어야 하며, 그 기획에 위기 전, 위기 중, 위기 후 등으로 구분된 입체적 전략이 있어야 한다. 이는 앞에서 말한 위기의 총체성에 충실하고 합리적으로 대응하는 선진국의 모습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위기 후 국가 전략은 다음에 올 수 있는 또 다른 위기를, 예방적으로 또는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중·장기적 토대를 마련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국가 위기 전략에서 교육의 위상과 역할을 강화해야 한다. 위기를 해소하는 중심 자리에 교육의 작용을 두는 국가 전략이 필요하다. 위기의 총체적 구조라는 관점에서 보면, 교육은 위기를 넘는 중요한 통로이며, 위기를 넘어서서, 그 위기를 새로운 가치로 탄생시키는 역할을 한다.    
  
 2. 교육은 ‘위기 그 이후’까지를 함께한다. 

 

교육은 위기를 예방하거나 최소화하는 숨은 기제이다. 재난의 위기이든 경제 위기이든 전염병 위기이든, 이를 직접 당면하여 다루는 전문 인력이나 기술은 교육이 길러내고 양성한 결과이다. 이는 위기 발생 전에 교육이 쌓아 둔 공덕에서 나온 것이다. 그런데 이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위기 이후까지도 교육은 위기로부터 얻은 새로운 성과와 가치를 의미화한다는 점이다. ‘위기를 넘어 함께 하는 교육’은 교육이 더욱 융합지향의 활동과 협치의 시야를 넓힐 것을 이 시대가 당부하는 메시지라 할 수 있다.
 

코로나-19사태의 위기 극복과 관련하여 교육은 어떤 역할의 자리에 있었던가. 위기 이전에는 높은 전문성을 갖춘 의료 및 방역 인력을 길러내는 일, ‘대량 감염및 공중위생의 기술과 윤리’를 시민교육으로 수행하는 일 등을 한다. 위기 중에는 실제로 학교를 지역사회의 피난처로 공유하는 일, 학교의 폐쇄를 극복하는 일, 격리 환경에서 새로운 수업의 가능성을 개발하는 일, 새로운 차원의 학생 생활지도 모델을 실현하는 일 등을 수행했다. 
 

위기를 넘긴 후에도 교육은 위기 관련 새로운 개발 과업들을 학교 밖 주체들과 함께해야 한다. 예컨대 위기 사태에서 부모교육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가는 일, 부모교육이 국민교육으로 전이되는 효과를 일반화하는 일, 위기 사태에서 새롭게 발생하는 돌봄교실의 문제를 합리적 교육복지로 정책화하는 일,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 이 위기를 해결하기 위하여, 교육이 교육 밖을 향하여 어떻게 연대하고 협업할지를 온몸으로 부딪쳐 고민한 일을 놓칠 수 없다. 
 

교육의 이러한 역할은 위기 극복 과정에서 눈에 잘 안 보이게 작용한다. 그러나 교육 그 자체가 위기 극복의 중요한 통로임을 볼 수 있다. 이번 코로나-19사태에서 우리 교육은 스스로 위기와 더불어 교육의 역할을 개발하고 확충하였다. 교육의 이러한 노력이 ‘위기를 넘어 함께 가는 길’을 밝히는 출발점이 될 것이다.  이런 교육 실천에 대해서 범국가적 지원이 따라야 함은 당연하다. 미래를 위해서 이런 실천적 노력이 소중하다.

 

 Ⅳ. 교육이 함께하기, 교육과 함께하기

  1. ‘교육 내적 위기’와 ‘교육 외적 위기’

 

코로나-19사태는 특정의 위기를 전제로 하는 위기론이었다. 이때까지 국가적 위기를 교육과 관련해서 논할 때, 흔히 설정하는 논의의 범주는 ‘교육 내적 위기’와 ‘교육 외적 위기’였다. 교육은 교육 자체의 위기를 더 중요하게 다루어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그렇다면 코로나-19 감염으로 인한 위기는 ‘교육 내적 위기’인가, 아니면 ‘교육 외적 위기’인가. 질병 감염은 교육의 문제는 아니므로 교육 외적 위기라고 해야 할 것인가. 아니면 전술한 대로 교육이 관여하는 상관적 변수들이 많으므로 교육 내적 위기라고 해야 하는가. 이미 학교가 문을 열고 학생을 받아들이지 못한 지가 학기의 반을 넘어가고 있지 않은가. 이보다 더 큰 교육의 위기가 따로 있는가. 
 

결론부터 말하면 국가적 대위기 사태에서 ‘교육 내적 위기’와 ‘교육 외적 위기’를 구분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그래서 국가 차원의 위기는 총체의 양태로 나타난다고 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이분법은 미래의 세계화 생태에서는 유효하지 않다. 초연결 사회로 특징 지워지는 사회, 제4차산업혁명 시대 고도의 기술 생태에서 소통과 교류의 네트워크가 무한 확장되는 환경에서는 교육의 문제가 사회의 문제이고, 사회의 문제가 교육의 문제로 치환되는 일이 무수히 일어날 것이다. 물리적 학교로 표상되는 교육의 이미지는 퇴화할 것이다. 각종 교육 활동 연대 네트워크에 가담하여 교육적 참여와 소통이 활발해지는 현상이 바람직한 교육의 이미지로 표상될 것이다.

 

2. ‘함께하기’의 시대적 요청
 

오늘의 시대는 ‘함께 하기의 시대’이다. 문제의 발생이 함께 연동되어 있고, 문제의 해결은 함께 협업해야 가능한 시대를 살고 있기 때문이다. 이 시대가 요청하는 ‘함께하기’는 이미 윤리적 당위성까지 확보해 두고 있다. “혼자 가면 빨리 갈 수는 있어도, 멀리 가지는 못한다.”라는 명제가 바로 그것이다. 이를 삶과 학습의 방식으로 본다면, 협업과 공유로 창의를 일구어내는 삶(학습)의 방식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집단 지성’이라는 용어가 이를 웅변으로 증명한다.
 

그러므로 이른바 ‘교육 내적 위기’는 교육 외적 영역으로부터 도움을 받아 해결의 방책을 구해야 한다. ‘교육 외적 위기’ 또한 마찬가지이다. 자신의 위기가 교육 내적인 영역으로부터 도움받을 수 있음을 열어놓는다면, 의외로 참신한 해법과 만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교육은 자신이 함께해 줄 수 있는 교육 밖의 영역에 친근하게 다가가는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이를 본 주제에서는 ‘교육이 함께하기’로 명명한다. 또 교육 밖의 제반 영역들은 교육과 함께해 주겠다는 의지를 구체적으로 실천해야 할 것이다. 이를 본 주제에서는 ‘교육과 함께하기’로 명명한다. 
 

그런 모범적 실행을 이번 코로나-19의 위기 사태에서 우리는 알게 모르게 실행하였다. 이번 사태에서 교육이 새롭게 시도하고 도전한 참신한 개발과 시도는 알게 모르게 교육 밖의 도움이 함께 한 것들이었다. 교육이 교육 밖을 향하여 함께 해 준 도움들도 알게 모르게 많이 있을 것이다.         

  Ⅴ. ‘함께하는 교육’의 실천 방안
  
‘위기를 넘어 함께하는 교육’에서 ‘함께하는 교육’은 두 가지 차원을 넘나드는 개념이다. 그것은 ‘교육이 함께하기’의 차원과 ‘교육과 함께하기’의 차원이다. 이는 물론 교육의 내부와 교육의 외부가 상호작용함으로써, 국가적 위기를 타개해 나가는, 교육의 선순환과 작용을 확충해 가려는 개념이다. 이를 위한 실천적 제안을 함께 나누고 펼쳐가기를 기대한다.
 
1. 국가는 국가적 위기 프로세스에 교육의 역할과 작용에 대한 전략적 사고를 새롭게 강화하고, 이를 국가 전략 및 관련 정책에 구체적으로 반영한다. 

 

2. 정부와 국회는 교육이 새로운 거버넌스를 개발하거나, 교육이 사회적 협력과 연대를 통하여 위기 문제에 참여하려고 할 때, 이를 지원하는 법적 제도적 기반을 마련한다.
 
3. 교육의 융합적 역량과 교육을 통한 문제해결을 위해, ‘사회와 함께하려는 교육’을 국가·사회적 의제로 제안한다. 당국은 이를 구현할 수 있도록 구체적 교육 정책 또는 구체적 프로그램으로 개발하고 운영한다. 

 

4. 우리 사회가 교육에 상보적으로 함께하여, 교육의 위기와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협치하도록 ‘교육과 함께하려는 사회’를 국가·사회적 의제로 제안한다. 당국은 이를 구현할 수 있도록 구체적 정책을 개발하고 운영한다. 언론과 시민사회는 이 문제에 대한 인식 변화를 이끌어 가기를 기대한다. 
 

5. 학교가 문을 열지 못하는 코로나 위기 사태에서 현장의 교육자들이 교육의 안과 밖으로 폭넓게 연대하고 협동하여, 아래로부터의 수업 소통의 변화를 얻고, 새로운 가능성을 만들어 간 것처럼, 현장 교육자들은 협동과 연대로 위기를 넘어서는 실천을 지속하여 우리 교육의 변화를 추구한다. 

 

6. 학부모 사회는 교육의 기능과 작용이 변화하는 바를 미래지향의 관점으로 이해하고, 위기 사태에서 교육과 협동하고 연대함으로써, 한국교육의 바람직한 생태 변화를 위해 노력한다. 

 

7. 교원단체는 위기를 넘어 함께하는 교육의 역할과 과업을 합리적으로 모색하고 실천하도록 한다. 이를 위한 정책 개발과 연구 과업을 수행한다. 

 

제68회 교육주간을 맞아 ‘위기를 넘어 함께하는 교육’이라는 주제를 우리가 함께 공유하고, 그 의미를 깊이 새기는 것은, 지금 우리가 겪어내는 ‘위기’가 미래 한국교육의 발전에 소망의 힘으로 변전되기를 믿기 때문이다. 영국의 자유 저술가 아담 J 잭슨의 어록을 인용함으로써, 위기와 함께하는 우리 교육의 가능성을 기대한다. 

 

“모든 문제 속에는 그 문제를 완전히 뒤집는 크고 작은 소중한 기회가 숨겨져 있다. 이 세상의 거의 모든 성공 스토리는 문제나 장애를 똑바로 인식하고 그 문제를 기회로 바꾼 사람들에 의해 창조되었다.”  - 아담 J 잭슨

박인기 경인교대 명예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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