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상세검색

현장

학급경영의 이론과 실제

1. 학급경영의 원칙
가. 교육적 학급경영: 교육적 학급경영은 모든 학급경영활동이 교육의 본질과 목적에 부합되도록 운영하는 것이다. 학급경영은 인간이 교육을 통하여 성장․발전한다는 신념 아래 학생 개개인의 흥미, 적성, 능력과 창의성을 최대로 개발하여 자아 실현된 인간에 도달할 수 있도록 운영되어야 한다.

나. 학생 이해의 학급경영: 학생 이해의 학급경영은 학급경영의 구상과 전개가 학생의 이해를 기반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뜻이다. 학생의 심리적 욕구 충족, 학습동기의 유발, 부적절한 행동의 수정, 과업수행을 극대화하는 집단 운영 등의 경영 과업은 학생의 심리적 이해를 통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될 수 있다.

다. 민주적 학급경영: 민주적 학급경영은 인간존중, 자유, 평등 및 참여와 합의 등 민주주의 원칙에 입각하여 학급을 경영하는 것을 말한다. 민주적으로 운영되는 학급에서는 학급 구성원 개개인의 인격이 존중되고, 자유로운 학급 분위기가 조성되며, 학생 스스로 결정할 수 있고, 책임질 수 있는 행동이 조장된다. 또한 평등하고 공정한 처사에 의해 학급이 운영되고, 학급 구성원이 학급 운영에 참여할 수 있는 절차와 과정이 마련되고 존중된다.

라. 효율적 학급경영: 효율적 학급경영이란 학급의 자원을 경제적으로 사용하여 학급의 목표를 달성함과 아울러 학급 구성원의 심리적 만족을 충족시키는 학급운영을 말한다.

2. 학급경영의 실제
가. 학생 파악:
생을 파악하는 방법에는 상담에 의한 것과 학생 자신의 기술에 의한 방법이 있는데 일단 학생으로 하여금 주어진 항목에 대하여 기술하도록 하고, 이를 면담 등의 방법으로 보완하는 것이 좋다. 특이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학년도 담임을 통해 정보를 얻을 수 있으나 자칫 전 담임이 그 학생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편견을 그대로 받아들일 위험이 있다. 학생을 파악하는데 있어서 조사되어야 할 항목은 다음과 같다.

1) 성장과정 2) 가정환경 3) 취미․특기 4) 신체적 특징(병력 등) 5) 인생관
6) 장래 희망 7) 성적 8) 친구관계 9) 고민사항 10) 희망사항이나 건의사항 등이다.

특히 자신의 성장과정에 대하여는 일정한 분량을 정해주고, 자신이 걸어온 길에 대하여 수기 형식으로 적어보라고 하는 것이 좋다. 그를 통하여 학생의 감정이나 인생관, 지나온 기간에 대한 소회 등을 알 수 있다. 학생이 숨기고자 하는 사항에 대하여는 비밀을 지켜주고, 필요하다고 생각할 경우 학부모와의 전화나 전 학년도에 지도한 교사와의 면담을 통하여 파악할 수 있다.

나. 학급 조직: 학급은 학교교육을 실천하는 기본적 단위조직이다. 비슷한 집단의 학급이라 하더라도 구성원을 어떻게 조직하고 운영하는가에 따라 학급간에 상당한 차이가 난다. 학급조직을 편성하고 운영할 때의 고려사항은 다음과 같다.

1) 반장 등 학급 임원선거는 민주적 절차에 따른다: 반장 등 학급 임원이 누구냐에 따라 담임의 학급 운영에 상당한 차이가 난다. 괜찮은 반장을 만나면 담임이 학급 운영을 상당히 수월하게 할 수 있고, 그렇지 못할 경우 짐을 덜어주기는커녕 오히려 큰 짐이 되는 경우가 있다. 그렇다고 학년 초 담임이 반장을 지명한다는 것은 민주적이지 못하고 반장의 정통성에도 문제가 있다. 반장 선거 전에 학급에 이상한 기류가 감지된다면 담임이 염두에 두고 있는 학생의 출마여부를 타진하고 적극적으로 권유해보는 방법도 있을 수 있다. 이런 조치 없이 그냥 선거에 들어가면, 어떤 분위기에 휩쓸려 의외의 학생이 반장이 되어 담임이 1년 내내 곤혹스러워 하는 경우가 있다.

2) 모든 학생들이 학급을 위해 봉사할 수 있도록 조직한다: ‘전 인민의 간부화’라는 말처럼 학생마다 무슨 일이든지 하나의 임무를 갖도록 만드는 것이다. 분기별이나 학기별로 임무를 돌아가면서 맡게 하는 방법도 있을 수 있다. 예를 들어 게시판을 구역별로 나누어 여러 사람이 맡도록 하는 방법, 청소반장을 반장, 부반장, 조장 등으로 세분화하는 방법, 체육대회 때의 응원담당, 물당번, 선수안마담당 등으로 나누어 맡는 방법 등이 있다. 학생들로 하여금 가급적 여러 가지 일을 나누어 맡게 함으로써 학생들의 소속감을 높일 수 있다.

3) 일단 맡은 일에 대하여 자율성과 창의성을 발휘하도록 도와준다: 예를 들어 학급회의 조직에 각 부장들이 선출되면, 그들로 하여금 어떤 일을 할 것인가에 대한 계획을 세워보도록 한다. 봉사부의 경우 이름만 있는 봉사부가 아니라, 실제 봉사활동을 주도하고, 봉사활동 정보를 제공하는 일을 하도록 하며, 학습부장의 경우에도 인터넷 등을 통하여 각종 학습정보들을 수집하여 학생들에게 제공하도록 한다. 미화부장은 교실공간을 어떻게 하면 더 아름답고 깨끗하게 꾸밀 수 있는가 하는 방안을 연구해 보도록 한다. 그렇게 할 때 자신의 직함이 이름뿐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며, 자신의 일에 대해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4) 학생들이 하는 일에 대하여 끊임없이 조언하고 격려한다: 예를 들어 체육대회 준비를 담당한 학생들이 체육대회를 어떻게 치를 것인가를 상의할 때 학생들의 의견을 경청한 다음 핵심적인 사항에 대하여 담임의 의견을 제시한다. 통상 학생들에게 모든 것을 맡기고 담임은 팔짱 끼고 있는 경우가 있는데 그럴 경우 구심력이 없어지고 우리 담임은 무관심하다고 하여 흐지부지되고 마는 경우가 있다. 담임이 관심을 가지면 학생들은 더 신이 나서 하게 되고, 담임의 힘이 실림으로써 일이 상당히 빠르고 쉽게 추진될 수 있다.

5) 요선도 학생을 항상 담임 곁에 둔다: 요선도 학생 두세 명 때문에 학급 분위기를 망치는 경우가 있다. 그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요선도 학생에게는 담임이 자주 접할 수 있는 일을 맡김으로써 담임의 가시권내에 두고 수시로 계기교육이나 상담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예를 들어 매일 교무실 칠판의 출석 체크를 하는 일이나, 자율학습 때의 인원 점검하는 일, 가칭 ‘학급운영 상임위원회’같은 것의 위원으로 지명하여 학급의 주요 현안이 생길 때 의견을 얘기하도록 하는 일 등이다. 요선도 학생은 자신이 소외되거나 무시당할 때 문제를 일으킬 확률이 많다. 반장 등으로 하여금 학급 일을 결정할 때 가끔씩 그들의 의견을 듣도록 하는 것도 요선도 학생을 학급 속으로 끌어들이는 방법이다.

3. 출결 지도
출결지도는 확실한 원칙이 있어야 하고, 이것이 1년 동안 흔들리지 않아야 한다. 누구는 지각했는데 봐주고, 누구는 봐주지 않는다든가, 학생의 얼굴보고 조퇴시켜주는 일은 바람직하지 않다. 학년 초 미리 학생들에게 공포를 하여 조퇴가 가능한 경우와 그렇지 못한 경우를 학생들이 알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무단결석생의 지도에 대하여는 다각적인 방법으로 그 원인을 발견하여 치료하여야 한다. 단순히 결석한 사실을 혼내는 담임으로서가 아니라 학생의 결석을 안타깝게 생각하는 담임으로서의 고민이 내포되어 있어야 한다. 출결지도에 있어서의 고려사항 몇 가지를 제시해 본다.

가. 우선 학년 초 출결규정을 설명하고, 담임의 출결지도 원칙을 공포한다. 출결에 대하여는 비교적 철저하다는 인상을 심어주는 것이 좋다. 그렇지 않고 대충 넘어간다고 생각하면 학생들은 그런 허점을 쉽게 파고든다. 단 다른 반과 어느 정도 조화를 이룰 필요가 있다. 결석, 지각, 조퇴, 결과 등에 대하여 관대한 담임은 좋은 선생님으로 보일 수 있지만 그럴 경우 출결이라는 학교생활의 기본이 흔들리게 됨으로써 다른 부분에도 파급효과가 크다.

나. 사고결이나 사고지각, 결과 등을 한 학생에 대하여는 단순히 체벌이나 꾸짖기만 할 것이 아니라 상담 등을 통하여 그 원인을 파악하여 지도하여야 한다. 왜 결석했냐고 몇 마디 묻고는 복도에 무릎을 꿇린다든가, 종아리를 때리는 경우는 효과적이지 못하다. 적어도 그 원인에 대하여 마음을 열고 대화한 다음, 본인이 확실한 자기반성을 하도록 하고, 그 다음에 벌을 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 조퇴한 학생, 특히 질병으로 조퇴한 경우에는 다음 날 얼마나 나아졌는지 병의 경과에 대하여 반드시 확인한다. 그것은 담임의 관심을 표현하는 것임과 동시에 거짓으로 질병 조퇴한 학생에게는 심리적인 죄책감을 갖게 하는 것이다. 조퇴가 잦다거나 조퇴 사유가 의심이 가는 경우에는 가끔씩 가정에 확인해보는 방법도 생각할 수 있다. 이것은 확인 그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다른 학생들에 대한 파급 효과 때문이다. 가정에 확인할 때에는 처음에 학생의 근황에 대하여 자세한 이야기를 나누고 뒤에 귀가 여부 등을 묻는 것이 좋다.

라. 결석계 제출에 대하여 철저히 지도한다. 특히 결석계에 반드시 학부모의 도장이나 친필 사인을 받아오게 하고, 학부모의 의견도 친필로 적게 하여 학생의 결석을 학부모도 알게 한다. 결석계 제출은 학교의 교칙임을 강조하면서 학년초에 강하게 이야기 해두면 1년 동안 결석계 제출과 관련하여 담임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다. 지각이 잦은 학생에 대하여는 학부모와 전화 상담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가정에 대하여도 경각심을 불러일으키기 때문이다.

4. 사례로 본 학급경영
가. 학급 좌우명 만들기: 담임의 학급경영 의지를 적어 태극기 밑에 걸어 놓는 급훈이라는 것이 있다. 그런 다분히 형식적이었던 급훈 대신 학생들의 공모를 통하여 새로운 감각의 좌우명을 만들 수 있다. 학년 초 학생들에게 1년 동안 마음속에 새기고 생활할 좋은 문구를 공모하여 투표를 통해 선정하고 당선작을 좌우명으로 삼는다. 좌우명은 조그맣게 교실의 앞이나 뒤에 게시할 수도 있고, 학급에서 만들어지는 유인물 등에 게재할 수도 있다. 평소 종례나 조례 시 학급 좌우명과 관련하여 담임이 훈화를 하는 것이 좋다. 학급 좌우명의 예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을 들 수 있다. ‘지금 한 치의 흔들림이 평생의 흔들림이 된다.’‘도전하는 젊음은 아름답다.’‘힘들수록 자신에게 도전하십시오.’‘예뻐도 공부하자’

나. 학급 비전 제시하기: 학년 초 학급회의 시간에 토의를 거쳐 학급의 비전을 설정해 본다. 성적, 출석, 체육대회, 기타 학급활동 등에 있어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1년 동안 생활 면에서 지켜나갈 방향도 설정한다. 예를 들어 ‘무단결석 하지 않는 학급’, ‘체육대회 응원상은 우리 반 차지’ ‘3학년 9반은 가장 깨끗한 교실’ 등이 그것이다. 이것 또한 미리 학생들에게 예고하여 어느 정도 각자가 생각해 본 다음 의견을 모으는 것이 좋다. 학급의 비전이 설정되면 이것을 지속적으로 학생들의 마음속에 각인시켜 공부나 학교생활의 지침으로 삼도록 해야 한다.

다. 학급 마스코트 만들기: 학급 마스코트는 학급 학생들의 일체감을 조성하는 데 좋다. 먼저 학급 학생 (특히 미술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급 마스코트를 공모한다. 다음으로 학생들의 의견을 물어 당선작을 선정하고, 이것을 다듬어 마스코트를 확정한다. 조금 욕심을 부린다면 마크코트를 컬러 복사하여 배지로 만들 수도 있다. 시내 문구점이나 공예사 등에서 개당 1천~2천원이면 만들 수 있는데 만들어진 배지는 학생들의 가방 등에 달고 다니거나, 집의 책상에 붙여 놓을 수도 있다. 마스코트 제작은 신세대들의 감각에 맞는 학급 문화의 한 형태이다.

라. 학급 신문․학급 문집 만들기: 요즘 학급신문이나 학급문집을 만드는 경우가 많이 있다. 학급 학생들의 일체감 조성이나 추억 만들기에 상당히 좋은 일이다. 이것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반 학생들의 동의를 구한 다음 편집위원을 선정하고, 계획을 세워야 한다. 지나친 욕심을 부리기보다는 학생들의 수준에 맞게 부담 없이 하는 것이 좋다. 가급적 많은 학생들이 골고루 참여할 수 있어야 하고, 특히 학급 문집의 경우에는 모든 학생의 글이 실려야 한다. 단순히 글을 모으기보다는 1년 동안의 학급 역사를 기록하고 학생들의 모든 것을 담는다는 차원에서 제작되어야 한다. 학급 문집에 들어갈 수 있는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문예작품(시, 수필, 콩트, 편지, 독후감, 소설, 개그, 영화평, 음악평, 상식, 만화, 그림), 앙케트(학생, 선생님), 편집위원 방담, 학급의 1년 역사, 그 해의 국내외 역사, 주소록, 남기고 싶은 말, 시간표 등. 그밖에 문집 곳곳에 그림에 소질이 있는 학급학생들이 그린 컷을 삽입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인쇄보다는 복사를 하는 것이 제작비가 적게 든다.

마. 영상 비디오 만들기: 1년 동안의 학교생활을 비디오로 찍어 나누어 갖는 것은 퍽 의미 있는 일이다. 요즘 은 스마트폰으로도 촬영하여 제작하기도 쉽다. 우선 1년 동안 어떤 장면을 촬영할 것인가를 정하고, 촬영기사(학생)도 2명 정도 정해둔다. 학년이 끝나갈 무렵 촬영한 테이프를 편집하여 시내 비디오 제작 전문점에 넘겨 복사하면 된다. 학교생활의 다양한 장면을 자연스럽게 녹화하면 되고, 특히 마지막 부분에는 학급 학생들의 1년 동안의 소회나 앞으로의 희망 등을 담고, 담임교사의 말을 덧붙이는 것이 좋다. 촬영장면으로는 등교시간, 공부시간, 점심시간, 청소시간, 쉬는 시간, 소풍, 체육대회, 봉사활동, 가사실습, 학교행사, 특별활동 등이 있을 수 있으며, 최대한 자연스러운 모습을 담는 것이 좋다.

바. 생일 축하해주기: 학생들의 생일을 기념하여 축하의 노래를 불러주거나 간단한 선물을 하는 것은 학생들의 존재 가치를 인식하게 하면서 소속감을 불러일으키는 것으로 권장할 만한 일이다. 학년초 학생들의 실제 생일을 파악하여 담임이나, 학급 임원이 알고 있다가, 생일 날 아침 조례시 축하 노래를 불러준다. 담임이 조금 성의가 있다면 간단한 편지를 써서 전달하는 방법도 있다. 단 선물은 학급비가 있다면 학급 차원에서 하고 일체의 개인별 선물은 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그렇지 않을 경우 학생들에 따라 받는 선물에 차이가 생겨 오히려 소극적인 학생의 경우 남과 비교되어 기분을 상하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 학습 동아리 만들기: 5~6명을 하나의 학습 동아리로 편성해 본다. 기간을 정해주고, 학생들 스스로 학습동아리를 구성하도록 하고, 빠지는 사람이 없도록 한다. 학습동아리 활동은 점심시간이나 방과 후 시간을 이용하여 하도록 하고, 주로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한 공동연구나, 정기고사 시 정보교환, 평소에 서로 묻고 답하기 등을 하도록 한다. 학교에서 정기적인 모임을 갖도록 권장하고, 담임이 가끔씩 참석하여 관심을 보이고, 활동 방향을 조언해 준다. 연말에는 동아리 활동을 정리하여 책자를 만들 수도 있고, 학급 문집에 내용을 요약하여 실을 수도 있다. 동아리 활동이 활성화되면 ‘왕따’ 현상을 방지할 수 있고, 반 분위기도 활성화 될 수 있다.

아. 어울림의 시간 갖기: 학급 학생끼리, 학생과 담임간에 서로 어울리는 시간을 가질 필요가 있다. 어울림의 시간을 통하여 일체감을 가질 수 있고, 잠재적인 교육이 이루어진다. 학급 단합 체육대회, 학급 노래자랑(소풍이나 장거리 버스 여행 시), ‘우리 반 최고 뽑기(가장 발이 큰 사람, 가장 잘 웃는 사람, 팔 힘이 가장 센 사람)’ 등이 그 예이다. 간단한 상품도 준비할 수 있으면 좋다. 반의 분위기가 침체에 빠졌을 때 이러한 행사를 통하여 반의 분위기를 활성화시킬 수 있다.

자. 살아있는 게시판 만들기: 게시판을 학년 초에 만들면 별다른 교체 없이 학년말까지 가는 경우가 있다. 말 그대로 죽어 있는 게시판, 형식적인 게시판이다. 변화가 있고, 살아있는 게시판을 만들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계획이 필요하다. 게시판 담당자도 정해야 한다. 우선 학교에서 배부되는 각종 자료를 게시하기 위해서는 체크리스트를 3~4개 설치하여 그때그때 쉽게 게시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유효 기간이 지난 게시물은 제거하도록 한다. 게시판은 학생들의 수업 집중도를 높이기 위하여 가급적 교실 전면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권장해 볼만한 게시판의 내용으로는 일반상식, 학습활동과 관련된 각종 정보(경시대회, 자격시험, 유용한 사이트, 공연안내, 신문기사), 학교신문, 문예작품, 진학지도 자료, 각종 학급 상장, 명언 등을 들 수 있다.

차. 학급 홈페이지 만들기: 학급학생 전부가 인터넷을 활용할 수 있다든지, 학교에서 누구나 인터넷에 접근 가능하다면 학급 홈페이지나 담임 홈페이지를 만들어 운영하는 것도 고려할만한 하다. 그러나 소수만이 컴퓨터를 가지고 있고 가정에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학생이 적을 경우에는 신중하게 고려해 보아야 한다. 경제적인 문제로 인하여 학생들이 소외 받는다면 오히려 역효과를 가져올 수도 있다. 또한 이러한 홈페이지 때문에 학생들의 학교생활에서 초점이 흐려질 우려도 있기 때문에 홈페이지 만드는 것은 신중하게 결정하여야 한다.

카. 학급문고 운영하기; 학급문고는 개인이 가지고 있는 고전이나 베스트셀러를 1~2권씩 내도록 하여 마련하는 방법도 있다. 뜻있는 학부모의 기증도 고려해 볼만하다. 책을 개인이 장기간 가지고 있지 않도록 지도하고, 관리학생을 두어 운영한다.

타. 불우 수용 시설 방문하기: 인간존중을 느끼고, 학생들이 자신의 존재를 깨닫게 하기 위해서는 불우수용시설을 방문하는 것도 좋다. 고아원이나, 지체아 수용시설, 양로원, 독거노인 등을 정기적으로 혹은 부정기적으로 방문하도록 하는 것은 아주 좋은 체험교육이며 인성교육이다. 학생들이 고아원이나 지체아 수용시설 등을 방문하고 나면 그들과 비교하여 자신이 얼마나 행복한 사람인가를 깨닫게 되는 경우가 많다. 1년에 한두 번 정도라도 그러한 시설을 방문하여 같이 어울리고 봉사활동을 하는 것은 학생들에게 아주 좋은 경험을 갖게 하면서 자기 자신을 돌아볼 수 있게 하는 계기가 된다.

파. 담임과 편지 주고받기: 학생들이 때로 담임에게 편지를 보내는 경우가 있다. 쉬는 시간 조그만 쪽지편지를 놓고 가는 경우도 있다. 여학생은 그런 경우가 더욱 많다. 그럴 때 담임도 간단하나마 답장을 해주면 무척 고마워한다. 학생에 대하여 평소 느낀 점(주로 장점), 교사로서의 철학, 학생에 대한 염려와 관심, 격려, 이런 내용으로 편지를 써주면 그 날부터 학생의 눈빛이 달라진다. 친필로 쓰면 좋지만 워드로 작성할 경우 학생의 이름과 담임의 이름만큼은 친필로 써주는 것이 담임의 성의를 보여주는 것이다.

하. 정기적으로 상담하기: 학생들과의 상담은 학생의 몰랐던 부분을 알게 되고, 인간 대 인간으로서 학생을 접할 수 있다는 점에서 권장할만한 일이다. 이러한 상담을 1차적으로 반의 모든 학생들과 할 필요가 있다. 상담시간표를 미리 작성하여 알린 다음 정해진 시간에 상담을 실시한다. 상담의 내용은 학생에 대한 칭찬, 고민사항 청취, 지도 조언으로 하되, 절대로 담임 말하는 시간이 많아서는 안 된다. 많은 담임들이 상담을 한다면서 대부분 자신이 이야기하고 학생으로부터는 ‘네’라는 대답만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상담의 기본을 어긴 것이다. 담임과 학생간의 벽을 허물고, 감정의 이입을 이루기 위해서는 학생으로 하여금 말하게 하고 담임은 최대한 관용적인 태도로 수용하여야 한다. 때로 집단상담을 통하여 학생의 부담을 덜어주고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배너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